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네틱스

덤프버전 :

1. 개요
2. 어원
3. 의미
4. 기타


1. 개요[편집]


Cybernetics

컴퓨터 과학자 노버트 위너가 제안한 개념으로 동물(인간)과 기계를 통제하거나 그들과 소통하는 것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 사이버네틱스로 인해서 정보 혁명의 기틀이 잡히게 된다.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는 공학·제어 시스템·컴퓨터 과학·생물학·신경과학·철학까지 통괄하며, 다학제 분야인 정보과학의 기반이 되었다.

2. 어원[편집]


사이버네틱스의 의미는 노버트 위너 이전에도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의미로 쓰였다. 앙페르는 행정학을 가리키는 뜻으로 이 용어를 사용한 바 있다.

사이버네틱스는 그리스어로 '키잡이'란 뜻의 퀴베르네테스(kubernētēs, κυβερνήτης)[1]에서 창안되었다. Cyber는 그리스어 퀴베르(κυβερ)에서 가져왔고 퀴베르는 통치하다(govern) 혹은 조종하다(steer)란 뜻이다. 즉 초기에는 정치학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었지만, 노버트 위너의 the scientific study of control and communication in the animal and the machine.에서 처음 제안된 이후로 아래와 같은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3. 의미[편집]


사이버네틱스를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메시지에 얽힌 정보를 받고, 그 정보에 대한 되먹임을 실행하는 것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사이버네틱스는 '이것이 무엇인가?'가 아닌 '이것이 무엇을하는 것인가?'에 집중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사이버네틱스는 피드백(되먹임), 검은 상자, 그리고 유기체의 생명활동 등의 학문을 포함한다. 보다 정확하고 엄밀한 설명은 위키백과를 참조하자.

사이버네틱스에 대해 더 나아가면 하인츠 폰 푀르스터의 2차적 사이버네틱스가 나오는데, 이 2차적 사이버네틱스는 관찰된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네틱스를 1차 사이버네틱스, 그리고 관찰하는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네틱스를 2차 사이버네틱스로 정의한다.

21세기가 지나면서 Cyber- 란 접두어는 현재 '가상의, 컴퓨터의'라는 의미로 바뀌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이버네틱스의 사이버(cyber-)는 본래의 의미를 넘어서 인공지능, 가상현실, 인공적인 느낌이 드는 것들 앞에 붙어 쓰이게 된다. 이러한 접두사가 붙은 단어에는 사이버펑크, 사이버스페이스 등이 있다.


4. 기타[편집]


스타크래프트 플레이어들은 사이버네틱스 코어(Cybernetics core)로써 '사이버네틱스'라는 단어를 접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08:26:54에 나무위키 사이버네틱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나중에 구글이 이 단어를 그대로 가져와 자사의 서비스인 쿠버네티스의 이름으로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