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시리즈/외전

덤프버전 :


1. 개요
2. 공식 외전
2.3. 삼국지 어드밴스 (2001년)
2.5. 삼국지 DS (2006년)
2.6. 삼국지 DS 2 (2007년)
2.8. 삼국지 터치 (2009년)
2.9. 삼국지 DS 3 (2010년)
2.11. 100만인의 삼국지 Special (2012년)
2.12. 삼국지(3DS) (2013년)
2.13. 삼국지 2(3DS) (2015년)
2.14. 삼국지 쯔꾸르 (2015년)
3. 판권 허가 외전
3.1. 신삼국지 모바일 (2018년)
3.2. 삼국지 전략판 (2021년)



1. 개요[편집]


삼국지 시리즈의 외전작을 설명하는 문서.


2. 공식 외전[편집]



2.1. 삼국지 인터넷 (1999년)[편집]


삼국지 인터넷 문서 참조.


2.2. 삼국지 인터넷 파워업키트 (2000년)[편집]


삼국지 인터넷 파워업키트 문서 참조.


2.3. 삼국지 어드밴스 (2001년)[편집]


삼국지 4를 기반으로 하여 2001년에 출시된 게임보이 어드밴스판 삼국지.

게임은 SFC 이식판과 거의 비슷하나 전쟁 중에 세이브/로드를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무장 일러스트는 삼국지 7 버전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휴대용 게임으로 나와서 화면이 좀 작아졌다. 덕분에 자신의 턴 때 군주/태수/군사 만 나오고 시중은 안 나온다(…) 거기다가 SFC판을 GBA로 이식했을 때의 공통점인 '음악이 안 좋아진다' 는 점이 그대로 적용되어서 SFC판보다 음악이 안 좋아졌다. 그래도 어느 정도는 하는 편. 그런데 거기까지가 끝이 아니라 전투 중 이동이 SFC판보다 더 느려졌다...[1] 다만 역시 GBA인지라 SFC판보다 속도는 매우 빨라졌다. (아까 나온 전투 시 이동 빼고.)

비슷한 시기에 나온 무장풍운록을 기반으로 한 노부나가의 야망 어드밴스보다 좀 빈약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노부나가의 야망 어드밴스는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는 데다 콘솔판에서 데이터 문제 때문에 삭제된 혼노지의 변 시나리오가 추가된 것과 저장 데이터가 3개나 있는 것에 비해 삼국지 4는 전투 중 세이브/로드 지원을 빼면 추가 된 서비스가 아무 것도 없다...[2] 아무리 봐도 원작만 그대로 이식했지 추가 서비스가 엄청 빈약한 수준. 다만 그나마 괜찮은 건 노부나가의 야망 어드밴스보다 그래픽이 좋다는 것과 전투 중 세이브/로드 가 가능하다는 것과 다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 정도? (노부나가의 야망 어드밴스는 이 2개가 불가능하다.)

신무장을 만들 때 무장 이름을 주인공(主人公)으로 하면 추가 능력치 포인트가 99가 되는 비기가 있다. 이 비기는 삼국지 4 SFC판에서 먼저 나온 비기다. 단 일반 무장을 만들 때만 쓸 수 있고 신군주는 이 비기를 쓸 수 없다.

한국에선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2007년 경에 한글패치가 제작되었다. 다만 아직도 마이너한 편.


2.4. 삼국지 배틀필드 (2002년)[편집]


삼국지 배틀필드 문서 참조.


2.5. 삼국지 DS (2006년)[편집]


