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훈(변호사)

덤프버전 : r20210301



파일:external/file.mk.co.kr/image_readtop_2016_387694_14645910002490135.jpg

이름
박지훈
출생
1976년 1월 13일 (48세)
출신지
경상북도 의성군
학력
영남고등학교 (졸업)
경북대학교 (공법학 / 학사)
고려대학교 (의료법 / 석사)
단국대학교 (상법 / 박사)
가족
배우자 , 1남 1녀
현직
법무법인 디딤돌 변호사
KBO 선수 에이전트
경력
제15회 군법무관임용시험 합격(연수원 33기)
육군중앙수사단 검찰관
11사단 법무참모
육군군사법원 군판사
육군종합행정학교 법무병과 학과장
국방부 인권정책담당 법무관
제1야전군사령부 검찰부장
국방부 민사소송담당 법무관
법무법인 열린사람들 변호사
홍익대학교 겸임교수

1. 개요
2. 방송 전
3. 방송 출연
4. 기타
5. 출연목록



1. 개요[편집]


대한민국변호사이자 방송인.

주의 : 2021 상반기에 불거진 기성용 유년시절 동성 성폭행 의혹을 피해자 측에서 변호하고 있는 법무법인 현의 박지훈 변호사와는 동명이인으로 이 사건과 무관한 인물이다.

2. 방송 전[편집]


1976년 1월 13일 [1] 경북 의성군에서 태어나 대구광역시 달서구에서 자랐다. 영남고등학교[1]경북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를 졸업하였다. 졸업후 군대를 의무경찰로 다녀온 뒤 2001년 제15회 군법무관임용시험[2]에 합격하여 2004년부터 군법무관으로 복무[3]했고, 당시 신설된 국방부 인권담당대책 법무관으로 복무하면서 당시 한참 사회적 문제가[4] 되었던 병사의 인권개선을 위한 법 개정 초안에 관여하였다. 2012년부터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법무법인 디딤돌의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방송에 자주 출연한다.

3. 방송 출연[편집]


2012년, KBS 2TV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에 '감자변호사'란 이름으로 출연했다. 함께 일하던 법무법인 직원이 “어려운 사람을 돕는 건 좋지만 수임료를 감자나 옥수수로 받아와 사무실 운영이 어려운 적도 있었다”는 사연을 제보하면서 시작했다. 그 덕에 수임료를 농작물로 받는 변호사로 방송에 이름이 알려졌다.#

MBC '컬투의 베란다쇼'에서 다양한 복장으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었는데 본인은 인터뷰에서 제작진의 요청이라 밝혔다.#

방송 활동을 통해 인연을 맺게 된 컬투 정찬우, 션 등과 함께 기부를 활성화하려는 목적의 인터넷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하기도 했다. 나중에는 방송 출연이 잦아지면서 친해진 이동형 때문에 팟캐스트에도 자주 모습을 보여준다. 자신을 팟캐스트에서 스타로 만들어준 친구 이동형형처럼 모신다. 실제로 지인 중에 자신의 팟캐스트를 애청하는 사람이 많다면서 방송에서 자랑도 많이 한다. TV조선, 채널A를 틀면 등장 + 대구 출신의 보수 성향 이미지 때문에 종편의 부역자, 종편의 치어리더 라는 별명이 있는데 외려 본인은 이 별명을 개그 코드로 잘만 써먹고 있다. [5] 팟캐스트 수다맨들 31회에서 위키에 자신이 '종편 부역자', '종편 치어리더'로 표현되어 있다고 하소연했다. 물론 정치적으로는 민주당계 정당을 지지할 수는 있지만 사회 문제에서는 아무래도 진보보다는 보수적인 뉘앙스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팟캐스트나 예능에 출연하면 강한 사투리 + 목소리톤 + 언변 때문에 빵빵 터뜨린다. 이 작가가 진행, 제작하는 팟캐스트 수다맨들에 출연하고 있다. '욕하는 변호사' 컨셉으로 활약하고 있는데 사용되는 욕의 패턴에 큰 변화가 없으며 본인이 자주 욕하는 게 힘들다고 밝히는바 실제로는 욕을 잘 쓰진 않는 듯하다. 본인도 하면 할수록 방송이 제일 편하고 쉽다면서 방송일이 행복하다고 말하는데, 이쯤되면 방송인인지 변호사인지 알 수 없을 지경.

2018년 초, 정권교체 및 MBC 파업이 끝난 다음부터는 지상파 라디오에도 진출하여 MBC 저녁 시간대 시사 프로그램인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의 진행을 맡기 시작했다.

이외에도 변호사인데 KBS N SPORTS의 야구 토크쇼 《합의판정》에 출연하고 있다. 야구 비전문가로서 전문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자신이 응원하는 특정 팀[6]의 팬 입장에서 편향적인 태도를 태도를 많이 보이고 있어 많은 비판을 받고 있으며, 프로그램 하차요구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 본인도 뻘소리를 하다가 "제가 뭘 알겠습니까"하며 셀프디스를 하기도 한다. 다만 비판 하차는 별개로 넥센 사태도 그렇고 KBO비판의 법 규정은 확실하게 있어야 되기 때문에 하차는 섣부른 판단이다.

