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Volt
2. Bolt
2.1. 인명
4. Vault
4.1. 반구 형태의 건축물
4.1.1. 보더랜드 시리즈에 등장하는 건축물
4.2. 방공호
4.3. 스포츠에서
7. VoLTE의 영미권 발음


1. Volt[편집]







2. Bolt[편집]


  • 석궁에서 쏘는 화살[1], 또는 뭔가 날아가는 것: 제우스가 벼락의 을 던진다는 그리스 신화 때문인지, 번개는 영어로 Lightning bolt(라이트닝 볼트)라고도 쓴다. Lightning volt가 아니다. 여러 게임에서도 파이어 볼트, 라이트닝 볼트, 아이스 볼트 등으로 많이 쓰인다. 이런 볼트는 한국어에서는 그냥 일괄적으로 화살이라 하고 따로 번역어가 없기 때문에 가끔 파이어볼트를 불화살이라 번역해서 혼동이 생기기도 한다.
  • 나사도 볼트라고 한다. 암나사는 너트(nut). 나사가 없는 볼트도 존재(스터드 볼트가 대표적)한다. 머리 부분은 대부분 육각형이지만, 선반 등에서 공구 고정용으로 쓰는 사각형 머리를 가진 나사도 있다. 박시환(가수)의 별명이기도 하다. 박시환이 뮤지컬에서 연기한 싯다르타를, 볼싯다(볼트+싯다르타)라 부른다.
  • 총기의 중요 부품인 노리쇠. 노리쇠 뭉치를 볼트 캐리어라고 부른다.
  • 육상 선수 우사인 볼트. 해당 인물의 특징 덕분에 상기한 단어인 volt에서 연상되는 번개와 관련된 농담이 존재한다.
  • 미국 GM이 만든 소형 전기자동차 쉐보레 볼트EV
  • 인도 타타자동차가 만드는 소형차 Tata Bolt. 홈페이지
  • 유니티(게임 엔진)의 비주얼 스크립팅 에셋.


2.1. 인명[편집]


해당 스펠링은 영미권 성씨로 쓰이기도 한다.


3.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볼트(애니메이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이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한 게임에 대한 설명도 이 문서로.


4. Vault[편집]



4.1. 반구 형태의 건축물[편집]


궁륭(穹窿)이라고도 한다. 아치에서 발달된 반원형 천장·지붕을 이루는 곡면구조체로, 아치를 공간의 관점에서 보면 2차원 면 요소로 이것을 늘어트려 3차원 공간으로 만든 것이다. 볼트의 형태는 총 4가지로 분류된다. 1. 반원통의 볼트 또는 베럴 볼트로 직사각의 평면을 덮으며, 2. 교차볼트 또는 크로스볼트는 2개의 반원통 볼트를 직교시켜서 만들며, 3. 4. 첨두형의 볼트 또는 포인트 볼트로 반원통 볼트에서 변형되어 단면이 뾰족 아치로 된 볼트를 말한다. 역사적으로는 고대 이집트와 근동 지방에서 비롯되어 로마·비잔티움·로마네스크·고딕·르네상스의 건축양식을 규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볼트 구조법의 발달과정을 보면 돌이나 벽들을 주건축재로 사용하는 지방에서 볼트는 조적식 구조[2]로 대공간을 덮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볼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곳이 바로 고대 로마였다. 로마는 점차 발전하면서 지하시설 같은 각종 저장시설을 짓기 위해 볼트를 활용했으며 원형 경기장 역시 볼트 구조의 산물이었다. 볼트를 짓기 위해 조적식 구조에 천연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만들었고 응결된 일체식 콘크리트 구조는 벽돌 구조와는 달리 측면의 횡력이 격감되므로 큰 공간을 구성하는 데 합리적이었고 시공 방식 또한 목조형틀에 벽돌 또는 돌로 리브 아치를 일정한 간격으로 짜나가면서 이 리브 아치 사이를 납작한 축심부재(軸芯部材)로 연결시켜서 이루어지는 무수한 사각공간에 콘크리트를 충전하여 경화시킨 후 이 충전을 여러 번 반복하여 소정의 두께에 달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초기형 볼트를 원통형 볼트라 한다.

이후 볼트는 로마 제국이 동서로 갈라지면서 판이하게 달라졌다. 동로마의 경우 주요 건축물을 직사각형이나 다각형으로 계획했기에 볼트를 많이 활용할 수가 없었으나 옛 서로마의 통치권이었던 서유럽은 볼트를 많이 사용한 편으로 로마네스크에 이르러서는 로마시대처럼 콘크리트를 사용한 일체식이 아니어서 인장력과 횡력을 인해 교차 볼트리브 볼트 등 각각의 볼트를 시도하였고 이중에 교차볼트는 리브 아치의 특징이 융합된 즉 교차하는 볼트의 능선에 늑재를 넣어 보강한 것으로 이를 크로스 리브 볼트로 발전되었다.

고딕 건축에도 많이 반영되어 사면의 아치가 뾰쪽한 첨두 볼트와 영국이나 독일의 후기 고딕 건축에서 사용된 별모양의 리브로 구성된 성상볼트, 마름모형 그물모양으로 리브를 설치한 그물볼트, 꼭대기 혹은 들어올리는 곳을 기점으로 하여 나팔꽃 모양으로 확대되고, 인접하는 같은 형식의 부채볼트 등이 많이 쓰여졌다가 15세기 말~16세기에 발트해 연안과 중 유럽에서 연와를 사용하여 제작한 절판 구조의 다이아몬드 볼트가 등장했는데 다이아몬드 볼트의 경우 골격이 돌출되지 않았다는 점이 크다.

