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카-잔

덤프버전 :

1. 기본 정보
2. 기술 정보
2.1. D - 끌어오기
2.2. T - 투척
2.3. E - 샤카 부족의 늑대
2.3.1. 샤카 부족의 늑대 정보
2.4. 패시브 - 샤카 부족의 맹독
3. 성능 및 평가



1. 기본 정보[편집]


캐릭터 모델 첨부 부탁드립니다.

샤카 부족의 후예


체력
650
마력
325
공격력
53 - 59
방어력
4
공격 속도
1.5
이동 속도
330
사정거리
150
충돌 크기
소형

18 + 2.5/Lv
▶민첩
22 + 2.5/Lv
지능
15 + 1.0/Lv

워크래프트 3 유즈맵 CHAOS의 센티널 일반 영웅.


2. 기술 정보[편집]




2.1. D - 끌어오기[편집]


파일:BTNScrollOfHaste.jpg
대상을 자신의 앞으로 끌고오며,
적일 경우 100 / 200 / 300의 피해를 입히며 0.2초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450 / 550 / 650

아군은 마법 면역과 상관없이 끌어옴
기절은 마법 면역을 무시


파일:워크래프트마나.png 80 / 100 / 120
파일:워크래프트쿨타임.png 22 / 17 / 12
파일:카오스습득레벨.png 2 / 4 / 6
영상 첨부 예정

효과는 강력하지만 투사체 속도가 너무 느리고 한 번 당하면 알게되는 막강한 위력 때문에 눈 앞에 보이는 적을 향해 막무가내로 쓰면 생초보가 아닌이상 아무도 맞아주지 않는 스킬. 어떻게든 적이 볼 수 없는 사각에서 쓰거나 투창을 이용해서 독을 묻히기 등등으로 마법 면역 포션 사용을 유도한 다음 디스펠 후 써야 한다.
아군에게도 사용이 가능해서 불리한 한타나 언데드의 낚시에 당해 허무하게 죽을 위험에 처한 영웅을 구출하여 언데드에게 짜증나는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다. 합류가 늦어서 아군 대열의 뒤에 위치했다면 적을 끌어오기보다 아군을 구출해서 언데드의 스킬 점사를 꼬이게 하는 것도 생각해보자. 특히 브로켄 백작이나 니바스의 결계에 완벽히 걸린 위기 상황일 때 이 스킬이 더욱 빛난다. 참고로 아군 영웅이 채널링 스킬을 시전 중일때 끌어오면 채널링 스킬이 풀리므로 당장 폭설을 시전 중인 자이로스나 적을 묶고 있는 참새를 이걸로 끌어오는 실수는 하지 말자. -한 번 해봤다가는 찰진 쌍욕이 날아올 것이다-
고수들은 이 기술과 웨이포인트를 연계해서 오만가지 변수를 만들어내는데, 투사체도 웨이포인트를 타기 때문에 마법 면역 포션도 안 빨고 웨이포인트로 도망친 스콜지 영웅을 도로 샤카-잔 앞으로 끌어오거나 미리 댐크로스를 던지고 목표에 닿기 전에 웨이를 타서 엄청난 거리를 끌어오는 짓도 가능하다.

2.2. T - 투척[편집]


파일:BTNSteelRanged.jpg
4 / 6 / 8초간 공격 타입이 관통으로, 사정거리가 500 / 575 / 650으로 변경됩니다.
지속시간동안 샤카 부족의 맹독 지속시간이 5초로 단축됨

파일:워크래프트마나.png 60 / 40 / 20
파일:워크래프트쿨타임.png 40 / 35 / 30
파일:카오스습득레벨.png 1 / 5 / 9
영상 첨부 예정

