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파이어 로어

덤프버전 :

분류


워해머 판타지의 등장 종족인 뱀파이어 카운트전용 로어.

1. 개괄
1.1. Invocation of Nehek
1.2. Vanhel's Danse Macabre
1.3. Hellish Vigour
1.4. Gaze of Nagash
1.5. Raise Dead
1.6. Curse of Years
1.7. Wind of Death


1. 개괄[편집]


오직 뱀파이어 카운트만이 이 로어를 쓸 수 있다. 8판 개정으로 그림자로어와 죽음 로어도 쓸 수 있게 되었지만, 뱀파이어카운트 아미의 제네럴은 반드시 뱀파이어 로어를 알고 있어야 한다. 되살리기소환이라는 점에서 종족특성에 매우 어울리는 마법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반적으로 아군 보조, 공격마법이 균형있게 배치되어있지만, 아쉽게도 적을 약화시켜서 전투에 도움을 줄 마법은 없다. 적을 약화시키고 싶은 제네럴이라면 그림자로어를 하나 집어주자.

그 외의 로어를 쓰려면 뱀피릭 파워인 'Forbidden Lore'를 장착해야 하는데, 7판 때에은 해당 로어의 모든 주문을 쓸 수 있었으나 8판 개정에서 이 부분이 삭제되었다. 단, 생명 로어는 이 뱀피릭 파워로도 사용할 수 없다.

7판에서의 네크로맨시 특수룰이 없어져서, 이제 각 마법사는 보유한 주문을 매직패이즈당 한번씩만 쓸 수 밖에 없게 되었다. 대신 Invocation of Nehek 주문이 다른 방식으로 강화되었다.

로어 특성(Lore Attribute)는, 뱀파이어 로어 주문에 성공하면 주문을 사용한 마법사나 12인치 내의 아군 모델이 1운드를 회복하게 되는 The Curese of Undeath이다. invocation of nehek으로 캐릭터를 회복할 수 없게 된 대신 생긴 로어 특성으로 보이지만,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이전보다 더 무서운 캐릭터회복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1.1. Invocation of Nehek[편집]


이름에 Nehek이란 말이 들어가는 것이, 어째 네헤카라와 관련이 있을 법 하지만, 관련 설정이 소개되어있지 않아서 알 길이 없다. 아마 최초최악의 네크로맨서 나가쉬가 네헤카라 출신이기 때문에 네헤카라의 마법을 비틀어서 사용하는 것일지도.

7판 때에는 뱀파이어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스펠이었기 때문에 뱀파이어의 레벨이 얼마가 되었건, forbidden lore파워로 다른 로어를 알고 있어도 사용할 수 있는 주문이었으나 8판 개정으로 시그니처 주문이 되었다. 따라서 이걸 못 쓰는 뱀파이어가 등장할 수도 있게 되었다. 그 대신 범위계로 쓸 수 있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6인치, 스펠부스트를 사용하여 12인치, 18인치로 범위가 점점 늘어난다.

뱀파이어 로어의 슈퍼스타이자, 상징과도 같은 주문이다. 뱀파이어 로어의 가장 특징적인 주문. 주문 범위 안의 모든 아군 언데드 유닛을 D6+시전자의 마법사레벨만큼 부활시킨다. 좀비의 경우는 D6만큼 추가로 더 로 부활한다(즉 2D6+시전자 마법사레벨). 참고로 라지타겟 유닛이거나, 에서리얼·뱀파이어 특수룰이 있는 경우는 오직 1운드만 회복시켜줄 수 있다.이 때문에 물량전을 걸 경우 시전자의 마법사레벨이 굉장히 중요하게 되었다.


좀비는 원래 배치병력 이상으로 불어날 수 있다. 스켈레톤이나 구울들에게도 이러한 특성을 부여해주는 뱀피릭 파워는 개정으로 전부 삭제되고 뱃스웜, 다이어울프, 펠 뱃을 대상으로 동일 효과를 주는 Summon Creatures of the Night라는 뱀피릭 파워도 있는데 8판 들어서도 얘들이야 뭐(....)

그 대신 네크로맨서가 'Master Dead'라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스켈레톤의 숫자를 처음 등장 이상으로 불려줄 수 있다. 4레벨 로드급 네크로맨서가 해골들을 배양하고 있는 광경은 상대방에게 심한 압박을 줄 것이다. 하지만 뱀파이어카운트 유저의 지갑은 더 심하게 압박받는다

이외에도 주문 시전자가 Unholy Lodeston을 장착한 콥스카트가 6인치 안에 있으면 굴림값을 리롤할 수 있다.



1.2. Vanhel's Danse Macabre[편집]


주문의 이름은 칼슈타인 뱀파이어들의 고향 실바니아에 제일 먼저 언데드 난동을 일으켰던 네크로멘서, Vanhal에서 따온 것으로 추측된다. 이름이 다른데? 싶지만 그의 본명은 Frederick van Hal이며 후대에 Vanhal 혹은 Vanhel이라 불렸다고 한다.

좌우간 뱀파이어 로어의 아군 보조마법이다. 근접전 중이 아닌 아군에게 사용하면 8인치를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 단 이것으로 차지는 불가능. 근접전 중인 아군에게 사용하면 사용자의 매직페이즈가 돌아올 때 까지 실패한 명중굴림을 리롤할 수 있게 해준다. 그레이브 가드방진과 찰떡궁합인 마법.

