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출음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자음의 분류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2. 방출음의 종류
2.1. 양순음
2.2. 순치음
2.3. 치음
2.4. 치경음
2.5. 후치경음
2.6. 권설음
2.7. 치경구개음
2.8. 경구개음
2.9. 연구개음
2.10. 구개수음
2.11. 후두개음



1. 개요[편집]


/ ejective consonant

입 안에 갇혀 있는 공기를 성문을 올림으로써 순간적인 압력차를 이용해 밖으로 내보내는 소리. 파열음하고 비슷하나, 조음 시 폐를 사용하지 않는 폐외기류 자음이다. 흡착음과 마찬가지로, 그 특성상 조음하면서 성대를 울릴 수 없기 때문에, 무성음으로 분류된다. (공기)을 뿜어내는 소리라고 보면 이해가 조금 쉽다. 다만 방출음은 파열음뿐만 아니라 파찰음과 마찰음 기호에도 붙을 수 있다. 이론상 모든 무성음이 방출음으로 조음이 가능하지만, 파열, 파찰, 마찰음만 실제로 쓰인다.

직접 해 보면 그다지 발음하는데 어렵지는 않지만 설명하기에 무척 까다로운 자음. 우리에게 익숙한 언어 중에서 이런 종류의 자음을 가진 언어가 없는 것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 내는 소리 중에 이 자음이랑 비슷한 소리도 없다.입술 침튀기는 소리 파열음을 허파를 쓰지 않고 입 안의 공기로만 내는 음이다. 굳이 비교하자면 비트박스의 '픅치기 팍치기 픅츺팍츺'과 수영할때 음파음파하는 소리 정도.

나무위키의 조음 방법을 설명하는 문서에도 방출음 설명이 없다.[1] 설명하자면 된소리를 성문 파열음[ʔ]과 동시에 발음하면 된다. 여기서 성문 파열음은 숫자 1(일)을 말할 때 ㅇ 발음.

조지아어, 암하라어, 나바호어아이마라어 등의 아메리카 원주민 언어들의 일부에서 이 발음이 나타나며, 특이하게도 아바타에서 사용되는 언어인 나비어에도 이 음이 들어 있다. 한국어된소리는 방출음과 나머지 조음 방법은 유사하지만 성문 폐쇄 여부에서 차이가 나기에 방출음은 된소리와 다른 발음이다.[2]

방출음 중에서 제일 쉬운 양순 방출음의 경우는 비웃을 때 내는 '풉'으로 비유할 수 있다. 치경 방출음의 경우는 퉤 하고 침 뱉을 때 나는 소리와 비슷하다.

표기는 무성음 기호 뒤에 ʼ를 붙여 표기. 성대를 막아주기 때문에 유성음이 없다.


2. 방출음의 종류[편집]


듣고 싶으면 링크 클릭


2.1. 양순음[편집]


양순 방출음


2.2. 순치음[편집]


순치 방출 마찰음


2.3. 치음[편집]


θʼ 치 방출 마찰음


2.4. 치경음[편집]


치경 방출음
t͡sʼ 치경 방출 파찰음
치경 방출 마찰음
t͡ɬʼ 설측 치경 방출 파찰음
ɬʼ 설측 치경 방출 마찰음


2.5. 후치경음[편집]


tʃʼ 후치경 방출 파찰음
ʃʼ 후치경 방출 파찰음


2.6. 권설음[편집]


ʈʼ 권설 방출음
ʈ͡ʂʼ 권설 방출 파찰음
ʂʼ 권설 방출 마찰음


2.7. 치경구개음[편집]


ɕʼ 치경구개 방출 마찰음


2.8. 경구개음[편집]


경구개 방출음
c͡ʎ̝̥ʼ 설측 경구개 방출 파찰음


2.9. 연구개음[편집]


연구개 방출음
k͡xʼ 연구개 방출 파찰음
kʟ̝̊ʼ 설측 연구개 방출 파찰음


2.10. 구개수음[편집]


구개수 방출음
q͡χʼ 구개수 방출 파찰음
χʼ 구개수 방출 마찰음


2.11. 후두개음[편집]


ʡʼ 후두개 방출음: 다르기어에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1 17:36:01에 나무위키 방출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심지어 연구 자료나 각종 문헌 등에서 방출음을 따로 구별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2] 된소리는 성문이 열리지만, 방출음은 성문이 닫힌다. 흔히 된소리를 방출음과 혼동하는 경우도 많은데, 종종 방출음을 나타내는 ʼ를 한국어 된소리 표기에도 쓰기 때문에 발생한 오해이다. 최근에는 오해를 줄이기 위해 '공식 기호가 없음'을 뜻하는 비공식 기호인 *을 사용하여 /p*/, /t*/, /k*/, /t͡ɕ*/, /s*/라고 쓰거나 확장 IPA에 있는 /p͈/, /t͈/, /k͈/, /t͡ɕ͈/, /s͈/를 사용하는 편. 국내 학계에서는 전자를 많이 쓴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