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동파

덤프버전 :

삼동파
楼葱 | Tree Onion


파일:Egyptian_walking_onion.jpg

학명
Allium × proliferum
(Moench) Schrad. ex Willd.

분류

식물계(Plantae)

속씨식물문(Angiospermae)
분류군
외떡잎식물군(Monocots)

비짜루목(Asparagales)[1]

수선화과(Amaryllidaceae)

부추속(Allium)
잡종
삼동파(A.× proliferum)

1. 개요
2. 특징
3. 유사한 식물
4. 기타



1. 개요[편집]


파일:perennial-tree-onion.jpg
삼동파(三冬-, Tree onion)는 수선화과의 부추아과 부추속에 속한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대파샬롯, 혹은 양파의 교잡종으로 여겨진다. 한국에서는 삼동파 외에도 매우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2]. 영어로는 Egyptian onion, Walking onion, Topsetting onion 등의 이름으로도 불린다. 대부분의 영문 명칭과 중국어 명칭 '', 한국어 ◯층파와 같은 명칭은 꽃과 씨앗 대신 주아가 발생하여 번식하는 특성으로 인해 붙었다. 한반도 토종 파로 알려졌으나 외국에도 많이 재배하고 있어 오래 전에 외국에서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2. 특징[편집]


생육 초기에는 대파와 유사한 형태적 특성을 보이나 잎 부분이 길고 통통하며 향이 진하다. 일반적인 대파와 번식 방법이 상이하다. 꽃이 피지 않고[3] 꽃자루 끝에 주아(아기 파)가 형성된다. 주아는 꽃자루에서 자라 잎과 뿌리를 내며, 일정 수준 자라면 꽃자루에서 떨어져 땅에 뿌리를 내린다. 꽃대에서 다시 꽃대가 자라는 경우도 생긴다. 그 외에 분얼성이 강해 한 포기에서 8 ~ 9포기가 분얼되어 번식하기도 한다. 내한성이 강해 대한민국에서는 강원도에서도 월동이 가능하다. 이름 '삼동파' 또한 겨울을 세 번 난다는 의미로 붙여졌다. 겨울이 되면 잎이 말라붙어 죽은 듯 보이나 이듬해 봄이 되면 다시 잎이 올라온다.


3. 유사한 식물[편집]


파일:자색삼동파.jpg
파일:자색삼동파 주아.jpg
자색삼동파
주아의 껍질을 벗긴 상태
대한민국 내에는 '자색삼동파'로 불리는 종류도 있다. 자색삼동파는 삼동파와 동일하게 꽃 없이 주아가 열리는데, 주아가 작은 자색 양파처럼 생겼다. 국내에는 없으나 주아가 일반 양파와 닮은 종류도 존재한다. 과거에는 이를 모두 양파의 다른 변종[4]으로 분류하였으나 2023년 기준 모두 이명으로 처리되었고 학명이 대파와 샬롯의 교잡종이라는 의미의 Allium × proliferum이 되었다. 쪽파 역시 대파와 샬롯의 교잡종이어서 학명이 A.× proliferum이다. 이로 인해 영어권에서는 쪽파를 삼동파와 혼동하는 경우가 보인다. 위키백과의 Tree Onion 문서의 한국어 페이지는 표제어가 '쪽파'이며, 영어 페이지에도 대한민국 내 명칭과 용도를 쪽파에 대해 서술해놓았다.


4. 기타[편집]


블로거 프로개의 퀘스트 소재로 사용되었다.

https://treeonions.com/ 외국의 Tree onion에 대해 연구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게시한 인터넷 사이트.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3 09:20:30에 나무위키 삼동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과거에는 백합목 백합과로 분류되었으나, 분류 체계가 변경되었다.[2] 삼동고리파, 삼동거리파, 이층파, 삼층파, 층층파, 쇠꼬리파[3] 꽃이 피는 경우도 있다. 종이 정확히 분류되지 않아 매우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4] A. cepa var. proliferum, A. cepa var. bulbiferum, A. cepa var. vivipau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