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 왕조

덤프버전 :



Undying Dynasties
파일:external/www.the-ninth-age.com/3628-0921b377.png
1. 개요
2. 설정
3. 특수 규칙
3.1. 먼지는 먼지로(Dust to Dust)
3.2. 지하 매복(Underground Ambush)
3.3. 불사의 제왕(Monarchs of Undeath)
3.3.1. 병마용 군단의 지휘관(Commander of the Terracota Army)
3.3.2. 고분 군세의 군주(Lord of the Barrow Legion)
4. 특징
4.1. 장점
4.2. 단점
5. 고유 주문과 장비
5.1. HA: 죽음은 시작에 불과하다(Death is Only the Beginning)
5.2. 전용 무장(Armory)
5.3. 무기 강화(Weapon Enchantment)
5.4. 갑옷 강화(Armor Enchantment)
5.5. 방패 강화(Shield Enchantment)
5.6. 깃발 강화(Banner Enchantment)
5.7. 유물(Artefacts)
6. 병종
6.1. 캐릭터
6.1.1. 탈것(Mount)
6.2. 중심(Core)
6.3. 특수(Special)
6.4. 고대 병기창(Ancient Ordnance)
6.5. 석공 야수원(Mason's Menagerie)
6.6. 매장자(Entombed)


1. 개요[편집]


미니어처 게임 9시대: 환상 전투의 군단. 워해머 판타지툼 킹을 계승한다. 그러므로 당연하다시피 세계 4대 문명 중 하나인 이집트 문명을 모티브로 하며, 산송장으로 이루어진 군단이다. 군단 목록의 가장 앞을 장식하는 군주는 파라오. 하지만 이집트 문명 말고도 진시황릉 풍 병마용 군단과 로마군바이킹 풍인 고분 군세를 택할 수도 있게 각 테마마다의 능력치 차이를 기재해 놓았다.

최신 버전 룰북
설정 및 배경이 적혀 있는 전설 룰북


2. 설정[편집]


기본적으로 과거에 번성했던 나프테시 문명이 몰락한 후, 오랜 시간이 지난 뒤 다시 깨어난 이들이라는 설정이다. 아미북은 제국 마법사 협회 소속 여 마법사 베아트릭스 폰 유블링겐(Beatrix von Ueblingen)의 관점에서 설명한다.

이들이 불사가 된 것에는 이유가 존재하는데 위대한 죽음이라고 불리는 서로 전승된다. 나프테쉬 왕조에서 가장 위대했던 왕이었던 파텝(Phatep)을 시기한 세테쉬(Setesh)가 그를 암살하여 시신을 사방으로 흩어 뿌렸고 추종자들과 함께 그피를 나눠 마셨다. 추종자중 한명은 양심에 가책을 느껴 왕의 머리가 담긴 관을 강에 흘려 여왕인 네프테쉬(Naptesh)에게 보냈고 전말을 알게 된 네프테쉬는 충성파와 함께 세테쉬를 공격하여 내전이 발생했다.

내전에서 밀린 세테쉬는 가지고 있던 왕의 심장으로 강령술을 시전하였고 엎친데 덮친 격으로 신들마저 네프테쉬의 인간들의 꼬라지에 질려버려 영토가 황폐화 되었다. 최후의 전투에서 여왕 네프테쉬와 세테쉬는 치명상을 입고 쓰러졌고 세테쉬는 자기 스스로 죽음의 지배자가 되었으니 네프테쉬가 죽어 영혼이 그의 것이 될것이라 저주했다. 세테쉬가 죽고 네프테쉬는 죽기 전 신들에게 구원을 요청했고 네프테쉬의 신들은 세테쉬를 손수 감금하였고 사후세계로 통하는 문을 닫아 버렸다.

결국 세테쉬의 욕망 때문에 나프테쉬의 백성들은 죽지도 살지도 못하는 신세가 되어 이승을 떠돌게 되었고 떠나버린 산자들을 뒤로 한체 죽은 자들만이 나프테쉬의 무덤을 지키고 있다.


3. 특수 규칙[편집]


자율적(Autonomous): 자율적을 가진 부대는 산송장임에도 불구하고 아군 지휘 존재감 밖에서 행군할 수 있다. 적 8인치 이내에서 행군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규율 판정에 성공해야 한다.

흡혈귀 연맹 과 마찬가지로 극소수 고급 언데드 병종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 언데드의 단점인 리더십 버블을 벗어나면 조종하기 어려워진다는 단점을 해소해 주는 규칙이다.

불사의 의지(Undying Will): 불사의 의지를 가진 모델이 하나 이상이 있는 부대는 +2 공격 기능, +2 방어 기능, 치명타를 얻고 사격 무기의 조준을 4+로 대체한다. 캐릭터, 야수, 영혼 조각상을 가진 모델, 조련됨을 가진 모델 부위는 불사의 의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파라오나 노마크가 뿌려주는 버프 규칙. 캐릭터가 속해 있다면 약해빠진 해골들을 제법 정예 부대로 업그레이드 시켜 주고, 그럭저럭 딜을 잘 뽑아낼 수 있게 해 준다. 다만 캐릭터 스스로에게는 버프를 줄 수 없고, 이런저런 제약 때문에 고급 부대를 더 강하게 만들어 주기도 힘들다.


3.1. 먼지는 먼지로(Dust to Dust)[편집]


불사 왕조의 산송장 모델들은 원래 능력치 외에, '부활'이라는 추가적인 능력치를 보유하며, 이는 불사 왕조의 군단 고유 속성 주문으로 소생되는 HP의 양을 나타낸다. 불사 왕조 군단은 게임 시작 시 대사제가 하나는 존재해야 한다. 대사제가 사망하면, '먼지는 먼지로' 규칙을 보유한 각 산송장 부대들은 사망한 단계의 끝에 즉시, 그리고 그 다음 자신 턴이 시작할 때 마다 규율 판정을 해서, 실패했다면 실패한 정도만큼의 HP 피해를 받기 시작한다. 자신의 턴이 시작할 때 플레이어는 마법사를 새롭게 대사제로 지명할 수 있다.


흡혈귀 연맹의 재는 재로와 대응되는 언데드 진영의 특성. 흡혈귀 쪽과 비교하면 확실히 대사제가 암살되기 더 쉽고, 뱀파이어 캐릭터에게 인계할 수 있는 재는 재로에 비해서 포인트가 들고 허약한 마법사를 요구해서 조금 까다롭다. 대신 이 부분은 다른 언데드 모델들이 조금 더 우월한 것으로 커버하게 된다.

대사제(Hierophant): 유일무이. 위의 먼지는 먼지로와 상호작용하는 규칙이다. 또한, 비내장 주문을 이용해서 고유 속성 주문을 시전할 때 사거리를 18인치로 맞출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사제는 죽음 교단 신관이 가지고 있지만, 아이템 네프테쉬의 앙크로 다른 모델에게 주어질 수도 있다.

영혼 조각상(Ensouled Statue): 모델은 산송장과 먼지는 먼지로 규칙을 가진다. 부대의 절반 이상의 모델이 영혼 구조물을 가지고 있다면, 먼지는 먼지로 규칙과 불안정에 의해서 받는 HP 상실을 1만큼 감소시킨다.

