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키리 프로파일 -레나스-

덤프버전 :

ヴァルキリープロファイル -レナス-
Valkyrie Profile Lenneth

1. 개요
2. 시스템
2.1. 조작법
2.2. 난이도에 따른 차이
2.3. 게임의 진행
2.4. 엔딩
3. 전투기본 지식
4. 캠프 화면 명령어
5. 각 챕터별 요구 능력치
6. 캐릭터 등장 패턴
7. 등장 지역
8. 사건사고



1. 개요[편집]


2006년 3월 2일에 발매된 발키리 프로파일PSP 이식작. 개발사는 토세. PSP 화면에 맞게 16:9 와이드 스크린으로 화면사이즈를 변경했다. 또한 일부 보스가 데리고 나오는 몬스터가 변했다던가, 프리징 버그 때문에 사실상 동료로 쓸 수 없었던 에이미가놋사의 버그 패치로 무난하게 동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그 외에 자잘한 프리징 버그들이 고쳐졌다.

일부 이벤트 장면들은 CG 무비로 변경되거나, 추가 되었으며 특히 원래 미인이었던 주인공 레나스 발큐리아의 경우 변신씬이 추가되거나, 각선미가 부각되거나 머리카락이 찰랑거리는 등 외모가 CG 무비에서 어마어마한 상향을 받았다. 발키리 프로파일2 -실메리아-와 거의 동시기에 발매되었기 때문에, 대체된 CG무비 중에 아리샤가 등장하는 신이 추가되었다.

그 외에 스토리의 흐름이나 등장하는 캐릭터는 전부 동일하며, PS판의 공략을 소유하고 있다면 PS판의 공략을 보고 플레이해도 별 다른 지장은 없다.


2. 시스템[편집]



2.1. 조작법[편집]


월드맵
방향키 - 발키리의 이동
○ 버튼 - 던전/마을 정보 표시, 한번 더 누를 경우 던전/마을 입장
x 버튼 - 가속/입장 취소
△ 버튼 - 캠프 화면 표시
□ 버튼 - 시점 고정
스타트 버튼 - 정신 집중
셀렉트 버튼 - 맵 표시/확대/비표시 전환
L버튼 - 왼쪽으로 선회
R 버튼 - 오른쪽으로 선회

2D 맵
같은 2D 맵이라도 일부 동작은 던전 맵에서만 가능하니 주의.
방향키 - 발키리의 이동
○ 버튼 - 각종 물건에 대한 상호작용/ 인물과 대화/ 아이템 상자 열기(앉아있을 때)/ 검 휘두르기
x 버튼 - 점프/슬라이딩(앉았을 때)
△ 버튼 - 캠프 화면 표시
□ 버튼 - 정석 발사
스타트 버튼 -
셀렉트 버튼 - 맵 표시/확대/비표시 전환
L버튼 - 백 로그
R 버튼 - ○버튼과 같이 눌렀을 때 메세지 스킵/던전 미니 맵 표시

전투 화면
방향키 - 타겟 커서 이동
각 도형 버튼 - 각 버튼에 배치된 캐릭터로 타켓 커서로 지정된 캐릭터 공격
셀렉트 버튼 - 메뉴를 불러옴

캠프 화면
방향키 - 커서 이동
○ 버튼 - 결정
x 버튼 - 취소
△ 버튼 - 선택한 항목에 대한 세부 정보를 표시한다
스타트 버튼 - 휴식(월드 맵에서만)
L버튼 - 백 로그
R 버튼 - ○버튼과 같이 눌렀을 때 메세지 스킵/던전 미니 맵 표시

2.2. 난이도에 따른 차이[편집]


시작할 때 난이도를 선택하게 된다. 각 난이도별 차이는 이렇다.

난이도 Easy
전투 중 입수 경험치 : 많음
등장하는 아이템 종류 : 적음
한 챕터의 길이 : 짧음
등장하는 던전 : 적음
등장하는 캐릭터 : 적음
동료 초기 레벨 : 캐릭터별 다름
볼 수 있는 엔딩 : B,C (진엔딩 열람불가)

난이도 Normal
전투 중 입수 경험치 : 보통
등장하는 아이템 종류 : 보통
한 챕터의 길이: 보통
등장하는 던전 : 노말에만 등장하는 던전이 있으나 하드 보다 총 던전 수는 적음
등장하는 캐릭터 : 전원
동료 초기 레벨 : 캐릭터별 다름
볼 수 있는 엔딩 : A,B,C

난이도 Hard
전투 중 입수 경험치 : 적음
등장하는 아이템 종류 : 많음
한 챕터의 길이 : 김
등장하는 던전 : 많음.
등장하는 캐릭터 : 전원+ 하드 난이도 전용 동료 리세리아 추가
동료 초기 레벨 : 전원 레벨 1부터
볼 수 있는 엔딩 : A,B,C


2.3. 게임의 진행[편집]


처음에 튜토리얼의 개념으로 정신 집중을 통해서 알토리아에서 아류제제라드(에인페리어)를 얻게된다. 이 둘을 동료로 얻은 후 다시 정신 집중을 통해 튜토리얼 던전인 알토리아 산악유적을 들어가게 되고 이후 본격적으로 챕터1이 시작된다. 총 8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챕터는 몇 개의 피리어드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피리어드는 정신 집중을 해서 새로운 에인헤랴르or 던전을 찾아낼 때 마다. 그리고 마을or던전을 입장할 때 마다 감소하며, 이 피리어드가 모두 경과되면 하나의 챕터가 종료되고 신계 페이즈로 넘어간다.

정신 집중을 하는데 2 피리어드, 마을 안으로 들어가는데 1 피리어드 그리고 던전 내로 들어가는데 2 피리어드가 소모된다. 그리고 캠프 화면에서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휴식을 취할 수 있는데, 이때도 피리어드를 소비한다. 휴식 시에 소비하는 Period의 수에 따라 회복 효과가 달라지는데, 1피리어드는 DME 모두 회복, 2피리어드는 DME와 상태 이상 회복, 3피리어드 이상은 전투 불능 등의 모든 상태 이상과 DME까지 완벽 회복된다.

  • 동료 입수 - 죽음이 가까운 인간 중 에인헤랴르가 될 자질이 있는 자를 찾아낸다. 동료를 입수할 경우 누군가의 대화소리가 들려오면서 지도에 마을을 표시해주는데 이 상태에서 그 마을로가면 자동으로 이벤트가 발생하며 에인헤랴르를 얻을 수 있다. 정신 집중을 안 한 상태에서는 아무리 마을을 찾아가도 에인헤랴르를 얻을 수 없으니 주의.

