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관리자

덤프버전 :

1. 개요
2. 종류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비밀번호 관리자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 등의 ID와 비밀번호를 저장 및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다.

서비스나 계정마다 다른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또 무차별 대입 공격이나 사전 공격 같은 해킹 시도를 막기 위해 비밀번호는 가능한 한 길고(예를 들면 12글자 이상), 추측하기 어려워야 한다.

그러나 인간이 기억할 수 있는 비밀번호의 길이와 수에는 한계가 있어, 실제로 매우 많은 10억건을 넘는 비밀번호 중 700만건이 "123456"같이 취약한 비밀번호로, 2018년 조사에서도 가장 성공한 비밀번호는 "123456", 2번째로 이용되고 있는 비밀번호는 "password"로 판명되고 있으며, 보통 사람이 복잡하고 안전한 비밀번호를 많이 외우는 것은 어렵다.

각 계정마다 복잡하고 안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기를 요구하지만, 인간이 그 모든 것을 기억하기가 어렵고, 이런 것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 방법 중 하나가 비밀번호 관리자다. "마스터 비밀번호"로 불리는 금고의 열쇠와 같은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다른 ID와 비밀번호, 기타 민감한 정보를 쉽고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2. 종류[편집]


웹 기반 비밀번호 관리자
Chrome, Safari 같은 웹브라우저에서 별 다른 설정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대신, 특정 웹브라우저나 기기에 종속된다는 단점이 있다.

로컬 비밀번호 관리자
KeePass, Password Safe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로컬에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이다. 클라우드 기반 비밀번호 관리자에 비해 해킹의 위험이 덜하지만, 기기 간 동기화가 번거로울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마스터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복구할 방법이 없으므로 반드시 안전한 곳에 백업본을 적어둬야 한다.

클라우드 기반 비밀번호 관리자
인터넷을 통해 암호화되어 서버에 비밀번호를 저장하는 프로그램. 대표적으로 1Password, Bitwarden, Proton Pass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다. 다양한 기기와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동기화를 통해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로컬 비밀번호 관리자와 마찬가지로 마스터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재설정이 불가능하므로 대비를 해둬야 한다.

3. 관련 문서[편집]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5-09 23:22:14에 나무위키 비밀번호 관리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