이후 골격아치 구조는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서 원통형 볼트를 사용하는 로마와 비잔티움 구법이 부활되어 사라졌고 첨두 볼트 또한 사라지게 된다. 19세기 이후부터 철강의 등장과 콘크리트의 부활로 인한 신재료의 출현으로 조적식 구조의 볼트는 완전히 자취를 감추고, 철강과 철근 콘크리트조의 볼트가 그 때까지의 실례와는 비교할 수 없이 경쾌하게 대공간을 덮게 되었다.

현대구조체에서 볼트는 그 구조적 기능을 상실한 채 일련의 얇은 피막이 되어 아치 리브를 조립하는 것과 극면 자체에 의한 것이 있으며 특히 현대의 철근콘크리트의 곡면 구조는 새로운 건축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사족으로 이 단어는 파쿠르의 기술명에 붙이기도 한다. ex) lazy vault, split vault


4.1.1. 보더랜드 시리즈에 등장하는 건축물[편집]


보더랜드 시리즈의 스토리가 바로 이 볼트를 찾기 위해 판도라로 향한 볼트 헌터들의 이야기다. 볼트 자체도 꽁꽁 숨겨져 있지만 볼트를 열려면 열쇠가 필요한데, 이 열쇠는 또 200년에 한 번 충전된다. 이 충전주기는 사이렌의 힘을 사용해 단축시킬 수 있다. 볼트가 열릴 때면 바위 잔해들이 떠올라 보더랜드의 상징과도 같은 역V문자 게이트가 만들어지며 여기에서 무엇인가 튀어나온다. 미스터 토그 DLC 볼트는 예외.

단 열쇠 충전의 200년 기한은 어디까지나 판도라의 볼트에만 해당하는 얘기이다. 보더랜드 3에는 볼트가 5개나 등장하는데, 하나를 제외하면 나머지 볼트는 사이렌의 힘만으로 순식간에 충전해서 순식간에 열어버리거나 일단 한 번 열린 볼트는 충전도 없이 그냥 열리기도 한다. 이는 판도라의 볼트에만 유달리 특별한 점이 있기 때문.

또한 볼트 열쇠는 볼트마다 조금씩 다르다. 판도라 볼트는 원뿔모양이지만 볼트 마크처럼 생긴 열쇠도 있고 원통형처럼 생긴 열쇠도 있으며 밤송이처럼 생긴 열쇠도 있다.

볼트 안에는 막대한 부가 잠들어있다는 소문이 있으며 실제로도 보물이나 괴물이 들어있는데, 1편에서는 디스트로이어, 2편에서는 워리어가 등장했고 프리 시퀄에서는 센티넬이 등장한다. 이는 볼트마다 달라서, 기본적으로 보물이 들어있는 건 같지만 2편 DLC 미스터 토그의 존나 멋진 곳의 존나 멋진 구덩이에 등장한 볼트는 괴물 없이 아이템만 나오는 걸 보면 볼트마다 내용물의 차이가 있는 모양. 프리 시퀄의 묘사로 보면 볼트 내부에서 등장하는 괴물들은 볼트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존재들이며 볼트를 연 존재에게 통제받는 무기로 보인다.

스토리의 핵심이 되는 장소이고, 분명 안에서 뭔가 기어나오는 묘사가 있는 만큼 내부가 있긴 있는 모양인데 막상 볼트 내부를 보여준 적은 거의 없다. 프리 시퀄에서야 볼트의 내부를 구경할 수 있는데, 이리듐으로 추정되는 바위산으로 둘러싸여있고 하늘은 온통 우주에다 홀로그램 고리가 떠있는 행성들도 보인다. 아마 다른 볼트가 있는 행성 표시인 듯. 또 볼트 마크가 있는데 핸섬 잭은 이 마크에 손을 댔다가 다른 볼트의 존재와 볼트 속에 잠들어있는 존재를 깨우치게 된다. 보더랜드 2에서도 볼트를 열고 워리어를 해치우자 다른 볼트의 위치를 알려준다.

보더랜드 3에서는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볼트가 5개나 된다. 전작에서 묘사되었던 것과는 완전 딴판인데, 볼트마다 내부 구조가 조금씩 달라서 볼트라고 전부 똑같지는 않은 모양. 무엇보다 본작에서 들어갈 수 있는 볼트는 모두 내부 건축물보다 볼트 자체가 가진 목적이 있다.


볼트에서 등장하는 보스 이름을 따라 붙은 것으로 볼트마다 따로 정해진 이름은 없다. 보더랜드 3에서도 하나를 제외하면 대부분 볼트 이름을 안에서 튀어나오는 괴물 이름대로 붙였다.


4.2. 방공호[편집]


위와 같은 건축물은 구조상 아주 튼튼하기에 방공호, 대피소, 금고실, 벙커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또한, 현재는 이런 용도로 사용되는 건축물이 꼭 반구 형태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튼튼하면 그냥 Vault라고 부른다.


4.2.1. 폴아웃 시리즈볼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볼트(폴아웃 시리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3. 스포츠에서[편집]


체조의 뜀틀 종목. vault라는 단어의 어원이 돌다/구르다라는 의미이다. 기구인 뜀틀 자체를 vault라고 부르기도 한다.
장대높이뛰기는 영어로 pole vault이다.


5. 최강전사 미니특공대의 등장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볼트(최강전사 미니특공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Warframe워프레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Warframe/워프레임/볼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VoLTE의 영미권 발음[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VoLTE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7 15:12:58에 나무위키 볼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쇠뇌(석궁)에서 사용하는 볼트는 일반적인 화살보다 짧기 때문에 한국의 "애기살"을 본 외국인들이 "석궁의 볼트를 활로 쏘는 것 같다."는 표현을 자주 한다.[2] 돌·벽돌·콘크리트 블록 등을 쌓아 올려서 벽을 만드는 건축구조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