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지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동음이의어에 대한 내용은 보지(동음이의어) 문서
보지(동음이의어)번 문단을
보지(동음이의어)#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 개요
2. 어원
2.1. 이항복 관련 한자 끼워맞추기 설
3. 동음 회피
4. 관련 은어
4.1. 필터링 우회
5. 언어별 명칭
5.1. -ussy
6. 기타
7.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음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여성의 생식기인 음문을 이르는 순우리말이자 표준어이다. 보지보다 더 비속하다고 여겨지는 단어로 이 있다. 또, 어린아이의 것은 잠지라고 한다. 영어로는 "pussy", "cunt"라고 한다.

신체 기관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는 음문 문서를 참고.

2. 어원[편집]


보지라는 단어에 대한 정확한 어원, 유래에 대한 정설은 없다. 옛 우리말의 흔적이 잘 보존되어있는 제주도 방언의 경우 '보댕이'라고 한다.[1]

근세 중국어 추(屄𡲰) 혹은 해당 표현의 은어 빠쯔(八子)가 한국어에 유입되어 생겨난 표현이라는 설도 있다.[2]


2.1. 이항복 관련 한자 끼워맞추기 설[편집]


이와 관련한 내용으로 이이이항복의 대담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흔히 '걸어다녀야 감추어진다'는 뜻의 보장지(步藏之)라는 말이 '보지'로, '앉아야 감추어진다'는 뜻의 좌장지(坐藏之)가 '자지'로 축약되었다는 이야기이다. 검색창에 '좌장지 보장지'를 쳐보면 많이 나온다.

충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조항범에 따르면 이와 같은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한다. 그의 저서 '그런 우리말은 없다.'에서 보면 보지와 자지라는 어원에 대한 전형적인 한자 부회라고 한다.[3] 이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는 참고를 읽어 보는 것이 좋다. 조항범의 이 저서는 판매되지 않고 있으며, 국회도서관에 있지만,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내용을 게시하고 있다. 이 내용은 자지 문서에도 실려 있다.

이하 해당 내용.

조선 중기의 대표적인 문신으로 꼽히는 백사(白沙) 이항복. '일인지하 만인지상'이라 불리는 영의정 자리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임진왜란 당시 선조를 끝까지 모시며 나랏일을 챙긴 공로로 부원군에 책봉되는 등 신하로서는 최고의 영예를 누렸다.

'백사'라는 호보다는 '오성(鰲城)'으로 더 유명한 그는 한음 이덕형과의 돈독한 우정으로 많은 일화를 남겼는데 '오성'은 그가 부원군에 책봉될 때 주어진 칭호이다.

하지만 그도 젊었을 때에는 천하의 난봉꾼으로 부모 속 깨나 썩였던 모양이다. 허구한날 기방만 출입하는 그를 두고 보다 못한 그의 어머니가 하루는 그를 불러 크게 호통을 쳤다.

“네가 정녕 우리 가문을 욕되게 하려는 게냐? 네 행실이 이러하니 죽어서도 조상님들을 뵐 면목이 없구나.”

어머니의 호된 꾸지람에 정신이 번쩍 든 그는 며칠 동안 두문불출하며 지난 자신의 행동을 반성했다. 며칠 후 방에서 나온 그는 어머니 앞에 꿇어 앉아 진심으로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며 용서를 빌었다. 자식의 반성에 노여움이 풀린 어머니는 그에게 율곡 이이를 찾아가 스승으로 모실 것을 권유했다.

다음날 이율곡의 집을 찾아간 그는 율곡이 있는 방으로 들어가 큰 절을 올렸다. 그런 뒤 제자로 받아들여 줄 것을 청하면서 당돌한 질문 하나를 던졌다.

“선생님, 처음 뵙는 자리에서 무례하다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소생이 여태껏 풀지 못하고 품어 온 의문이 하나 있기에 감히 여쭤보려고 합니다.”

“말해 보게. 내 아는 데까지 대답해 주겠네.”

“이제껏 제가 기방을 드나들면서 늘 품어온 의문이 한 가지 있습니다. 사람의 생식기를 일러 남자아이의 것은 자지라하고 여자아이의 것은 보지라고 하다가 어른이 되면 각각의 명칭이 , 여자는 으로 변하는 까닭이 무엇인지 참으로 궁금하옵니다.”

이 해괴한 질문에 크게 웃음을 터뜨린 율곡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하하하! 천하의 난봉꾼이 지금까지 그것도 모른 채 기방을 드나들었단 말인가. 잘 듣게. 우선 여자의 보지는 '걸어다녀야 감추어진다'는 뜻의 보장지(步藏之)라는 말이 잘못 발음된 것이요, 남자의 자지는 '앉아야 감추어진다'는 뜻의 '좌장지(坐藏之)'를 잘못 발음한 것일세. 또한 은 별다른 뜻이 있는 게 아니라 다만 '마를 조(燥)'와 '습할 습(濕)'을 뜻하는 것일세. 이제 알겠는가?”

