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

덤프버전 :

파일:서아프리카 지도.png서아프리카의 국가 및 지역

[ 펼치기 · 접기 ]
파일:카보베르데 국기.svg
파일:모리타니 국기.svg
파일:말리 국기.svg
파일:부르키나파소 국기.svg
파일:니제르 국기.svg
카보베르데
모리타니[1]
말리
부르키나파소
니제르
파일:감비아 국기.svg
파일:세네갈 국기.svg
파일:기니비사우 국기.svg
파일:기니 국기.svg
파일:시에라리온 국기.svg
감비아
세네갈
기니비사우
기니
시에라리온
파일:라이베리아 국기.svg
파일:코트디부아르 국기.svg
파일:가나 국기.svg
파일:베냉 국기.svg
파일:토고 국기.svg
라이베리아
코트디부아르
가나
베냉
토고
파일:나이지리아 국기.svg
파일:세인트헬레나 기.svg
파일:어센션 섬 기.svg
파일:트리스탄다쿠냐 기.svg
나이지리아
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파일:영국 원형.png
[1] 북아프리카로 분류되기도 한다.






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
St Helena, Ascension and Tristan da Cunha
파일:영국 국기.svg
깃발
위치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LocationStHelena.png
수도
제임스타운(Jamestown)[1]
면적
394㎢
인문환경
국가
[[영국|

영국
display: none; display: 영국"
행정구
]]

공용어
영어
인구
5,663명
인구밀도
13.4명/㎢
정치
정치체제
입헌군주제 국가 산하의 해외영토
국가원수
찰스 3세 영국 국왕
총독
나이젤 필립스(Nigel Phillips)
경제
화폐
세인트헬레나 파운드(세인트헬레나, 어센션)[2]
파운드 스털링(트리스탄다쿠냐)
ISO 3166-1
SH
도메인
.sh
시간대
UTC 0

1. 개요
2. 상세
3. 휘하 지역



1. 개요[편집]


St Helena, Ascension and Tristan da Cunha[3]

대서양 한복판에 있는 영국령의 작고 외딴 섬들로서 세인트헬레나, 어센션 섬, 트리스탄다쿠냐 제도로 이루어진 영국의 해외 영토다. 섬들로만 이루어진 영토인데 특히 트리스탄다쿠냐 제도는 이름이 말해주듯 다시 여러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에서부터 어센션 섬, 세인트헬레나, 트리스탄다쿠냐 순이다.


2. 상세[편집]


아프리카 대륙과 남아메리카 대륙 사이의 대서양 한가운데에 박혀 있는 무지하게 외딴 제도다. 남아메리카보다는 아프리카에 가깝다. 지질학적으로는 북극해에서 아프리카 남단까지 뻗은 해저 산맥인 대서양 중앙해령(Mid-Atlantic Ridge)이 바다 위로 돌출되어 섬으로 된 지역이다.

2009년 이전에는 인구가 제일 많은 세인트헬레나 섬을 내세운 세인트헬레나와 속령(St Helena and Dependencies)으로 불렸다. 이 당시에는 세인트헬레나가 영국의 속령으로 있고 나머지 둘은 다시 세인트헬레나의 속령인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었다. 그러다가 2009년부터 세 섬의 관계를 한 속령(해외 영토) 산하의 동등한 세 지역으로 변경해 지금의 명칭으로 불리고 덕분에 이름이 꽤 길어졌다. 하지만 세인트헬레나의 수도인 제임스타운이 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 전체의 수도인 것은 여전하다. 그리고 그나마도 저 세인트헬레나조차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유배지였기 때문에 유명해진 것이다.

이들 섬은 모두 화산섬으로서 대서양 남쪽 외딴 곳에 있다. 육지로부터 2,000km 이상 떨어져 있다. 세 섬/제도를 하나로 묶어서 부르고는 있으나 이들이 서로 가까이 있는 것도 아니다. 북단의 어센션 섬으로부터 남단 트리스탄다쿠냐 제도의 가장 남쪽 섬까지의 거리는 무려 3,642km. 참고로 한반도의 남북 길이가 1178km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St_Helena_%26_Dependencies_Map.gif

세 섬은 1502년 ~ 1504년 사이에 포르투갈 탐험가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발견했다. 초기에는 이 중 세인트헬레나를 대양 항해의 중간 기지로 활용했다. 세인트헬레나는 대양을 오가던 포르투갈인이 발견했는데 무인도였던 이 섬에는 물과 나무가 풍부해서 농사를 짓거나 가축을 키울 수 있었다. 따라서 포르투갈인들은 가축, 과일, 채소 등을 들여다가 재배해서 아시아로 오가는 배의 중간 보급 기지로 활용했다. 다만 포르투갈인은 섬에 정착하지는 않았다.

세인트헬레나는 1657년 올리버 크롬웰에 의해 영국 동인도 회사에 대한 행정권을 인정받아 동인도 회사의 주도로 영국 동인도 회사의 식민지가 되었고 1659년에 초대 총독 존 다톤이 부임하였다. 1658년 건설된 요새는 훗날 제임스 2세의 이름을 따 제임스타운이 된다. 나폴레옹 전쟁 이후 나폴레옹의 유배지가 되었으며, 1834년 4월 22일 왕령 직할섬이 되었다.

어센션 섬은 나폴레옹 유배 당시 영국 해군이 주둔했으며 1922년 칙령에 따라 세인트헬레나의 행정부 관할에 귀속될 때까지 영국 해군본부의 관할에 있었다.

트리스탄다쿠냐 섬은 1816년에 케이프 식민지 관리 하에 두었다가, 1938년 1월 12일 세인트 헬레나에 속하게 되었다.

세인트헬레나는 예전에는 영국 파운드 스털링화만을 썼으나 1976년 자체 지폐를, 1984년에는 자체 주화를 도입해 함께 사용했다. 이 통화는 세인트헬레나 파운드라고 불리고 파운드 스털링화에 페그된다. 어센션 섬에서도 이 세인트헬레나 파운드를 함께 쓰고 있으나 트리스탄다쿠냐 제도에서는 파운드 스털링만 쓰인다.

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는 각각 자기 지역을 상징하는 깃발, 문장(coat of arms), 표어(motto)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셋을 모두 포괄하는 깃발·문장·표어는 없는 상태다.

2009년 이후 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는 사실상 완전히 다른 속령이 되었지만 여전히 영국에서는 하나의 속령(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에 딸린 세 개의 속령(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으로 간주하고 있어 세인트헬레나 총독(Governor of Saint Helena)이 여전히 어센션 섬과 트리스탄다쿠냐까지 관할하고, 어센션 주민과 트리스탄다쿠냐 주민들은 세인트헬레나 명의의 여권을 받는다.


3. 휘하 지역[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3 14:10:54에 나무위키 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세인트헬레나 섬에 있다.[2] 영국 파운드 스털링에 1:1로 환율 고정. 따라서 파운드 스털링(왕립 조폐국 동전, 영란은행 지폐)도 사실상 통용된다.[3] St Helena의 경우 영국과 현지 정부 문서를 보면 Saint보다 St를 더 애용한다. 참고로 현대 영국 영어 철자에서는 약자에 점(.)을 잘 안 찍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