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노 주

덤프버전 :

보르노 (나이지리아)




1. 개요
2. 역사
3. 주민


1. 개요[편집]


보르노 주(Borno state)는 나이지리아 북동부에 위치한 주이다. 주도는 마이두구리이다.

보르노 주는 차드 호와 접해 있었지만, 차드 호의 수량이 줄어들었다. 다만, 보르노 주는 카메룬, 차드와 접해 있다.

2. 역사[편집]


나이지리아가 영국령 나이지리아라는 영국의 지배 이전에 보르노 주는 하우사족들의 거주지역인 하우살란드의 일부였다. 나이지리아 북부의 하우사족들은 세력이 매우 강했고 이슬람교를 받아들였다. 그리고 19세기에 보르노 주 일대를 포함한 나이지리아 북부가 소코토 칼리프국의 영토였다. 19세기 후반에 소코토 칼리프국이 영국의 지배를 받았다. 1960년에 나이지리아가 영국의 지배에서 벗어난 뒤에 보르노 주는 나이지리아의 행정구역이 됐다.


3. 주민[편집]


주민들의 대부분이 하우사족들이다. 그리고 하우사어 화자들이 많은 편이며 무슬림 비중이 높은 편이다. 나이지리아 북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무슬림 비중이 높다.

하지만 보르노 주는 이슬람 근본주의의 영향이 매우 큰 편이다. 2014년에 보코 하람이 보르노 주에서 상인 48명을 살해한 일이 발생했다.# 보코 하람이 보르노 주의 대부분 지역을 장악하자 주민들이 탄압을 받았다. 보코 하람이 물러난 2016년에 전통문화가 복원됐다.# 2022년 1월 22일에 보코 하람이 보르노 주 치복마을을 공격한 적이 있을 정도로 10년 동안 보코 하람의 공격이 집중됐다.# 이에 나이지리아 정부는 보코 하람과의 전투를 치르고 있고 보르노 주에 군대가 파견됐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22:57:46에 나무위키 보르노 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