삼국지 3을 기반으로 휴대용 시리즈에 맞게 재편집한 시리즈로 사실상 삼국지 3의 리메이크다. 지도는 삼국지 5의 그래픽을, 얼굴 데이터는 삼국지 10의 일러스트를 사용했다. 그 뿐만 아니라 삼국지 3 원판에서는 미등장이지만 삼국지 10에 등장하는 장수들 또한 등장하는 등 삼국지 10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가장 큰 차이점은 기술과 레벨의 추가. 원작에서 아무런 조건 없이 쓸 수 있었던 돌격이나 성벽넘기, 통솔 70 이상이면 쓸 수 있었던 일제와 역시 조건이 필요없던 화계, 거짓정보, 내분등의 계략은 장수가 특기를 익혀야 쓸 수 있게 바뀌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전투 특기가 추가되었는데, 덕분에 안 그래도 강했던 강노부대는 원작과 달리 화살제한도 없어지고 고위력의 연노나 최대 7부대까지 공격할 수 있는 제사 등 쓸만한 특기가 잔뜩 추가돼서 대폭 강화되었으며, 기마대에게 새로 추가된 기마돌격도 위력이 높고 사정거리2에 지형효과를 얻기 좋아서 매우 강하다. 또한 전투나 내정으로 경험을 쌓아 각 분야의 레벨을 올려 명령이나 전투 때 공방 등의 효율을 높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오리지널인 삼국지3을 기반으로 한 정통모드도 있기 때문에 원작대로 하고 싶은 분들은 이쪽을 플레이하면 된다. 다만 이전 버전엔 없었던 새로운 무장들과 특산물, 황건적 시나리오는 그대로 남는다. 원작보다 더 다양한 무장, 시나리오, 아이템 등을 제공하니 이런걸 선호한다면 원작의 업그레이드판이다.

그 외에는 신보물, 특산품의 추가등 사소한 변경점은 있으나[3] 장수의 능력치나 내정 관련 수치 등은 일절 변경없이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거의 원작 그대로의 느낌으로 즐길 수 있다. 원조꼼수나 강노1외교 등도 가능.

삼국지 3은 원래 황건적의 난 시나리오가 없었으나, 삼국지 DS에서는 추가되었다.[4] 사실 삼국지 3 PC엔진 CD판, 메가CD판으로도 황건적의 난 시나리오가 나온 적이 있으나, 정작 황건적이 안 나온다(...). 하지만 DS판은 진짜 황건적이 나온다.

챌린지 시나리오도 추가되었는데 이건 조금 오래 해야 해서 좀 지루하고 어렵다. 시나리오 별로 1개 씩 있다.[5] 물론 통일보다는 쉽다만. 챌린지 시나리오는 DS 오리지널 버젼을 베이스로 하며 목표 달성 이후에는 그냥 오리지널 모드 초급으로 바뀐다.

반대로 삭제된 요소들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명명이 삭제됐다.[6] 애시당초 이건 본판에서 게임 플레이에 어떠한 효과도 없는 형식적인 기능이라 플레이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사족으로 삼국지 3에는 원래 없던 관정, 추단 등등이 생겼는데 인재가 부족한 공손찬군 등을 배려하기 위해서다. 물론 땜빵인만큼 능력치는 쓰레기지만 그래도 공손찬군은 어느 정도 좋아졌다. 그리고 데이터 부족도 있고, 후반기에 관심에 없었지만 문앙[7]유비의 스승 노식, 인덕의 지방관 유우, 삼국지의 초장을 열은 하진[8], 황건적의 수괴 장각, 장보, 장량 3형제, 마초를 털은 염행, 남만족 토벌의 지장 마충, 철간의 달인 부첨, 수성의 천재 나헌, 동오의 명재상 육개, 산월족 토벌의 귀재 하제종리목, 서진의 명장 왕준두예, 입 벌림의 전설 휴고가 등장했다. 더불어 사섭군도 등장하는데 황건적의 난 한정으로 등장한다. 삼국지 3 원판에는 DS판에서 추가된 이들 무장의 경우 공통점이 있는데, 전부 삼국지 10에 등장하는 인물들이라는 것이다. 상술했듯이 본작은 삼국지 10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반대로 삼국지 3에 등장했지만 삼국지 10에 미등장한 무장들도 다소 존재하기에, 본작의 경우 두 게임의 무장이 전부 총출동해 결국 삼국지 10의 일러를 쓰지만 일러의 원판인 삼국지 10보다도 더 많은 무장의 일러가 존재한다.

다만 조작성이 심히 안 좋다. 전투 시 부대 이동을 터치펜으로만 할 수가 있는데 마스가 워낙 좁아서 이동 궤적을 그리기가 짜증난다. 원작의 마우스보다 불편한데 정통모드판에서는 약간 변경되어서 원판처럼 되었다.