  • 던전 발견 - 불사자(不死者)의 기척을 느낀다. 동료를 입수할 때와는 달리 아무런 대화소리도 들리지 않고 불길한 음악만 깔리며 월드맵에 붉은색 원으로 던전이 표시된다. 던전의 가장 안쪽에 있는 보스를 클리어하면 아티팩트를 얻을 수 있는데, 이 아티팩트를 오딘에게 보낼 것인지, 아니면 발키리 자신이 횡령(?)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오딘에게 보낼경우 평가치가 1 상승하며, 횡령할 경우 5 감소한다. 평가치가 너무 떨어지면 프레이가 나타나서 파티원을 전멸시키고 엔딩C로 강제로 넘어가니 주의. 그래도 평가치 관리를 잘해주면 필요한 아티팩트는 모두 먹으면서 엔딩을 볼 수 있다. 던전은 한번 월드맵에 나갔다 돌아올 경우 보스를 제외한 모든 적이 다시 살아난다.

  • 유품 회수 - 일부 에인헤랴르의 경우 동료로 입수했던 마을로가서 그 에인헤랴르가 살던 곳 혹은 인연이 깊은 곳으로 가면 유품을 회수할 수 있다. 특히 아류제의 드래곤 슬레이어[1], 나나미의 호신도 "용선" 등은 반드시 챙기는 것이 좋다. 예외적으로 배드럭의 경우 그가 동료가 되는 빌노아가 아니라 카밀 마을 교회로 가야 이벤트가 발생한다.

  • 신계 전송 - 캠프화면에 보면 신계전송이라는 메뉴가 있다. 이 메뉴에서는 에인헤랴르를 번신족과의 싸움에서 활약시키기 위해 신계로 보내는 것이 가능한데, 매번 챕터가 시작할 때마다 신계 페이즈에서 프레이가 레나스에게 어떤 용자를 원하는지 설명해준다. 잘 받아적거나, 알토리아 산악 유적 클리어 후 입구에 생기는 요정에게 물어보면 이 조건을 다시 알려준다. 기본적으로 용자적성치라는 능력이 일정 수치 이상이 되어야 전송이 가능한데, 이 용자적성치는 스테이터스 화면에서 가장 하단에 표시되며, 스킬 탭에서 3번째에 위치한 '인물특성' 탭에 있는 그 에인헤랴르의 성격적 강점/결점을 상승/하락 시키는 것으로 올릴 수 있다. 만약 신계 전송을 하지 않고 챕터가 끝날 경우 평가치가 수직 낙하하며, 신계 페이즈에서 프레이가 레나스를 나무라며 마테리얼 포인트도 얼마 안준다. 반대로 신계전송을 하면 평가치가 상승하는데, 문제는 진 엔딩에 영향을 주는 봉인치도 같이 상승한다. 이 봉인치에 관해서는 후술.

  • 신계 페이즈 - 모든 피리어드가 소모되고 챕터가 종료되면, 다음 챕터로 넘어가기 전에 신계 페이즈로 넘어온다. 신계 페이즈에 들어오면 프레이가 반겨주며, 발키리가 속해 있는 어스 신족과, 이에 적대한 반 신족, 그리고 그 외 세력의 세력 분포를 보여주며 전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보여주며, 다음으로 발키리가 신계로 전송한 에인헤랴르들의 근황을 알려준다. 그 후 발키리의 평가치에 따라 도구제작에 쓰이는 마테리얼 포인트와, 던전 내에서 입수할 수 있는 아티팩트 중 일부를 받을 수 있다. 신계 페이즈 종료 전에 프레이가 다음 챕터 종료까지 신계전송할 에인헤랴르의 요구사항을 알려준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신계 페이즈까지 종료되면, 하나의 챕터가 끝나고 다음 챕터로 넘어오게 된다. 그리고 챕터 8에서 평가치,봉인치, 그리고 각종 이벤트 진행 여부에 따라서 엔딩이 결정되게 된다.


2.4. 엔딩[편집]


발키리 프로파일 레나스에는 총 3가지 엔딩이 있다. 이 엔딩은 평가치, 봉인치, 그리고 각종 이벤트 진행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 엔딩C - 조건 : 평가치가 0이 된다.
배드 엔딩 평가치가 약 15까지 하락하면 프레이가 레나스에게 경고를 한다. 이를 무시하고 평가치를 0까지 떨어트리면 레나스가 더 이상 임무를 수행 할 수 없다고 판단한 오딘이 프레이를 보내서 레나스를 처리하고는 알리 발키리를 깨운다. 적으로 나오는 프레이는 쓰러트리는게 불가능하고 설령 치트를 써서 쓰러트려도 프레이가 레나스의 인격을 봉인했다고 오딘에게 보고하는 걸로 끝난다.

  • 엔딩B - 조건 : 무사히 챕터8 신계 페이즈를 맞이한다. 혹은 엔딩A 조건을 채웠지만 은방울 꽃 초원에 가지 않고 챕터8을 종료한다.
노말 엔딩 반신족과의 마지막 전면전이 일어나고 발키리가 직접 반신족의 수장은 수르트의 요튼헤임 궁전으로 진격한다. 수르트는 레나스에게 아직도 이용당하고 있는걸 모르냐고 일갈하지만 결국 전투에 들어간다. 수르트를 쓰러트리면 프레이가 레나스를 치하 하고 레나스는 다시 전생하게 된다.

  • 엔딩A
트루 엔딩 조건이 굉장히 복잡하다. 우선 발키리의 스테이터스 화면에서 다른 에인헤랴르의 '용자적성치'가 표시되는 부분에 나타나는 '봉인치'가 일정수치 이하가 되어야 한다. 이 봉인치는 레나스의 전생의 기억이 얼마나 봉인되어 있는지 나타내는 수치이며, 레나스가 전생에 연관이 있었던 이벤트를 겪을 때마다 큰 폭으로 하락한다. 일단 발키리의 초기 장비 중 니벨룽겐의 반지를 해제하면 매 챕터마다 2씩 떨어진다. 대신 평가치도 같이 떨어지며, 에인헤랴르를 신계전송 해버리면 결국 다시 올라가버리니 큰 의미는 없다. 가능하면 이런 이벤트들은 나중에 한번에 몰아서 처리해서 신계전송을 하더라도 봉인치가 떨어진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하자.

