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상찮은

최근 편집일시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팀 포트리스 2/아이템 품질 및 등급



1. 개요
2. 종류
2.1. 범상찮은 모자
2.2. 범상찮은 도발
2.3. 범상찮은 전투 도색
2.4. 기타
3. 단점
4. 여담


1. 개요[편집]


범상찮은 운수 좋은 날
레벨 27 머리 보호구
★ 범상찮은 효과: 타오르는 불꽃
박격포를 쐈는데 왜 죽질 못하니!

팀 포트리스 2 Mann. Co 상점에서 구매 할 수 있는 유료 열쇠 아이템을 사용하여 보급상자 개봉 시 0.66% ~ 1% 확률범상찮은(Unusual) 품질의 모자 또는 무기를 획득 할 수 있다. 이 품질이 할당된 아이템은 게임상에서 착용 시 특별한 입자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유저들간 명칭은 범상찮은 & 언유즈얼(Unusual) & 언유. 일반적으로 언유 라는 명칭이 제일 많이 쓰인다.

효과들은 보통 두 가지로 분류로 나뉘는데 기본 효과와 할로윈 효과로 나뉜다. 기본 등급의 경우 일반적인 상황에서 반드시 드롭되는 1, 2, 3세대 효과들을 칭하고, 할로윈 등급은 해당 기간외에 드롭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기간 한정 효과. 뭉뚱그려서 한정 효과 = 할로윈 효과라고 칭하는 편이다. 이 때문에 할로윈 효과는 일반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화려하고 멋있는 이펙트일 수록 당연히 평균보다 매우 높은 가격대를 형성중이며 2020 ~ 2022년에 들어서 부터는 한정 기간 이펙트만 높게 쳐주는 경향이 있어 타오르는 불꽃, 맹렬한 불꽃이 꿈과도 같은 이펙트라고 하던 과거의 명성과 달리 요즘엔 티어대가 많이 떨어진 편이다. 범상찮은 효과가 할당된 품목은 꼭 의도치 않은 쪽에서 시세가 크게 변동하기도 하므로 가격과 효과가 어떻든 너무 욕심내지말고 자신의 과금량 선에서 자기만족 하는 것이 좋다.

모든 범상찮은 효과 이펙트는 팀포트리스 2 공식위키 (범상찮은)에서 볼 수 있다.

2. 종류[편집]



2.1. 범상찮은 모자[편집]


범상찮은 모자 이름.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가장 인기가 많은 품목. 인기가 많고 화려한 효과라고 해서 무조건 높은 가격대로 거래되진 않는다. 예시로 인기없는 모자 디자인에, 인기많은 범상찮은 효과가 조합되어 획득되는 경우 모자 디자인이 엉뚱하다던가 치장을 꾸미기 힘들다 판단 될 정도의 해괴한 디자인이면 가격이 급 폭락하기 때문에 높은 가격으로 거래 되는 것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좋게 말하면 적은 돈으로 상급티어 이펙트를 다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모자만 유일하게 범상찮은 효과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다만 머리 위를 빙빙 도는 소위 "회전 언유"들의 경우 위치 조정을 하게 될 경우 효과가 갑자기 멀리 날아가는 탈출 버그가 존재한다. 버그를 방지할려면 위치 조정을 하지 않으면 된다.


2.2. 범상찮은 도발[편집]


범상찮은 마술이라는 이름으로 추가 보너스 아이템으로 획득된다. 드롭 확률은 약 5%로.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파고들어가는 모자 확률에 비교하면 매우 높은 확률이라 획득하기 비교적 쉽다. 수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야 이펙트를 볼 수 있다는 장단점 때문에 정말 인기있는 효과와 도발이 아닌 이상 치장만큼 가격이 초월적으로 높진 않다. 범상찮은 마술 아이템을 사용하여 일반 등급의 도발에 범상찮은 품질을 부여 할 수 있다. 동시에 부여되는 이펙트 효과 또한 랜덤.


2.3. 범상찮은 전투 도색[편집]


범상찮은 전투 도색이라는 아이템으로 획득된다. 출시된지 대략 5년이 지났는데도 한 번 사용하면 전투 도색으로 재구성 하는 것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영원히 교환한 그 아이템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접근성이 전례 없을 정도로 매우 높아 룩덕중 최종 품질이라 여겨지는 품목. 재판매 시 교환한 아이템이 인기가 없고 다루기 어려운 무기라면 거래자를 찾는 것이 매우 힘들어지고 범상찮은 품질 또한 얄짤없이 꽤 닳은, 전투로 닳고 닳은, 현장에서 쓰인, 거의 깨끗한, 막 출고된과 같이 페인트의 벗겨진 등급에 따라 가격이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거래하기 매우 힘든 품목이다.[교환][추천]


2.4. 기타[편집]


할로윈 도전과제로 얻을 수 있는 범상찮은 귀신들린 폐기 금속과 이로 만들 수 있는 범상찮은 말도 없고 머리도 없는 기만병의 목따개도 범상찮은 등급에 속한다. 다만 이들은 따로 효과가 없는 범상찮은이다.