또한 도감 수집에 치명적인 버그가 있는데, 지력 10을 올려주는 완소템 손자병법 아이템이 버그 때문에 안 나온다! 근데 문제는 선인들이 지나가면서 "손자병법은 어디의 누가 가지고 있다"는 식의 구라까지 쳐서 플레이어에게 혼란을 주는 것. 해당 버그를 코에이에서도 인식해 수정에 나섰지만 실패했다고(...) 결국 일본 한정으로 게임에서는 끝내 못 등장하지만 도감에서는 처음부터 볼 수 있는 버전으로 롬팩을 바꿔줬다고 한다. 3DS판에선 버그가 수정되었다.

일본판 한정으로 비기가 있는데, 신무장 제작 때 이름을 노부나가(信長, ノブナガ), 신겐(信玄, シンゲン), 이에야스(家康, イエヤス), 히데요시(秀吉, ヒデヨシ), 마사무네(政宗, マサムネ)로 지으면 본래 8개밖에 없는 신군주 얼굴에서 9번째로 새롭게 나오는 방식으로 노부나가의 야망에서의 해당 인물의 일러스트를 고를 수 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한자뿐만 아니라 후리가나도 제대로 써놔야 한다. 또한 노부나가는 신군주로 만들 때만 가능한 비기이다.


2.6. 삼국지 DS 2 (2007년)[편집]


삼국지 DS 2 문서 참조.


2.7. 삼국지 온라인 (2009년)[편집]


삼국지 온라인 문서 참조.


2.8. 삼국지 터치 (2009년)[편집]


아이폰용 삼국지로 아이패드용 버전도 따로 있다. 삼국지 리턴즈(삼국지 1편의 리메이크)를 기반으로 하고 일러스트는 삼국지 6을 베이스로 하고 있다.

삼국지 1편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캐릭터 능력치가 보통의 삼국지와 비교하면 꽤 높다. 조조가 모든 능력치가 90 이상이고(매력은 100이나 된다!) 유비도 지력이 95(참고로 조조보다 2 높다…)인건 그렇다 쳐도 유선의 매력이 93인건 좀… 2010년에는 삼국지 터치 Plus도 발매.[9] 이 플러스 버젼을 사면 가상 시나리오 3개에 신무장 기능이 언락된다. 그런데 신무장의 능력치에 제한이 없다. 몇몇 밸런스 문제를 수정해서인지 앱 스토어에선 노부나가의 야망 터치가 망작 수준 취급을 받는데 비해[10]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9. 삼국지 DS 3 (2010년)[편집]


삼국지 5를 기반으로 휴대용 시리즈에 맞게 재편집한 시리즈로 사실상 삼국지 5의 리메이크다. 얼굴 데이터는 삼국지 DS 2와 동일하게 삼국지 11를 썼는데 당시에는 삼국지 12가 발매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삼국지 DS와 삼국지 DS 2의 판매량이 바닥을 기어서 삼국지 DS 3는 한글화도 아예 안 됐다. 삼국지 DS, 삼국지 DS 2에 비해 상당히 호평받았지만 정발이 되지 않아서 아쉬운 작품.

독특하게도 군주를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는데[11] 예를 들어 234년 시나리오에서 원래 군주를 유선을 강유로 바꾸면 유선 대신 강유로 플레이할 수 있다. 또 데모 플레이 기능을 지원하는 데 이때 X키를 누르면 다른 군주로 플레이할 수 있다. 단, 이땐 엔딩을 못 본다(...).[12] 그리고 WIFI는 지원 안한다. 아무래도 와이파이 무장 얻기가 너무 힘들어서 그런 듯(...).


2.10. 100만인의 삼국지 (2010년)[편집]


소셜 네트워크 게임. GREE에서 서비스 중.


2.11. 100만인의 삼국지 Special (2012년)[편집]


100만인의 삼국지와는 이름만 다른 같은 게임으로 동작 환경을 개선한 것 이외에는 차이점이 없다. 소셜 네트워크 게임.## 게임시티, 모바게, 야후! 모바게, mixi게임 등에서 서비스 중.


2.12. 삼국지(3DS) (2013년)[편집]


삼국지 DS3(삼국지5)를 베이스로 한 작품.