일단 가까이 다가가서 독을 묻혀야 무언가를 해볼 수 있는 샤카잔에게 끌어오기 보다 더 중요한 스킬. 대미지 증가도 없는데 평타가 무슨 소용이냐고? 명심하자, 샤카-잔은 독을 이용한 딜러가 아니라 독을 묻혀놓고 상대를 곤란하게 만드는 게릴라 전문가이다. 사정거리에 들어온 언데영웅은 부엉이 + 이속조합이나 구르르, 일리단같이 자체 이속강화 스킬이 없는이상 디스펠이 안 되는 이속저하 메즈 or 안티를 먹었다가는 날아오는 디스펠 + 끌어오기에 걸리기라는 골치아픈 이지선다에 걸리게 된다. 레오닉, 뮤턴트등등 근접하면 샤카잔이 손해인 언데드를 큰 피해없이 농락할 수 있는 원천이며 세티어나 늑인, 킹죠같이 혼자서는 건드리면 안 되는 언데드에게 선제공격을 날려 안티나 아바타 사용을 강요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스펙에 약간의 조정이 있는데 과거에는 마법 피해였기 때문에 마법 면역인 적을 공격할 수 없었지만, 현재 관통으로 바뀌어 마법 면역에 상관없이 공격할 수 있다. 또한 사정거리 증가 폭도 상향받아 일반 원거리 영웅과 거의 비슷한 사정거리이다. 그러나 1, 2레벨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었고, 무엇보다 지속시간동안 샤카 부족의 맹독 지속시간이 5초로 단축되었다. 아무래도 근접 영웅들에게 너무 강력해지는 모습을 보여 조정을 한 것 같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상향에 가깝다.

2.3. E - 샤카 부족의 늑대[편집]


파일:BTNGreenWolf.jpg
샤카 부족의 늑대를 소환합니다.
습득시 공생 활성화됨

F - 공생
파일:BTNGreenWolf.jpg
샤카 부족의 늑대의 체력을 250 + 자신의 레벨 X 15만큼 회복시킵니다.
최대 회복량 550

파일:워크래프트마나.png 100
파일:워크래프트쿨타임.png 15
파일:카오스습득레벨.png 1
영상 첨부 예정


2.3.1. 샤카 부족의 늑대 정보[편집]


샤카 부족의 늑대
파일:BTNGreenWolf.jpg
체력 800, 체력 회복 +5(항상), 공격력 34 - 37(영웅), 사정거리 근접,
방어력 2(중형), 공격 속도 1.35, 이동 속도 400
샤카-잔 레벨업당 체력 +75, 공격력 +5, 공격 속도 8%, 방어력 +1


G - 늑대 이동
파일:BTNLoad.jpg
지정한 위치로 샤카 부족의 늑대를 빠르게 이동시키며,
이동 경로상의 적 유닛들이 늑대를 바라보게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미사일 형태의 기술 흡수 불가
패시브 - 독성 공격
파일:PASBTNEnvenomedSpear.jpg
매 공격마다 5초간 초당 19의 독 피해를 입힙니다.
패시브 - 치명타
파일:PASBTNCriticalStrike.jpg
매 공격마다 10%의 확률로 1.8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패시브 - 영혼의 연결
파일:PASBTNSpiritLink.jpg
샤카-잔이 받는 피해의 15%를 대신 받습니다.
패시브 - 강인한 가죽
파일:PASBTNThickFur.jpg
샤카 부족의 늑대가 받는 마법 피해를 5% / 10% / 15% / 20% 감소시키고,
근접 공격을 받을 경우 공격한 대상에게 32의 피해를 입힙니다.

마법 피해 감소는 샤카-잔이 5 / 10 / 15 레벨이 될 때 자동 증가
패시브 - 리지스턴트 스킨
파일:PASBTNResistantSkin.jpg
적군의 마법이 지속되는 시간을 줄여주고 특정 마법에 대한 면역을 제공합니다.
패시브 - 불사의 늑대
파일:PASBTNReincarnation.jpg
샤카 부족의 늑대는 불사의 능력을 지니며,
부활하는데 45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파일:워크래프트마나.png -
파일:워크래프트쿨타임.png -
파일:카오스습득레벨.png 1
영상 첨부 예정

늑대가 사망할 경우 죽인 영웅에게는 (샤카-잔의 레벨 x 25) + 50 만큼의 경험치와 50의 골드가 주어진다.

한때 늑대 혼자서 언데 크립영웅 하나정도는 우습게 제압할 수 있는 사기 소환수였지만 연이은 너프로 인해 맞으면 아프긴 한데 생각보다 잘 죽게 되어버렸다. 그래서 극초반에 실수로 늑대를 죽이게 되면 샤카잔의 운영에 막대한 차질을 빚게 되니 조심하자.
후반가면 대미지감소 15퍼센트 달린 방어구 취급을 당하긴 하지만 언덕정찰은 대단히 요긴하다.


