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충돌

덤프버전 :

분류

2. 설정의 유사로 인해 생기는 표절시비



1. 설정오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설정오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어떠한 작품의 기반이 되는 설정과 그 내용 사이의 모순이 발생하는 경우를 이른다. 특히나 설정충돌이라고 부르는 경우는 한 작품 내에서보다는 후속작이나 스핀오프 등 하나의 공통된 설정을 기반으로 별개의 작품이 만들어지고 그 작품들 사이에서 설정상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이르는 경우가 많다.물론 작가의 역량이나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생기거나 반대로 전혀 없는 경우도 있다.

자세한 설명은 설정오류 문서로.


2. 설정의 유사로 인해 생기는 표절시비[편집]


어떠한 작품의 설정이 그 작품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다른 작품과 유사한 것 때문에 표절의혹이 발생하는 경우를 이른다. 창작자들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난감한 경우로, 창작자가 고심해서 만든 설정이 표절 소리를 듣게 될 경우 그 탈력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

사실 태양아래에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기 때문에, 전혀 표절의 의도가 없음에도 작품 사이의 설정이 비슷하게 되는 경우는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의도는 안 했지만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받은 경우도 있고, 심지어 자기가 기껏 짠 설정이 듣도 보도 못 한 작품에서 이미 사용된 적 있는 경우조차 있다. 점점 창작물이 많아지고 새로운 창작자들이 계속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시간이 갈수록 설정충돌 걱정에서 벗어나기는 점점 힘들어지게 된다.

그런데 설정충돌을 논할 때 중요한 것은 어떤 작품이든 설정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창작자의 역량은 설정 자체 뿐 아니라 그 설정을 가지고 어떤 전개를 펼치고 얼마나 재미있게 살리느냐에 따라서 더 크게 좌우된다. 설령 의도적으로 다른 작품의 설정을 그대로 채용했다 하더라도 작가가 작가 나름대로 고심하여 자신만의 전개를 펼쳤다면 함부로 표절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 표절 문제는 작가가 자신의 독창성을 찾으려는 노력이 없고 남이 이미 해 놓은 것을 그대로 따올 때에나 정말 문제이기 때문이다. 의도적인 패러디인 경우도 있고, 누군가 썼던 설정이 흥미롭지만 다른 방향으로 사용해 보고 싶어서 설정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으니 "전에 본 설정과 똑같다"는 말은 가급적 자제하는 게 좋다.

설정충돌이라고 하면 보통 1번 문단의 뜻으로 쓰이고, 2번 문단의 의미로 사용되는 예는 적은 편.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09:13:09에 나무위키 설정충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