불사 왕조의 자존심 1. 고급 병종들도 교전 점수가 불리하게 돌아가거나 새 주인을 지명하지 못하면 아차하는 순간 그대로 녹아내리는 뱀파이어에 비해서 영혼 조각상들은 자체 룰로 피해를 경감할 수 있고 규율도 높아서 쉽게 붕괴되지 않는다.


3.2. 지하 매복(Underground Ambush)[편집]


지하 매복은 일반적인 매복과 동일하지만, 게임판 가장자리에서 나타나는 대신 게임판의 원하는 지점 위에 지하 매복으로 등장할 부대를 놓고 주사위를 굴린다. 5~6이 나오면 정확히 그 자리에 등장하고, 1~4가 나오면 2D6인치 앞으로 전진한다. 만약 이 이동이 다른 부대나 통과 불가 지형의 1인치 내에 다가가게 한다면, 1인치 전에 정지하고 부대는 위험 지형(1) 판정을 해야 한다. 그 이후 축회전을 1회 시행한다. 이 이동은 이동 단계의 이동을 방해하지 않는다. 지하 매복 판정을 지하 매복을 가진 각 부대마다 반복한다.

불사 왕조의 자존심 2. 남들 다 판타지에서 노는데 혼자만 딥 스트라이크 하는 아미. 지하 매복은 1. 무조건 성공하며, 2. 규칙 상 어쨌든 상대 바로 앞에서 멈추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뒤를 매우 근거리에서 잡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물론 매복에 비해서 역으로 포위될 가능성이 있기야 하지만 리턴에 비해서 리스크는 별로 없다.


3.3. 불사의 제왕(Monarchs of Undeath)[편집]


기존의 툼 킹과의 차이점으로, 불사의 제왕이라는 규칙이 있다. 이는 파라오의 군단 외에도 9시대의 세상에 존재하는 산송장 세력과 그 군주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규칙이다.
현재 기본적인 군단 외에 추가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세력은 병마용 군단과 고분 군세. 병마용 군단은 나프테시의 생존자 중 먼 동방으로 건너간 무덤 건축가의 작품이며, 고분 군세는 나프테시 문명을 모방해 잘못된 매장법으로 군주를 묻던 북방의 야만인들이다.
파라오는 기본적인 해골의 형상 외에 이 두 세력의 사령관이 되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 하나를 선택할 경우 그에 맞춰 군단 내의 특정 모델이 새로운 특수 규칙을 얻거나 잃고, 일부 모델은 금지된다.[1]


3.3.1. 병마용 군단의 지휘관(Commander of the Terracota Army)[편집]


다음 모델들은 +1 내구, -1 민첩, 영혼 조각상을 가지도록 업그레이드되어야만 한다.

* 해골 궁수, 해골 기병대, 해골 정찰대: 모델당 1포인트

* 해골: 모델당 2포인트

* 영묘 근위대: 모델당 6포인트, 부대 당 추가할 수 있는 모델이 15개로 제한된다.

* 영안실 투석기: 모델당 10포인트

* 방진 모델 해골 전차와 파텝의 성궤: 모델당 15포인트, 해골 전차는 부대 당 추가할 수 있는 모델이 3개로 제한된다.

* 파라오, 노마크, 죽음 교단 신관, 무덤 선구자, 무덤 설계자: 모델 당 15포인트. 가연성 상실. 세월의 방주나 샤 수호자에 탄 모델은 +1 내구를 받지 않는다.

* 모든 모델의 부활치는 1로 맞춰진다.

* 비행 모델이 아니면서 경량 병력/지하 매복 규칙을 가진 모델은 이 규칙을 모두 잃고 다시 얻을 수 없다.

* 대형 시체매, 딱정벌레 떼거리, 무덤 사신은 군단에 포함될 수 없다.

* 이로 인해 영혼 조각상을 가지게 된 비야수 모델들은 불사의 의지에 영향받을 수 있다. (여전히 조련됨을 가진 모델 부위는 불사의 의지에 영향받을 수 없다.)


민첩은 어차피 후공 잡는 판에 별 필요도 없고(...)[2] 포인트를 더 주고 내구를 올려서 전원 4내구 병종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머릿수와 합쳐져서 적을 굉장히 피곤하게 만든다. 교전 점수 차=추가 피해인 언데드 병종들에게 탱킹력이 상승한다는 것은 정말 더럽게 안 녹는다는 것과 동일하다. 다만 부활치가 1로 고정되어서 유지력은 거의 포기하는 셈이 되고, 경량 병력 및 지하 매복 병력, 비행 병력이 날아가서 기동력이 극도로 줄어든다. 마법은 포기하거나 적을 공격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단단하게 적을 밀어붙이는 벽돌같은 스타일로 변하게 되는 셈.

3.3.2. 고분 군세의 군주(Lord of the Barrow Legion)[편집]


* 해골과 해골 궁수는 모델당 1포인트로 중갑을 획득해야 한다. 해골은 모델당 1포인트로 창과 방패를 할버드로 교체할 수 있다.

* 해골 기병은 모델당 1포인트로 랜스를 획득할 수 있고, 모델당 5포인트로 장갑을 1 얻고 진군 -1"과 행군 -2"를 받을 수 있다.

* 방진 모델인 해골 전차는 모델당 5포인트로 할버드를 랜스로 교체할 수 있다.

* 영묘 근위대는 모델당 1포인트로 중갑을 획득해야 한다. 부대 당 추가할 수 있는 모델이 20개로 제한된다.

* 딱정벌레 떼거리는 모델당 28포인트로 수호(5+), 수호(3+, 대 마법적 공격), 유령 걸음, 마법 공격을 획득해야 하고 부활치는 1로 맞춰진다. 부대 당 추가할 수 있는 모델이 2개로 제한되고, 군단에는 최대 딱정벌레 떼거리 모델이 7개까지 있을 수 있다.

* 드높은 존재감을 가진 모델과 거대 기병 모델을 군단에 기용할 수 없다.

* 정찰/지하 매복 규칙을 가진 모델은 이 규칙을 모두 잃고 다시 얻을 수 없다.

* 비행 모델이 아니면서 중갑을 가진 모델은 경량 병력 규칙을 잃고 다시 얻을 수 없다.


불사 왕조의 헤비 히터 대부분과 지하 매복을 봉인하는 대신 해골들의 방어구와 무기를 향상시켜주는 선택지. 딱정벌레가 제법 단단해져서 부족한 기동력과 공격력을 조금 메꾸게 된다. 올라간 무장을 메꾸기 위해서 다수의 파라오/노마크들이 뛰는 플레이를 하게 되며, 비행 부대와 기병으로 측면을 잡고 제법 단단해진 보병과 전차로 정면에서 승부를 보는 플레이가 주력이 된다. 병마용과는 달리 부활값은 변동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강력해진 병력들을 끝없이 뽑아내는 해골 물량전은 제법 무서워지게 되지만, 스핑크스나 거신상 등 탱커 역할을 해 줄 병력이 사라져서 대보병 전문 병종을 만나면 빠르게 녹게 된다.