2.4. 패시브 - 샤카 부족의 맹독[편집]


파일:PASBTNUnstableConcoction.jpg
10 / 11 / 12초간 초당 40 / 60 / 80의 독 피해를 입히며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20% / 25% / 30% 감소시킵니다.

마법 면역 무시

파일:워크래프트마나.png -
파일:워크래프트쿨타임.png -
파일:카오스습득레벨.png 5 / 10 / 15
영상 첨부 예정

샤카-잔의 공격에 독 대미지를 추가한다. 거미 여왕의 팔찌, 자객환영검의 독 대미지와 중복되지 않지만 아군 다른 영웅들이 저 아이템들을 사용하여 같은 적군을 공격할 경우 독대미지가 중첩되어 들어간다. 오브류 아이템(번개의 검, 둔화의 검)을 사용할 경우에 평소에는 독대미지가 정상적으로 들어가지만 번개와 슬로우 효과가 발동되는 순간에는 독대미지 없이 공격한다. 피의 갑옷은 100%확률이기 때문에 독대미지가 전혀 들어가지 않으며, 흡혈 조합은 100%확률이지만 독대미지가 정상적으로 들어간다. 첫 공격 후 독이 들어가면, 이후 공격할때마다 독대미지의 초기 대미지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며 지속 시간만 초기화되는 방식이다. 지상 생명체 유닛에게만 적용되니 주의바람.

독 자체의 성능은 강력하며 특히 종합 마법책의 슬로우와 함께 하면 부엉이나 자체 이속강화 스킬이 없는이상 걸린 적을 샌드백으로 만들 수 있지만, 이 스킬은 샤카잔을 적혈귀같은 근접딜러로 만들어주는 것이 절대로 아니다. 독 묻힌다고 언데드 영웅의 전투력이 확 깎이거나 스킬을 못쓰게 되는 것이 절대 아니기 때문에 빈사상태가 아닌 적에게 아무 생각없이 어택땅 찍는것은 나 죽여주시오 하면서 조르는 것이나 다름없는 어리석은 짓이 될 수 있다. 일단 독을 맞추고 뒤로 살짝 물러난 다음 적의 위치를 생각해서 빠질지, 아군의 합류를 위해 물고 늘어질지 생각하는 것이 샤카잔 플레이의 핵심이다. 걸려도 이속을 제외한 나머지 능력에는 아무런 감소가 없다는것 때문에 아군이 불리하거나 언데드가 본진에 테러스킬들을 퍼붓게 되는 상황에서는 샤카잔을 잉여로 만드는 주범.

3. 성능 및 평가[편집]



일반캐릭에서 히든으로 격상됐다가 다시 내려온 영웅. 히든으로 올라가기전 샤카잔은 벤치캐릭이었다. 늑대가 없어 립도는것이 불가능 하므로 포지션은 일단 라인캐릭. 하지만 초반 라인전에서 이기는 영웅이 하나도 없었다. 끌어오기는 인스턴트이지만 3레벨을 찍어도 300데미지가 되지 않아 보이드 막타도 치지 못하여 파밍에 지장이 있었다. 나머지 두 스킬은 마법피해를 막아주는 보호막과 회피패시브인데 이것들도 문제가 많았다. 보호막은 마법피해만 막아주고 쿨타임이 매우 길어 라인전 스킬을 조금 버티는정도에 불과했으며 패시브인 회피는 띠계열 회피와 중복이 안되고 탱킹 아이템이 어느정도 나와야 효율이 나오는 패시브이므로 라인전에 쓸만한 스킬이 거의 없던셈이다. 게다가 이때는 궁극기 배우는 레벨이 6이었으므로 라인전 내내 고통받는 시간은 지금보다 길었다. 6을 찍으면 현재의 샤카잔처럼 위협을 줄 수는 있었으나, 이미 상대와의 격차는 한참 벌어진뒤... 결국 큰언니(이레아)가 내려오면서 샤카잔이 히든으로 올라갔다. C버전에서 리키안과 함께 히든에서 내려왔으며 둘 다 묻힌 것까지 똑같다. 히든시절에도 강력한 끌어오기 외에는 봐 줄 것 없는 영웅이었다. 애초에 히든올라갈 때 기존 일반영웅에서 수치만 조금 올려서 보냈으니. 그렇게 처음 내려온 C버전에서는 니피급의 지뢰가 되어 랜덤나엘의 패배를 책임지는 눈물의 영웅이 되었으나 그것은 D버전의 추진력을 위한 잠시동안의 웅크림일 뿐이었다.

