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관옥

덤프버전 :




파일:백관옥.png
배우
송귀현[1]
등장 에피소드
53~79화[2]

그만들 해, 배에 바람구멍 나기 싫으면 돌아들 가, 어서, 어서!


반갑소이다. 백이라고 불러주시오.[3]


1. 개요
2. 작중 행적



1. 개요[편집]


야인시대의 등장인물. 배우는 송귀현. 모티브는 실존인물인 백관옥(?~?)이다.

실제 역사에서 백관옥은 염동진이 조직한 단체인 백의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로, 그의 형 백근옥의 증언에 따르면 현준혁을 암살하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 당시의 기록이 미미해서 교차검증은 안 된다. 극 중에서도 다루었던, 김일성을 암살하러 화진포에 갈 때에 암살단의 주동자였다고도 하는 등, 나름 무서운 인물이었다.


2. 작중 행적[편집]


백관옥이 등장할 때에 자막으로는 그의 본명이 나오지만, 백의사에서 비밀 요원으로 활약하면서 백관옥이라는 본명 대신 백이라는 성만 쓰며 주로 백 동지라고 불린다. 유진산이 가끔씩 그를 본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박용직이 전위대 결성식에서 그 유명한 '공산주의자~~!!!' 를 외치다가 빨갱이들에게 끌려가 처참하게 밟히고 있을 때, 박용직을 구하려고 권총을 꺼내 들고 빨갱이들을 위협해 쫓아내는 장면에서 첫 등장. 백의사에 정식으로 들어온 김두한과 인사를 하고, 염동진에게 박헌영을 사로잡는 임무를 맡는다.[4] 그 이후로는 주로 암약하면서 몰래 김두한에게 백의사의 정보를 전해주거나 염동진의 지령을 전해주는 역할로 많이 나온다. 심영백병원에 있다는 걸 알려준 것도 이 사람이고, 전위대의 습격에 대비해서 김두한에게 은신처를 옮기라고 권유한 것도 이 사람이다.

같은 백의사 소속이지만 대한민청 훈련과장 일을 맡고 있는 김후옥과는 달리 이 사람은 백의사의 비밀 요원이고, 주로 밤에 활동하는 인물이다 보니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 김후옥과 비슷한 수준. 상하이 조와 단둘이 술 한잔 하는 것을 보아 친분도 꽤 있는 듯 하다.


3. 야인시대 합성물에서[편집]




파일:야인시대 로고.png 합성물 주요 등장인물 · 장면

[ 펼치기 · 접기 ]
주요 등장인물
파일:내가 고자라니 레귤러1.png
파일:내가 고자라니 레귤러2.png
파일:내가 고자라니 레귤러3.png
파일:내가 고자라니 레귤러4.png
파일:내가 고자라니 레귤러5.png
파일:내가 고자라니 레귤러6.png
심영
김두한
상하이 조
의사양반
이정재(형사양반)
심영의 어머니
조병옥
이승만
염동진
김좌진
정진영
장택상
시라소니
나레이션
임화수
박용직
김종원
미군양반
조연 등장인물1
박헌영
김형사
신불출
문영철
김무옥
이석재
문예봉
미와 와사부로
워태커#야인시대 합성물에서
줄서양반
이기붕
김영태
신영균
개코
애기보살#야인시대 합성물에서
김해숙
곽영주
눈물의 곡절
최동열#야인시대 합성물에서
백관옥#야인시대 합성물에서
신익희
유진산
고깃집 아저씨#야인시대 합성물에서
유지광
박마리아
중앙극장 관객
이화룡
임동호
신성모
금강
마이클 상사#야인시대 합성물에서
김관철
정팔
김이수
연구 대상2
황철
구마적
신마적
쌍칼
이강석
김천호
아구
황병관
삼수
박정희
휘발유
돼지
김후옥
임선규
홍만길
김두한의
친할머니

개고기 김
마루오까
하야시
나미꼬#야인시대 합성물에서
오상사#야인시대 합성물에서
와싱턴
김기홍
번개
타 작품 등장인물3
궁예
(태조 왕건)
세기중기 수리공
(영웅시대)
왕창한
(미지왕)
나레이션 양반
(태조 왕건)
홍재근
(야수)
흑곰4
(바리바리 짱)
레이
북두의 권(실사한국판)



장면
폭☆8
백병원 앞을 지나가는 자동차
1. 주요 등장인물만큼 많이 합성되지는 않지만 합성물에는 사용되거나 원작 내 이름이 없는 인물 또는 사물.
2. 아직까지 이들이 비중있게 나오는 합성물은 많이 나오지 못했지만, 부분적으로나마 쓰이고 있거나 거의 쓰이지 않았다 하더라도 여러 야인시대 합성물 제작자들의 연구 대상에 포함되는 인물 또는 사물.

3. 야인시대가 아닌 다른 작품에서 출연했지만 야인시대 출연 배우와 같은 인물이 맡은 배역이라서 합성물에 쓰이고 있는 인물 또는 사물.





"그냥 뒤져 이 병신아ㅋㅋ(명답)"

의심이 많은 김두한에서


의외로 등장이 잦은 인물이다. 극중에서 (혼자 술을 마시던) 김두한에게 좋은 소식이 있다며 심심하면 찾아오는 인물이 바로 백관옥인데[5], 이 장면을 사용하여 각종 합성물에서 김두한이 뭔가 해결책이 필요하거나 해야할 일이 있으면 적절하게 등장해서 좋은 소식이 있다고 각종 장소와 인물을 소개하는 걸로 자주 합성된다. 혹은 백병원을 명확하게 실제 대사로 말하는 몇 안 되는 인물이다 보니[6]비중에 비해 자주 등장하는 것도 있다. 다만 보통은 그냥 짤막하게 나오는 게 전부. 최근 들어서 백의사의 등장이 비교적 늘면서 덩달아 비중이 조금씩 올라가고 있다. 특히 성이 '백' 씨라서 백의사의 실질적인 대장 역할로 나오기도 한다. 이 영상에서는 백의사와 백병원, 백관옥 이렇게 3개가 연합된 일명 쓰리백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걸로 보인다.[7][8]

눈물의 수난시대에서는 다른 백의사 단원들(염동진, 상하이 조, 유진산)과 함께 망가지는 모습으로 나왔다.[9]

해당 배우가 최고다 이순신에서 치킨집 사장으로 나온 바 있는데 합성 소스로서 상당한 응용 가능성이 보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06:58:09에 나무위키 백관옥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현재는 송민형으로 개명하였다.[2] 55, 59, 67~71, 73, 75~77화에선 미등장.[3] 54화에서 백의사에 가입한 김두한과의 첫 자리에서.[4] 하지만 박헌영을 사로잡아서 데려가는 도중에 경찰서 앞을 지나가게 되고, 박헌영이 경찰서로 뛰어들어가 임무는 실패한다.[5] 이때 김두한이 백 동지라고 불러 이 사람이 백씨라는 건 소소하게 알려졌다.[6] 다른 인물들은 김형사등이 있다.[7] 당연하지만 백의사와 백병원은 백 말고는 연관성이 없다.[8] 여기에 한 술 더 떠서 백병원 폭파 남은 시간 백 초로 졸지에 포백이 되었다.[9] 염동진은 혼인시대 때처럼 응애!!!!를 외치는데, 상하이 조는 아앜 테에엥 마망!을 외치거나, 백관옥은 왕왕! 나는 애기다! 왕왕 낑낑!이러는데 그것도 모자라, 유진산은 공갈 젖꼭지를 줘라!를 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