기본 조건 - 레나스의 봉인치를 36 이하로 한다.
  1. 챕터6 종료 전에 은방울 꽃 초원 방문 - 은방울 꽃 초원에가면 CG 무비가 나오면서 발키리가 누군가의 무덤에 몰려든 사령들을 처리 한다. 그리고는 무덤을 바라보며 묘한 위화감을 느낀다.

2. 로렌타가 동료가 된 후 입장하게 되는 레자드 바레스의 탑에서 레자드 바레스를 쓰러트린다. - 탑을 클리어하지 않고 월드 맵으로 나가버리면 레자드가 사라져버린다. 이러면 멜티나가 동료로 들어오지 않게되기 때문에 엔딩 A를 볼 수 없다.

3. 챕터 6 종료 전 브람스의 성에서 브람스와 대면한다 - 챕터 3쯤가면 월드맵에 갑자기 브람스의 성이라는 던전이 생긴다.[2] 이 던전의 중심부에는 불사자의 왕 브람스가 대기하고 있는데, 브람스가 있는 곳까지 가면 CG무비가 나오면서 브람스와 레나스의 대화가 이어지고 싸운다/싸우지 않는다 선택지가 뜬다. 엔딩A를 보려면 싸우지 않거나, 싸우더라도 이겨야 한다. 어차피 이겨봤자 경험치나 아이템도 안주니 그냥 안싸우는게 이득.

4. 멜티나를 동료로 한다 - 레자드를 쓰러트리면 레나스가 레자드의 호문클루스들을 죄다 처분해버리는 CG 무비가 나온다. 다만 가장 마지막에 소녀체형의 호문클루스는 처리하지 못하고 놔두는데, 이러면 멜티나가 나타나서 이 소녀체형의 호문클루스를 먹튀하고, 이게 어그로를 끌어서 레자드에게 살해되며 동료로 들어온다.

5. 챕터5에서 루시오를 동료로 하기 전 제라베른을 방문한다 - 정신집중을 하지 않고 제라베른을 방문하면 루시오의 여자친구인 클레어가 레나스를 보고 플레티나를 떠올리고는 레나스에게 돌을 던지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게 인연이 돼서 레나스는 루시오와 만나게 된다. 이벤트 종료 후 루시오가 고뇌하고 있고, 레나스는 마을 밖으로 나서서 발큐리 모습으로 변신해 날아가는 CG 무비가 나온다. 챕터5에서 정신집중을 해 제라베른이 뜬 상태에서 가면 이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으니 주의.

6. 챕터6 종료 전에 루시오를 신계 전송 한다. - 위 이벤트를 본 후 루시오를 신계전송하면 루시오와 레나스가 데이트(?)를 하는 이벤트가 나온 후 둘이 은방울 꽃 초원에서 키스하는 CG 무비가 나온다.

이 조건을 만족하면 챕터7 시작과 동시에 루시오가 로키의 꼬임에 넘어가서 레나스에게 이어링을 보내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로키는 루시오를 이용해서 드래곤 오브를 훔치고, 루시오는 로키에게 살해당하고 만다. 이 이벤트를 보면 챕터7 신계 페이즈에서 프레이가 "네가 전송한 에인헤랴르가 드래곤 오브를 훔쳤으니 당장 찾아!"라며 노발거리며 신계페이즈가 스킵된다. 이 이벤트를 보고, 위 조건이 다 만족한 상황에서 챕터8을 종료하지 않고 정신 집중을 하면 레나스가 루시오와 나눈 대화를 다시 떠올리고는 맵에 은방울 꽃 초원이 나타난다. 이곳으로 가면 자동으로 이벤트가 발생하며 A루트로 진행된다. 엔딩까지 일직선 진행이기 때문에 그 전에 던전을 돌아 레벨업을 하고, 아이템을 다 챙겨두자.


3. 전투기본 지식[편집]


우선 전투 화면의 구성을 보자. 아래 화면이 전투 시작 시의 기본 화면인데, 우선 화면 아래에 각 캐릭터들의 이름과 DME(HP와 같은 개념)가 나와 있고, 그 아래에 CT(Charge Turn) 게이지가 나와 있다. 이 CT란 것은, 마법이나 결정기(아래에 자세히 설명)의 사용과 관련된 것인데, 이것이 차 있는 동안은 마법이나 결정기를 쓸 수 없다. 이 CT 게이지는 한 턴이 지날 때마다 한 칸씩 줄어들고, 다운된 적을 공격하면 나오는 자염석을 획득하면 한 칸씩 줄어든다. 위의 1 / ∞ 라는 것은, 현재의 턴 수 / 제한 턴 수인데, 대부분의 전투는 제한 턴이 무제한이지만, 어떤 전투는 턴 수의 제한이 있으며, 제한 턴 수가 지나면 적이 도망가게 되니, 그런 전투에서는 적을 빨리 처리하도록 하자. 적을 공격할 때나, 적에게 공격을 받을 때는 화면 아래에 DME 게이지가 나타나는데, 이것은 말 그대로 체력 게이지이다.

  • 기본공격
파티의 인원은 최대 4명. 각 캐릭터는 그 위치에 따라 PS 패드의 버튼에 대응되어 있다. 즉, □버튼이 왼쪽의 캐릭터, ○버튼이 오른쪽의 캐릭터, △버튼이 위쪽의 캐릭터, ×버튼이 아래쪽의 캐릭터인 것이다. 이 버튼으로 각 캐릭터의 기본 공격(마법사의 경우는 기본 마법)을 구사하게 된다. 캐릭터의 무기에 따라 기본 공격의 회수가 1회부터 3회까지로 정해지는데, 무기의 공격 회수는 해당 무기에 아이콘을 가져간 후 △버튼을 눌러 설명을 본 후, 그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면 그 무기의 공격 횟수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1.○ 2.○ 3.× 라고 표시된 무기는 2회 공격이 가능한 무기라는 얘기이다.
모든 캐릭터는 제각각의 공격 모션을 가지고 있으며, 그 공격이 1회 째인가 2회 째인가에 따라서도 모션이 바뀐다. 모션이 다르다는 것은 당연히 공격 판정도 다르다는 얘기이므로 무턱대고 버튼을 누르는 것보다는 모션들을 잘 생각해서 하나라도 빗나가게 하지 않고 콤보로 성립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공격 회수가 대부분 1회에 그치는 초반의 경우는 상관없지만, 모든 캐릭터가 3회 공격을 할 수 있는 중, 후반부의 경우는 버튼을 막 누르다가는 빗나가는 공격이 생긴다. 정확한 타이밍에 버튼을 눌러 모든 공격을 성공시키도록 하자.