D버전 들어 성장형소환수라는 사상초유의 스킬을 들고 나와서 주전으로 격상되었다. 늑대의 경우 어지간한 지능영웅은 동렙에 1:1로 이기는 화력을 보유하였으며 체력이나 방어력또한 적지 않은 수준에 마법방어력까지 높다. 그렇기 때문에 샤카잔은 방어중심의 아이템을 착용하면서도 늑대와 독으로 남들수준의 댐딜을 수행할 수 있어 오랜만에 나엘판타지아소리를 꺼내게 되었다.

동반수 늑대가 생기면서 샤카잔은 라인운영에서 립먹는 영웅으로 바뀌었으며, 언데드는 골머리를 앓아야 했다. 일단 6시의 23렙 크립은 언데드영웅의 식사터였는데 샤카잔이 대놓고 올라와 언데드영웅을 쫒아내버리는 당황스런 일이 생겼다. 그 전까지의 모든 나엘립코스는 12시 23립을 먹던가, 1렙크립 좀 먹고 상점립 먹고 4,5립을 가는 게 일상적이었는데.... 샤카잔은 이런 걸 혼자서 깨버림으로서 언데드에게 위기감을 조성했다. 덕분에 언데드 립캐들은 립못먹음+립쌈해도 질까봐 피함->샤카잔5렙달성->망ㅋ의 테크를 타게 된다. 또한 지능캐릭들의 이속이 근접캐보다 떨어지는 시스템이 생긴 이후라서 지능캐들은 샤카잔에게 따라잡히기 일수였으며 악동은 독 한번 발리면 사경을 해메는 영웅인지라 몸을 늘 사려야 했다.

결과적으로 사기캐소리가 매번 나왔으며 하향을 듬뿍 먹은 E버전기준으로도 무난하게 셀렉되는 영웅이 됐다.

초보와 고수의 차이가 심한 캐릭터로 초보는 보자마자 끌어오기로 안티만 뽑고 늑대를 헌납해 스콜지 영웅들을 무럭무럭 키워주는 반면 고수는 늑대로 독견제, 웨이게이트 막기, 끌면서 웨이게이트 넘어가기, 피없는 늑대 살리기, 투척으로 다가오는 탱커 슬로우, 점사맞는 아군 끌어오기, 안티빠진 적 끌어오기 등 수준 차이가 심각하게 난다. 특히 끌어오기는 소형 캐릭터라는 점을 이용해 나무 사이에서 중대형 캐릭터들을 끌어 도망가지 못하게 하는 플레이 등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심지어 에너지 버스트도 끌어올 수 있다-

중후반 대규모 한타에서 칸젤이나 뮤턴트 등의 장판 캐릭터를 함부로 끌어오면 안된다. 이런 장판형 캐릭터가 진입할 때 방해를 해도 모자랄 판에 끌어오면 우리 진형 한가운데 장판을 배달해주는 꼴이 된다. -얼씨구나 끌어오지 말자 제발- 이런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고수들은 끌어오기가 날아오면 일부러 안티를 먹지 않을 정도. 한타 때 탱커와 물댐딜러에게 투척과 종북으로 최대한 슬로우를 걸어주자. 특히 탱커들의 무빙이 제한되기 때문에 효과가 크다. -그냥 무슨 캐릭이든 일단 독 묻으면 짜증난다-

ps. 아이템은 정석은 없다고 생각하고, 게임 할때마다 상황에 따라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따로 기재하지 않습니다. 이에 다른 분들의 양해 구합니다.


4. 전 항목으로[편집]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2 23:52:36에 나무위키 샤카-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