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 맛

최근 편집일시 :

하일권 작가의 작품 목록

[ 펼치기 · 접기 ]
[[삼봉이발소|

파일:삼봉이발소cover.jpg
]]
[[3단합체 김창남|

파일:삼단합체김창남(웹툰)cover.jpg
]]
[[두근두근두근거려|

파일:두근두근두근거려.jpg
]]
삼봉이발소
3단합체 김창남
두근두근두근거려
[[안나라수마나라|

파일:안나라수마나라.jpg
]]
[[목욕의 신|

파일:목욕의신cover.jpg
]]
[[방과 후 전쟁활동|

파일:방과후전쟁활동cover.jpg
]]
안나라수마나라
목욕의 신
방과 후 전쟁활동
[[스퍼맨|

파일:스퍼맨 4 커버.jpg
]]
[[병의 맛|

파일:병의 맛.jpg
]]

스퍼맨
병의 맛





병의 맛
Taste of Illness


파일:병의 맛.jpg

장르
드라마, 학원, 스릴러
작가
하일권
연재처
네이버 웹툰
네이버 시리즈
연재 기간
2018. 08. 03. ~ 2019. 02. 01.
연재 주기

단행본 권수
3권 (2019. 05. 31. 完)
이용 등급
12세 이용가

1. 개요
2. 줄거리
3. 연재 현황
3.1. 해외 연재
4. 특징
5. 등장인물
6. 평가
7. 단행본
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한국의 드라마 웹툰. 작가는 하일권.


2. 줄거리[편집]


학교 가기 싫음. 친구 없음. 혼자 밥 먹음.
이런 나에게 무언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학교에서 친한 친구 하나 없고 공황장애가 있는 변이준의 눈에는 다른 사람들은 보지 못하는 흰색과 검은색의 정체불명의 무언가가 보인다. 흰색의 사람 형태를 한 것은 변이준을 용사님이라고 부르며 도움을 주거나 위로의 말을 해 주며 마왕을 해치워야 한다고 말한다. 검은색의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것은[1] 변이준이 자유자재로 다루고 있으나 다른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주인공을 공격하는 것도 이와 비슷하게 생겼다.

중학교 2학년이 되면서 제대로 된 친구 하나 없이 억지로 학교 생활을 하던 변이준은 어쩐지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것으로 보이는 이순이에게 동질감을 느끼고, 학교 과제를 같이 하면서 같은 동네에 산다는 것을 알게 된다. 피차 친구가 없던 둘은 서로에게 점점 가까워지게 되고, 변이준은 이순이에게 자신만이 볼 수 있는 검은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3. 연재 현황[편집]





하일권이 과거 잡지에서 연재했던 만화를 리메이크하여 네이버 웹툰에서 2018년 8월 3일부터 매주 토요일에 연재되었다. 2019년 1월 25일 총 26편으로 완결되었다. 2월 1일에 작가 후기가 올라왔다.


3.1. 해외 연재[편집]



파일:네이버 웹툰 로고.svg 해외 연재 여부
{{{#ddd,#383b40
{{{#ddd,#383b40 >
{{{#!wiki style="display: inline-block; display: ; width: 20%; padding: 7px 0; border-right:1px currentcolor solid; border-bottom:1px currentcolor solid; background: #20d45d;"영어
{{{#!wiki style="display: inline-block; display: none; width: 20%; padding: 7px 0; border-bottom:1px currentcolor solid; background: #20d45d;"
태국어
{{{#!wiki style="display: none; display: inline-block; width: 20%; padding: 7px 0; border-right:1px currentcolor solid; background: transparent;"
인도네시아어{{{#!wiki style="display: inline-block; display: none; width: 20%; padding: 7px 0; border-right:1px currentcolor solid; background: #20d45d;"
인도네시아어{{{#!wiki style="display: none; display: inline-block; width: 20%; padding: 7px 0; border-right:1px currentcolor solid; background: transparent;"
스페인어{{{#!wiki style="display: inline-block; display: none; width: 20%; padding: 7px 0; border-right:1px currentcolor solid; background: #20d45d;"
스페인어{{{#!wiki style="display: none; display: inline-block; width: 20%; padding: 7px 0; border-right:1px currentcolor solid; background: transparent;"
프랑스어{{{#!wiki style="display: inline-block; display: none; width: 20%; padding: 7px 0; border-right:1px currentcolor solid; background: #20d45d;"
프랑스어{{{#!wiki style="display: none; display: inline-block; width: 20%; padding: 7px 0; border-right:1px currentcolor solid; background: transparent;"
독일어{{{#!wiki style="display: inline-block; display: none; width: 20%; padding: 7px 0; border-right:1px currentcolor solid; background: #20d45d;"
독일어{{{#!wiki style="display: inline-block; width: 20%; padding: 7px 0; background: transparent;"





  • 2021년 3월 14일부터 네이버 웹툰의 해외 서비스인 WEBTOON영어 페이지에서 모든 회차가 한꺼번에 번역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Daily Pass'로 제공되어 24시간마다 한 회차씩 무료로 읽을 수 있다. (제목: Taste of Illness) (링크)


4. 특징[편집]


하일권 특유의 작화감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전작인 스퍼맨은 교훈과는 거리가 멀었지만 이번 작은 주인공의 심리 묘사가 뛰어나고 연출력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잔잔하지만 무게감 있고 섬세한 스토리, 소외된 이들에 초점이 맞춰 만들어진 캐릭터, 서정적인 분위기, 중편 정도의 분량 등 하일권 초기 작품들의 냄새가 짙게 난다.

제목이 병의 맛이라 병맛이 떠오른다는 말이 있지만, 내용은 병맛 스토리가 아니다.


