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륙선거함

덤프버전 :

분류


[각주]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USS_Harpers_Ferry_%28LSD_49%29.jpg
미 해군의 USS Harpers Ferry (LSD 49)[1]
파일:FJoqAe1.jpg
대한민국 해군의 천왕봉함(LST 686)[2]
1. 개요
2. 역사
3. 국가별 LSD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上陸船渠艦, Landing Ship, Dock[3]

기존 전차상륙함과 달리 해안에 접안해 전차 등을 상륙시키지 않고, 함미 웰도크(well dock)[4]에서 발진하는 공기부양정이나 LCM·LCU 같은 상륙정에 전차, 병력 등을 사전에 탑재하고 상륙하는 방식의 상륙함이다. 또한 비행갑판을 이용한 헬리콥터 운용도 가능하나, LPD와는 달리 격납고는 없는 경우가 많다.


2. 역사[편집]


미해군은 1940년대부터 LSD를 운용했으나 샌 안토니오급 상륙수송함(LPD)이 건조되면서 점차 도태되는 중이다. 기실 LPD가 LSD의 후계 함종이라고도 볼 수 있다.


3. 국가별 LSD[편집]


천안함 피격사건 때 나타난 미해군 제7함대 소속 Harpers Ferry (LSD-49)함이 대표적인 상륙선거함이다.


천왕봉함의 웰도크에서 발진하는 LCM과 상륙돌격장갑차

대한민국 해군의 천왕봉급(LST-II)도 LPD로 볼 수도 있지만, 헬기 격납고의 부재와 공기부양정의 탑재가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면 LSD로 분류하는 편이 더 정확하다. 영국 해군의 베이급 상륙함 역시 LPD 형태의 선체 설계를 이용한 LSD라고 할 수 있다.

* 중화민국 해군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15:04:13에 나무위키 상륙선거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함미 램프가 보인다.[2] 생긴것은 LSD이지만 LST-I(고준봉급 상륙함)의 후속사업이라서 LST-II 라고 분류한다.[3] Dock를 선거(船渠)라고 번역한다.[4] 함미 램프를 통해 상륙정이 상륙함을 출입할 수 있도록 물이 들어왔다 빠졌다 하는 공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