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츠나카 스스무

덤프버전 :

1. 개요
2. 경력
3. 특징
4. 인맥
5. 작품
5.1. 감독
5.2. 참여작
6. 연출, 작화 샘플


1. 개요[편집]


満仲 勧
일본의 남성 애니메이터. 애니메이션 감독. 동화공방 출신.
트위터


2. 경력[편집]


대표작은 크게 휘두르며, 하이큐!! (1 ~ 3기). 취미는 야구 보기. 기혼이며 딸이 있다.

미즈시마 츠토무 감독은 크게 휘두르며에서 야구 경험자인 타니구치 준이치로와 미츠나카 스스무에게 야구 작화를 맡겼고 두 사람은 리얼한 야구 작화로 작품을 잘 살렸다.

하이큐!!에서는 실제 선수의 움직임을 참고해 배구의 움직임을 정확히 살려냈다. 배구 선수 김연경은 하이큐 애니메이션을 보고 "배구를 정말 잘 하는 사람이 만든 것 같다." 라는 평을 하기도 했다. # [1] 애니메이터 사이토 켄고는 "원작도 훌륭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미츠나카 스스무 씨의 연출이 원작을 초월했다고 생각한다." 라고 평했으며 감동해서 3기에서는 직접 작화도 도와주었다고 한다. 하이큐 시리즈는 4기에서 미츠나카 스스무가 감독을 그만두고 감독이 사토 마사코로 교체되면서 작품 질이 크게 떨어져 비판을 받았다. 하이큐 팬들은 완결편을 만들 때는 제발 미츠나카 스스무를 다시 불러오라고 운동까지 벌이고 있다. 그리고 미츠나카 스스무는 코난 극장판이 아닌 하이큐 파이널 극장판 시리즈로 복귀하였다.[2] 미츠나카가 트위터에 파이널 극장판으로 돌아온다고 올린 글은 150만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했다.

3. 특징[편집]


미즈시마 츠토무에게 연출을 배웠으며 코미디와 드라마 연출을 미즈시마와 비슷하게 잘 한다. 연출을 할 때 어려운 작화는 직접 그려내서 작화와 연출을 살린다.

코미디, 스포츠 전문 감독이다. 스포츠 연출은 미즈시마를 초월해 일본에 몇 안 되는 스포츠 전문 연출가로 성장했다. [3]

애니메이터 시절 인체 표현과 연기 작화를 매우 잘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오오츠카 야스오가 "요즘 애니메이터들은 움직임을 제대로 못 그린다!" 라고 말한 것을 듣고 "그럼 내가 제대로 그려 봐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리얼한 움직임 작화를 연구했다고 한다. 그렇지만 오오츠카 야스오의 경지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한다.# 다만 실력은 있어서 오오츠카의 제자이기도 한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에 애니메이터로 불려가기도 했다.

그 외에도 댄스, 체조, 육상 등 각종 스포츠 물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스포츠 연출은 대부분 잘 해내고 있다. 스포츠 연출과 코미디 연출은 믿고 봐도 되는 연출가이다.

각본을 직접 쓰기도 하는데 각본도 좋은 평을 받는다.


4. 인맥[편집]


같이 일하는 애니메이터는 치바 타카히로, 스에토미 신지가 있다. 순정만화 전문 감독 쿠로야나기 토시마사와 고등학교 동창이라고 한다.

스승은 미즈시마 츠토무. 제자로는 와타나베 테츠아키가 있다.

5. 작품[편집]



5.1. 감독[편집]



5.2. 참여작[편집]




6. 연출, 작화 샘플[편집]


#링크
#링크
크게 휘두르며 여름 대회 편 3화 中
콘티, 연출 마츠나카 스스무
작화감독 코이즈미 하츠에(小泉初栄) / 액션 작화감독 타니구치 준이치로, 미츠나카 스스무
#링크
토끼 드롭스 4화 中
콘티, 연출 미츠나카 스스무
작화감독 타카하시 히데키(高橋英樹) / 원화 히구치 사토미(樋口聡美) 등
#링크
하이큐!! OP1 中
콘티, 연출 미츠나카 스스무
작화감독 카이야 토시히사
#링크
하이큐!! 카라스노 고교 VS 시라토리자와 학원 고교 10화 中
콘티 사사키 신사쿠, 미츠나카 스스무
총작화감독 치바 타카히로 / 원화 미츠나카 스스무


침략! 오징어소녀 10화 中
콘티, 연출 미츠나카 스스무
원화 우에다 히토시, 스기모토 이사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9 05:29:11에 나무위키 미츠나카 스스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이러한 고증은 원작자 후루다테 하루이치가 배구 경험자인 덕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그것을 애니메이션의 움직임으로 표현한 건 미츠나카의 연출력이다. 애초에 아무리 고증을 잘 했어도 움직임이 엉망이었다면 김연경이 그런 평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2] 다만 미츠나카가 코난 극장판을 하나 더 해보고 싶다고 했으므로 립서비스가 아니라면 하이큐 완결 이후 다음 작품은 코난일 수도 있다.[3] 스포츠 연출은 인체에 정통해야 하고 룰도 숙지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다.[4] 가명의 성인 神奈摘(카나츠미)가 본명의 성 満仲(미츠나카)의 애너그램이다. 2022년 할로윈의 신부의 감독을 맡으면서 개인 트위터에서 가명을 써서 이전부터 참여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