4. 특징[편집]


2019년 유저 포럼 투표에서도, 토너먼트 승률에서도 1위를 휩씬 9시대 최강의 진영이었으나, 2020년 너프 이후 지금은 기세가 죽었다.
그래도 여전히 강력한 아미로 평가받는데, 모든 것을 조금씩이나마 할 수 있고, 자기만 할 수 있는 것도 여럿 되는 데다가, 언데드 팩션이라는 것 자체만으로도 보너스이다.[3] 심지어 상대에 맞춰서 군대를 적절하게 컨버팅할 수 있는 것도 무시 못할 장점. 다만 강력한 장점만큼이나 약점이 명확한 아미이기도 하다.

불사 왕조의 최고 장점은 안정성이다. 언데드인지라 심리 능력을 완전히 무시하고, 흡혈귀 연맹과는 달리 부활 주문이나 부활 숫자도 안정적이고, 유리검을 다루는 느낌이 나는 뱀파이어에 비해서 불사 왕조의 병력들은 매우 단단하다. 원거리 무기들은 항상 4+ 혹은 5+로 치기에 언제나 동일한 위력을 기대할 수 있으며, 독 공격과 치명타 때문에 고내구 고장갑을 상대로도 그럭저럭 위력을 기대할 수 있다. 지하 기습은 거의 확정적으로 적의 후면을 원하는 위치에서 잡게 해 준다.

또한 불사 왕조는 어느 정도의 합동성을 요구하는 부대이기도 하다. 특히 캐릭터-마법사-보병진이 서로를 보강하면서 함께 움직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캐릭터는 혼자서 나다니기에는 언데드라는 약점이 명확하고, 마법사는 보병진의 유지력에 필수적이지만 암살당하는 순간 보병진 대부분이 녹아 내린다. 해골 등 기간보병들은 캐릭터와 마법을 통해 강화받지 않는다면 고기방패 이상의 역할을 해주기는 힘들다.

반면 불사 왕조 최고의 약점은 언데드 팩션의 숙명인 낮은 기동력. 리더십 버블 밖에 나가는 순간 행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유격전을 펼치거나 난전을 유도하기가 힘들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지하 기습이나 원거리 공격으로 언제 어디서든 적을 끊임없이 두들길 필요가 있다.

이미지와는 달리 불사 왕조의 보병진인 해골은 그리 싸지 않다. 다만 특수병과인 기병과 전차는 확실히 다른 팩션에 비해서 스탯이 낮은 대신 머릿수가 많다.

4.1. 장점[편집]


  • 전략적 선택지가 많음
불사 왕조는 대부분의 병종을 가지고 있다. 포병과 사격진으로 안정적인 사격도 가능하고, 제법 잘 버티는 전열보병도 있고, 불사의 의지 받는 영묘 근위대는 고급 보병 흉내를 내는 것도 가능하다. 비행 이나 경량 병력으로 측면 깔짝을 해줄 경기병들도 있고, 마법 능력은 상위권이며, 거대 괴수진 또한 수준급이다. 언데드 친척 뱀파이어가 전무한 사격과 혈족 별 제한 때문에 피똥을 싸는 것을 생각해 보면 큰 장점이다. 상대 진영을 먼저 알고 있는 상황이라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병마용이나 고분 군세를 택하면 장점이 조금 줄어들지만, 애초에 이런 옵션이 있다는 것 자체가 전략적으로 강력한 카드다.
  • 불안정과 두려움 면역
불안정 규칙 때문에 불사 왕조의 모든 병력들은 패주하는 대신 HP가 깎이게 된다. 캐릭터 입장에서는 도망치는 대신 불리한 전투에서 HP를 잃고 터질 수 있어서 위험하지만, 해골들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어지간해서는 한번의 전투로 무너지는 않고, 상대가 양학 능력이 뛰어나지 않은 병종이라면 2~3턴동안 묶어놓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고급 병종들은 아예 영혼 조각상으로 피해를 1씩 경감하는 데다가 운 나쁘게 도주 주사위가 안 떠서 터지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언데드 팩션이라 전원 두려움 면역도 달고 있어서 공황 상태에 빠트리는 것도 불가능하다.
  • 9시대 최강으로 단단한 군단
해골들은 방패와 경갑 때문에 정면에서 뚫어내기는 쉽지 않고, 내구 8을 찍고 있는 스핑크스에서 보이듯이 고급 병종들도 제법 단단하다. 무엇보다 최고의 장점은 바로 안정적인 부활. 대보병 전투 수단이 없는 상대에게는 부활 한 두번 써주는 것 만으로도 그 전 턴에서 입었던 피해를 대부분 복구 가능하다.
  • 강력한 마법 능력
대신관의 마법 앞길은 그리 뛰어나지는 않지만, 대신 아주 좋은 옵션들이 많다. 전용 아이템 성스러운 모래시계는 그야말로 게임 내 최강의 마법 아이템이고, 세월의 방주에 타고 영혼 전도체 옵션까지 찍어주면 수준급의 마법을 구사할 수 있다.
  • 많은 양의 독 공격과 치명타
불사 왕조는 독 공격과 치명타를 가진 병종이 많다. 이를 이용해서 저장갑 고내구 병종이나 고장갑 병종을 다른 군단들보다 쉽게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 지하 매복을 통한 기습(기본 불사 왕조)
불사 왕조는 전장 중앙에 부대를 나타나게 만들 수 있는 몇 안되는 진영이다. 그리고 몇몇 병종의 특수 옵션이나 이런저런 조건이 필요한 다른 진영에 비해서 지하 매복을 택할 수 있는 부대가 훨씬 많다. 지하 매복은 일반 매복에 비해서 우월한 점이 많으며, 이를 이용해서 기동성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다.

4.2. 단점[편집]


