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짚모자(원피스)

최근 편집일시 :


파일:1. 루피 졸리 로저 및 밀짚모자 일당 졸리 로저.png
몽키 D. 루피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1. 소개
2. 상세
3. 기타


1. 소개[편집]


麦わら帽子

이건 옛날에 친구한테서 받은 내 소중한 보물이야!

몽키 D. 루피, 원피스 2권 中.

원피스의 주인공 몽키 D. 루피의 소중한 보물이자 이 작품의 상징과도 같은 아이템. 루피 일당의 명칭이 밀짚모자 일당이며, 루피의 별명도 밀짚모자다.[1]

2. 상세[편집]


길잡이야. 해적왕이 되기 위한.

몽키 D. 루피, 원피스 필름 Z


그 밀짚모자는··· 용맹한 사내에게 잘 어울리지······!!

실버즈 레일리, 원피스 52권 中.

12년 전, 샹크스가 후샤 마을을 떠나기 직전에 "위풍당당한 해적이 돼서 꼭 돌려주러 와라."라고 말하면서 루피에게 맡긴 밀짚모자다. 두 사람에게 이 모자는 재회를 약속하는 징표를 의미한다.[2] 만약 이 모자에 조금이라도 흠집을 내면 루피의 철저한 응징을 맛보게 된다.[3] 누군가에 모자를 맡겨야 하는 상황이 오면 무조건 신뢰하는 동료에게만 건넨다. 루피가 타인에게 밀짚모자를 맡긴다는 것은 "반드시 돌아오겠다."는 의사 표시다.[4] 루피가 작중 처음으로 밀짚모자를 씌워주는 모습이 나온 사람은 바로 나미.[5] 모자에 상처가 생기면 수선하는 사람도 나미다. 워낙 오래돼서 꿰메도 손가락으로 잘못 누르면 구멍이 날 정도인데다 작중에서 적한테 뚫리거나 찢어지는 수난을 겪는데, 지금까지의 싸움을 본 독자들 입장에서는 그 난리통에서 형체를 유지한 게 신기할 노릇. 루피도 위험한 싸움에서는 밀짚모자를 벗고 싸운다.[6] 대부분은 에피소드의 최종전. 최종전이 아니었는데도 남에게 맡긴 경우는 도리와 싸웠을 때다.

• '흰수염' 에드워드 뉴게이트버기가 이 밀짚모자를 보고 곧바로 샹크스를 떠올렸을 정도로 그의 상징이나 다름없는 물건이었다. 실버즈 레일리가 말하길 트레이드 마크.[7] 허나 지금의 바다에서는 밀짚모자는 곧 루피를 의미한다.[8] 어인섬에서는 섬의 은인인 루피에게 감동을 받은 아이들이 마치 붉은 망토를 매고 슈퍼맨을 따라하는 것처럼 '영웅의 모자'라고 하여 밀짚모자를 쓰고 루피 흉내를 내면서 영웅 놀이를 한다. 루피는 이 밀짚모자로 너무나 유명한 탓에 2부의 중반부부터 돈키호테 도플라밍고나 사황의 영역에 잠입했을 때는 다른 모자를 덮어씌워 숨겨야 했다.

파일:sdfsdgdf.png
파일:밀짚모자계승.gif
그런데 사실 샹크스도 이 모자를 처음부터 썼던 것은 아니고, 원래 주인이자 그의 선장이었던 해적왕 골 D. 로저에게서 받은 것이다.[9] 로저가 레일리를 처음으로 만났을 때부터 쓰고 있었던 상상 이상으로 오래된 모자다. 그 옛날의 바다에서 로저와 장렬하게 싸웠던 전 해군 대장 '흑완' 제파"이 밀짚모자도 많이 낡았군."이라는 말을 통해 이 모자의 긴 역사를 암시했다.[10] 확실히 로저 시절에는 지금보다 테가 훨씬 길었다. 아무래도 로저에서 샹크스로 샹크스에서 루피에게로 이어지는 동안 꽤 많이 수선한 것으로 보인다.[11] 그리고 로저와 곧잘 붙었던 흰 수염과 여전히 로저를 존경하는 버기가 로저가 아닌 샹크스를 떠올린 것을 보면 실제로 로저가 이 모자를 쓰고 다닌 기간은 짧았던 것으로 보인다.

