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씨식물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angiosperms

1. 개요
2. 기원
3. 겉씨식물과의 차이점
3.1. 밑씨의 위치
3.2. 수정방법
3.3. 떡잎의 수
3.4. 관다발의 구조
3.5. 뿌리의 구조


1. 개요[편집]


꽃과 열매가 생식기관으로 있는 종자식물 중 밑씨가 씨방 안에 들어 있는 식물이다.


2. 기원[편집]


겉씨식물로부터 갈라져 나왔으며 백악기 전기부터 화석기록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당시 초기 속씨식물들은 빠르게 성장하였지만 최대 성장 크기가 당대의 식물들과는 비교적 작았기 때문에 태양광을 둔 경쟁에서 도태되어 수중으로 터를 옮겼었다는 설이 있다. 지금도 유칼립투스를 제외하면 겉씨식물보다 최대 성장 크기가 작은 편이다.


3. 겉씨식물과의 차이점[편집]



3.1. 밑씨의 위치[편집]


겉씨식물은 암꽃의 심피가 벌어져서 밑씨가 밖으로 노출되어 있는 원시적인 씨의 형태로, 심피가 씨방을 만들어 그 속에 밑씨가 들어있는 속씨식물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3.2. 수정방법[편집]


속씨식물은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붙어 씨방으로 내려가서 중복수정을 하며 그 후에 배와 배젖이 형성되는 반면, 겉씨식물은 꽃에 화피가 없고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며 주로 바람에 의해 수정이 이루어진다. 또한 수정 전에 배젖이 형성되고 중복수정을 하지 않는다.


3.3. 떡잎의 수[편집]


속씨식물은 외떡잎과 쌍떡잎식물로 되어있어서 떡잎의 수가 1~2개이지만 겉씨식물은 종에 따라 몇 개에서 다수를 가지고 있다.


3.4. 관다발의 구조[편집]


겉씨식물은 물관 대신 헛물관이 있거나 물관이 없으며 체관부에는 많은 체구멍이 있어서 체관과 같은 역할을 한다.


3.5. 뿌리의 구조[편집]


겉씨식물은 속씨식물의 쌍떡잎식물과 같이 원뿌리와 곁뿌리의 구분이 뚜렷한 곧은 뿌리로 되어 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