  • 전술적 유연성의 부재
언데드 팩션의 숙명. 일단 지휘 존재감 밖에 벗어나는 순간 행군 이동이 막히는 것부터 시작해서, 고유 속성 주문은 따로 시전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아군을 대상으로 한 주문을 증폭시키는 방식으로 사용해야 해서 마법 사용 자체도 제약이 걸린다. 불사의 의지를 켜려면 직접 방진 안에 파라오 혹은 노마크가 들어가야 한다. 흡혈귀 연맹은 지원 모델에게 방진 케어를 맡기고 본인은 날뛰는 것이 가능하지만, 불사 왕조의 캐릭터는 그 정도로 강하지도 않고 지원 부대도 별로 없다.
  • 절망적인 기동성
발이 빠른 병력은 좀 있지만 자율적 규칙을 가진 모델이 거의 없다. 아무리 빨라 봤자 리더십 오라를 벗어나는 순간 그대로 멈춰야 하고, 4인치씩 움직여야 하는 해골들은 말할 것도 없다. 이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전차는 덩치가 있다 보니 유연한 이동이 불가능하고, 행군이 불가능해진 경기병 병종들은 말할 것도 없다.
  • 암살에 취약한 대사제
마법사 하나를 넣는 로스터가 토너먼트에서 사장된 이유. 뱀파이어야 이 게임 최강급 캐릭터를 좀비 드래곤에 태우고 업그레이드를 덕지덕지 달아 둔 다음 죽이고 싶다면 죽여 보라면서 날뛸 수 있지만, 어쨌든 세월의 방주를 탄 죽음 교단 신관은 전문 암살자가 있거나 원거리 저격 능력이 뛰어난 아미를 상대로는 목숨을 부지하기 힘들다. 다행히 뱀파이어에 비해서 붕괴가 시작된 뒤에도 병력들이 버티는 시간은 긴 편.
  • 측면을 잡히면 무너져 내리는 방진
해골들은 정면 1:1 방진 대결에서는 엄청나게 견고하지만, 반대로 측면을 잡히는 순간 그대로 무너진다. 측면에서는 방패 효과를 받을 수 없어 낮은 방어 수치를 그대로 노출할 수밖에 없고, 평범한 방진이었다면 확고 효과로 그냥 규율 판정으로 버텼을 상황에서도 불안정 판정이 적용되어서 그대로 박살난다.
  • 돌파력 및 화력 부족(기본 불사 왕조, 병마용 군단)
UD는 버티는 능력에 있어서는 9시대에서 손에 꼽는 아미지만, 반대로 적의 전열을 부수는 데는 전혀 좋지 못하다. 무장과 갑옷이 강화되어서 내가 받는 것보다 더 큰 피해를 가할 수 있는 고분 군세라면 모를까, 나머지는 고급 병종에게 화력을 기대해야 하는데, 투자한 포인트 대비 단단한 만큼 공격력에서는 손해를 보기 마련이다. 불사 왕조가 자랑하는 전차도 없는 것보다야 훨씬 낫지만 타 팩션 전차에 비해서 그리 충격력이 강하다고 보긴 힘들다.
  • 하이엔드 모델의 부재(고분 군세)
고분 군세는 장갑과 부활 능력을 동시에 챙겨서 보병 방진 싸움에서는 셋 중 가장 뛰어나지만, 그 대가로 강력한 거대 괴수 및 대형 기병 모델을 전부 포기해야 한다. 상대의 거대괴수가 힘으로 방진을 부수려고 들면 스핑크스 생각이 안 날 수가 없다.

5. 고유 주문과 장비[편집]



5.1. HA: 죽음은 시작에 불과하다(Death is Only the Beginning)[편집]


불사 왕조는 일반적인 고유 주문을 가지지 않는다. 대신 모든 죽음 교단 신관들은 앞길 속성 주문에 더해서 죽음은 시작에 불과하다를 알고 있다. 비속성, 비내장 주문을 시전할 때 모델의 주인은 주문을 증폭시키겠다고 선언할 수 있다.

* 증폭된 주문의 시전치는 2 증가한다.

* 증폭된 주문이 성공적으로 시전되었다면 죽음은 시작에 불과하다도 함께 시전된다.

* 죽음은 시작에 불과하다의 대상은 증폭된 주문의 대상 중 하나이다.

시전치
유형
사거리
지속시간
효과
A
증강
특수
즉발
대상 부대는 방진 모델의 부활치만큼의 HP를 소생시킨다.
만약 대상 부대에 캐릭터가 속해 있다면, 대신 캐릭터를 목표로 삼을 수 있다.
그 캐릭터는 부활치만큼의 HP를 회복한다.
캐릭터와 드높은 존재감을 가진 모델은 한 마법 단계에
죽음은 시작에 불과하다로 HP를 2 이상 회복할 수 없다.

9시대의 유일한 속성 마법. 아군 버프기를 써 줄 때 시전치를 2 늘려서 쓰면 버프받은 주문의 부활치만큼의 HP를 소생시킨다. 뱀파이어의 일어서라! 에 비해서 드는 주사위 량은 훨씬 적지만, 대신 내가 쓰는 주문이 많이 제한되어서 불사 왕조는 자연스레 마법에 투자를 많이 하게 된다.

5.2. 전용 무장(Armory)[편집]


  • 사시궁(Aspen Bow)
사거리
발수
위력
장갑 관통
효과
24''
1
3
0
곡사, 이 무기의 명중 굴림에서 조준 이상의 눈이 나오면 항상 명중한다
즉, 조준 페널티로 인해 더 낮은 숫자를 굴려야 할 상황에서도 이를 무시한다. 사실 대부분 5+로 쏘기에 별로 큰 보너스는 아니고, 그냥 항상 -1 보정치를 받고 쏘는 일반 활이라고 보면 된다. 불사의 의지를 받으면 항상 4+로 쏘게 되어서 조금 무서워진다.
  • 대형 사시궁(Greater Aspen Bow)
사거리
발수
위력
장갑 관통
효과
36''
1
5
2
곡사, 이 무기의 명중 굴림에서 조준 이상의 눈이 나오면 항상 명중한다
화력과 사거리가 강화된 대형 사시궁. 들고 나오는 게 대형 혹은 거대 보병들인데, 사시궁은 발수로 조준을 커버할수라도 있었지 대형 사시궁은 타 팩션 정예 궁수들이 2~3+로 쏠 때 그것보다야 쎄긴 하지만 5+로 한 방 날린다는 점에서 별로 좋지 못하다. 대량으로 스팸하지 않는 이상 캐릭터 저격용으로 쓰기도 힘든 무기.

  • 특수 공격: 미라의 저주(Curse of the Mummy)

미라의 저주를 가진 모델이 제거되었을 경우, 이 모델의 마지막 HP를 깎은 공격을 한 모델에게 위력 6 장갑관통 10의 공격을 1회 가한다. 여러 모델이 동시에 공격하였을 경우, 무작위로 타격받는 모델을 고른다.

파라오와 노마크의 패시브. 플러프적인 것 외에 딱히 큰 의미는 없는 기술. 장군이나 BSB가 터졌는데 한 명 더 데려가 봤자 큰 의미도 없다. 그나마 결투 중에서 약간의 변수를 만들 수 있는 정도.

5.3. 무기 강화(Weapon Enchantment)[편집]


두 가지 무기 다 캐릭터들을 저격하는데 특화되어 있다.
  • 신살자(Godslayer)
포인트
종류
효과
75
대형 무기
강화 무기를 쓰는 동안 소지자는 타수가 1 증가한다.
강화 무기로 이루어지는 공격은 신성 공격, 마법 공격, 다중 피해(2, 수호 상대)를 얻는다.
(다중 피해는 조건부 수호 효과만을 가진 모델에도 적용된다.)
말 그대로 수호를 끼고 있는 고급 병종을 사냥하는 무기. 악마 군세는 말 그대로 신살자 앞에서 박살이 나며, 그냥 멋모르고 화염저항 갑옷 끼고 나온 명문 요정 캐릭터든 방패벽 켠 드워프든 수호만 있다면 박살을 내 놓는다. 물론 수호가 없는 상대에게는 별 위협이 되지 않으니 누구랑 싸울 지 잘 고르자. 비싼 몸이다.