2.13. 삼국지 2(3DS) (2015년)[편집]


15년 8월 6일 발매. 삼국지 DS(삼국지3)를 베이스로 한 작품.[13] 인물 그래픽은 삼국지 12 기반이지만 삼국지 1 부터 삼국지 12까지의 2000장이 넘는 인물 그래픽이 저장되어 있다. 에디터 기능이 추가되고 시나리오도 삼국지 3보다 더 많은 모두 13개의 시나리오가 있다. 삼국지 3와 동일한 오리지널 모드와 3DS 모드 2가지로 플레이 할 수 있다. 공식 사이트


2.14. 삼국지 쯔꾸르 (2015년)[편집]



삼국지 시리즈와 쯔꾸르 시리즈의 콜라보레이션 게임. 슈퍼 삼국지 메이커

2015년 12월 10일 스팀 발매. 가격은 900엔(한화로 10,500원). 무료판도 있긴 하지만 시나리오 제작은 할 수 없다. 삼국지 2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고 이를 공유할 수 있다. 트위터 기능도 추가. 스팀에 일본 외 IP로 접속시 제품 페이지에서 설명 캡션은 영어로 쓰여져있는데 문제는 일본어판으로만 내놓아서 비일본어권 유저들의 불만이 폭발(...)

알 수 없는 시점에 한국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지역제한이 붙었다. 그런데 DLC는 여전히 접속 및 구매가 가능하다.

2.15. 요괴 삼국지 (2016년)[편집]


요괴 삼국지 문서 참조.


2.16. 삼국지 패도 (2020년)[편집]


공식 사이트
2020년 9월 15일 출시한 모바일 게임. 사실상 유일하게 공식 삼국지 모바일이라고 해도 될 게임이다. 코에이가 개발하고 직접 서비스하기 때문. 다운로드를 하기 위해서는 일본 애플 또는 구글 계정을 사용해서 내려받아야 하며, 일본 네트워크를 통해서만 서버 연결이 된다.[14] 따라서 게임 실행을 위해서는 일본 VPN을 사용해야 한다. 2022년 한국 출시 후에도 해당 서버의 지역락은 해제되지 않았다.

2022년 10월 20일 한국에도 정식 출시되었으나, 한국 유통사는 삼국지 전략판을 런칭한 쿠카 게임즈이며 코에이가 직접 서비스하는 일본과는 서버 자체가 분리되어 있다.


3. 판권 허가 외전[편집]



3.1. 신삼국지 모바일 (2018년)[편집]


코에이 테크모 상표만 달고 있는 중국산 양산형 게임. 원제는 신삼국 한실부흥(新三國 漢室復興).

쿠카 게임즈가 코에이, TCIPLAY, 알리게임즈, 비비게임의 협력을 받아 코에이 삼국지의 라이센스를 받고 제작된 게임.

VIP 시스템이 도입되어서 유저들의 반응이 좋지 않지만, 삼국지 11을 베이스로 만들었기에 그래픽만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본은 신삼국이라는 제목으로 출시되었으며, 한국에서는 김명민을 광고 모델로 내세웠다.

출시하면서 코에이 테크모에서 인증한 것을 세일즈 포인트로 광고했으며, 실제로 코에이 테크모의 정품 권한을 인증받아 삼국지 시리즈의 담당 프로듀서인 키타미 켄이 개발에 참여했고, 그래피이나 배경음악 등 게임 리소스를 코에이 테크모에서 직접 제작했다.

양산형 게임이라 MMOSLG 방식의 게임 중에서 크게 다른 점은 없지만, 성이 함락되어 번영도가 0이 되면 랜덤으로 지정된 다른 좌표로 성이 이동되어 다시 시작할 수 있고, 지금까지 발전한 시설은 없어지지 않아서 같은 상태로 시작할 수 있으나, 일시적으로 자원을 생산할 수 없게 된다. 보주를 소비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산 가능할 때까지 기다려야 자원을 생산할 수 있다.


3.2. 삼국지 전략판 (2021년)[편집]


-한국 기준 2021년 2월 24일 오픈하였다. 2월 17일 기준으로 80만 사전예약을 돌파했다.#

성동일, 김성균, 최무성을 모델로 내세웠으며[15] 스트리머 악어와 콜라보를 진행했다.#

신삼국지 모바일을 만든 쿠카 게임즈 제작. 마찬가지로 코에이 삼국지의 라이센스를 받고 제작된 게임. 광고가 거의 전략이랍시고 파촉 지역을 쿡 찍는다.

