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만잡

덤프버전 :

분류

1. 의미
2. 쓰는 이유
2.1. 추종자로서
2.2. 열등감 때문에
2.2.1. 물귀신 작전
2.2.1.1. 예시
2.2.2. 자학
2.2.3. 자랑



1. 의미[편집]


어떤 것 미만의 것들은 모두 잡(雜)것이라는 말이다. 서울대 미만잡, 원빈 미만잡 등 다양한 베리에이션이 존재하는데, 그 계열의 톱클래스를 제외한 나머지를 잡것으로 취급한다는 의미로 쓰는 경우가 많다.


2. 쓰는 이유[편집]


이상, 하[1]잡으로 썼을 때 태클거는 것에 대비해 그냥 처음부터 미만이라고 쓰는 것으로 보인다.


2.1. 추종자로서[편집]


단순히 어떠한 것의 추종자로서 그것을 찬양할 목적으로 미만잡을 쓰는 경우이다. 가장 빈번하게 볼 수 있는 유형이다.


2.2. 열등감 때문에[편집]


어떤 분야에 A급 B급 C급 D급...의 클래스가 존재한다고 하자.


2.2.1. 물귀신 작전[편집]


첫번째로 미만잡은 A급을 제외한 자신의 클래스보다 높은 클래스들을 깎아내리기 위해서 쓰인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위에 A급밖에 존재하지 않는 B급은 이 표현을 잘 사용하지 않으며 C급 이하가 잘 사용한다. 등급이 낮은 클래스일수록 빈번히 사용한다.모 유튜버가 이짓을 하고 있다


2.2.1.1. 예시[편집]



2.2.2. 자학[편집]


두번째로 미만잡은 단순한 자학의 용도로 쓰이는데 주로 B급이 이 표현을 쓰는 경우가 이것이다. 자학이 목적이라면 다른 클래스를 깎아내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2.2.3. 자랑[편집]


세 번째로 A급이 이 표현을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그냥 자랑의 용도이다. 하지만 A급은 이미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A급이 이 표현을 쓰며 자랑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래도 자신의 아비투스(계층별 생활 양식, 문화, 교양 등)를 고치지 못한 사람은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23:21:00에 나무위키 미만잡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수학적 의미로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