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록

덤프버전 :

포켓몬 도감 나열 순서
파일:icon0337_f00_s0.png 0337 루나톤
파일:icon0338_f00_s0.png 0338 솔록
파일:icon0339_f00_s0.png 0339 미꾸리
지역 도감 나열 순서

[ 펼치기 · 접기 ]



1. 정보
2. 소개
3. 대전
5. 기타
6. 관련 문서



1. 정보[편집]



파일:338 솔록.png
솔록

기본 정보
이름
도감 번호
타입
파일:icon0338_f00_s0.png
솔록
ソルロック(소루록크)
Solrock
전국: 0338
호연: 126RSE / 131ORAS
하나: 215BW2
코스트칼로스: 013
가라르: 363본토





특성
부유
땅 타입 기술에 맞지 않는다.

세부 정보
포켓몬
분류
신장
체중
포획률
0338 솔록
별똥별 포켓몬[1]
1.2m
154.0kg
45

유전 정보
성비
알 그룹
부화 카운트
최대 경험치량
무성
광물
25
800,000

모습
모습

0338 솔록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
2배
1배
0.5배



[2]


















종족치
포켓몬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합계
파일:icon0338_f00_s0.png
솔록
90
95
85
55
65
70
460

울음소리
파일:icon0338_f00_s0.png
솔록


도감 설명
스크롤 압박이 있습니다. 도감 설명을 넘기고 싶으시면 skip을 눌러주세요.

파일:icon0338_f00_s0.png
0338 솔록
루비/OR
우주에서 떨어졌다고 일컬어지는 신종. 공중에 떠서 소리도 없이 이동한다.
싸움이 벌어지면 강한 빛을 발산한다.
포켓몬 GO
사파이어/AS
태양광선이 파워의 근원. 상대의 마음을 읽어낼 수 있다고 한다.
몸을 회전시켜서 고열을 발산한다.
에메랄드
태양에너지가 파워의 근원. 맑은 날에는 태양을 향해 늘어선 솔록이 빛을 흡수한다.
FRLG
낮 동안 태양에너지를 비축한다. 언제나 무표정. 상대의 생각을 읽어낸다.
Y
DPPt/BDSP
태양의 분신이라는 소문이 도는 신종 포켓몬이다. 몸을 회전시켜 빛을 발한다.
BW
HGSS
몸을 회전시키면 태양과 같은 빛을 발산해 적의 눈을 안 보이게 한다.
소드
BW2
태양 에너지가 파워의 근원이라서 낮에는 강하다. 회전하면 몸이 빛난다.
X
실드


2. 소개[편집]


모티브는 태양[3]. 이름의 모티브는 Sol+rock. 3세대 호연 지방의 유성 폭포 등 운석과 관련있는 장소 등지에서 나타나는 포켓몬. 루나톤과 자주 세트로 엮이며 종족치 총합도 서로 똑같다. 둘의 종족치를 비교하면 솔록은 공격과 방어가 높고 루나톤은 특공과 특방이 높다.

야생에서 5%의 확률로 태양의 돌을 들고 나온다.

루나톤과 달리 루비, 에메랄드에서 출연하며 또한 4세대에서는 루비 게임팩을 삽입하면 야생에서 출연한다.

루나톤과 더불어 이끼시티 관장인 풍&란의 주요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솔록이야 바위/에스퍼라서 물이나 풀 타입 기술이면 끝이지만 루나톤의 타입 역시 솔록과 같은 바위/에스퍼인지라 잘하면 파도타기 한방에 체육관 관장의 모든 포켓몬이 원샷원킬당하는 진풍경을 볼 수도 있다.

포켓몬스터 썬 발매 소식 이후로 솔가레오와 엮인다. 하지만 알로라도감에 없어서 썬, 울트라썬 버전에는 등장하지 못했다.

포켓몬스터 소드·실드에서는 소드 버전 한정으로 와일드에리어, 8번도로에서 등장한다.


