물수리

최근 편집일시 :

분류

물수리(징경이)
Osprey


이미지:물수리.jpeg.jpg

학명
Pandion haliaetus
(Linnaeus, 1758)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조강(Aves)

수리목(Accipitriformes)

물수리과(Pandionidae)

물수리속(Pandion)

물수리(P. haliaetus)

이미지:osprey.jpg

영어 : osprey (오스프리)[1] /seahawk (시호크)[2]
독일어 : seeadler (제아들러)[3]
러시아어 : Орлан(Orlan) (오를란)
일본어 : みさご(鶚) (미사고)
학명 : Pandion haliaetus

1. 개요
2. 기타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수리목 물수리과의 조류.

몸의 길이는 51~58cm이며, 날개 길이는 공식 기록으로 최대 1.7m 정도. 최소는 나와 있지 않다. 등은 어두운 갈색 혹은 밝은 녹색, 머리와 배는 흰색이고 가슴에 갈색 얼룩점이 있다. 부리가 길고 갈고리 모양이며 발가락이 크고 날카롭다. 또한 발에 비늘같은 돌기가 나있어 물고기를 잡을 때 미끄러지지 않게 한다. 인간보다 5~8배 많은 시신경이 안구에 밀집되어 있어 높은 상공에서 물 속의 물고기를 수월하게 찾으며, 최대 100m 상공에서도 먹이를 포착하여 내려와 사냥을 할 수 있다.

육식동물 중 단독 사냥 성공률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다. 약 30% 정도인데, 낮아보이지만 숙련된 물수리의 경우 서너번만 다이빙하면 한 끼 식사가 해결된다는 것이다. , 호수, 바다 등지에서 물고기를 잡아먹고 사는데, 전 세계에 분포한다. 거의 잉어, 송어, 연어, 누치, 가물치, 붕어, 가자미 등 중대형 물고기를 먹지만, 바다뱀이나 장어, 오징어 등도 잡아먹는다. 물론 물고기를 좋아해서 주로 잡아먹는게 물고기지만 가끔씩 토끼, 개구리, 뱀, 다람쥐, 도롱뇽, 작은 새도 잡아먹는다.

2월 하순∼6월 하순에 한 배에 2∼4개의 알을 낳아 약 35일 동안 품는다. 새끼를 먹여 기르는 기간은 56∼70일이다. 새끼에게는 먹이를 다리로 찢어 먹이는데, 부화한 지 40일이 지나면 둥지에 먹이를 그대로 놓아 스스로 먹게 한다. 유라시아·아프리카·북아메리카·시베리아·인도·미얀마·일본 등지에서 번식하거나 겨울을 난다.

주요 천적은 알과 새끼를 노리는 큰까마귀, 말똥가리와 먹이를 빼앗고 성조를 잡아먹기도 하는 검독수리흰머리수리이다.

2. 기타[편집]


미국 플로리다 주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포획을 금하고 있다. 2003년 미국 시카고 컵스에서 야구선수로 뛰던 류제국(前 LG 트윈스 소속) 선수가 고의로 물수리를 공으로 죽인 혐의로 플로리다에서 100시간 사회봉사 명령을 이행한 적이 있었다. 또한 NFL시애틀 시호크스의 팀명칭이자 마스코트이다.

그리스 신화에선 물수리와 백로가 된 부녀의 이야기가 나온다. 크레타의 왕 미노스는 자신의 아들이 아테네인들에게 죽임당하자 군대를 이끌고 전쟁을 하러 갔다. 미노스는 아테네로 가는 길목에 있던 메가라라는 도시국가와 먼저 전쟁을 치르게 되었다. 이때 메가라의 왕 니소스의 딸 스킬라[4]가 미노스를 보고 반하게 된다. 스킬라는 자신이 반한 미노스에게 메가라를 넘겨주기로 한다. 그걸 위해 스킬라는 나라를 지켜준다는 아버지의 머리카락을 몰래 잘라낸 다음[5] 미노스 앞에서 구애한다. 그러나 미노스는 그런 스킬라에게 저주까지 남기며 그녀를 매몰차게 차버리고 떠났다. 스킬라는 미노스를 쫓기 위해 바다에 뛰어들어 그의 배에 매달렸다. 그러나 니소스가 변한 물수리가 그녀를 쪼아대서 배에서 떨어지게 된다. 그걸 본 신들이 그녀를 가엾게 여겨 스칼라는 백로[6]가 되었다고 한다. 그 후 물수리는 백로를 과거 부녀지간의 원한[7]때문에 쫓아다니며 괴롭히게 되었다고 한다.

3. 관련 문서[편집]



[1] 틸트로터 V-22 오스프리가 이 새의 이름을 땄다. 게임 모던 워페어 3의 발매 전 정보가 나왔을 때 많은 블로거들이 이 헬리콥터의 이름 오스프리를 그대로 번역해 물수리 헬리콥터라고 알려진 적이 있다.[2] 헬리콥터 UH-60 블랙호크의 해군용인 MH-60 시호크 또한 이 새의 이름을 땄다.[3] 참고로 독일어에서 이 단어는 물수리라는 뜻 외에도 흰꼬리수리라는 뜻으로도 쓰인다.[4] 물의 님프 스킬라와는 동명이인.[5] 니소스 왕은 다른 머리카락 사이로 자주빛 머리카락 혹은 황금빛 머리카락 한 가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이 머리카락은 그의 나라를 지켜준다는게 나소스와 스킬라 이야기에서 나온다.[6] 또는 키리스(Ciris)라는 새나 다른 물새.[7] 물수리가 된 아버지 니소스가 매국노짓을 하다 백로가 된 딸 스칼라에게 원한을 품게 된 것.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01-06 13:31:13에 나무위키 물수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18:10:55에 나무위키 물수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