  • 왕들의 재앙(Scourge of Kings)
포인트
종류
효과
35
한손 무기
쌍수 무기
강화 무기를 쓰는 동안 소지자의 타수는 6으로 맞춰진다.
강화 무기로 이루어지는 공격은 마법 공격을 얻고, 결투 중 실패한 피해 굴림을 재굴림해야 한다.
이름 그대로 캐릭터들을 사냥하는 데 특화된 무기. 타수를 6으로 고정해서 쌍수 무기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받아내기 무시와 +1 공격 기능의 가치는 남는다. 선택은 유저의 몫. 결투 시에는 65포인트짜리 축복받은 새김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지니는 혜자 무기. 파라오가 들면 높은 스펙을 믿고, 노마크가 들면 적은 포인트로 큰 타수 상승을 얻었다는 점을 믿고 적극적으로 결투에 나설 필요가 있다.

5.4. 갑옷 강화(Armor Enchantment)[편집]


  • 자칼의 축복(Jackal's Blessing)
포인트
종류
효과
100
갑옷 복장
착용자는 +2 HP와 활력(5+)을 얻는다.
공용 갑옷 강화인 죽음 속이기를 연상시키는 강화. 그리고 실제로 딱 그 정도 평가를 받는다... HP 2가 크긴 하지만 상대가 넣는 피해를 막아주지 못해서 교전 점수에서 밀려 남은 HP마저 깎이는 경우도 있고, 활력 5+는 그냥 덤 같은 효과라서 100포인트 값을 못한다는 평이 다수. 심지어 파라오와 노마크는 가연성 규칙이 있어서 상대가 화염 공격을 준비해올 가능성이 높다.

5.5. 방패 강화(Shield Enchantment)[편집]


포인트
종류
효과
40
방패
보유자는 강화 방패를 쓰는 동안 주의 분산을 얻는다.

간단하고 위력적인 효과. 불사 왕조는 거대 탈것이 없고 대형 탈것이 최대치이기 때문에 주의 분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열심히 뛰면서 적과 많이 부딪힐 것 같은 캐릭터에게 달아주면 효과적이다.

5.6. 깃발 강화(Banner Enchantment)[편집]


  • 매장된 자의 깃발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45
중심 병종 혹은 군기 기수
2
캐릭터가 가진다면, 캐릭터는 지하 매복을 얻는다.
방진 모델이 얻는다면, 보유자의 부대는 지하 매복을 얻고 부대에 추가 모델이 더해질 수 없다.
이 깃발 강화를 사용해 지하 매복을 사용하는 표준 높이 모델들은
반드시 전장에 정확히 오당 5개의 모델의 진형으로 도착해야 하며(최후오 제외)
그 턴 재편성(신속한 재편성 포함)을 할 수 없다.
지하 매복을 얻은 부대는 매장자 병종으로 취급된다.
캐릭터가 다른 지하 매복 부대와 함께 등장하거나 아니면 핵심 병종 한 부대가 지하 매복으로 등장하게 해 주는 깃발 강화. 다양한 응용법이 있으니 잘 사용해 보자. 대신 매장자 포인트 한계 때문에 이미 지하 매복 병종이 충분하다면 굳이 더할 필요는 없다.

5.7. 유물(Artefacts)[편집]


  • 성스러운 모래시계(Sacred Hourglass)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120
-
1
지배적. 보유자는 2개의 주사위를 사용한 시전 판정을 재굴림할 수 있다.(2개 모두 재굴림한다.)
9시대에서 가장 높은 포인트를 요구하는 유물. 그리고 그 값을 제대로 하는 강력한 유물이다. 사실상 마법 아미로서의 불사 왕조의 정체성을 완성하는 유물로 봐도 된다. 2개 주사위일 경우 재굴림을 해 주는데, 한 턴에 한 번 제한도 없다! 달인 마법사가 시전하면 다른 군단은 3개 주사위는 투자해야 하는 9+ 이상의 시전치도 리롤을 믿고 2개 주사위로 시전할 수 있어서 마법 주사위 소모량을 크게 경감시켜 준다.

  • 파라오의 왕관(Crown of the Pharaohs)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90
파라오, 노마크
1
보유자는 지휘 존재감의 사거리를 6인치 증가시킨다.
자신의 턴 시작 시마다, 보유자는 불사의 의지를 잃고 12인치 내의 아군 부대를 선택할 수 있다.
그 부대는 다음 자신의 턴까지 불사의 의지를 얻는다.
언데드라 기동성이 떨어지는 불사 왕조를 위한 해결책. 비싸긴 하지만 언데드 부대들이 좀 더 멀리서도 행군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불사의 의지를 뿌려줄 수 있게 되는 것도 유용한데, 파라오 본인은 탈것에 타서 결투로 적을 저격하면서 그때그때 원하는 방진을 강화시켜줄 수 있다. 아예 샤 수호자와 함께 타서 드높은 존재감까지 합쳐서 24인치 범위에서 뿌리는 것도 생각해 볼 만 하다.

  • 네페트-라의 군마(Steed of Nephet-Ra)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60
-
1
하나 이상의 해골마를 모델 부위로 가진 모델은 +4" 행군과 유령 걸음을 얻는다.
기동력 상승. 하지만 행군 이동력 증가이기 때문에 본인이 장군이 아니라면 지휘 존재감의 범위 내에 있어야 효과가 있다. 전차를 타든 기병을 타든 그럭저럭 유용한 효과지만, 제약이 많은 데다가 60포인트를 주기는 조금 아깝다.

  • 사자의 서(Book of the Dead)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50
-
1
보유자는 죽음은 시작에 불과하다 주문을 수준 4/8의 내장 주문으로 시전할 수 있다.
이렇게 시전되는 주문의 사거리는 12인치 오라로 바뀐다.
불사 왕조에서 뱀파이어처럼 광역 부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주문. 들고만 있어도 상대는 광역 소생이 무서워서 항상 무효화 주사위를 2~3개는 남겨놓게 되며, 상대가 생각없이 주사위를 낭비했다면 바로 모래에서 해골 병사들을 일으켜 주자.

  • 네프테시의 앙크(Ankh of Neptesh)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45
-
1
보유자는 대사제를 얻는다. 보유자의 부대는 활력(6+)을 얻는다.
마법사가 아니더라도 대사제를 얻을 수 있게 해 주는 카드. 활력은 두세방 막아주면 좋은 그냥 보너스라고 보자. 죽음 교단 신관의 고유 주문 사거리가 제약되는 문제가 있지만 신관들의 생존성을 장담하기 어려울 때 장군/BSB/마법사 겸 예비 대사제/게임 시작 시 대사제를 완전히 분리시키고 싶다면 택할 만 하다. 파라오는 신관에 비해서 암살하기 힘들고, 암살해봤자 신관을 다시 대사제로 지명하면 그만이다.

  • 축복받은 아마포(Blessed Wrappings)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45
-
1
보유자는 +1 HP를 얻고 가연성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를 잃는다.
(추후 다른 효과에 의해서 가연성을 얻을 수 있다.)
장갑 슬롯을 차지하지 않고 방어를 강화할 수 있는 좋은 수단. 불지옥 난쟁이처럼 화염쇼를 보여주는 군단을 상대로 할 때 픽하면 좋다.

