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케이드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다른 뜻에 대한 내용은 아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attachment/바리케이드/fd.jpg
공사용 바리케이드
1. 개요
2. 용례
3. 서브컬처에서의 확대된 용례
4. 기타


1. 개요


Barricade.
프랑스 혁명 당시 '바리크(Barrique)' 라는 오크통[1]을 쌓아 엄폐물로 사용한 것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사람이나 자동차 등의 통행을 막기 위해 임시로 설치한 장애물. 한국어로는 방벽, 방책, 울타리 등으로 순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도로 공사 정도지만, 시위할 때 설치하기도 하고, 전쟁 중 시가전이 벌어질 때도 설치하고, 굳이 설치하지 않아도 포격으로 생긴 파편 및 건물 잔해는 자연히 바리케이드가 된다.

2. 용례


이동을 방해하기 위한 장애물로서의 바리케이드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쓰였지만, 프랑스인에겐 1832년 6월 봉기 이후 바리케이드를 쌓은 역사가 있어서 바리케이드를 쌓고 여기서 싸운다는 것은 곧 프랑스 혁명의 정신을 지키기 위한 싸움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1832년 6월 봉기를 묘사한 레 미제라블아베쎄의 벗들을 비롯해 다양한 창작물에서 사용하는 바리케이드의 이미지이다. 실제로 68운동 때는 별 필요가 없는데도 상징성을 위해 바리케이드를 세웠다.

3. 서브컬처에서의 확대된 용례


포켓몬스터 바리톱스의 이름 중 앞글자 두 개가 여기서 왔다. 원어 명칭인 토리데푸스의 경우 앞의 세 글자가 요새에서 왔다는 걸 생각해 보면 한글 이름이 일종의 다운그레이드일지도 모른다.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도키메키 메모리얼 시리즈에서는 다른 여성을 공략하느라 전혀 신경쓰지도 않았는데 호감도가 멋대로 올라가 엔딩을 가로채는, 일명 '전설의 나무 파수꾼' 히로인들을 바리케이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들은 주인공이 어떤 행동을 하든 대부분 좋아라 하는 특징이 있는데 그게 게임 밸런스상 영향을 미쳐 최종보스격 캐릭터들을 목표로 할 때 발목을 잡는 훼방꾼 역할이라는 것.
첫 기믹을 제시한 것은 후지사키 시오리의 친구 미키하라 메구미와 2학년 때 강제로 등장하는 사오토메 유미라 할 수 있다. 비록 관리하기는 양쪽 다 만만치 않지만 전자는 주인공 능력치 조절에 따라 등장을 최대한 늦출 수 있고 후자도 관리 주기만 일정하면 견뎌낼 수 있는 수준이었기에 이들은 시초라기보다는 원형 정도로 취급한다. 본격적인 시초급 히로인은 도키메키 메모리얼 2히노모토 히카리. 처음부터 무조건 등장하는 데다 심심하면 폭탄을 안고 나와서 자기 말고는 누구를 목표로 삼아도 전전긍긍하게 만든다.
그러나 히노모토 히카리갑툭튀하는게 아닌, 애시당초 제작사에서 밀어준 메인 히로인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저항력이 덜한데다, 유년기에 헤어지고 다시 재회한 그 순간까지 주인공에게 호감이 있는걸로 꾸준히 묘사되어 나름대로 그 행동에 당위성과 설득력이 있다. 그 증거로 히카리는 인기순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있으며, 타 시리즈의 바리케이드 히로인들과는 위상이 전혀 다르다. 되려 마찬가지로 강제등장 히로인인 히카리의 친구 미나즈키 코토코가 히카리 앞에 세워진 진짜 바리케이드녀. 체감상 히카리와 별 차이가 없을 정도로 폭탄 빈도가 높고 스토리상으로도 꽤나 진지한 삼각관계로 발전하기 때문에 히카리 공략때는 신경써야한다.
도키메키 메모리얼 3》에서는 마키하라 유키코가 이 역할을 맡았고, 《도키메키 메모리얼 4》에는 아예 이중 바리케이드가 구축돼 있어 주의해야 한다.[2]
1편을 제외한 전 작품에서 타이틀 히로인에 해당하는 인물들이라, 팬들은 대체로 이 속성을 타이틀 히로인의 인기를 빼앗는 필수요소로 간주하고 있다.

4. 기타


쿠데타 만큼이나 자주 틀리는 외래어 중 하나로 '바리케이트'나 '바리게이트'라고 잘못 쓰는 경우가 매우 많다.

[1] 참나무(오크)로 만든 술통으로 포도주를 숙성시키거나 보관할 때 사용하는 통이디.[2] 후자는 공략에 돌입하면 주인공이 복선으로 이 단어를 언급하는 의미심장함을 보이지만, 숨겨진 히로인 격이라 해당 캐릭터를 노리거나 특정 달성도를 목표로 건드리지 않는 이상 도움이 되었으면 되었지 훼방은 놓지 않는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바리케이드 취급받는 건 보통 전자뿐.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