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악IC

덤프버전 :

송악 나들목
松岳 나들목
Songak Interchange


송악 요금소
Songak Tollgate

목포 방면
당진IC
← 8.1 km
파일:Expressway_kor_15.svg 서울 방면
서평택IC
포승JC
(공사중)

12.6 km →
서해대교 · 행담도휴게소(양방향) ▶
해당 나들목과 서평택IC 사이에 포승임시IC가 있었다.[1]



주소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복운리
관리기관
서해안선
한국도로공사 대전충남본부 당진지사
개통
2000년 11월 10일
접속도로
[[38번 국도|
38
]]
· [[77번 국도|
77
]]
(북부산업로)

1. 개요
2. 구조
2.1. 서울 방향
2.2. 목포 방향
3. 역사
4. 여담
5. 둘러보기 틀



1. 개요[편집]


서해안고속도로 26번.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구래길 245 (복운리)에 위치한 서해안고속도로나들목. 명칭은 소재지인 송악면(개통 당시)에서 유래했다.

명칭과는 달리 송악읍사무소(기지시리)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당진 나들목을 이용해야 한다. 이 나들목 인근에는 송악경제자유구역 외에도 고대, 부곡국가공단을 비롯한 각종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수도권 쪽에서 오는 경우, 서산시 대산읍으로 가려면 서산 나들목보다 이 나들목을 이용해 38·77번 국도(북부산업로)를 경유하는 것이 더 빠르다. 원래는 석문방조제나 대호방조제 전 구간을 모두 경유했으나 29번 국도와 합류, 직결하는 서산시 대산읍 화곡리까지 왕복 4차로 도로로 완전히 확장되고 도로 자체가 개량되면서 38번 국도 당진 송산면~석문면 전구간 이설, 서산 대산읍 화곡리 삼길포 부근 구간도 터널 구간으로 개량되면서 대산에서 송악IC 구간의 주행거리가 현저히 단축된 상황이다.

개통 이전 이 나들목과 서평택 나들목 사이에 포승임시 나들목이 있었으나 서해대교와 본 나들목이 개통되기 직전인 2000년 6월에 폐쇄되었다.

주말에 이 나들목 부근에서 심한 정체가 발생할 경우 상행선 기준 서해대교를 경유하기 전 이 나들목 바로 전 인터체인지인 당진IC에서 진출하여 국도를 타고 삽교천방조제를 통과한 후 평택, 안중방향으로 우회하기도 한다. 서해안고속도로 상행 진출 후 삽교호를 횡단하는 경우나 삽교천 횡단 후 서해안고속도로 하행선으로 진입하려면 송악IC보다는 당진IC 진출입이 더욱 적절하다. 최근에는 서산IC 진입로 개량 개통 이후 서산IC에서 32번 국도에서 서해안고속도로로 노선을 변경할 가능성도 있다.


2. 구조[편집]



2.1. 서울 방향[편집]




2.2. 목포 방향[편집]




3. 역사[편집]




4. 여담[편집]


미래에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일환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기 추진중인 구간은 서해선 합덕역에서 석문산단역까지이며 2025년 이후 사업에 착수될 전망이다. 현재 부지가 기 조성되어 있는 충남 당진시 석문면 석문국가산업단지도 상행 방향은 송악 나들목, 하행 방향은 서산 나들목(서해안), 면천 나들목(당진영덕)가 유력하다. 당진 나들목에서 석문산단까지는 주행 경로가 다소 미묘하다.

서울 및 수도권 서부 지역에서 충청남도 당진, 서산, 태안을 연결하는 시외버스 인가노선 중 안산-당진-서산-태안 노선이 기지시와 신평 정류장을 경유하기 전 유일하게 송악 인터체인지 출구로 나와 톨게이트를 통과하여 북부산업로 아산·삽교호방면으로 진출하고 운정 나들목에서 서해로 서산·당진방면으로 분기한다. 이외 대부분 노선들은 당진 나들목까지 고속도로 주행, 기지시 정류장부터 중간정차한다.


5. 둘러보기 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07:42:33에 나무위키 송악IC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2000년에 폐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