범위 안의 모든 아군에게 효과를 부여하도록 부스트할 수 있다. 특히 느려터진 발로 악명높은 좀비 채리엇(!)인 콥스 카트를 제대로 써먹고 싶다면 필수적. 아예 매직 아이템 중에 이 스펠을 바운드 스펠로 가진 아이템도 있을 정도다.


1.3. Hellish Vigour[편집]


시전자의 매직페이즈가 돌아올 때 까지, 하나의 아군 유닛이 실패한 운드 굴림을 리롤할 수 있게 해준다. 역시 범위 안의 아군 모두에게 효과가 부여되도록 부스트할 수 있다.


1.4. Gaze of Nagash[편집]


설정을 보면, 뱀파이어의 눈에서 마법 광선이 뿜어져나온다고 한다(...) 그냥 힘4로 2D6대 때리는 매직 미사일. 원거리 사격이 전무하다시피 한 뱀파이어 카운트에겐 그럭저럭 쓸만한 마법이다.


1.5. Raise Dead[편집]


18인치 이내 한 지점을 선택하여 그 곳에 2D6+3만큼의 좀비가 튀어나오게 한다. 시전자의 시야나 전방각(Tront arc)는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근데 이게 끝이 아니라, 좀비가 아닌 스켈레톤이 튀어나오도록 부스트할 수 있다.

Master Dead 업그레이드가 되어있는 네크로맨서와 함께라면 새로운 스켈레톤 방진을 만들 수 있다!! 게다가 새로 소환된 좀비/스켈레톤 방진은 전멸하더라도 상대방에게 승리점수를 주지 않는 개사기 방진이다.

다만 처음 생성되는 좀비 혹은 스켈레톤은 적의 공경을 받아내기엔 아직 연약한 상태라는 점은 주의해야 하며, 따라서 레이즈데드로 새 유닛을 만들어낼 지점은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다. 길막기용으론 그만이지만. 또한 부스트해서 새로 만들어진 스켈레톤 방진은 Mster Dead업그레이드가 되어있는 네크로맨서의 네헥에 의해서만 증식된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7판당시에는 이 주문을 이용하여 적 방진 뒤 쪽에 좀비를 소환하는 전술이 유명했다. 7판 때에는 두려움(Fear)룰이 있는 방진에게 패배파면 리더십체크 없이 무조건 패주하도록 되어있었으며, 패주 도중 적 유닛과 충돌하면 패주 유닛은 전멸하도록 되어있었다. 뱀파이어카운트 유닛들은 언데드로서 전원이 두려움 룰을 지니고 있었으므로, 적을 이기기만 하면 적은 무조건 패주하고, 적을 패주시키면 적 뒤에 있던 좀비에 패주 유닛이 충돌하면서 전멸하게 했던 전술. 그러나 공포에 의한 무조건패주 룰이 삭제되고, 패주 도중 적과 충돌했을 시 전멸시키는 것이 아니라 위험지형 테스트를 하는 것으로 룰이 완화됨으로써 전술의 위용이 많이 약해졌다. 그러나 8판 룰에서도 사용하는 것 자체는 얼마든지 가능하며, 적에게 심리적 압박감을 주는 정도의 효과는 있을듯.


1.6. Curse of Years[편집]


지속성 주문. Hex 주문이기 때문에 시야가 필요 없이 18인치내의 모든 적에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주문에 걸린 유닛은 매직페이즈가 끝날 때 마다 모델당 하나씩 주사위를 굴리는데, 처음엔 6이 뜬 모델은 1운드를 입으며, 다음 매직페이즈에는 5+, 4+ 하는 식으로 점점 값이 낮아지다가 마지막엔 2+만 굴려도 1운드가 나온다. 갑옷으로는 막을 수 없으나 와드 세이브나 재생 세이브로는 막을 수 있다. 멀티운드가 아닌 보병방진이나 기사방진에서는 모델들이 픽픽 죽어나가는 매우 흉악무도한 마법. 이 주문에 걸렸다면 너무 늦기 전에 디스펠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따라서 이 주문의 운용은 룰 외 적인 것이 된다. 즉 마법에 걸린 상대방이 디스펠하는 것을 까먹게 만드는 것(...). 단 사용자 쪽 까지 까먹는 건 매우 곤란하다.

8판 개정으로 캐스팅 값이 올라갔는데, 이는 쓰기가 약간 어려워진 반면 상대방이 디스펠 난이도도 올라갔다는 의미이다.

흑암의 아칸이 이 주문을 시그니처 스킬로 사용한다. 엔드 타임에서 엘사리온을 순식간에 잿더미로 만든 게 바로 이 마법이다.


1.7. Wind of Death[편집]


Magical Vortex마법으로, 소형 템플레이트를 써서 데미지를 가한다. 대형템플레이트를 사용하도록 부스트할 수 있다. 다른 Magical Vortex주문들처럼 템플레이트가 지나간 방진들이 운드를 입게 되는데, 랭크당 D6으로 힘3(부스트하면 힘4)씩 얻어맞게 되므로 보병방진에게 위협이 되는 주문이라 할수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08:04:11에 나무위키 뱀파이어 로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