방송에서 'OO와 친하긴한데...' 라는 말을 습관처럼 하곤 한다. 실제로 많은 연예인들과 친한 듯 한데 허세라기보다는 진짜 의미없이 뱉는 말처럼 보인다.

KBS2의 모큐멘터리 예능 "회사 가기 싫어"에서 회식 참여 시간을 근로시간에 포함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중 "총 들이대고 하는 것도 아닌데, 포함하면 안 된다"라는 군 출신답지만 정신나간 소리를 한 적이 있다.

EBS 자이언트 펭TV EP24 - 매니저 삭발 재판 편에 원고 측(펭수) 대리인으로 출연하였다. 비록 패소하였으나 우리는 이긴 거나 다름없다며 펭수를 10살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우쭈쭈달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4. 기타[편집]




  • 나무위키를 알고 있다. 다만, 한 팟캐스트에서 나무위키라고 말해야할 것을 위키트리라고 혼동하여 언급한 적이 있다. 아무래도 소셜 뉴스 사이트인 위키트리와 헛갈린 모양이다.


5. 출연목록[편집]


[1] 대한변호사협회에는 음력 생일 1975년 12월 13일 등록되어 있다.[1] 한창 보수적이었을 때는 홍준표를 고교 동문으로써 자랑한 적이 있다. 본인의 말에 의하면 홍준표가 모교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영남고 1호 법조인이라고 한다.[2] 과거에는 사법시험(=사법고시) 외에도 군법무관 시험이라는 것이 있었다. 본인이 국방TV 출연하여 사법고시/로스쿨 출신 변호사는 아니나, 군법무관 시험에 합격하면 사법연수원을 수료하게하여 10년의 복무기간을 채우면 사시 출신과 마찬가지로 변호사 개업을 할 수 있었다. 국군의 조직이 워낙 크고, 자체 법률 인력이 필요한데 법조인 중 군대에 직업군인으로 남기를 원하는 사람이 없다보니 사법시험과 별도로 만든 것이 군법무관 임용시험이다. 시험 과목이 사시와 같고 매년 30-40명 정도씩 채용을 했다. 사시보다 약간 합격이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시험에 합격하면 군법으로 임용되어 10년간 군대에서 일을 하면 제대하고 변호사를 할 수 있었다. 지금 활동하는 변호사 중에도 그런 변호사들이 상당수 있다. 이 중 과거 유신헌법을 만들어낸 김기춘의 스승인 신직수는 군법무관 출신임에도 검찰총장,법무부 장관까지 지냈다. 그런데 사법시험 합격자 수가 300명, 500명, 1,000명으로 점차 늘어나면서 이 임용시험 제도는 2005년 합격한 19기를 마지막으로 2007년에 공식 폐지하고 사법연수원 수료생 또는 변호사시험 합격자만 군법무관에 지원할 수 있게 바뀌었다. 대표적으로 전원책, 최강욱이 이런 코스를 통해 변호사가 된 유명인들이다.[3] 국방일보에 법 이야기를 다룬 만화 朴법무관의法밥이야기를 글로 연재한 적이 있다.[4] 2005년 일어났던 예비역병장 노충국씨의 위암 사망사건이 결정적이었다. 이때 군의 對병사 의료체계에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난데다, 노충국씨를 진단했던 국군광주병원에서 위암 소견이 있었음에도 오진한 것도 모자라 군의관이 의료기록까지 조작하여 노충국씨가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채 만기 전역했고 전역후 재검결과 말기 판정받고 2주만에 사망하는 사건이 터졌고, 타 군에서도 유사 사례가 여럿 드러났으며 사병 인권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심각하게 제기되었었다. ###. [5] 정치적으로 무조건 보수적인 성향만 지녔던 것은 아니다. 김대중부터 문재인까지 그가 찍은 후보가 대통령이 되었다고 한다. 적중률 1위. 즉 되는 사람만 귀신같이 골라 찍는다는 얘기. 물론 지역과 부모의 영향으로 당연히 보수적인 성향을 지닌 적도 있었다. 선친이 과거 공무원으로 있을 때 박근혜라고만 말하면 아가씨라 부르라고 다그쳤다고 한다.최근에는 보수패널들에게 '변절자'라고 놀림을 받고 있다. 자신은 시류에 잘 따라가는 거라고 농담을 하고 있다.[6] 삼성팬이라는 것도 밝히며 공개적으로 삼성을 응원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에서 어떤 소재를 다루더라도 삼성과 연관지어 전지적 삼성 입장에서 발언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기가 삼성팬이지만 정말 가망없다고 디스한 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