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워도 사랑해
(♥ 0)
분류
1. 개요[편집]
2017년 11월 13일부터 2018년 5월 4일까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의 후속으로 방영한 KBS 1TV의 일일 드라마. 박기호 PD[3] 가 연출하고 김홍주 작가[4] 가 집필했다.
시놉시스는 '어려서부터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오다 결국 모든 것을 잃고 새롭게 시작한 시기에 아이러니컬하게 인생의 꽃을 피우는 한 여성의 삶을 따라가면서 우리를 지탱하는 가장 큰 가치는 핏줄도 법도 아닌 바로 인간 사이에서 채워지는 인간 간의 정이요 사랑이라는 이야기를 담은 휴먼가족 드라마'이다.
2. 기획 의도[편집]
1. 이 시대 우리 엄마들의 이야기
여기 다양한 종류의 엄마들이 있다.
자식을 위해 자신을 버릴 줄 아는 헌신적인 엄마,
자식보다는 자신이 우선인 이기적인 엄마,
엄마의 의무는 간과한 채 자식에게 도리만을 강요하는 뻔뻔한 엄마, 그리고...
낳지는 않았지만 어떤 엄마보다도 헌신하고 사랑하고 희생하는 위대한 엄마!
이 시대, 다양한 엄마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 무게를 느껴보고자 한다.
2. 결혼과 이혼, 그 틈새에서 자라온 자식들의 이야기
‘재혼’이라는 틈새에서 발생하는 문제들,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기심,
그로 인해 예상치 못했던 삶의 무게를 견뎌내야만 했던 사람들,
바로 그 다양한 자식들의 이야기다.
3. 가족보다 더 끈끈하고 가족보다 더 눈물 나게 사는 이들
핏줄 아닌 핏줄, 법 아닌 법이 사실은 우리를 살아가게 하는 힘이다.
인간사회를 지탱하는 가장 큰 가치는 핏줄도 법도 아닌,
바로 인간 사이에서 차곡차곡 채워지는 인간 간의 정이요, 사랑이다.
피 한 방울 안 섞인 반쪽짜리 가족의
차갑고도 따뜻한, 미운 사랑의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3. 공개 정보[편집]
3.1. 포스터[편집]
3.2. 예고편[편집]
4. 등장인물[편집]
자세한 내용은 미워도 사랑해/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OST[편집]
6. 여담[편집]
- 이성열과 송옥숙은 당신이 잠든 사이에서 모자관계로 출연했는데, 이후 6년 만에 재회했다.
- 한혜린은 당신뿐이야 이후 6년 만에 KBS1 일일극에 출연했으며, 전작에서는 선역이지만, 이 드라마에선 악역이다.
- 주요 배역에 연극/뮤지컬계 인물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변부식 역의 이동하와 구종희 역의 송유현은 연극 '클로저'의 2016년 라인업에 동시 포함됐었고, 구충서 역의 김법래가 뮤지컬계에서 쌓은 커리어는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 장정숙 역의 박명신과 박보금 역의 윤사봉 역시 소극장 공연계에선 적지 않은 공력이 쌓인 이들이다.
- 2018년 2월 5일 60화 방영분이 중간에 끊기는 방송사고가 일어났다. IOC 총회 개회식 방송으로 인해 5분 가량 늦게 시작한 이날 방영분은 8시 59분 경은 갑자기 정파되고 ID 영상으로 넘어갔다. 9시에 진행되는 KBS 9시 뉴스 시간에 맞춰져 방송이 종료된 듯한데, 문제는 안내 자막도, 엔딩 크레딧도 없이 드라마가 진행되는 중간에 끊겼다고 하는 점이다. 이 같은 사태에 시청자들은 사과를 요구했으나 KBS 측은 어떠한 사과도 양해도 구하지 않은 채로 일관하다가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했다(관련 기사). 하지만, 61화에서 사과 자막을 방송하지 않았다.
- 성우 김기현이 초반에 판사 역으로 출연했다.#
- 협찬받은 핸드폰은 LG전자의 LG V30 ThinQ로 매우 드물게 LG 스마트폰의 협찬을 받은 드라마이다.[7]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8-13 06:35:23에 나무위키 미워도 사랑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