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점

덤프버전 :

1. 식물 용어
2. 先占


1. 식물 용어[편집]


파일:external/www.backyardnature.net/110102ll.jpg


잎이나 꽃잎에 나는 검은색이나 투명한 점으로 나오는 분비물을 말한다. 식물마다 하나씩은 다 가지고 있는 것으로, 동물로 치면 피부에 점이 나는 것과 비슷하다. 그래서 병에 걸린 것으로 종종 오해가 일기도 한다.

곡물을 가공한 과자에 특히 옥수수를 쓰는데,

간혹 과자에 검은 점이 있을 수 있으나, 인체에는 해가 없으므로 안심하고 드셔도 괜찮습니다.


라고 적힌 안내문은 바로 이 선점 때문이다.


2. 先占[편집]


남보다 먼저 차지함을 뜻하는 단어이다. 어떤 분야든 먼저 접근하는 쪽이 보통 우위를 점하기 쉽기 때문에 후발주자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우회적인 접근을 통해 이를 따라잡으려고 한다.

물론 자신이 먼저 발견했다고해서 무조건 모든 것을 선점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남들이 개발한 것을 빠르게 베껴서 시장을 최초 개발자보다 먼저 선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기업 같이 거대한 자본과 인력을 가진 곳이라면 중소기업이 먼저 개발한 기술이더라도 이를 우회하거나 특허와 관련하여 소송을 거는 등의 방법으로 얼마든지 견제할 수 있다. 이렇게 빠르게 베껴서 선점을 누리려고 나온 물건을 카피캣이라고 한다.

선점을 하기 위한 집단간의 경쟁을 알 수 있는 것은, MMORPG 온라인 게임에서 흔히 레어 아이템을 주는 보스 몬스터의 위치를 알고 미리 선점하여 독차지하고 사냥하기 위해 집단으로 전투를 하며 밀어내기 경쟁으로 싸움을 하는 일명 '보탐필드'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선점한 기준이 오래 유지되어 후발주자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가 매우 어려운 현상을 선점효과라고 한다. 이에 대해서는 경로의존성 문서 참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07:31:43에 나무위키 선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