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인물

덤프버전 : r20190312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부산광역시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합의사항1@(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유저박스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해당 프로젝트 문서를 방문하여 도움이 필요한 문서에 기여하여 주세요!


1. 부산 출생 인물
1.1. 실존 인물
1.1.1. ㄱ
1.1.2. ㄴ ~ ㅁ
1.1.3. ㅂ
1.1.4. ㅅ
1.1.5. ㅇ
1.1.6. ㅈ
1.1.7. ㅊ ~ ㅍ
1.1.8. ㅎ
1.1.9. 라틴 문자
1.2. 가상인물
2. 출생지는 부산이 아니나 부산에서 성장한 인물




1. 부산 출생 인물[편집]


다만 여기서는 출생만 부산에서 하고 자란 곳은 서울이나 타지인 경우가 제법 많으니 적절히 걸러서 볼 필요는 있다. 반대로 타 지역 출신이면서 부산에서 자란 케이스는 아래 항목 참조

분류:부산광역시 출신 인물도 참조하면 좋다.


1.1. 실존 인물[편집]




1.1.1. ㄱ[편집]



1.1.2. ㄴ ~ ㅁ[편집]



1.1.3. ㅂ[편집]



1.1.4. ㅅ[편집]



1.1.5. ㅇ[편집]



1.1.6. ㅈ[편집]



1.1.7. ㅊ ~ ㅍ[편집]



1.1.8. ㅎ[편집]



1.1.9. 라틴 문자[편집]



1.2. 가상인물[편집]


(부산 출신으로 로컬라이징이 된 캐릭터는 @ 표시. 실제 배우나 성우도 부산 출신이면 #표시.)

  • 강건마 - 럭키짱의 주인공으로 부산 전 지역 짱이었으나 사고를 쳐서 서울에 있는 명문 학교인 쾌산고로 전학을 왔다고 한다. 1부에서 다른 학교 일진들과 싸울 때 자신이 부산 출신임을 강조하기도 하고.

  • 권지옹@ - 크레용 신짱의 등장인물이자 신짱이 다니는 후타바 유치원두목원장 선생님. 원작에서는 시코쿠 섬 출신이었으나 투니버스판에서는 부산 출신으로 로컬라이징했다. 다만 사투리는 쓰지 않는다. 젊을 때 상경해서 쭉 지내왔으니 의도적으로 사투를 써오지 않는 이상 표준어가 입에 붙을 수밖에 없다.



  • 맹순정[5]@, # - 아즈망가 대왕 투니버스판이 현지화를 했기에 오사카에서 전학 온[6] 이 캐릭터는 부산 출신으로 현지화가 됐다. 말투도 느린 부산 사투리[7]이고, 별명도 부산댁. 담당 성우양정화부산 출신이고 일상에서 사투리를 자주 쓰다보니 부산을 떠난지 20년이 넘었음에도 자연스러운 사투리를 구사할 수 있다.

  • 송하나# - 오버워치의 유일한 한국 캐릭터. 활동하는 곳은 부산이지만, 제프 카플란 등이 내한한 2018년 8월 22일 서울시 광진구 광나루에 있는 예스24라이브홀에서 펼쳐진 팬 페스티벌에서 말하길 부산은 송하나의 부대가 주둔하고 활동하는 장소일 뿐 송하나의 고향은 정해진 바가 없다고 한다. 담당 성우 김현지는 부산 출신.


  • 하인성, 서가영@-명탐정 코난 - 맹순정과 비슷한 경우. 다만 사투리는 없다. 그 지역 토박이지만 표준어만 쓰는 사람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니까.

  • 홍기표 -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 등장 인물. 한때 해운대 일대 유흥가를 장악하던 자갈치파의 똘마니 출신이라고.

  • 홍주화@ - 스마일 프리큐어 주연 중 한 명, 원래는 오사카 출신으로 나와서 오사카 사투리를 쓰고 있었으나 로컬 라이징을 하면서 부산광역시가 되었다.[8]


2. 출생지는 부산이 아니나 부산에서 성장한 인물[편집]


[1]DBS 성우극회 8기[꽈찌쭈] [2] 걸그룹 나인뮤지스의 멤버[3] 아즈망가 대왕 캐릭터인 맹순정(부산댁)을 담당한 성우[4] 우순경 사건 때문에 왠지 의령 출신으로 알려져 있지만 부산은 실제 우범곤의 출신지임은 물론이고 우범곤이 초중고를 마친 곳이기도 하며 순경이 된 이후 초임지도 부산이다.[5] 원작에서는 출생지가 와카야마고 중학교 시절을 오사카에서 보낸 걸로 추정 중[6] 일본판 성우 마츠오카 유키도 오사카 출신이고, 보통 오사카 출신 캐릭터는 북미에서는 텍사스 쪽 억양의 발음을 하는 걸로 로컬라이징을 하여 북미판 성우도 텍사스 출신이다.[7] 심한 사투리 단어는 별로 안 나옴[8] 참고로 알다시피 부산과 오사카 사이에 공통점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