출시 이전 글로벌 서버를 경험한 유저에 따르면 기존 삼국지 게임과 달리 과금 요소가 적다고 한다.# [16] 라이트하게 즐기려면 확실히 과금이 전혀 필요가 없으며, 월정액[17]만 결제해도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다른 유저들과 전투를 하거나 동맹 간의 대규모 전투, 중앙 자원주의 고렙 성지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과금이 필수적이다.

또한 10만 원 이하의 과금으로는 무과금 유저와 덱의 차이가 거의 없다시피 하며, 10~50만 원 결제 유저들은 서로간의 덱 파워 차이가 거의 없다. 그 이유는 소위 0~1티어라고 불리는 덱들은 고정적이기 때문에 장수 3명을 모으기가 굉장히 어렵고, 전법이라는 스킬 시스템으로 인해 사실상 0티어 덱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장수가 최소 6~9명 정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200~300만 원을 결제하고도 필요한 장수를 못 뽑아서 덱을 완성하지 못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 각 지역(동맹)마다 핵과금이라고 불리는 1000만 원 이상 과금한 유저들이 여럿 있기 때문에 이들과 전투를 할 경우 무소과금은 피해도 별로 못 주고 전멸하기 때문에 낙양 점령이라는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핵과금 유저가 다수 필요하다. 하지만 아무리 핵과금을 넘어서는 초핵과금 유저가 있다고 할 지라도 혼자서 왕 노릇을 하지는 못 하는데, 그 이유는 징병에 필요한 자원을 결제할 수 없고 징병에 시간이 오래 걸리며, 장수마다 체력이 있어서 무한으로 전투를 하지 못 하며 덱을 최종적으로 완성(50레벨과 5진급)한다 하더라도 비슷한 수준의 덱을 크게 이기지 못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전법 발동 확률에 따른 전투 운도 존재한다. 시간이 지날 수록 명장으로만 구성된 덱으로 전투를 하게 되는데, 이 명장의 뽑기 확률(5.6%)이 낮을 뿐더러 뽑기를 하는 데에 많은 금화가 들기 때문에 평균 3~5만 원에 명장 하나를 얻을 수 있어서 가성비가 좋지 않아 내가 원하는 0티어 덱을 많이 완성하려면 굉장히 많은 돈이 필요하다. 과금 하나 안하나 유비관우장비 뽑기 꽤나 힘드니 그냥 무과금하자

게임 출시 후 반응은 양산형이나 마찬가지라는 비판이 다수였는데, 가볍게 즐기기 나쁘지 않다는 평도 조금씩 올라오고 있다. 유저를 공격해서 포로로 만들어도 상대 유저의 자원을 훔쳐오지 않고[18] 주 컨텐츠가 공성전과 땅따먹기 위주로 구성된 것이 특징. 반대로 동맹(길드)에 가입하지 않고 솔플로 게임하는건 아주 어렵다.

일본에는 "삼국지 진전"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한다. 이 게임을 런칭한 "쿠카 게임즈"는 중국회사이다.

제갈량이 시즌1부터 계속 사기 캐릭터로 군림하였으며[19] 감녕은 시즌1에서는 제갈량에 버금가는 사기 캐릭터였지만 시즌2에서는 기세가 수그러들었음에도 여전히 좋은 캐릭터이며 시즌4부터는 육손에 밀리게 되어 시즌1,2 때 만큼의 성능은 보여주지 못하고있다시즌2부터 등장한 사마의, 방통, 장료 ,손상향 시즌3부터 등장한 가후 등은 모두 고성능 캐릭터로 평가되어 0티어덱의 핵심이 되고 있다.[20] 또한 시즌1까지는 위나라가 다른 세력에 비해 좀 암울했으나 사마의와 장료,가후가 추가되면서 숨통이 제대로 트였다.