3. 대전[편집]


태양을 닮은 모습과는 달리 영 시원치 않은 전투력을 보유한다. 게다가 특성이 아니었다면 나시세레비, 눈설왕, 아마루르가 등과 맞먹는 약점 7개[4]를 자랑한다. 그나마 루나톤과는 달리 이쪽은 대폭발 위력이 어느 정도 나와준다는 게 유일한 위안.

또 태양답게 자력기로 솔라빔을 배우고 불꽃 타입도 아니면서 화염방사, 불대문자, 오버히트 등의 불꽃 기술을 배워 이론상 물, 풀, 땅, 강철, 벌레라는 약점을 견제할 수 있지만 특공이 너무 낮아 실전성은 없다. 핫삼이나 너트령같은 불4배나 겨우 잡을까 말까한 수준. 못잡으면 불릿펀치, 자이로볼 맞고 이쪽이 죽는다. 다행히 물리 공격은 95로 그럭저럭 써먹을 수 있다.

다행히 기술폭은 나쁘지 않다. 공격기는 스톤샤워, 스톤에지, 락블레스트, 암석봉인, 사념의박치기, 대폭발, 지진, 아이언헤드, 애크러뱃, 땅고르기 등이 있고, 보조기는 최면술, 록커트, 도깨비불, 빛의장막, 코스믹파워, 리플렉터, 스텔스록, 철벽 등의 기본적인 보조 라인업은 갖추고 있다.

자체 성능은 꾸준히 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은 다행. 7세대에서는 체력이 올라가고 플레어드라이브를 배우게 되면서 물공을 살리면서 풀, 강철, 벌레타입을 견제할 수 있게 되었고, 8세대에서는 아침햇살이 자력기로 풀린 데다가 칼춤도 배울 수 있게 되었다.[5] 특히 불 타입도 아닌 물리어태커가 플레어드라이브를 배우는 경우는 매우 희소하다. 칼춤은 약점이 많고 내구도 튼튼하지 않은 솔록이 사용하기 쉽진 않지만, 기점을 잡을 수만 있다면 95의 어정쩡한 화력을 배가시킬 수 있다.

그리고 추가된 기술들 덕분에 쾌청팟에서 조커카드로 사용할 수는 있다. 플레어드라이브를 자속과 같은 위력으로 날릴 수 있고, 아침햇살의 회복량이 2/3으로 증가하는데 혹시나 상대가 불 기술을 탑재하더라도 솔록은 반감하기 때문에 턴 싸움을 걸어볼 만하다. 하지만 솔록을 위해 쾌청팟을 짜기엔 엔트리가 너무 마이너해지고... 8세대에서 다이맥스를 해서 다이번을 깔 수야 있겠지만 특성이 쾌청팟에 유용한 것도 아닌 이상에야 사실 효율은 좋지 않다.

그리고 다이맥스와 조합이 은근히 좋은데, 약점이 7개(부유를 고려하면 6개)나 되는 것도 다이맥스 + 약점보험 (+애크러뱃)의 조합이 좋다. 애크러뱃 기반 다이제트를 쓸 수 있다는 점과 스피드가 70이라 1랭크만 올라가도 은근히 추월 대상이 많다는 점도 의외로 괜찮아서 키워보면 꽤 재밌게 굴릴 수 있다. 약점이 많지만 4배 약점은 없다는 점은 약점보험을 발동하기에 최적의 조건이며, 특수 내구를 살짝 보정해주면서 다이맥스하면 오히려 솔록을 만만히 보던 상대가 매우 곤란해진다. 다이록으로 부족한 특방도 보강 가능하기에 약체긴 하지만 나름 육각형 포켓몬이라고 할 수 있다.


4. 포켓몬 GO[편집]


3세대 업데이트로 출현하게 되었다. 루나톤과는 달리 이쪽은 동반구 한정으로 출현하게 되었으나, 2021년 6월 17일 10시부터 2021년 6월 20일 20시까지 열리는 '계절 이벤트'에 일환으로, 위치 상관없이 전 세계에 등장하였다. 이벤트가 끝난 이후에는 기존의 위치와는 반대로 서반구에만 등장할 예정이다.
바위타입에는 딱구리나 같은 세대인 보스로라가 있어 잘 쓰이지는 않으나, 야생 CP가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 슈퍼리그에서는 가끔 보인다.