  • 마법
마법의 경우는 기본 공격처럼 매 턴마다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CT가 다 소모되어야 쓸 수 있다(즉, CT 게이지가 비어있어야 한다는 얘기). CT가 0일 때, 마법사에 대응되는 버튼을 누르면, 캠프 화면 기술 모드에서 세팅해 놓은 기본 마법을 쓰게 된다. 단, 전체 공격 마법의 경우에도 기본 마법으로 세팅하게 되면 전체 공격이 아닌 개체 공격으로 바뀌게 된다. 그리고 기본 마법이 아닌 다른 마법을 쓰고 싶을 때는 전투 메뉴 화면에서 마법을 골라 사용하면 OK.

  • 반격
스킬 카운터를 장착한 상태에서 적의 공격을 회피한 경우에는, 회피한 캐릭터 위에 검 마크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때 해당 캐릭터의 버튼을 눌러주면, 적에게 반격을 하게 된다.

  • 결정기(決め技)
적에게 공격을 시도할 때, 적 DME 옆에 또 하나의 게이지가 차오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결정기 게이지인데, 적에게 공격을 먹이는 동안 올라가고, 공격을 멈추었을 때 급격히 내려가게 된다. 이것이 100까지 차면 결정기를 사용할 수 있다. 즉, 결정기를 쓰기 위해서는 쉴새없이 공격을 퍼부어야 한다는 소리이다. 게이지가 100이 되어 누구의 결정기를 쓸 것인지를 결정하는 도중에도 시간이 흐르며, 게이지가 줄어드니 빨리 결정하도록. 결정기로 적을 때리는 도중에도 이 결정기 게이지는 차기 때문에, 결정기 → 결정기의 콤보도 가능하다. 결정기를 사용하려면 CT가 0인 상태여야 가능하다.

  • 대 마법(大魔法)
마법사들이 결정기를 사용할 때, 어떤 특정한 장비를 하고 있으면 일반적인 결정기가 아닌 엄청난 연출의 대 마법이라는 것이 나간다. 말 그대로 오랜 시간 주문을 외워서 발동시키는 대단한 마법으로, 그 위력이나 연출이 장난이 아니다. 다만, 대 마법을 쓸 수 있게 해 주는 장비는 소수인데다, 깨질 확률이 있는 것들이 많으므로 초기에는 주의. 물론 후반에는 그냥 소모품으로 사용하거나, 성장(聖杖) 유니콘즈 혼[3]으로 난사할 수 있다.

  • 전투 메뉴 화면
아군 턴 때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전투 메뉴 화면을 부를 수 있다. 첫 번째 것이 턴 종료로서, 말 그대로 아군의 행동이 남았지만, 그냥 턴을 넘기는 것. 두 번째 것은 전투 중에 아이템을 사용하는 커맨드다. 세 번째 것은 캐릭터의 무기를 바꾸는 것(그 캐릭터는 한 턴이 소요된다). 네 번째 것은 마법. 다섯 번째는 전열 변경. 그리고 제일 끝의 것이 도망이다.

  • 적을 공격하면 나오는 것
적에게 콤보를 먹이다 보면 적이 무언가를 떨어트린다. 이것은 확률적으로 나온다. 떨어지는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 자염석
번쩍번쩍 빛나는 보라색의 구술이다. 이것은 CT가 차 있는 각 캐릭터에게 골고루 분포되며, 하나 당 CT를 한 칸씩 줄여준다. 즉, 이것이 많이 나올수록 결정기나 마법을 자주 쓸 수 있다는 얘기. 다운되어있는 적에게 추가타를 먹이면 잘 나온다.

  • 마정석(魔晶石)
파란색 수정이다. 이것 하나 당 전투 시 얻는 경험치가 5% 상승한다. 즉, 이 수정이 10개가 나왔을 때는 그 전투에서 얻는 경험치가 1.5배 된다는 소리이다. 무한정 뽑아내는 것도 가능하지만, 인정되는 경험치 상승은 3배가 한계다(마정석의 개수로는 40개). 공중에 떠있는 적에게 추가타를 넣으면 잘 나온다.

  • 전리품
보물 상자. 말 그대로 적에게서 얻는 아이템이다. 어떤 아이템인지는 전투가 끝났을 때, 경험치 계산 화면을 통해 알 수 있다. 랜덤으로 나오는 것은 아니고, 몬스터별로 떨어트리는 아이템의 종류가 정해져있다.

  • 전멸
일단 이 게임에선 전멸을 당해도 GAME OVER가 되지 않는다(챕터 8 이후의 엔딩 루트 전투의 경우는 예외). 다만, 그 던전에서 그대로 쫓겨날 뿐이다. 그렇지만, 던전을 클리어하지 못한 채 나와 버리기 때문에 쓸데없는 Period 소모가 나게 되니, 웬만하면 전멸을 당했을 때는 리셋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에인헤랴르들은 발키리의 힘으로 죽은 녀석들 주제에 싸울 수 있는 것이므로, 발키리가 전투 불능이 되면 카운트다운에 들어가게 되고(3턴), 그 카운트가 0이 되면 그대로 전멸이다.


4. 캠프 화면 명령어[편집]


캠프 화면은 필드나 던전 화면에서 △버튼을 누르면 들어갈 수 있다.

스킬(スキル)
습득(習得)
캐퍼시티(キャパシティ, CP)를 소비해 스킬을 익힌다. 스킬 중에는 레벨이 있는 것도 있으며, 당연히 레벨이 올라갈수록 필요로 하는 CP가 높아진다.

셋업(セットアップ)
D타입 스킬을 제외하고는 모두 세팅을 해 주어야 효력을 발휘한다. 스킬은 많고 셋업할 수 있는 스킬은 극히 제한되어 있으니,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셋업 스킬을 바꿔주는 것이 좋다. 오토 아이템(Auto Item)이란 스킬의 경우에 셋업한 뒤 □버튼을 눌러 각 아이템에 확률을 부여해 줘야 하니 주의. 확률 부여를 한 후에은 결정(○버튼)을 반드시 눌러주자. 그냥 나오면 0%로 셋팅돼서 아이템 사용을 안한다.