3. 단점[편집]


[1]
  • 팀 포트리스 2의 주 목적은 타인보다 더 멋진 모자를 과시하느냐 & 타인보다 더 높은 실력을 과시하느냐 이지만, 실력과 달리 언유가 인게임에서 영향을 주는 큰 단점으로 전투 도중 굉장히 눈에 띈다는 것이다. 도발은 자신이 사후도발이 목적이 아니라면 사용 할 일이 없고, 무기는 효과가 흐릿해서 괜찮지만 태양 광선, 타오르는 불꽃, 신비, 불타는 것이 다가온다와 같이 반짝반짝하고 화려한 이펙트는 전투 중 굉장히 눈에 띄기 때문에 일부 유저들은 중요한 교전 시간 만큼은 언유를 잠시 벗는 경우도 많다. 특히 교전 중 제거 1순위인 메딕위치를 들켜서는 안되는 스나이퍼에겐 위험할 수 있다.[2] 이러한 이유로 언유를 구매하길 꺼리거나 아예 구매할 생각 자체를 접은 유저도 상당히 많다.

  • 기본적으로 접근성이 매우 낮다. 상자를 열어서 얻자니 확률 자체도 1%에 가까운데 어떤 이펙트가 무슨 모자에 붙을지 조차 몰라서 기도를 해야하는 수준이다. 그렇다고 정가를 하자니 너무도 비싼 가격대를 가지고있어 이상한 등급이나 오스트레일륨 수준으로 접근성이 굉장히 낮아 일반적인 유저는 구매 자체를 부담갖는 것이 현실.


4. 여담[편집]


  • 만약 자신이 만든 언유 이펙트가 게임에 추가가 되면 자체 제작 등급이 붙은 범상찮은 모자라는 모자를 얻게 되는데, 이 모자에는 자신이 만든 이펙트와 커뮤니티의 광채가 붙는다. 도발 언유의 경우 어느 도발을 하던 언유 이펙트가 나온다.

  • 일종의 가챠성 과금 시스템이지만 천장 & 확률 보정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다. 상자를 100개 200개 열어도 범상찮은 등급의 아이템이 하나도 드롭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정말 여유가 되거나 재미로 툭툭 던지는 정도로 떠도 안떠도 상관없다고 여겨지는 경우에만 상자깡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범상찮은 아이템이 드롭 되더라도 할당되는 범상찮은 효과의 확률은 제각각 다르다. 실제로 Backpack.tf 내에서 집계되는 통계를 보면 하급 이펙트의 경우 많게는 수백개가 집계되는 반면 할로윈이나 최상급 이펙트는 한자리 숫자에서 많아봐야 10개 초반 만큼만 집계된다. 전투 도색의 경우에는 3가지 효과 모두 확률이 동일하다.

  • 각종 게임 커뮤니티에서 가장 높은 가격대에 거래된 사례 순위에 올랐던 아이템으로는 타오르는 불꽃 이펙트가 할당된 범상찮은 팀 지휘관이 매우 유명하다. 당시 환율 Mann Co. 상점 내의 열쇠값을 기준으로 약 1700만원. 10년이나 되는 긴 시간동안 언유계의 최고 종결이라는 독보적인 입지를 자랑했지만 2021년 부터는 한정판 이펙트[3]의 가치를 높게 쳐주는 경향이 강해져서 입지가 아주 많이 떨어진 상태이다. 2023년 상반기 현재 팀 포트리스 2 내에서 가장 비싼 아이템은 사슴 뿔(독에 물든 그림자)이다. Mann Co. 상점 내 인상된 열쇠값을 기준으로 57,645,000원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11:08:16에 나무위키 범상찮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교환] 로켓 발사기, 산탄총, 메디건, 십자군의 쇠뇌, 우버톱, 저격소총, 스캐터건, 유탄 발사기, 무쇠 폭탄 발사기, 점착 폭탄 발사기, 렌치, 뾰족 렌치, 미니건, 토미슬라프, 화염 방사기와 같이 기본 성능이 출중하고 채택률 높은 무기의 경우 걱정은 없다. 기관단총, 가족 사업, 고등어이쿠, 황동야수같이 마이너하거나 다루기 어려운, 채택률 낮은 무기로 바꿔먹지 않는 이상은...[추천] 미니건, 화염방사기와 같은 연사형 화기의 경우 뜨거운 열기 효과를 적용시켜주면 탄약 남용으로 인해 무기가 과열되어 붉게 일그러진 듯한 효과덕에 굉장히 잘 어울리고, 렌치, 칼과 같은 금속 특유의 차가운 느낌을 위해 금속 무기는 차가운 냉기가 잘 어울린다. 저격소총, 로켓발사기, 유탄발사기와 같은 단발형 무기의 경우 자신이 초록색을 좋아한다면 동위원소를 채택 해볼 수 있고, 뜨거운 열기, 차가운 냉기 다 어울린다. 조합이 어떻든 자신이 이쁘면 되니까 케바케.[1] 5분 4초 경에 스파이가 지붕 위에 숨었으나 하필 위에 있는 언유 효과가 보이는 탓에 위치를 들켜 죽는 장면이다. 참고로 해당 효과의 이름은 고대의 섬뜩한 존재(Ancient Eldrich)다.[2] Pay To Lose와 상반되는 사례로, 매우 눈에 띈다 라는 점은 헤비에게는 Pay To Win으로 작용 할 수도 있다. 아군을 대신하여 모든 공격을 집중 포화 맞아가며 탱커의 역할을 담당하는 역할군인 만큼 오히려 이득이 되는 경우도 있고 헤비가 그만큼 열심히 얻어터져간 만큼 아군들은 안전하게 프리딜 각을 볼 수 있어서 전선을 미는데에 간접적으로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무엇보다 언유 낀 것 자체가 고인물의 증거로 여겨지다보니 상당수의 유저들은 자신들도 모르게 1순위 제거 본능이 나타나곤한다.[3] (구)할로윈 이펙트, 단종된 할로윈 및 여름 & 겨울 이펙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