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종료

덤프버전 :

1. 개요
2. 설명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Service closing / サービス終了

문자 그대로 제공하던 서비스종료하는 것을 뜻한다. 줄여서 섭종[1]이라고 부른다.

2. 설명[편집]


대체로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는 영역에서 주로 쓰이며, 이걸 선고받으면 "흥행수익성이 떨어졌거나 서비스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이 누적되어[2] 문을 닫았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일반적으로는 온라인 게임과 같이 실시간 서비스 매체 등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이나, 사실 블로그나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방송 사업자 등 특정한 업체가 실시간으로 서비스하는 곳, 그리고 오프라인에서는 식당과 카페, 미용실 등, 서비스업을 하는 업종에서는 어디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다만 이쪽은 폐업이라고 한다. 참고로 방송업계에서는 "폐국".

과거 오프라인 구동이 가능한 PC용 게임의 경우에는 게임회사의 존속여부와 관계없이 이용자들은 계속 게임 이용이 가능했기에 서비스 종료라는 단어를 쓰지 않았지만, 불법복제 방지를 위해 싱글 플레이 게임임에도 게임 런쳐와 온라인 인증을 요구하는 게임사가 늘어나면서 GFWL같이 정품 인증을 해주는 회사가 서비스 종료를 했는데 해당 게임사가 각종 이유로[3] 그 인증을 우회할 수단을 제공해주지 않을 경우 오프라인 싱글 게임임에도 서비스 종료가 되는 경우도 드물게 생기고있다.

비슷한 경우로 사후지원 종료가 있다. 이 경우는 서버 접속과 서버에서 자동적으로 진행하는 정기 이벤트는 지원하지만 더 이상의 추가 컨텐츠 업데이트가 없는 경우를 말한다. 개발사가 건재하고 저비용으로 서버 유지가 가능한 경우에 한해 개발사가 최소한의 지원을 계속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MMORPG류 게임을 비롯한 많은 온라인 게임들은 실시간 온라인 서버를 채택하여 서버 유지에 고비용이 들기에 한계에 다다른 온라인 게임들은 서비스 종료와 함께 서버 자체를 닫아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극히 예외적인 사례로 야생의 땅: 듀랑고와 같이 서비스 종료 시점에 오프라인 접속을 제공하는 정도다.

게임 이외의 소프트웨어는 사후지원 종료를 뜻하는 말로 End Of Life, 줄여서 EOL 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단종과 거의 비슷한 뜻으로 취급한다.

"ㅇㅇㅇ은 서비스 종료다..." "에 혼또?"라는 밈이 있다. 디얍라스트오리진 만화에서 유래된 밈.[4]

몇몇 서비스 종류의 예시를 보려면 역링크로 확인해볼 것.


3.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02:20:23에 나무위키 서비스 종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일본에서는 'サ終(사쥬우)'.[2] 혹은 저작권 침해 방지 등으로 문제가 되는 과거 버전을 종료하고 새로운 게임으로 위장한 신 버전을 발매하는 것이 있는데 주로 과거 버전을 타사에서 서비스하다 자사로 이관하였을 때 생길 문제를 방지하려고 공지하는 것이다.[3] 그 전에 게임사 자체가 망해버렸거나, 아니면 개발팀이 해체해버려서 해당 게임을 사후지원할 인력 자체가 없다거나 등이 해당된다.[4] 참고로 원본 만화의 내용은 후배 직원을 교육하기 위해 컴퓨터 업무를 알려주던 도중 무심코 누른 서버 데이터 삭제 버튼에 진짜로 섭종한다는 것마냥 변명하는 상황이다. 이들의 상사는 이를 보고 졸도하며 둘을 쫓아내고 서버 복구에 철야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