이항복은 자신의 기이한 질문에 현명하게 답한 율곡 앞에 엎드려 큰 절을 올렸다.

“고맙습니다, 스승님. 소생 이제야 십 년 넘게 품어 온 의문이 풀렸습니다. 저를 제자로 받아들여 주십시오. 선생님의 문하생이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알고 성심껏 학문에 임하겠습니다.”

이항복은 그 후 일체 기방 출입을 삼가고 학문을 수련하는데 정진했다. 그래도 타고난 끼는 어쩔 수 없는 법. 그는 벼슬길에 오른 이후에도 포복절도할 일화들을 생애 곳곳에 남겼다.



3. 동음 회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보지(동음이의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말하기 껄끄러운 단어이기에, 표기는 같고 한자만 다른 동음이의어나 몬더그린으로 인해 발음이 비슷하게 들리는 외국어 단어 등이 사용이 금기시되거나 유머 소재로 사용되곤 한다.

대표적으로 "보지 말고 자지." / "자지 말고 보지."가 있다. 가사를 섹드립으로 쓰기로 유명한 가수 정희라신문을 보지라는 제목의 노래를 만들기도 했다. 일상적으로 쓰이는 표현이기에 눈치 채이지 않고 할 수 있는 섹드립이다. 언어유희를 하는 사람이 저 말을 직접 하는 것 말고도 다른 사람이 '보지 마라'라고 했을 때 "뭐? 뭐를 말라고?" 식으로 대답해서 멀쩡한 말을 섹드립으로 만들기도 한다. 나이트클럽 등지에서 나누어주는 부채 따위에 많이 쓰이는 편. 물론 고의적으로 자주 언급하거나 특정 어구에 강세를 넣거나 따로 떼어 말하는 둥 하면 저질스러운 취급을 받을 수 있다.

간혹 해외에선 별로 이상할 거 없는 동음이의어들이 한국에서 자막으로 묘하게 소개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몇 가지를 보면 영화 황비홍에서 무술 도장 보지림(寶之林)은 국내 개봉 및 비디오에선 포지림으로 나왔었다. 영화 등대여명 감독인 홍콩 감독 양보지(梁普智)는 등대여명 개봉 포스터 및 비디오에선 리양부지라는 이름으로 나와 있다.[4] 비슷한 경우로는 이탈리아의 의류 상표인 '보지(BOGGI)'. 발음까지 완벽히 일치하니 다소 민망한 건 어쩔 수 없다. 그러다 결국 발음을 '보기'라고 바꾸어서 진출한다.


4. 관련 은어[편집]


파자와 비슷하게 위쪽에 '니' 아래쪽에 '노' 가 합체하면 '보'가 된다는 것에서 착안해서 만들어진 단어로 '니노지'가 있는데, 꽤 오래 전부터 쓰인 속어다. 80년대나 그 이전에 국민학교를 다닐 때 남자아이들끼리 이 단어를 쓰며 놀았다는 기억을 가진 사람도 종종 있다. 소설 태백산맥에서도 해당 단어를 볼 수 있다. 80년대 이전부터 일찌감치 쓰여 온 것은 확실하다.

인터넷에서는 섹드립을 할 때에 단어 필터링 때문에 주로 봉지라고 썼다. 나온 지 생각보다 오래된 단어라 가끔 보면 존슨과 더불어 아재 감성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단어이기도 하다. 2018년 경부터는 뷰지라고도 한다.

이 단어를 이용해 영어 강사들은 한때 고추보집물이라는 표어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말죽거리 잔혹사에도 나온다.

김삿갓은 보지 뿐만 아니라 자지까지 더블로 드립쳤다.

((((((((다 = 혼자서 알려 하면 늦게 알게되고 도움받아 알려 하면 빨리 알게된다.

다분히 교육적인 내용이지만 한자를 읽으면 '다'가 된다.


4.1. 필터링 우회 [편집]


인터넷 커뮤니티나 게임, 카카오톡 등의 게시물이나 채팅 내에서, 일괄적으로 필터링이 되다보니, 가운데 숫자를 넣어 쓰인다. 예시: 보1지. 두벌식 키보드에서 한영 전환 단어화하여 qhwl로 사용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보1지 문서의 r2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보1지 문서의 r2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5. 언어별 명칭[편집]


음문은 해당 문서 참고. 여기에는 영어로 pussy에 해당하는 속어만 포함한다.