인물 특성(人物特性)
에인헤랴르를 신계 전송하기 위한 용자적성치를 채우기 위해 에인헤랴르의 성격을 교정(?)해주는 곳. 용자 적성치를 확 올리기 위해서는 이 인물 특성란으로 들어와서 각종 인물 특성을 CP를 소모해 올리거나 내려야 한다. 용맹, 귀여움 등의 좋은 특성의 경우는 CP를 소비해서 올리는 것이고, 욕심, 불행 등의 나쁜 특성의 경우는 CP를 소비해서 내리는 것이다. CP를 소비한 만큼 용자 적성치는 오른다. 이 인물 특성들은 각 캐릭터의 개성을 잘 나타내고 있으므로, 약간의 한문 실력이 된다면 하나하나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도구 사용(道具使用)
사용(使用)
말 그대로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다.

원자 배열 변환(原子配列變換)
일부 아이템을 제외하고는 원자 배열을 변환시켜 다른 아이템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변환을 하기 전에 어떤 아이템으로 바뀌는지 확인할 수 있는 데다, 대부분의 경우 변환한 것을 다시 변환하면 원래의 아이템으로 돌아가게 되니, 부담 갖지 말고 이것저것 실험을 해 보는 것이 좋다. 발키리 전용 액세서리 중에 배열 변환의 보주(配列變換の寶珠)와 상급 배열 변환의 보주(上級配列變換の寶珠)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얻으면 좀 더 좋은 아이템으로 변환하는 것이 가능하다.

  • 배열 변환의 보주
레자드 버레스의 탑 후반부, 전송장치를 활성화하면 두 개의 마법진이 생겨나는데 그 중 지하 입구 쪽에 생긴 마법진을 통해 이동하면, 그 통로의 끝에서 입수할 수 있다. 대체로 소비 아이템들을 만들어내는데 쓰인다.

* 상급 배열 변환의 보주
배열 변환의 보주를 이용하여 오리하르콘을 변환하면 생긴다. 대체로 강력한 무기들을 만드는 데 쓰인다. 특히 상급 배열 변환의 보주의 재료가 되는 오리하르콘을 이것을 통해 다시 가공하면 ATK 2000에 3회 공격이 가능한 마검 그람(魔剣グラム)을 만들 수 있다.

MP 변환(MP 變換)
필요 없는 아이템을 MP로 변환시킨다. 물론 아이템 생성에 드는 MP보다 훨씬 적은 MP밖에 회수하지 못한다. 하지만 어차피 쓰지도 않을 물건이라면 MP로라도 바꾸는 것이 현명하다. 오딘이 레나스에게 다시 돌려주는 아이템 중에는 이렇게 MP변환용으로밖에 못 쓰는 아이템도 있다.

도구 생성(道具生成)
필드 화면이나 세이브 포인트 내에서밖에 쓸 수 없는 명령어. MP를 소비해서 아이템이나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등을 만든다. 생성 가능한 도구의 목록은 챕터가 지날 때마다 늘어나게 된다. 즉, 챕터가 지날수록 더 좋은 무기와 방어구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얘기.

파티(パ-ティ-)
편성(編成)
말 그대로 파티 편성. 현재 파티의 배열을 바꾸는 것은 물론, 파티 내에 없는 캐릭터를 파티 내의 캐릭터와 교체하는 것도 가능하다.

경험의 보주(經驗の寶珠)
던전을 클리어 하다 보면 곳곳에 장애물이 있고, 그 장애물들을 제거하거나 해서 통과할 때와, 아티펙트를 얻었을 때, 그리고 던전을 완전히 클리어 했을 때에는 이벤트 경험치라는 것을 얻게 되는데, 이때 얻은 경험치들은 이 명령어를 이용해 캐릭터들에게 배분해 줄 수 있다. 전투 시에 얻는 경험치는 파티 내의 4명에게밖에 가지 않기 때문에 대기 중인 동료들은 이 경험의 보주로 경험치를 배분해줘야지만 쓸 수 있다. 특히 전 캐릭이 레벨 1로 시작하는 하드 모드에서는 딱 키울 에인헤랴르만 추려서 분배하는게 좋다.

연습(練習)
모의 전투를 통해 전투의 감각이나 캐릭터의 특성을 익힐 수 있다.

기술(技術)
우선 전사계 캐릭터의 경우는, 기본기들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는데, 이 기본기들의 순서를 바꿔줄 수 있다. 무슨 소린고 하니, 전투 시의 최대 공격 회수는 3번인데, 이 3번은 같은 모션이 아닌 다른 모션으로 공격을 하기 때문에, 이것들의 순서를 잘 정해주지 않으면 콤보를 넣는데 애로 사항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리저리 기본기의 배합을 잘 해서 최상의 순서를 만드는 것이 좋다. 게다가 이곳에서 반격을 할 때 그 기본기 3개 중에서 어떤 걸로 할지를 고를 수도 있고, 각 캐릭터의 결정기가 무엇인지도 볼 수 있다.
그리고 마법사계 캐릭터의 경우는, 익히고 있는 여러 마법 중에 기본 마법을 설정할 수 있다. 기본 마법이란 전투 시 해당 캐릭터의 버튼을 누르면 나가는 마법을 말한다. 전투 메뉴 화면에서 사용하는 마법은, 전사계 캐릭터들의 기본기와 함께 콤보로 연결할 수 없으므로, 연속기를 노린다면 반드시 기본 마법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체 공격 마법보다는 개체 공격 마법을 기본 마법으로 세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장비(裝備)
캐릭터에게 무기와 방어구, 액세서리를 장비하거나 해제하는(はずす) 커맨드.

신계 전송(神界轉送)
캐릭터를 신계로 보내는 커맨드로서, 필드 화면에서만 뜨는 명령어이다.

스테이터스(ステ-タス)
각 캐릭터의 능력치와 상태, 그리고 일러스트를 감상하는 항목.

환경 설정(環境設定)
타이틀 화면의 Configuration과 같은 명령어.

데이터 처리(デ-タ處理)
세이브(セ-ブ)와 로드(ロ-ド)를 하는 명령어로서, 세이브는 필드 화면이나, 던전 내의 세이브 포인트에서만 가능.


5. 각 챕터별 요구 능력치[편집]


챕터가 끝나면 신계 페이즈 때, 다음 챕터에서 원하는 에인헤랴르의 요구 사항을 프레이가 말해준다. 필요 용자 적성치나 스킬은 말 그대로 용자 적성치를 올려주고 스킬을 익히면 되는 것이고, 필요 직업도 해당하는 직업의 캐릭터를 보내주면 되는 거지만, 필요 능력의 경우는 액세서리로 해결해야 한다.[4] 예를 들어 '교섭에 능한 자를 원한다'의 경우는 천사의 진(天使の唇)을 장비시켜 준 채 전송하면 OK. 이들 액세서리는 도구 생성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액세서리 표를 참조하자.