5. 등장인물[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일:변이준.png
  • 변이준
이 만화 내의 화자. 언제부턴가 남들은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보고, 이야기하거나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게 되었다.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외롭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으나 왠지 동질감이 느껴지는 이순이를 만나 자신의 비밀도 털어놓게 된다. 이따금 검은 것들에 잠식되면 며칠씩 학교에 가지 못하기도 하며 이로 인해 더욱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2]

파일:이순이.png
  • 이순이
변이준과 동급생. 변이준과 마찬가지로 친구가 없이 겉도는 학생이었으나 변이준을 만나 친구가 된다. 변이준은 이순이에게 묘한 동질감을 느낀다.[3] 변이준이 말한 검은 것에 대해 처음에는 믿지 않으나, 이후 변이준이 검은 것에 목을 졸려 괴로워할 때 다른 학생들은 어리둥절하고 있으나 갑자기 등장해 변이준의 목에 달린 것들을 떼어내 준다.[4]

축구를 좋아하며 프리미어 리그를 즐겨 본다고 한다. 특히 득점을 엄청 하는 이집트의 어떤 선수를 좋아하는 듯. 후에 이 축구를 매개체로 이준이 같이 축구 경기를 보러 가자고 제안하자 흔쾌히 승낙하며 매우 재미있게 관람한다. 직관 이후에 나중엔 프리미어 리그를 보러 가자는 말에 또 한 번 좋아하며 확실한 축덕의 모습을 보여준다.

파일:병의 맛 아인.png
  • 아인
변이준과는 다른 반이고 작년 동네 병원에서 처음 만났다고 한다. 이순이를 만나기 전에는 변이준이 유일하게 말을 섞는 같은 학교 학생이었다. 잘생겨서 여학생들과도 잘 어울리는 것으로 보인다. 변이준이 가장 처음 검은 것에 대해 말한 사람이지만 "설정짓 좀 그만하라"며 면박을 준다. 성격은 좋은 편인 듯하며 변이준이 고민이 있을 때 종종 가서 상담을 하기도 한다.[스포일러]


6. 평가[편집]


장르가 하일권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호평을 받았다. 스퍼맨을 연재하며 이전의 감성적인 만화와는 거리를 두고 있던 하일권이 간만에 안나라수마나라, 3단합체 김창남을 떠올리게 하는 감성물을 만들었다. 다만 그 사이에 시간이 많이 흐르며 웹툰판 트렌드 역시 변했기 때문인지 조회수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

하지만 흑백이기에 더 돋보이는 감각적이고 세련된 연출,[5] 감성적인 스토리 덕에 평가는 좋으며 단행본도 출간되었다.


7. 단행본[편집]


01권
02권
03권

파일:병의맛 1.png


파일:병의 맛 2.png


파일:병의 맛 3.png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19년 05월 31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19년 05월 31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19년 05월 31일

아르테팝에서 2019년 상반기(정확히는 4월 말)에 단행본으로 출간한다고 했지만 조금 늦어져서 5월 31일에 출간됐다. 총 3권.


8.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16:35:13에 나무위키 병의 맛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작중 변이준이 "모래, 혹은 철가루 같은 느낌의 분명한 감촉과 무게감"이라고 설명한다[2] 24화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많은 독자들이 예상한 대로) 학교폭력의 피해자였다. 학교폭력을 겪은 트라우마로 심한 공황장애를 앓아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지경이 되고, 자신의 심각한 공포와 불안감을 스스로 납득하기 위해 머릿속에서 그런 설정들을 만들어낸 것으로 보인다. 마왕의 정체는 학교폭력의 가해자였고, 변이준은 가해자를 밀쳤다가 눈이 마주치자 겁에 질려 계단으로 굴러떨어져 크게 다친다. 가해 학생은 자신이 변이준을 해친 것이 아니라며 병원에서 결백을 주장한다. 변이준은 아직 학교폭력의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가해 학생은 과거 자신이 변이준에게 가한 학교폭력은 "사과했으니 이미 다 지난 일"이라고 말한다.[3] 가정폭력의 피해자로 보인다. 10화에서 독감이라고 일주일이나 학교를 안 나왔으나 안대를 하고 있는 모습이 등장하고, 집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 장면이 나온다.[4] 24화 기준으로 변이준이 검은 것에 대해 본인이 만들어낸 설정이라고 말한 것으로 보아 이순이도 믿지 않고 보이지 않지만 변이준이 괴로워하니 보이는 척해 준 것으로 보였지만 이순이도 가정폭력의 피해자여서 실제로 보인다. (순이의 아버지는 순이가 초등학교 시절부터 폭력을 계속 휘둘러왔다. 순이가 입원한 후 아버지도 치료시설에 들어갔다고 하는걸 보면, 아버지 쪽도 정신병리(아마 알콜중독 등)를 보유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 사실이 밝혀지면서 제목인 '병의 맛' 의 의미도 드러나게 된다. 말 그대로 겪어본 사람들만 알 수 있는 병(육체와 정신의 상처와 그로 인해 야기된 정신병리(이준의 공황장애 등이 그 예시)를 포함한 것들)과 그 맛(느낌)을 의미하는 것이었던 것. 즉 이준과 순이는 서로 상처입고 병을 가지게 된 경위는 달랐으나 주변인(이준은 같은 학교 학생, 순이는 아버지)에 의해 큰 상처를 입은 것과 그로 인해 계속 괴로움을 겪었던 것은 같았기 때문에 서로의 상처가 보였던 것을 암시하는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스포일러] 마지막화에서 변이준의 상상속 친구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변이준이 이순이라는 의지할 사람을 찾아서 사라졌다.[5] 특히 순이 집에서 나는 쾅 소리를 연출하는 장면이 큰 호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