언어별 명칭
한국어
보지,
보대(육진 방언)
보뎅이(제주어)
그리스어
μουνί(mouní), μουνάκι(mounáki)
χοῖρος(khoîros)(고대 그리스어)
그린란드어
utsuk
네덜란드어
kut, poes, kutje, poesje
노르웨이어
fitte, kuse, mus
덴마크어
kusse, fisse
독일어
Fotze(폿체), Muschi(무쉬), Katze[5](캇체)
라트비아어
peža
라틴어
porcella, cunnus
러시아어
пизда́(pizdá), манда́(mandá), пи́ся(písja), ки́ска(kíska)(완곡어)
롬바르드어
figa, pòta
롬어
minʒ
루마니아어
pizdă, păsărică(뻐서리꺼)
리투아니아어
putė, pyzda
마인어
memek, puki, pepek, cipap
마케도니아어
пичка(pička), минџа(mindža), слива(sliva)
몰타어
għoxx, pastizz, paċċu
바시키르어
бәтәк(bätäk)
베트남어
lồn
벨라루스어
пізда́(pizdá)
불가리아어
пу́тка(pútka)
사미어
cinˈná(북부 사미어)
세르보크로아트어
пи̏чкица/pȉčkica, пи́ца/píca, рибица/ribica, ма̏чкица/mȁčkica, пи̏чка/pȉčka, пи́зда/pízda, минџа/mindža, ри̏ба/rȉba, ђана/đana
세부아노어
nanaon
소토어
nyoana(레소토), nywana(남아프리카)
스웨덴어
fitta, mutta
스페인어
coño[6][7](스페인), punta, raja, choro, concha, bollo(베네수엘라, 쿠바), chucha(페루), cocho(볼리비아), concha(아르헨티나, 칠레, 파라과이), cuca(베네수엘라), panocha(멕시코)
슬로바키아어
piča, kunda, pizda
슬로베니아어
pička, pizda
아랍어
كِس(kis), كُس(kus)
طبون(ṭabbūn)(모로코 아랍어)
كس(kuss)(이집트 아랍어)
아르메니아어
պուց(pucʿ)
아이슬란드어
píka(피카),[8] kunta, pussa(욕설), vagína(욕설)
아일랜드어
faighin, pit
faighean(스코틀랜드 게일어)
아제르바이잔어
amcıq, am
알바니아어
pidh, pidhuc, piçkë
암하라어
እምስ(ʾəms)
에스토니아어
vitt, tuss, tussu, puts
에스페란토
piĉo
영어
pussy[9], cunt[10]
오크어
parpalhòl, parpalhòu
우드무르트어
пирог(pirog)
우크라이나어
пизда́(pyzdá), манда́(mandá), табака(tabaka)
이디시어
פּירגע(pirge)
이탈리아어
fica(피카),[11] figa, mona(모나), passera, patata, topa(토파), fregna, fessa
pucchiacca, purchiacca, fessa, pesecchia, 'ntacca(나폴리어)
pacchiu, sticchiu(시칠리아어)
일본어
まんこ(manko, 망코)
おまんこ(o-manko, 오망코), オメゴ(오메고), ワレメ(와레메),[12] おまた(오마타),[13] めちんちん(메친친)
조지아어
მუტელი(muṭeli), ტუტულა(ṭuṭula), ტუტულები(ṭuṭulebi), ფუჩური(pučuri)
중국어
((삐), 小穴(xiăo xué[14](표준중국어)
(bei1(광동어)
芝屄(chi-bai, 膣屄(chi-bai(민남어)
체코어
piča, kunda, pizda
총가어
xitombo
카자흐어
ам(am)
카탈루냐어
cony
크메르어
កណ្ដួយ(kɑnduəy)
타밀어
koodhi, puntai
타타르어
бәтәк(bätäk)
태국어
หี(hǐi), หอย(hɔ̌i), จิ๋ม(jǐm)
튀르키예어
Am(암),[15] Amcık
페로어
kunta, lall, pill, grolla, kusa, piska
페르시아어
کس(kos), فرج(farj)
포르투갈어
cona/kona(코나),[16] perereca(뻬레레까),[17] boceta, buceta, xana, xoxota, xavasca, rata, periquita, parreco, xaroca
폴란드어
cipa, pizda, cipsko
프랑스어
con, chatte, minou, noune(퀘벡), foufoune, plotte, kpê(코트디부아르)
핀란드어
pillu, tussu
필리핀어
puday, puke
헝가리어
punci, pina
히브리어
כוס(kus)
힌디어
चूत(cūt)
چوت(cūt)(우르두어)


5.1. -ussy[편집]


영어권에서는 pussy에서 파생된 -ussy 형태의 접미사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는 본래 1990년대 극후반에 사용된 LGBT 속어인 bussy[18]가 그 시초로써 아주 생소한 표현은 아니나 본격적인 '대중화'는 TikTok을 위시한 소셜 미디어가 발달한 2010년대 후반부터 이루어졌다.