광고 중 방어가 쉽다는 이유로 "편안하게 농사만 짓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반드시 파촉을 선택해야 합니다!"라는 내용의 광고가 있는데, 하도 해당 광고를 잔뜩 뿌려댄지라 도대체 그 망할놈의 파촉 구경 좀 해보자(...)란 심정인지 게임 내에서 1시즌 한정 파촉이 압도적으로 많은 유저수를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파촉의 지형은 다른 지역에 비해 압도적으로 산이 많고 길이 구불구불해 파촉 안쪽에 자리잡고 있다면 다른 지역에서 공격 오기가 쉽지 않다.코에이 삼국지는 파촉이 수비에는 유리해도 진출하는데 막대한 군량이 소모된다. 하지만 정작 천하통일을 많이 하는 지역은 하북과 형초이다

[1] 정확히는 SFC판은 A버튼을 계속 누르면 이동을 빠르게 했는데 GBA판은 그게 없다.[2] 저장 데이터도 콘솔 이식판과 똑같이 1개밖에 없다(...) [3] 조건을 만족한다고 자동으로 나오는 건 아니고, 수색을 해야지만 얻을 수 있다. 사족으로, 몇몇 도시의 특산물은 충성 30 이하의 무장 몇 명을 그 도시에 소속시켜야 얻을 수 있다(...). 근데 문제가 충성 30대로 만들기가 귀찮다. 심지어 홍농은 민충을 무려 10이하로 해야 얻을 수 있다(...) 그나마 쉬운게 북평과 서량인데 이 두 곳은 기마를 일정 수 이상 모으기만 하면 얻을 수 있다.[4] 황건적의 난 시나리오가 최초로 나오는 것은 삼국지 5이며 삼국지 7 때 잠시 없어졌다가(PS2판 한정으로 나오기도 했다.) 삼국지 8부터는 계속 나오고 있다.[5] 낙양, 장안, 허창을 함락시키고 사마의, 조예를 처단해야 하는 목표가 있는 시나리오도 있다.[6] 장군 신분의 무장에게 장군명을 명명하는 기능이다.[7] 거기다 팬들을 실망시키지 않고 무력 90대로 등장한다. 육전지휘랑 수전지휘가 80대를 넘지 못하지만 인재가 개 후달려서 개나 소나 필요한 후반부에는 매우 귀중한 인재이며 이 정도면 후반부에서는 전국 내 최상위권 에이스다. 같은 시나리오 6에 나오는 무장들 중 무력 최강자는 촉한 세력 소속만 빼면 (여기는 관색, 마대, 맹획, 강유 등 많다. 애시당초 무력 쪽 인재풀은 촉한이 전체 세력 중 1위이기에 이상할 것도 없다) 허저, 문빙, 주태, 하후패, 등애 등 밖에 없는데 앞의 3명은 이미 연로한지라 금방 사망하기에 사실상 촉한 밖에서는 문앙의 독무대가 금방 시작된다.[8] 참고로 하진은 삼국지 3 원판에서는 미등장이였지만 이식작인 메가 CD판과 PCE-CD판에서 황건적의 난 시나리오가 생기면서 등장했는데, 능력치가 DS판하고 다르다. 삼국지 3 원판과 DS판에서는 장수의 능력치가 전부 동일하게 유지되었던 것을 감안하면 DS판이 사실상 메가 CD판과 PCE-CD판을 흑역사 취급한 것으로 사료된다.[9] 기존 버젼이 있다면 돈 더 내고 언락 가능(…) [10] 아무래도 너무 어려운 전국판 기반이다 보니...[11] 하지만 노부나가의 야망 DS 2에서 먼저 쓴 시스템이다(…).[12] 참고로 이것도 노부나가의 야망 DS 2에서 먼저 쓴 기능이다.[13] # [14] 한국 아이피로 시도할 경우 통신 환경을 확인하라고 뜬다.[15] 응답하라 1988에서 전부 주인공들 아버지들을 연기했다.[16] 다른 삼국지 게임과 달리 vip에 따른 차이가 없다고 한다.[17] 5,900원과 3,900원 짜리 두 개가 있다.[18] 즉 생광 개념이 없다는 뜻[19] 시즌1에서는 유비와 조운 시즌2에서는 방통과 법정과의 조합,시즌3에서는 육손과 좌자,시즌4(PK)에서는 강유와 방통과의 조합으로 엄청난 사기성을 발휘한다.[20] 시즌 2에는 방통은 제갈량 법정과 조합한 제방법, 장료는 하후연 곽가와 조합한 장하곽 조합이 있다. 가후는 조운 좌자와 조합한 가조좌가 매우 강하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1064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1064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문서의 r 판{{{#!wiki style="display: inline; display: none;"
, 번 문단}}}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15:39:19에 나무위키 삼국지 시리즈/외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