  • 테푸트의 망자가면(Death Mask of Teput)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45
-
1
보유자와 접촉해 있는 적 부대는 -2 공격 기능을 받는다.
해골 부대의 전열에 섞일 거라면 방패가 있는데 굳이 적 공격 기능을 더 깎을 필요가 없지만, 방패를 포기하는 고분 군세 모델들과 함께 싸우는 캐릭터나 대형 무기나 쌍수 무기 들고 적과 결투를 하러 다니는 단독 모델에게는 유용한 유물.

  • 세켐 지휘봉(Sekhem Scepter)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45
-
1
보유자는 자율적과 완고를 얻는다.
언데드에게 완고는 불안정으로 받는 피해 절반이다. 탈것 타고 지휘관 멀리서 단독으로, 혹은 특공대를 끌고 돌아다닐 캐릭터에게 주면 좋은 장비.

  • 모래폭풍 망토(Sandstorm Cloak)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40
도보 모델
1
보유자는 비행(5", 15"), 경량 병력, 빠른걸음을 얻고
위력 2, 장갑관통 1로 2D6회 타격을 가하는 휩쓸기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비행을 제공하는 유물. 하지만 다른 비행 모델들과 섞여 다닐 것이 아니라면 혼자 다녀야 하는데, 불사 왕조의 캐릭터들은 그리 생존성이 좋은 모델은 아니다. 휩쓸기 공격은 잡보병 상대로도 별 타격을 입히지 못하니 그냥 덤으로 생각하자.

  • 탈수의 두루마리(Scroll of Desiccation)
포인트
조건
한도
효과
15
-
1
배치 구역을 선택하고 난 후 전장에 있는 숲, 들, 물 지형을 하나 선택한다.
그 지형은 지형 속성과 지형 효과를 잃는다. 모든 적 부대에게 그 지형은 위험 지형(1)로 취급된다.
지형을 하나 지워버리는 유물. 숲으로 장난치기 좋아하는 수림 요정이나 정찰 병력을 많이 활용하는 야수 무리 같은 아미를 상대로 써주면 몸을 비튼다. 숲을 날리는 것이 가장 좋은데, 불사 왕조가 자랑하는 전차 부대가 활약하기 더욱 쉬워진다.

6. 병종[편집]



6.1. 캐릭터[편집]


캐릭터 병종에 투자된 포인트는 전체 포인트의 40%를 넘을 수 없다.(4500포인트에서 1800 포인트)
교단 신관을 제외한 캐릭터들은 미라여서 그런지 전부 가연성이 있다. 화염 공격에 주의할 것.
  • 파라오(Pharaoh)
파일:9시대 파라오.png
팩션별로 하나씩 있는 전투형 군주. 크게 부족한 부분 없이 준수한 스탯을 가지고 있고, 특히 탈것을 타지 않아도 내구 5에 체력 4라는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다. 표준 높이의 20~25mm 정사각형 발판을 쓰는 캐릭터 가운데 이보다 더 단단한 군주는 없다. 대신 포인트가 제법 비싼 점은 고려할 것. 사실 파라오 빼고 싸울 수 있는 캐릭터가 별로 없다 무장 폭도 표준적인 무기는 대부분 구할 수 있고, 약간의 보조 딜을 넣을 수 있는 활도 챙길 수 있다. 특이하게도 장군으로 임명하지 않아도 특수 장비를 200포인트까지 얻을 수 있다. 불사의 의지를 뿌려주기 때문에 어디에 배치할지가 중요한 핵심 병종 중 하나.
  • 노마크(Nomarch)
파일:9시대 노마크.png
미니 파라오. 파라오의 스탯을 원하기보다는 방진에서 불사의 의지만 뿌려주고 싶다면 좋은 선택지이다.
  • 죽음 교단 신관(Death Cult Hierach)
파일:죽음 교단 신관.png
불사 왕조의 핵심 병종. 특수 아이템을 쓰지 않는다면 신관이 없다면 아예 군단을 작성할 수조차 없다. 원리학, 예언학, 강신학은 적당한 저격기와 버프 주문들이 혼재되어 있는 앞길들로, 자연학이 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은 들지만 나쁘지는 않다. 스탯은 거의 졸개 수준이라 방주에 태우거나 좀 숨겨놓는 것이 필수적. 영혼 전도체는 우수한 효과이고, 불사 왕조의 최강템 성스러운 모래시계를 들려 줄 경우 매우 막강한 마법사로 거듭난다.
  • 무덤 선구자(Tomb Harbringer)
파일:무덤 선구자.png
불사 왕조의 보조 캐릭터. 탈것 옵션 때문에 대부분의 부대에 끼어서 버프를 제공할 수 있고, BSB가 될 수 있는 유일한 캐릭터다. 파라오와 같은 부대에 속하면 캐릭터인데도 불사의 의지를 받고 반드시 결투를 신청하고 받아야 하는 결투 전문가로 거듭난다. 다만 불사의 의지를 받아도 별로 강하지 않다는 점은 주의.
  • 무덤 설계자(Tomb Architect)
파일:무덤 설계자.png
스탯은 낮지만 능력의 진가는 바로 조각상 부대들에게 활력을 부여할 수 있는 버프 능력. 안 그래도 잘 안 죽는 단단한 조각상들이 더 안 죽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활력 대신 수호를 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긴 한다. 모델 전원이 영혼 조각상 효과를 받는 병마용 군단에서는 포인트 한계까지 넣는 훌륭한 캐릭터로 변신.
  • 파텝의 성궤(Casket of Phatep)
파일:파텝의 성궤.png
근처에 적 마법 방해를 하고, 내장 주문으로 규율이 낮은 부대들에게 지옥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모델. 전투적으로는 아예 쓸모가 없으니 주의. 역설적으로 가장 잘 써먹을 수 있는 상대는 같은 불사 왕조 상대로다...

6.1.1. 탈것(Mount)[편집]