미국방언연구회(American Dialect Society)에서는 해당 표현을 2022년에 올해의 단어로 선정한 바 있으며 같은해 6월에는 미국의 래퍼이자 가수인 Lil Nas X가 해당 용어의 사전 등재를 적극 추천한 바 있다.[19]

용례를 보면 대체적으로 '구멍'을 가리킨다. 2017년의 tumlbr에서는 목구멍을 뜻하는 thrussy 단어가 유행한 바 있으며, 심지어 2023년에는 캐나다산 온라인 게임인 Warframe에서 당년 2월경에 도입된 신규 플레이어 캐릭터인 시트린을 두고 인게임 채팅을 통한 핫픽스(긴급 수정) 공지 메시지인 일명 'Red text'를 통해 Gemmussy라는 표현이 언급된 바 있다.

용법상으로는 차이가 있지만 마찬가지로 여성의 생식기를 가리키는 표현에서 유래한 성적인 속어이면서 어감상 가볍게 쓰인다는 점에서는 한국어의 뷰지와 일맥상통한다.

6. 기타[편집]


파일:external/www.imaeil.com/20120518_172726000.jpg

  • 경상북도 예천군의 하위 행정구역인 지보면실제로 이것을 반대로 읽은 것에서 유래했다. 기사. 조개 개오지 역시 여성의 성기와 닮았다는 것이 영향을 주어 생긴 단어이다.[20]

  • 포켓몬 꼬지보리는 두음전환되면 '꼬리보지'가 되기 때문에 종종 잘못 읽는 말실수가 발생하곤 한다.


7. 관련 문서[편집]




[1] 남성의 성기는 조쟁이라고 한다.[2] 陳泰夏. (1978). 固有語化된 漢語 接尾辭 「지(子)」에 대하여. 언어학, (3), 227-244.[3] 이렇게 어떤 어휘의 어원에 대해 비전문가인 일반인이 상상력을 동원해 그럴듯하게 지어내서 풀이한 것을 민간어원이라고 하는데, 쉽게 말해 그냥 썰이다.[4] 사실 신해혁명 이후의 인명이므로 표준 중국어 발음으로 적는 것이 중국어 외래어 표기법에 맞긴 하다. 다만 이 경우 규정은 북경어 기준인데 현지 발음은 광둥어라는 별도의 문제가 존재한다.[5] 본래 고양이를 의미하는 단어로, 영어의 pussy와 뉘앙스가 같다.[6] 꼬뇨라고 읽는다.[7] 10원짜리 비속어 문서에도 있지만 뜻은 여성의 성기를 의미하되 비하하는 뜻으로 쓰이기 때문에 10원짜리 비속어의 뜻을 가지고 있어서 일상생활에서 여자에게 직접 쓰면 큰일난다. 반면 비속어로서는 잘만 쓴다.[8] 그래서 피카츄에 대한 유머가 돌았다.[9]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표현. 한국어에서 딱 "보지"에 해당하는 어감을 주는 단어이다. 본래는 암컷 고양이를 뜻하는 단어다.[10] 욕설이나 성적 비하어의 어감으로 쓰인다. 한국어로는 ""에 해당한다.[11] 무화과를 뜻하는 Fico를 여성형으로 바꾼 것. 또한 한국어에서 감자라 불리는 주먹질 욕을 뜻하기도 한다.[12] 갈라진 곳을 말하는 割れ目를 카타가나로 쓴 것으로 여성의 그곳을 갈라진 곳이라고 돌려말한 것이다.[13] 원래 허벅지를 의미하는 단어지만 어린 여자아이의 성기를 부르는 말로도 추정된다. 실제 일본의 육아 관련 서적에서도 표현되는 단어이다.[14] 직역하면 작은 구멍. 돌려서 쓴 표현이다.[15] 튀르키예에도 이 단어를 활용한 비속어가 있다. 대표적으로 줄임말인 AMK(아메케). 파트너가 있는 사람에게 하면 큰 욕이 된다. 없을 경우에 이 단어를 사용해버리면 어머니나 여동생에게 해당되는 욕이 되어버려서 마찬가지다.[16] 한국어는 보지, 영어는 pussy나 cunt에 해당하는 속된 표현이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코나를 포르투갈어권에 한해 Kauai(카우아이)라는 이름으로 대체했다.[17] 원뜻은 두꺼비.[18] boy + pussy, 그러니까 남성의 항문을 의미한다.[19] 참고로 해당 인물은 2019년에 게이로서 커밍아웃을 했다.[20] 단, 표준어 '개오지'는 방언 '개보지', '꼬내기 보지' 등을 순화한 단어이며 공식적으로는 일단 '오지그릇'에서 따왔다고 밝히고 있다.링크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음문 문서의 r471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음문 문서의 r471 (이전 역사)
음문 문서의 r606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20:39:49에 나무위키 보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