포켓몬 Go Fest 2022 피날레 이벤트가 끝난 직후 루나톤과 더불어 필드에 대량 발생했는데, 같은 시기에 공개된 티저 영상과 더불어 솔가레오루나아라가 등장할 것으로 추정되는 다음 시즌 '시즌 오브 라이트'를 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솔가레오와 루나아라가 레이드에 등장하게 된다면 상대적으로 희귀한 에스퍼 타입 메달을 획득해 포획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5. 기타[편집]


  • 애니메이션에서도 좋지 않은 취급을 받았다. 그런데, 에피소드에 나온 마을 자체가 미신이 넘치는 마을이라 솔록을 가뭄의 원인인 줄 알고 그랬다. 하지만 후에는 아예 솔록을 수호신으로 여긴다.[6]

  • XY 91화 향전시티 트라이 포카론에서는 참가자 릴리의 포켓몬으로 등장하고 101화 배롱마을 트라이 포카론에서도 주인과 함께 재등장하였다.

  • 포켓몬스터 XY에서 미르시티의 솔레유 카페에 가면 점원이 "태양처럼 된다면 모두가 고마워 하겠지...포켓몬 솔록에 대한 것은 말하지 않는 게 중요해"라고 말한다.

  • 포켓몬스터 썬에 들어와서 독보적인 이벤트가 추가되었다. 하이나사막 내부에 모든걸 태우고 집에가는 법도, 기억도 모두 잊어버린 아저씨가 솔로 시작하는 둥글고 빛나는 포켓몬을 기억한다고 하는데, 이때 솔가레오를 데려가도 아무런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솔록을 데려가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아저씨는 솔록에게서 에너지[7]를 받아서 나눠주는 역할을 했으며, 지금까지 받은 모든 에너지를 다른 아저씨에게 나눠줬기에 '모든 것을 태웠다'는 모양. 이후 아저씨는 주인공에게 태양의 돌을 건내주고 하늘로 날아간다.[8]

  • 포켓몬스터 소드·실드에서는 맥스 레이드배틀의 NPC 포켓몬 중 하나로 등장하는데, 공격기를 날려야 할 상황에 결국 랭크 초기화당할 코스믹파워, 록커트만 내지르는 것으로 악명이 높아 지뢰 취급을 받으며 모두에게 깊은 빡침을 선사하고 있다.[9] 이쯤 되면 제작진이 공인한 대우가 안 좋은 포켓몬일지도.

  •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는 종족값 개념이 사라졌기 때문에 본가보다 더 사용하기 좋다. 또한 바위 타입 중 넷뿐인 지능그룹 F라는 것도 장점.[10] 출현 장소는 공간의 균열 4~10층 사이에서 나오며, 운이 좋다면 알도 얻을 수 있다.


6. 관련 문서[편집]





[1] 원문은 いんせき(운석) 포켓몬이다.[2] 특성 부유로 0배[3] 덕분에 특별한 색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태양의 배색과 똑같다.[4] 강철, 물, 풀, 악, 벌레, 고스트에 땅까지 추가될 뻔 했다.[5] 대응하는 포켓몬인 루나톤은 8세대에서 나쁜음모를 배울 수 있게 되었다.[6] 전에는 로토스를 수호신으로 여겼다. 아마 진화 후 로파파의 모티브가 아즈텍 신화의 풍요의 신 시페 토텍이라 이를 오마쥬한듯.[7] 정황상 O파워로 추측된다. 5, 6세대 동안 아저씨들에게서 주인공이 나눠받은 에너지이기 때문이다.[8] 모션이 동굴탈출로프를 사용한 것처럼 빙글빙글 돌면서 날아간다.[9] 심지어 공식 사이트에서도 까였다. 비슷하게 지뢰 취급받는 마자용이나 이브이 같은 포켓몬들도 달성하지 못한 업적.[10] 솔록, 루나톤, 릴리요 계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