파일:임짚모자.png
파일:임.png
원작
애니메이션
성지 마리조아 판게아 성 깊숙한 방에는 이 모자와 똑같이 생겼지만 더 오래되고 크기는 거대한 밀짚모자가 보관되어 있다.[12]
이 밀짚모자와 관련되어서 원피스 만화의 로고가 복선이었다고 여기는 사람들도 있다. 원피스 로고를 보면 Onepiece의 'i'는 밀짚모자를 쓴 루피이고, 옆에 대문자 'O'에 밀짚모자 일당의 졸리 로저가 그려져 있다. 그런데 이 졸리 로저가 루피에 비해 굉장히 커서 (그 비율대로 실존한다면) 졸리 로저의 밀짚모자는 마리조아에 있는 밀짚모자와 비슷한 크기다.

3. 기타[편집]




  • 원피스 정식연재전에 그려진 단편에선 바로 할아버지인 몽키 D 가프의 유품이었다. 여기선 할아버지는 해군 출신이 아니며 전직 해적 출신이었고 고무고무 열매도 할아버지가 얻어온 것이었다.



  • 모자라고 오타를 내는 경우가 자주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9 09:55:27에 나무위키 밀짚모자(원피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초기에는 현재보다 더 위 둥근 부분이 낮고 색도 조금 더 노란 느낌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며 위 둥근 부분이 조금 더 높게, 색도 다르게 디자인이 변경되었다.[2] 출처 : 원피스 YELLOW.[3] 루피 : 이 모자를 망가뜨리는 녀석은 절대로 용서 못해!! - 원피스 3권. 필름 레드에서는 스포일러가 대놓고 찢어버리나 유일하게 응징당하지 않는다. 이후 다시 원상태로 돌려준다.[4] 출처 : 원피스 RED.[5] 출처 : 원피스 9권.[6] 당연하다면 당연한게, 루피에게 있어 밀짚모자는 샹크스와 맺은 유대의 상징이자 샹크스가 맡긴 보물이며, 과거 골드 로저가 쓰던 해적왕의 상징 중 하나임을 생각하면 루피 입장에서 절대 상하지 않게 하고 싶을 것이며, 마음껏 싸울 때는 위험하므로 벗는 것이 상식적이다.[7] 출처 : 52권.[8] 원문에서는 밀짚을 뜻하는 '무기와라(麦藁, むぎわら)'라고 부른다. 더밀짚모자는 풀로 번역하면 (麦藁帽子, むぎわらぼうし)로, 밀짚모자 일당도 원래는 밀짚 일당이다. 하지만 한국이나 미국에서는 '밀짚' 또는 'Straw'라고 부르면 어감이 이상해서 '밀짚모자(Straw Hat)'가 되었다.[9] 출처 : 원피스 블루 딥.[10] 또한 밀짚모자를 보면서 너는 여전히 죄 많은 녀석이라고 중얼거리는 것으로 보아 밀짚모자의 원 주인이 로저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11] 물론 엄밀히 따지면 테세우스의 배와는 다소 다르다. 테세우스의 배는 테세우스 사후에도 상징으로 남은 배를 수선해가며 유지했는데, 이미 모든 부품이 교체된 배가 예전의 그 테세우스의 배와 같은 것이냐는 논쟁이다. 그러나 루피의 밀짚모자는 루피가 여전히 살아서 밀짚모자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설령 구성되는 밀짚이 완전히 다 교체되더라도 이견의 여지 없는 '몽키 D. 루피의 밀짚모자' 이다. '샹크스가 이전에 넘겨준 밀짚모자와 같은 물건이냐' 라는 논쟁이 된다면 그럴듯하겠지만, 루피의 상징으로서는 이미 이견이 있을 수 없는 것.[12] 출처 : 원피스 90권 906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