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매장

덤프버전 :

분류



이 문서는 나무위키의 이 토론에서 문단 1을 제외한 나머지 문단을 전부 삭제(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타 위키에서의 합의내용이 더위키에서 강제되지는 않지만 문서를 편집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개요
2. 설명
3. 관련 항목


1. 개요[편집]


marginalization

사회적 매장이란 사회에서 범죄나 누명을 비롯한 여러가지 요인으로 따돌림당하는 것으로 생매장에서 유래한 개념이다. 이걸 당했다는 건 사실상 사회에서 영구제명을 당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2. 설명[편집]


사회적 매장은 사실 생존본능에서 비롯된 것인데 보통 (위선없이 참선만 많은 상태가 아니라면) 부정적인 사실이 있으면 그 부정적인 면만 강조된다. 넓게 보자면 사회로부터 페르소나 논 그라타와 접근금지를 먹은 것과도 같다고 한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사건이나 사고를 일으킬 경우에는 학생 같은 경우에는 학교에서 퇴학 처분을 내리거나 다른 지역으로 강제전학을 시키는데 사회적으로 매장을 당할 경우에는 사실상 어느 학교에서도 받아주지 않아서 학업을 진행할 수 없게 된다.

사회인 같은 경우에는 특정한 직업을 하지 못하도록 해당 업계에서 압력을 행사하도록 해서 사실상 생계 수단을 막아 놓기 때문에 국가에서 이러한 사람들도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기초생활보장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 같은 경우에는 사회적 매장을 당한 구성원의 가족이라는 엮여서 고통받는데 이는 연좌제와도 상충한다. 주변과의 관계를 끊고 다른 곳으로 이사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족 간의 관계를 해소하는 경우도 있다. 사회적 매장을 당하면 전근대에는 호적을 파는 식으로 가족 관계를 해소했으나 현대의 대한민국에서는 가족관계등록부에서 실질적으로 해소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가족 관계에서 입양한 경우에는 파양, 결혼을 한 경우에는 이혼을 하는 식으로 관계를 끊는다.

사회적 매장은 개인의 문제에만 일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분위기에 맞물려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국가에 의한 사회적 매장으로 사법살인이 일어날 수도 있다.


3. 관련 항목[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11:52:07에 나무위키 사회적 매장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