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라우 전투

덤프버전 : r



1. 개요
2. 배경
3. 양측의 전력
3.1. 프로이센군
3.2. 오스트리아군
4. 전투 경과
5. 결과



1. 개요[편집]


7년 전쟁 시기인 1759년 9월 2일 슐레지엔 지역의 소라우(오늘날의 폴란드 자리 시)에서 프로이센군과 오스트리아군이 격돌한 전투. 전투 자체는 승패를 가리기 어렵지만 오스트리아 총사령관 다운 백작 레오폴트 요제프가 전투 이후 군대를 후퇴시켰으므로 전략적으로는 프로이센 측이 이득을 취했다고 할 수 있겠다.


2. 배경[편집]


1759년 8월 18일 프리드리히 대왕의 친동생인 프로이센의 하인리히 공은 쿠네르스도르프 전투에서 러시아-오스트리아군에게 대패한 조국이 멸망의 위기에 처한 상황을 만회하기 위해 다운 백작 레오폴트 요제프가 이끄는 오스트리아 대군을 붙들어놓기로 결심했다. 이에 그는 자신의 군대를 보강하기 위해 란데슈트에서 보병 7개 대대와 기병 3개 대대를 이끌고 마침 란데슈트에서 잔여 군단을 수습하고 있던 푸케 장군과 합세했다. 8월 27일, 하인리히 공과 푸케 장군은 30개의 보병대대와 58개의 기병대대를 이끌고 루사티아 방면으로 행진했다. 같은 날, 게르도르프 후사르 분대는 스프로토우에서 벡 장군의 오스트리아 경기병대와 맞붙었다. 벡 장군은 곧 후퇴했고, 프로이센군은 스프로토우에 성공적으로 입성했다.

8월 28일, 한스 요아힘 폰 치텐 장군이 이끄는 프로이센 기병대가 세이건에 도착했다. 그들은 마을 안팍에 진을 치고 부서진 다리를 수리했다. 8월 29일 치텐의 기병대는 소라우로 진군했고 하인리히 공은 세이건에 도착해 적 후사르 84명과 3명의 장교들을 사로잡았다. 한편 불로우 장군은 6개의 보병대대와 5개 기병 대대를 이끌고 나움부르크를 점령했다. 이러한 적의 움직임을 전해들은 다운 백작은 이러다가는 러시아군과 오스트리아군과의 연결망이 차단될 것을 우려해 아돌프 니콜라스 폰 부커우 장군에게 트아이벨로 진군할 것을 지시했고 다인스 후작에게 프리버스로 진군하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치텐 기병대가 소라우에 나타나자, 다운 백작은 증원군을 기다리지 않고 니스로 후퇴하고 부커우 장군의 부대와 모스카에서 합류했다.

8월 30일, 다운 백작은 치텐을 공격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벡 장군의 군단을 위센에서 치텐의 군대의 후방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부슈무흘로 진격하게 했고 에스테라지의 군단을 솜머펠트에서 프로이센군 우측면을 향해 진군하게 했으며, 자신은 오스트리아 본군과 함께 전방에서 공격하기로 했다. 얼마 후, 치텐 백작의 선봉대가 타아이벨에서 적 정찰병과 충돌해 73명의 포로를 생포해왔고, 치텐 백작은 이 포로들을 심문해 다운 백작의 계획을 파악했다. 이에 치텐은 하인리히 공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하인리히 공은 9월 1일 200명의 후사르와 일부 보병대를 부슈무흘로 파견해 마침 그곳을 점령하려 했던 벡 장군의 선봉대를 격파했다. 한편 다운 백작은 적이 자신의 의도를 눈치챘다는 걸 깨닫지 못한 채 공세 작전을 개시한다.


3. 양측의 전력[편집]



3.1. 프로이센군[편집]




3.2. 오스트리아군[편집]


- 벡 장군의 군단: 보병 6,600명, 중기병 1,340명, 경기병 1,580명
- 부커우 장군의 군단: 보병 15,290명, 중기병 3,400명, 경기병 510명
- 다인스 후작의 군단: 보병 2,730명, 중기병 670명
- 다운 백작의 군단: 보병 18,250명, 기병 4,680명


4. 전투 경과[편집]


9월 2일 아침, 치텐 백작의 척후병들은 소라우 방향으로 쳐들어오고 있는 오스트리아군을 발견하고 급히 보고했다. 이에 치텐 백작 휘하 부관 크제트리츠 장군은 적의 움직임을살펴보기 위해200명의 기병대를 이끌고 출격해 적의 접근을 확인했다. 얼마후 5만 가량의 오스트리아군이 서쪽에서 남서쪽으로, 그리고 남쪽의 소로를 따라 각기 갈라져 치텐의 프로이센군을 향해 접근했다. 치텐은 적과 정면 대결하는 건 어리석은 짓이라고 판단하고 퇴로를 확보한 뒤 후퇴 작전을 시행했다. 그는 군수품들을 실은 마차들을 먼저 출발시키고 리벤티쉬 기병대가 이들을 호위하게 했다. 그 다음으로는 포병대를 후퇴시켰고 주력군은 그들을 바짝 따라갔다. 또한 소라우의 전방 마을인 부슈무흘에는 크제트리츠 장군 휘하의 드래곤 분대와 정예 보병대가 배치되어 아군의 후퇴를 엄호하게 했다.

얼마 후, 오스트리아 기병대가 부슈무흘에 도착해 후위에 남겨진 적 보병대를 여러차례 공격했다. 하지만 이 정예 보병대(프리바탈리온 살렘논)는 부슈무흘 다리를 사수해 적 기병대의 공격을 무력화시켰다. 그 후 그들은 본대가 멀리 후퇴할 때까지 다리를 끝까지 사수하여 적 후사르와 드래곤 분대의 진군을 지연시킨 뒤 질서정연하게 철수했다. 이리하여 소라우 전투는 막을 내렸다.


5. 결과[편집]


정예 보병대 프리바탈리온 살렘논은 약 15명의 병사를 잃었고 크제트리츠 드래곤 분대는 몇명의 병사들을 잃었지만 후위대를 지휘했던 보브르 대위는 전사했다. 반면 오스트리아군의 손실은 알려진 바 없다. 다운 백작은 적이 철수한 뒤 소라우를 점령했지만 오랫동안 망설이다가 마침내 자신의 군대를 되돌려 트아이엘에 있는 자신의 진영으로 돌아갔다. 벡 장군의 군단 대부분은 그 사이 행진이 지연되었고, 치텐 백작은 함정을 벗어나 세이건에서 하인리히 공과 합류했다. 이후 다운 백작은 일부 병력을 북상시켜 작센 북부 일대를 점령하게 했고, 프로이센군은 이에 맞서 지나 전투에서 적과 교전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02-12 03:19:13에 나무위키 소라우 전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