탈것에 투자된 포인트는 캐릭터에 투자된 포인트로 취급한다.
  • 해골마(Skeletal Horse)
파일:해골마.png
팩션마다 하나씩 있는 표준적인 말. 다만 UD 입장에서 굳이 군주가 기병대와 함께 섞일 이유는 없고, 군주 암살에 너무 취약한 아미이기 때문에 거의 선택되지는 않는다.
  • 해골 전차(Skeletal Chariot)
파일:해골 전차 탈것.png
해골 전차들과 섞여서 화끈한 충격력을 보여주고 싶을 때 뽑는 카드. 다만 다른 진영의 전차들과는 달리 장갑 상승량이 1밖에 안 되어서 덩치 때문에 맞기는 더 맞으니 주의. 단독으로 쓸 바에는 그냥 방진에 들어가자.
  • 아무트(Ammut)
파일:아무트.png
코브라 조각상. 전차 부대와 섞이거나 지하 매복을 하는 부대들과 함께 돌진할 때 쓸 수 있다. 전차와는 이동력이 살짝 맞지 않고 주로 아무트를 타는 고급 기병대와 함께 뛰는 용도. 역시 장갑 상승량이 낮아서 생존성은 좋지 않고 방진에 섞이면 너무 타겟이 쉽게 된다.
  • 세월의 방주(Ark of Ages)
파일:신성한 방주.png
우리 허약한 신관님을 위한 최고의 탈것. 거의 준필수픽이다. 130포인트만 주면 생존성을 미친 듯이 끌어올려 주고, 전투력도 조금은 오르고, 그리고 근처 마법사들과 본인에게 주문 사거리 버프와 적 마법 페이즈를 한 번 망칠 수 있는 영혼의 우물 능력까지 준다. 영혼의 우물을 맞는 순간 고시전치 고위력 주문 위주로 들고 온 상대는 그 마법 페이즈를 버리는 것과 다름없다. 다만 어쨌든 방진에 섞이는 것에 비해서는 원거리 및 근거리 공격에 취약하고, 덩치 때문에 포격에 잘 맞으니 포지셔닝에 주의.
  • 샤 수호자(Sha Guardian)
파일:샤 수호자.png
팩션별로 하나씩은 있는 거대 탈것. UD 답게 비행도 없고 이동력도 짧아서 기동성이 부족하고, 브레스도 없어서 공격력도 부족하다. 하지만 방어 스탯은 준수한 데다가 영원한 수호자(Eternal Guardian) 특룰 때문에 생존성은 확실히 우월하고, 다른 진영 에이스 탈것들보다는 조금 싸다.

6.2. 중심(Core)[편집]


중심 병종에는 전체 포인트의 25%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4500포인트에서 1125포인트)
불사 왕조의 기본 병종들은 낮은 공격 기능과 방어 기능, 낮은 민첩을 가졌고 나머지 능력치는 인간 수준인 잡졸에 불과하다. 언데드의 심리면역 특성으로 먹고사는 모델들.
  • 해골(Skeletons)
파일:9시대 해골.png
불사 왕조의 기간보병. 수만 많은 잡졸이라는 이미지와는 달리 딱히 다른 호드 팩션과 비교했을 때 수가 많지 않다. 딱 평균 수준. 경갑과 방패 때문에 낮은 공방을 보완해서 꽤 오래 버틸 수 있고, 높은 부활치로 공격을 흡수하는데도 능하다. 병마용이나 고분 군세를 택하면 고기방패가 아니라 적을 적극적으로 밀어붙이는 핵심 병종이 된다.
  • 해골 궁수(Skeleton Archers)
파일:9시대 해골 궁수.png
불사 왕조의 사격병. 사시궁 때문에 항상 안정적인 사격이 가능하고, 원거리 및 이동 페널티를 생각해 본다면 엘프 계열 사격병들을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사격병들보다 투힛 롤을 같거나 높게 가져간다. 대신 활의 살상력 한계는 여전한데다가 그리 싸지 않다.
  • 해골 기병(Skeleton Cavalry)
파일:9시대 해골 기병.png
기본적인 기병. 경랜스에 경갑, 기본 장갑도 1이기 때문에 충격력은 낮아서 경기병대처럼 운영해야 하는데, 당연하지만 언데드 페널티 때문에 경기병대처럼 운영하는 게 불가능하다(...) 그 대가로 많은 머릿수, 싼 포인트와 높은 부활치를 받았으니 부담 없이 확확 지르자.
  • 해골 정찰대(Skeleton Scouts)
파일:9시대 해골 정찰대.png
평범한 유격기병의 스탯...보다는 좀 많이 낮다. 근데 언데드라서 도주를 못 고르는데 유격기병의 역할은 당연히 못한다... 따라서 유격기병으로 쓸 생각은 버리고 전진배치할 수 있는 고기동 고기방패로 쓰라고 준 유닛.
  • 해골 전차(Skeleton Chariots)
파일:9시대 해골 전차.png
불사 왕조의 충격력을 담당하는 모델. 다만 그걸 감안해도 타 팩션 전차보다 충격력이 부족하고, 이를 어떻게든 머릿수와 특룰로 때워야 한다. 오히려 할버드를 들었고 탑승 모델들의 타수가 높기 때문에 들이받은 후 지속 교전도 그리 나쁘지 않게 수행하는 모델. 이러니저러니 해도 이거 빼고 적진에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모델이 많지 않다 보니 자주 픽된다. 군단 전차병 옵션을 들면 3줄까지 세우는 거대한 전차대를 완성할 수 있다.

6.3. 특수(Special)[편집]


  • 영묘 근위대(Necropolis Guard)
파일:영묘 근위대.png
팩션마다 하나씩 있는 근위대 모델. 타 팩션의 근위대에 비하면 뒤떨어지지만 불사의 의지 효과를 받으면 제법 싸워볼 만 하다. 다만 방패를 안 들었기 때문에 불사의 의지를 안 받으면 근위대라는 말에 걸맞지 않게 빠르게 녹는다. 할버드와 쌍수 무기 덕분에 살상력은 어느 정도 보장된다. 독 공격과 치명타가 있기 때문에 쌍수를 드는 쪽이 특룰을 살리기 쉬운 편이다. 무덤 선구자에게 전투집중까지 받고 마법 버프도 받으면 제법 강한 상대 방진도 밀어붙이는 것이 가능. 대신 부활치가 낮아서 총이나 포격 같은 고위력 원거리 딜링에는 취약하다. 병마용을 주면 포인트는 더 비싸지지만 내구 5라는 소형 괴수에 준하는 수치로 적들을 압도하는 것이 가능.
  • 무덤 중장기병(Tomb Cataphracts)
파일:무덤 중장기병.png
든단한 불사 왕조의 정예 기병. 랜스도 충격타도 없고 민첩도 딱 평균이기 때문에 충격력보다는 힘으로 밀어붙이는 깡파워 싸움에 특화되어 있다. 위력 5, 장갑관통 2는 보병을 학살할 수 있고 대형 괴수 이하에게는 살상력이 충분하다. 설사 그보다 더 강한 적을 만나도 아무트의 독 공격과 기수의 치명타로 아예 저항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 샤브티(Shabtis)
파일:샤브티.png
평범한 40mm 대형보병. 사실 40mm 대형보병이 많지는 않아서 평범하다기에는 그렇지만, 그냥 딱 공방 밸런스가 좋고 전투유지력이 우수한 보조 모루 및 보조 망치의 역할을 해 줄 수 있는 모델이다.
  • 거대 시체매(Great Vultures)
파일:거대 시체매.png
몇몇 팩션에 있는 비행 유격병. 생각보다 튼튼하고 딜도 그럭저럭 넣는다. 언데드인 것은 양날의 검인데,낮은 규율을 찔릴 일은 별로 없지만 반대로 기동성을 100% 살리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 딱정벌레 떼거리(Scarab Swarms)
파일:딱정벌레 떼거리.png
독특한 특성을 가진 병력. 갑각 파도(Chitinous Tide) 규칙 때문에 좁고 길게 타격이 가능해서 접촉면적을 줄일 수 있고, 내구와 장갑은 처참하지만 주의 분산과 어려운 목표를 통해서 피해를 견딜 만한 수준으로 떨어뜨릴 수 있다. 공격은 역시 독 공격을 통해서 어거지로 딜을 밀어 넣는 식으로 하는 편. 이동기가 몇 없어서 적 측면을 잡기는 쉽지 않다. 고분 군세에서는 막강한 수호, 유령 걸음을 통해서 매우 강력하게 강회되어서, 거의 반주력 유닛의 위치.

