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롱뽀롱 뽀로로 저작자 확인 소송

덤프버전 :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요
2. 상세
3. 양측 입장
4. 최종 판결
5. 이후
6. 관련 문서
7. 둘러보기 틀


1. 개요[편집]


2011년뽀롱뽀롱 뽀로로의 제작사 중 한곳인 오콘에서 "아이코닉스에서 뽀로로의 실제 창작자인 오콘을 배제한 채 자신들이 뽀로로 창작자인 것처럼 언론에 홍보함으로써 오콘 및 소속 창작자들의 권리와 명예를 훼손했다."며 법원에 뽀로로의 실제 창작자가 누구인지 확인하기 위한 저작권 소송을 제기한 사건.

최종적으론 아이코닉스와 오콘의 공동 저작물로 판정받은 판례이다.

2. 상세[편집]


오콘 측은 소송 이유를 앞서 서술했듯 "아이코닉스는 마치 자신이 창작자인 것처럼 언론 매체를 통해 홍보해 오콘 창작자들의 권리와 명예를 훼손했다."라고 했는데, 이는 일정부분 맞는 말이긴 하다.

우선 아이코닉스2005년~2007년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부문에 출품했는데, 공동 창작자인 오콘을 빼고 아이코닉스 단독으로 신청해 3년 연속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여기에 추가로 최종일무릎팍도사 마지막회에서 혼자 출연해 "뽀로로 아빠"로 소개되면서 대중 사이에서 "뽀로로=아이코닉스"라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오콘은 아이코닉스에게 소송을 한 것. 그리고 이에 대해 아이코닉스 대표는 "작품을 출품할 때 상의하지 않고 한 적이 없으며 '무릎팍도사' 출연은 내가 결정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만, 대중들의 반응은 "다른건 둘째치고 오콘이 공동제작한 내용을 혼자만의 창작물이라는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는 것이 다수이다.

2011년 당시 뽀로로의 저작권 지분은 아이코닉스 및 오콘이 각각 27%, SK브로드밴드가 20%, 한국교육방송공사는 26%를 보유하고 있었다.


3. 양측 입장[편집]



3.1. 아이코닉스[편집]


오콘이 뽀로로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영상으로 만든 건 맞지만,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필요한 스토리 보드 구성이라든지 포스트 프로덕션 등은 아이코닉스에서 진행했다. 공동 작업을 한 것을 두고 '우리가 진짜 창작자'라고 하는 건 말이 안 된다.

- 아이코닉스 대표 최종일

아이코닉스 측은 "저작권자 4개사[1]니 오콘도 25%의 저작권을 소유했기 때문에 자신이 실제 창작자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라는 입장이다.


3.2. 오콘[편집]


아이코닉스는 기획, 광고, 마케팅의 역할을 했을 뿐이다. 저작권법상 뽀로로 캐릭터 및 영상저작물의 창작적인 표현 형식 자체를 직접 맡은 오콘만 단독 저작자이다.

- 오콘 대표 김일호

오콘 측은 "아이코닉스 측에서 마치 창작자인 것인 마냥 언론 매체 통해 홍보했다. 우리가 실제 창작자이다."라는 입장이다.


4. 최종 판결[편집]


뽀로로는 두회사의 공동 제작물이다.

공동 제작사를 상대로 단독 저작권을 주장하는 소송을 낸 오콘은 패소했다. 다만, 원고 패소로만 판결했다.

재판부는 "원고가 뽀로로 제작에 대부분의 행위를 한건 맞지만, 음악과 음향, 더빙 등은 피고가 하게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5. 이후[편집]


이에 따라 양측은 아이코닉스는 TV 시리즈를 제작하고, 오콘은 극장판을 제작하는 것으로 합의했다.[2][3]

현재는 오콘 공식 영상에서 아이코닉스가 새로 디자인한[4] 뽀로로의 2D 일러스트를 사용하는 등 양측에서 아이코닉스 혹은 오콘의 저작물을 일부 사용하고 있으며, 오콘에서도 뽀로로가 공동 제작물인 것을 인정하고 있다.

한편, 한때 뽀로로를 제작할때 서로 협업했던 아이코닉스오콘은 해당 소송 이후 경쟁하는 사이가 되었으며, 2022년 말 기준 매출 면에서는 아이코닉스가 앞서고 있다.

6. 관련 문서[편집]




7. 둘러보기 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01:04:41에 나무위키 뽀롱뽀롱 뽀로로 저작자 확인 소송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SKB, EBS, 아이코닉스, 오콘.[2] 뽀롱뽀롱 뽀로로 주연들의 디자인이 3기부터 바뀐 이유 중 하나로 거론되는 게 이것 때문이라는 추측이 있다. 그러므로 뽀로로 New1에서 마저 옷을 입은 것도 저작권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3] 다만 크롱은 New 1기 1화 한정으로 옷을 안입었다. 에피소드 시점에서 방금 태어났는데 옷을 안 입은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2화에서 뽀로로가 크롱에게 옷을 선물하는 장면이 추가되었다.[4] 3기 이후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