Chapter 1
필요 용자 적성치 : 40이상

Chapter 2
필요 용자 적성치 : 50이상
필요 스킬 : Tactics, Leadrship, Identify

Chapter 3
필요 용자 적성치 : 65이상
필요 직업 : 활잡이
필요 스킬 : Find Trap, Survival

Chapter 4
필요 용자 적성치 : 80이상
필요 스킬 : Trick, Hear Noise, Demon Int
필요 능력 : 교섭에 능한 자

Chapter 5
필요 용자 적성치 : 90이상
필요 스킬 : March, Attack Pow, Defend, Resist Damage
필요 능력 : 민첩한 자, 수영을 잘 하는 자

Chapter 6
필요 용자 적성치 : 100이상
필요 직업 : 마법사
필요 스킬 : Monster Int, Hit
필요 능력 : 용맹한 자

Chapter 7
필요 용자 적성치 : 110이상
필요 직업 : 고레벨의 마법사
필요 스킬 : Undead Int, Resist Magic, Avoid

Chapter 8
필요 용자 적성치 : 120이상
필요 스킬 : March, Fight, Counter, Leadership, Formation
필요 능력 : 용맹한 자
※ 진 엔딩 루트의 경우는 챕터 8의 요구 사항이 없다


6. 캐릭터 등장 패턴[편집]


에인헤랴르들은 무작위로 동료가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패턴이 있다. 여기서는 그 패턴을 기록한다. 다만 모든 패턴 공통으로 챕터 5에서 루시오멜티나가 동료가 되며, 챕터 7에서 스오우가, 챕터8에서 가놋사가 동료가 된다. 가놋사의 경우 봉룡전이라는 던전을 클리어해야지만 동료가 된다. 각 동료에 대한 설명은 발키리 프로파일의 등장인물 부분 참고. 챕터7,8은 앞서 말한대로 스오우와 가놋사만 동료가 되기 때문에 따로 서술하지 않는다. 그리고 하드 모드 한정으로 챕터7로 넘어갈 때 신계 페이즈에서 오딘이 리세리아를 언급하며 아크다인 유적 중심부로 가면 그녀와 전투를 한 후 동료로 만들 수 있다. 전투 후 아크다인 유적에서 자동으로 퇴장한다.

난이도 Normal
패턴A
챕터1 벨리너스, 라우리
챕터2 로우파, 나나미
챕터3 카셸, 제이크리너스, 유메루
챕터4 에이미, 쥰, 로렌타
챕터5 멜티나, 루시오, 배드럭
챕터6 그레이, 시호, 제일

패턴B
챕터1 벨리너스, 라우리
챕터2 로우파, 제이크리너스
챕터3 카셸, 유메루, 쥰
챕터4 에이미, 나나미, 로렌타
챕터5 멜티나, 루시오, 배드럭, 그레이
챕터6 시호, 제일

패턴C
챕터1 벨리너스, 라우리
챕터2 로우파, 나나미
챕터3 카셸, 유메루, 쥰
챕터4 에이미, 제이크리너스, 로렌타
챕터5 멜티나, 루시오, 시호
챕터6 그레이, 제일, 배드럭

패턴D
챕터1 벨리너스, 라우리
챕터2 로우파, 쥰
챕터3 카셸, 유메루, 제이크리너스
챕터4 에이미, 나나미, 로렌타
챕터5 멜티나, 루시오, 배드럭, 제일
챕터6 시호, 그레이

난이도 Hard
패턴A
챕터1 벨리너스, 라우리
챕터2 로우파, 나나미, 쥰
챕터3 카셸, 제이크리너스
챕터4 에이미, 유메루, 로렌타
챕터5 멜티나, 루시오, 제일
챕터6 배드럭, 그레이, 시호

패턴B
챕터1 벨리너스, 라우리
챕터2 로우파, 제이크리너스, 쥰
챕터3 카셸, 나나미, 유메루
챕터4 에이미, 로렌타
챕터5 멜티나, 루시오, 배드럭, 그레이
챕터6 시호, 제일

패턴C
챕터1 벨리너스, 라우리
챕터2 로우파, 유메루, 쥰
챕터3 카셸, 나나미
챕터4 에이미,제이크리너스, 로렌타
챕터5 멜티나, 루시오, 그레이
챕터6 제일, 시호, 배드럭

패턴D
챕터1 벨리너스, 라우리
챕터2 로우파, 쥰, 나나미
챕터3 카셸, 제이크리너스
챕터4 에이미, 유메루, 로렌타
챕터5 멜티나, 루시오, 그레이
챕터6 제일, 시호, 배드럭


7. 등장 지역[편집]


알트리아
동료가 되는 에인헤랴르 : 아류제, 제라드, 로우파
유품회수 가능한 에인헤랴르 : 아류제
작중 설명 : 대륙 중앙부에 위치한 약소 국가. 동쪽과 서쪽에 대국이 위치해있어, 백성들은 양국의 동향에 공포에 떠는 나날을 보내고 있 다. 전란의 가운데 있기 때문에 용병들이 많이 모인다.
게임 시작시 가장 먼저 가게되는 마을. 여기서 아류제와 제라드가 동료가 되며, 챕터 2에서 로우파가 동료가 된다. 아류제를 동료로 넣은 후 아류제의 집에 찾아가면 아류제의 유품 드래곤 슬레이어를 얻을 수 있으며, 로우파의 이벤트를 본 후 찾아오면 주점에서 카셸과 세리아가 대화를 나누는 걸 볼 수 있다. 성의 중신인 론베르트가 빌노아에 스파이여서 각종 기밀 등이 죄다 빌노아로 누설되고 있었으며 최종적으로는 왕녀인 제라드까지 론베르트의 간계에 빠져 사망, 거기에 혼자서 수십명의 병사를 상대할 수 있는 기대주인 아류제도 론베르트와 제라드 살해 혐의를 뒤집어쓰고 자살, 기사단장의 아들이자 장래가 유망하던 로우파는 역적인 아류제의 동생 로이를 탈출 시켜주고 처형 당하는 등 우수한 인재를 줄줄이 잃은데다 각종 기밀까지 빌노아에 전부 넘어가있는 상태니 그야말로 풍전등화 상태.