6.4. 고대 병기창(Ancient Ordnance)[편집]


고대 병기창 병종에 투자된 포인트는 전체 포인트의 35%를 넘을 수 없다.(4500포인트에서 1575 포인트)
  • 샤브티 궁수(Shabti Archers)
파일:샤브티 궁수.png
위의 샤브티가 대형 사시궁을 들었다. 근접전도 무기를 못 드는 거 빼고는 샤브티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제법 막강하고, 위력 5 장갑관통 2 활을 쏴대기 때문에 대형급 입장에서는 한대 한대가 무섭다. 적 엘리트나 포병을 처리하는데 최적화된 병력. 다만 명중률은 5+로 동일해서 대량 투입을 하지 않는다면 양적으로 많은 딜을 넣기는 어렵다. 사시궁의 특성상 이동 페널티도 없기 때문에 후방에서 활질만 하기 보다는 움직이는 동안에도 할 게 있는 샤브티라고 생각하자.
  • 모래 추적자(Sand Stalkers)
파일:모래 추적자.png
기본 스펙은 포인트값을 전혀 하지 못하고, 근접전에 들어가면 어지간한 보병 방진을 상대로도 패주시키는 것은 고사하고 교전 점수 승리도 띄우기 힘들다. 하지만 모래 추적자의 상징은 바로 석화빔. 9시대에서 유일하게 상대 민첩을 때리는 무기다. 드워프나 사우리안 등에게는 말 그대로 사신같은 무기고, 느린 괴수들도 추가적인 방어수단이 없다면 한번에 박살난다. 발수도 불안정하긴 하지만 기댓값은 괜찮고 머릿수도 있는 데다가 지하 매복도 가능하다. 하지만 민첩 4만 찍어도 살상력은 처참해지니 조금만 민첩이 빠른 진영을 상대로 하게 되면 봉인하는 극단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는 모델.
  • 영안실 투석기(Charnel Catupult)
파일:영안실 투석기.png
UD의 유일한 포병. 사시궁처럼 5+로 쏘게 되는데, 전문적인 포병 팩션에 비하면 조금 부족하지만 그렇지 않은 팩션들은 어차피 이것과 비슷하게 쏠 테니 큰 문제는 없다. 1번 사격 모드는 준수한 사거리와 강력한 직격 피해 때문에 적 거대 모델에게도 쏴볼 만한 평범한 투석기고, 2번 사격 모드는 사거리가 좁고 직격 피해가 없는 대신 범위가 넓고, 강제로 -1 페널티의 공황 판정을 하게 하는 대보병 효과. 규율이 낮은 상대의 계획을 완전히 꼬아버릴 수가 있다.

6.5. 석공 야수원(Mason's Menagerie)[편집]


석공 야수원 병종에 투자된 포인트는 전체 포인트의 35%를 넘을 수 없다.(4500포인트에서 1575 포인트)
  • 전투 스핑크스(Battle Sphinx)
파일:전투 스핑크스.png
불사 왕조가 자랑하는 대보병 에이스. 내구 8이라는 이 게임 최고 수치를 자랑하기에 보병진의 공격으로는 기스도 나지 않고, 전문 대포 이하의 사격 공격도 웃으며 튕겨낸다. 다만 타수로 투운드 6+를 어거지로 띄워서 들어올 경우에는 장갑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은 단점. 숨결 공격을 가지고 있어서 사격 단계나 돌격 대응으로 적을 구워버릴 수 있다. 근접전에서는 기수 8명의 공격과 본인의 공격으로 보병들을 박살낼 수 있다
  • 공포 스핑크스(Dread Sphinx)
파일:공포 스핑크스.png
전투 스핑크스가 대보병 에이스라면, 공포 스핑크스는 괴수 잡는 괴수. 자율적과 비행이 달려서 기동력이 매우 높으며, 무기인 초대형 코페쉬는 보병에게야 낭비지만 자신과 같은 거대 부대들에게는 정말 촉촉한 속살을 찢는 느낌을 준다. 적 거대모델 저격에 최적화된 모델. 하지만 보병 상대로는 샤브티보다 못한 충격력을 가지고 있다. 단단하기야 더 단단하다만...
  • 무덤 사신(Tomb Reapers)
파일:무덤 사신.png
위의 두 모델과는 달리 좀 밸런스를 취한 모델. 비행과 자율적, 경량 병력, 빠른걸음 때문에 포지셔닝도 자유롭고 기동성도 높다. 별 필요는 없지만 규율도 10. 사실상 불사 왕조에서 유일하게 본대를 무시하고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적들과 교전할 수 있는 분견대 역할을 맡을 수 있는 모델. 내구도 어느 정도 보장되며 타수도 살상력도 높다. 할버드를 들면 괴수진을 사냥할 수 있고, 쌍수 무기를 들면 보병을 썰어버릴 수 있다.
  • 거상(Colossus)
파일:9시대 거상.png
옵션에 따라서 운영법이 달라지는 다재다능한 모델. 제법 단단하고, 타수가 많아서 딜도 보장되며, 옵션을 통해서 보조 포병, 보조 마법사, 방진 파괴, 괴수 저격 등의 역할을 맡길 수 있다. 다만 역시 위의 에이스진에 비해서 순수 무력으로는 조금 애매한 감이 있기에 주로 운명의 천칭(Scales of Destiny)을 들려서 전투 마법사로 쓰는 운영이 메이저.

  • 고대 거인(Ancient Giant)

6.6. 매장자(Entombed)[편집]


매장자 병종에 투자된 포인트는 전체 포인트의 30%를 넘을 수 없다.(4500포인트에서 1350 포인트)
지하 매복 규칙을 가진 모든 병종은 다른 병종 종류에 더해서 매장자 병종으로도 취급한다.
  • 모래 전갈(Sand Scorpion)
파일:모래 전갈.png
대형 단일모델 괴수. UD 답게 독 공격과 치명타를 보유하고 있고 그럭저럭 괜찮은 스펙을 가지고 있어서, 포인트를 많이 주지 않고 적의 후방을 잡을 수 있는 모델을 원한다면 넣을 만 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1 07:38:49에 나무위키 불사 왕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거꾸로 말하면 파라오를 넣지 않은 군대는 이 두 가지 변종을 선택할 수 없다.[2] 사우리안, 드워프, 오크를 상대할 때 선타를 내주어야 한다는 정도[3] 흡혈귀 연맹은 지금은 위세가 조금 죽었지만 그 전까지는 강력하기로 악명이 자자했고, 비슷하게 불안정 규칙을 쓰는 악마 군세도 중상위 티어 아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