카밀 마을
동료가 되는 에인헤랴르 : 카셸
유품회수 가능한 에인헤랴르 : 카셸, 배드럭
작중 설명 : 알트리아령에 속해있는 농촌. 하지만 딱히 알트리아령의 통치를 받고 있진 않다. 타국과의 전란에 휘말려 유린당해온 역사가 있다.
알트리아 북쪽에 위치한 작은 마을. 작중 설명에 맞게 코리안돌 마을 만큼은 아니지만 굉장히 낙후된 마을. 교회에 가보면 마을 규모에 비해 큰 묘지가 늘어서 있다. 그래도 사람들과 대화 해보면 계속되는 전란에도 굴하지 않고 마을을 이어가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지만, 한 여자 아이가 묘지 안쪽에 봉인된 기암 동굴에서 그레이터 데몬을 풀어놓는 바람에 마을 사람 대부분이 석화의 저주에 걸리고, 설령 석화를 치료하더라도 되살아날 수 없게 파괴되어 안 그래도 얼마 없는 인구수가 급감해버린다. 카셸 이벤트를 본 후 마을의 생존자들은 모두 교회에 모여있는데 사람들과 대화해보면 이제 이 마을도 끝이라면서 다들 좌절한 모습을 보인다. 교회 앞 묘지에서 카셸의 유품 명검 베인 슬레이를 얻을 수 있고, 카셸과 세리아가 들어갔던 곳에 가보면 기암동굴이라는 던전으로 연결된다. 타 던전은 2피리어드가 소요되는 것에 비해 기암동굴은 1피리어드 밖에 소요되지 않는 것이 장점. 배드럭의 유품을 회수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한데, 교회 앞에서 서성이는 소녀가 바로 배드럭이 몇 년 전에 노예상인과 계약을 파기하면서 먹튀해온 다음 교회에 두고 간 여자 아이다. 배드럭이 동료가 된 후 가보면 소녀와 대면하게 되는데 소녀는 배드럭을 기억하고 있었다는 듯. 덧붙여서 이 소녀는 여러 정황으로 봤을 때 프롤로그에서 루시오가 팔려갔다고 언급한 루시오의 여동생으로 추정된다.

제라베른
동료가 되는 에인헤랴르 : 루시오
유품회수 가능한 에인헤랴르 : 없음.
작중 설명 : 대륙 남서부에 위치한 왕정 국가. 경제적 혼란이 초래한 빈부 격차는 뿌리 깊은 신분 격차를 낳게 되었다. 현재는 난민이 되거 유입되어 있다.
루시오가 고향에서 도망 나온 후 정착한 마을. 루시오는 이곳 빈민가에서 동료들 몇 명과 소매치기 같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어 난민들의 생활비를 대주고 있다. 챕터5에서 정신 집중으로 루시오의 이벤트를 보기 전에 이곳을 찾아가면 루시오를 마음에 두고 있는 클레어라는 소녀가 레나스를 보고 플라티나와 겹쳐보고 레나스에게 돌을 던지는 이벤트가 생긴다. 이 일이 인연이 되어 루시오는 레나스를 만나게되고 레나스가 혹시 플라티나가 아닌가 하고 생각하게 된다. 루시오 이벤트를 보고난 다음에는 귀족들이 병사를 동원해 빈민가를 완전히 태워버리기 때문에 갈 수 있는 곳이 광장만 남게되고, 광장에는 대화가능한 NPC가 한 명도 없기 때문에 대화할 수 있는 NPC가 없는 마을이 된다. 또 에인헤랴르 중 에이미의 경우 동료가 되는 곳은 빌노아지만, 출신지는 제라베른이다.

랏센
동료가 되는 에인헤랴르 : 벨리너스
유품회수 가능한 에인헤랴르 : 벨리너스
작중 설명 : 제라베른령에 속하는 위성 도시. 상업의 중심에 있으며, 특히 노예 매매가 성행하고 있다. 빌노아의 침공에 대비해 방어 부대가 점차 결집하고 있다.
노예 매매가 성행한다는 설명에 맞게 도시 한 가운데에 떡하니 노예시장이 있다. 아사카의 경우도 있고, 벨리너스 이벤트에서 화국의 말을 할 줄 아는 아사카가 필요하다고 하는 벨리너스의 말로 추측건데 노예의 대부분은 화국 출신인 모양. 벨리너스는 이 도시를 관리하던 귀족 중 한 명이다. 벨리너스가 동료가 된 후 그의 집에 아사카의 방에 가보면 유품을 회수할 수 있다.

빌노아
동료가 되는 에인헤랴르 : 에이미, 배드럭
유품회수 가능한 에인헤랴르 : 없음
작중 설명 : 대륙 북서부 일대를 영토로 삼고 있는 군사 대국. 북계 지역에서 발군된 원초의 비법을 군사기술에 응용해, 대륙 제압을 노리고 있다. 도적 길드 등 뒷세계와 연결된 곳으로도 유명하다.
가놋사 때문에 악역 테이스트가 강한 국가. 물론 제라베른도 노예 매매를 하거나 빈민들을 군대를 동원에 쓸어버리고, 알토리아는 변방을 통치할 능력이 없어서 유린당하게 방치하고, 크렐몬페란은 라우리 같은 젊은 청년을 전쟁에 내보내게 선동하는 등 다른 나라도 문제가 하나씩 있지만 유독 빌노아에는 구린 구석이 많다. 론베르트를 알토리아에 스파이로 파견해서 제라드를 암살을 모략한 곳이기도 하고, 이 국가의 참모인 가놋사가 4대 비보의 하나인 드래곤 오브를 노리고 있는 점도 악역 국가로서 이미지를 강하게 한다. 다만 배드럭 이벤트에도 나오듯이 백성들은 그저 하루 빨리 전쟁이 끝나기를 매일 같이 기도하는 등 국가 전체가 썩어있다는 이미지는 아니다.

코리안돌 마을
동료가 되는 에인헤랴르 : 없음.
유품회수 가능한 에인헤랴르 : 없음
작중 설명 : 빌노아령에 속하는 산간의 한적한 마을. 외부와의 접촉은 적지만, 인신매매를 생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자주 방문하는 것 같다.
플라티나와 루시오의 고향. 프롤로그나 작중 설명,그리고 배드럭의 설명을 종합하자면, 마을 자체가 너무나도 가난해서 자기 자식들을 노예 상인에게 주선해서 팔아넘기는 식으로 명줄을 이어가는 막장부모들이 모여사는 마을. 방문해보면 인신매매 예정으로 보이는 모녀가 보이는데 딸은 엄마에게 왜 그렇게 슬픈 표정을 하고 있냐고 물어보지만 엄마는 딸에게 아무런 대답도 못 해주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밖에 다른 사람과 얘기해보면 마을 사람들은 모두 자기 앞가림 하기도 바쁘다는 듯. 플라티나의 집도 방문할 수 있는데 플라티나의 엄마는 멀쩡하게 살아있는 걸 알 수 있다. 대화해봐도 거슬리니까 썩 꺼지라는 신경질 적인 대답만 돌아오고 별 이벤트는 없다. 덤으로 루시오는 레나스를 보자마자 플라티나를 떠올렸지만, 정작 엄마라는 사람은 봐도 아무 것도 못 느끼는 걸 통해 그녀가 아주 모범적인 막장 엄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덧붙여서 에이미가 동료가 되기 전에 이 마을에 찾아오면 묶을 곳이 없어서 사실상 노숙이나 다름 없다고 투덜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마 빌노아령인 이 마을에서 그레이의 행방을 조사하다가 가놋사에게 붙잡힌 모양.

은방울꽃 초원
동료가 되는 에인헤랴르: 없음.
유품회수 가능한 에인헤랴르 : 없음
작중 설명 : 산간에 퍼져있는 은방울꽃의 군생지역. 이 꽃에서 나오는 향기에는 독이 있는데다가 죽음에 이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인근 주민들은 다가오는 것을 피하고 있다.
프롤로그에서 플라티나가 죽은 곳. 플라티나의 무덤이 있다. 처음 이곳에 오면 레나스가 누군가의 사념을 느끼고 플라티나의 무덤을 찾아오고 마침 플라티나의 무덤을 더럽히려 찾아온 사령들을 베어서 쫓아낸다. PSP의 경우 무비가 추가돼서 레나스의 액션 씬을 볼 수 있다. 이곳을 찾아와서 이벤트를 보면 봉인치가 15 하락한다. 루시오 신계 전송 이벤트 때에도 루시오와 레나스가 함께 찾아오고, 플라티나를 못 잊는 루시오를 가엽게 여긴 레나스가 이곳에서 루시오와 키스를 하게 된다. PSP판의 경우는 이때 대사와 키스신이 전부 무비로 대체됐다. A 엔딩을 보기 위해서 마지막에 찾아와야하는 곳으로, 이곳에서 루시오가 보낸 귀걸이를 찾은 레나스는 전생의 기억을 완전히 되찾게 된다.

크렐몬페란
동료가 되는 에인헤랴르 : 라우리, 제이크리너스, 제일
유품회수 가능한 에인헤랴르 : 라우리, 제이크리너스
작중 설명 : 대륙 동부의 거의 대부분을 영토로 삼고 있는 대국. 민중의 철저한 의식조작이 행해지고 있으며, 자신들의 행위를 봉신(奉神)전쟁이라고 칭하고는 독선적으로 침략행위를 벌이고 있다.
작중 설명이나 라우리의 인물배경을 봐도 알겠지만, 신의 이름을 빌려서 백성들은 선동에 전쟁에 동원하고 있다. 그리고 제이크리너스나 제일의 스토리를 보면 알겠지만 중신들이나 기사단도 상당히 뒤가 구린측이다. 참모인 마그너스는 불사자인 JD윌스와 커넥션이 있고, 기사단은 과거에 더러운 임무를 수행하다가 제이크리너스에게 그 오명을 독박 씌운 후 추방, 아버지가 걱정돼서 돌아온 제이크리너스가 복수를 하러 온 줄 알고 지래 겁먹고는 그를 암살해버리는 등 빌노아 못지 않게 뒤가 구린 나라. 라우리와 미리아가 만난 수해에서 라우리의 유품을, 제이크리너스의 집에서 제이크리너스의 유품을 회수할 수 있다.

프렌스베르그
동료가 되는 에인헤랴르 : 로렌타, 멜티나
유품회수 가능한 에인헤랴르 : 멜티나
작중 설명 : 대륙의 남동부에 위치한 왕정 국가. 하지만 대규모의 마술학원이 존재해 마술사가 정치에 깊게 관여하고 있다. 마술연구자의 낙원이라고 불린다.
A엔딩으로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 이곳에서 로렌타를 동료료 들인 후, 바로 입장하게되는 레자드 바레스의 탑에서 레자드 바레스를 쓰러트리지 않으면 멜티나를 동료로 할 수 없고, A엔딩은 물건너간다. 마을의 NPC들에게서는 마정석과 자염석에 대해 들을 수 있고, 레자드 바레스에 대한 소문도 들을 수 있다. 멜티나가 동료로 들어온 후 멜티나의 방에가면 그녀의 유품도 회수 가능.

화이란
동료가 되는 에인헤랴르 : 유메루, 나나미, , 시호, 스오우
유품회수 가능한 에인헤랴르 : 유메루, 나나미
작중 설명 : 대륙의 남서부 끝에 위치한 섬나라. 타국과의 교류가 없고, 고립된 상황에서 독자적인 문화를 쌓아 올리기에 이렀다. 동식물, 마물의 생태계도 특수하다.
일본중국을 섞은 듯한 나라. 등장인물들 이름은 일본식 이름이다. 가장 많은 에인헤랴르가 들어오는 지역으로, 대륙의 다른 나라들과 전쟁을 하고 있진 않지만, 이 좁아터진 섬 내에서도 자기들끼리 전쟁하느라 바쁘다. 게다가 과거에는 인간끼리 전쟁이 아니라 인어족과의 전쟁까지 있었다는 듯. 이런 인어족과의 전쟁을 중재한 것이 유메루의 아버지인 코우 장군이다.

8. 사건사고[편집]



8.1. 발키리 프로파일 한국어 패치 적용본 무단 배포 사태[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발키리 프로파일 한국어 패치 적용본 무단 배포 사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04:15:01에 나무위키 발키리 프로파일 -레나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넬소브 늪지대 등 초반에 등장하는 드래곤 좀비를 순수하게 전투로 이길 방법은 거의 없다. 그래도 공략만 알면 웬만한 잡몹들보다도 잡기 쉬운 경험치 셔틀이 되는데, 그 공략법들 중 하나가 드래곤 슬레이어로 썰어버리는 것.[2] 던전 탐색에 4분의 제한 시간이 있지만 던전 맵을 보며 동선만 잘 정해서 바삐 움직여주면 보스룸이 가는 건 물론 던전 안을 모두 탐색하는 것도 가능하다.[3] 브람스의 성 혹은 고대 분묘 아멘티에서 입수할 수 있는 유니콘의 뿔을 상급배열변환의 보주를 통해 갈아버리거나, 아리안로드의 미궁에서 아티팩트로 입수할 수 있다.[4] 인물 특성을 참고하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