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행정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제천시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Jechen-map.png
파일:현재의 제천시내동지구.png
동 지역 확대[1]

1. 동
1.2. 남현동
1.4. 영서동
1.5. 용두동
1.6. 의림지동
1.7. 중앙동
1.8. 청전동
1.9. 화산동
2. 읍
3. 면
3.1. 금성면
3.2. 덕산면
3.3. 백운면
3.4. 송학면
3.5. 수산면



1. 동[편집]



1.1. 교동[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교동(제천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관할 법정동은 교동·장락동이다. 인구는 18,115명.[A]

한때 제천시 읍면동 중 인구가 가장 많았으나 2022년 들어 용두동에 자리를 내주었다. 내토로를 끼고 아파트단지들이 줄지어 서 있다. 제천향교, 제천시립도서관이 있다. 학교는 장락초, 내토중이 있다.


1.2. 남현동[편집]


남현동 (제천)




관할 법정동은 남천동·동현동이며 2011년 남천동현동에서 지금의 명칭으로 개칭하였지만 제천시의 읍면동 중에서 면적이 가장 좁다(0.85㎢). 인구는 4,759명.[A]

도심 일부가 살짝 걸쳐있고 구릉지에 저층 주거지역이 넓게 펼쳐져 있다. 충청북도 북부출장소, 실내체육관, 야외음악당, 메가박스 제천이 있다. 학교는 남천초, 제천제일고가 있다.


1.3. 신백동[편집]


신백동 (제천)




관할 법정동은 고명동·대랑동·두학동·신백동·자작동·흑석동이며 2011년 신백두학동에서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하였다. 이 중에서 자작동은 1987년 단양군 어상천면에서, 대랑동은 1989년 금성면에서 편입한 곳이다. 인구는 10,797명.[A]

행정동 중에서 가장 넓으며(34.53㎢), 제천시의 두 번째 베드타운으로 대부분의 인구는 법정동인 신백동에 몰려 있다. 이 곳은 예전 철도 건널목이 있던 시절부터 전형적인 주거지역이었는데, 1990년대부터 개발되기 시작해서 가운데 주택가를 아파트 단지들이 둘러싸고 있는 형태이다. 학교는 내토초, 두학초, 신백초, 제천동중, 제천산업고, 제천상고와 특수학교인 청암학교가 있다. 제천동중은 외곽에 있는데, 집은 하소동이나 고암동인데 중학교 배정이 제천동중으로 나와서 3년 간의 통학이 힘들어지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다.


1.4. 영서동[편집]


영서동 (제천)




관할 법정동은 서부동·신동·영천동·천남동이며 2011년 서부영천동에서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하였는데 이 중에서 신동·천남동은 1983년 봉양면에서 편입한 곳이다. 인구는 9,919명.[A]

중앙선 제천역, 제천조차장역과 도심 일부가 살짝 걸쳐 있고 제천시청이 천남동에 있다. 화산동과 함께 제천시내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음영지역으로, 영천동 일부 구간(강저주공 일부 단지)을 제외하면 시내버스 경유 노선이 많지 않다. 학교는 남당초, 동명초, 제천중, 제천여고가 있다.


1.5. 용두동[편집]


용두동 (제천)




관할 법정동은 신월동·왕암동·하소동이며 2003년 하소동에서 개칭하였는데 이 중에서 왕암동은 1983년 봉양면에서 편입한 곳이다. 인구는 19,071명[A]으로 제천시 읍면동 중 인구가 가장 많다.

하소동은 전에 하소리였기에 여전히 그렇게 불리기도 하는 곳으로 전형적인 베드타운이다. 제천경찰서, 롯데마트 제천점 외에 용두교 근처에 고속버스 중간 승하차장이 있으며 제천시내 단일 아파트단지로는 최대 세대인 하소주공4단지(1,074세대)가 있다. 왕암동에는 제천일반산업단지가 있으며, 신월동에는 세명대학교, 대원대학교, 제천농산물도매시장이 있다. 학교는 용두초, 의림여중, 세명고가 있다.

하소동에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사고가 일어났다.


1.6. 의림지동[편집]


의림지동 (제천)




관할 법정동은 고암동·모산동이다. 2011년 고암모산동에서 의암동으로 개칭했다가 2017년에 다시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하였다. 인구는 10,062명.[A]

고암동 쪽은 옛날옛적부터 아주 대표적인 주거지역이다. 80년대부터 아파트가 우후죽순 솟아나는게 30년이 다 돼가는 아직까지도 이어질 정도. 그 덕분에 나이 드신 분들이 살기에는 꽤 괜찮은 지역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비행장이 근접해 있어 저녁 때 산책하기가 상당히 좋다. 인접한 장락동과 함께 스프롤 현상이 무엇인지 제대로 볼 수 있다. 법정동 교동에 비해서 법정동 고암동이 크게 발전하는 동안에 정작 행정동은 행정동 교동에 오랫동안 묶여 있어서 2011년 동지역 행정구역 통폐합때가 돼서야 겨우 가까운 자리에 동사무소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모산동은 관습적으로 안모산과 밖모산으로 나뉘는데 그 유명한(?) 의림지가 기준이다. 제천소방서, 세명대학교 부속 제천한방병원이 있고 소방서 북쪽으로 약 1.4km정도 되는 활주로가 있다. 일명 제천비행장인데, 실제로 1960년대 후반까지 민영 항공기가 취항했던 곳이나 지금은 군에서 관리하는 활주로로만 남아 있다. 송학면 나가는 쪽에 명지병원이 있다.

학교는 홍광초 하나 있다.


1.7. 중앙동[편집]


중앙동 (제천)




관할 법정동은 명동·의림동·중앙로1가·중앙로2가이다. 2011년 중앙의림명동에서 인성동으로 개칭했다가 2017년에 다시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하였다. 인구는 5,548명.[A]

제천의 도심으로 제천시청, 제천경찰서, 제천소방서를 제외한 주요 시설(청주지방법원 제천지원, 청주지방검찰청 제천지청, 제천여성도서관 등)은 모두 여기에 몰려 있다[2]. 제천고속버스터미널, 제천시외버스터미널, 내토시장, 동문시장이 있으며 의외로 주거지역이 상당하다. 학교는 의림초가 있다.


1.8. 청전동[편집]


청전동 (제천)




제천시에서 법정동과 행정동이 일치하는 유일한 동이다. 인구는 15,231명.[A]

제천교육지원청, 제천시보건소, 제천우체국 등이 있고 대체적으로 주택가와 아파트가 혼합된 주거지역이다. 좁은 의미로 청전동이라고 하면 법원 위쪽, 의림대로 서쪽의 먹고 노는 구역을 가리킨다. 불야성을 이루는 청전동 유흥가의 이미지와 달리 정작 넓은 의미에서의 청전동은 상당한 면적의 농경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의림지의 농업용수를 사용한다. 학교는 제천중앙초, 제천여중, 제천고가 있다.


1.9. 화산동[편집]


화산동 (제천)




관할 법정동은 강제동·명지동·산곡동·화산동이며, 화산동을 제외한 강제동·명지동·산곡동은 1983년 금성면에서 편입한 곳이다. 인구는 14,996명.[A]

도심지역인 화산동과 나머지 지역을 어거지로 같은 행정동으로 묶어놓은 꼴이다. 화산동에는 제천종합운동장, 역전시장이 있다. 강제동은 택지지구가 조성되면서 아파트단지가 왕창 들어섰으며, 동쪽에는 이마트 제천점과 강저테크노빌산업단지가 있다. 학교는 명지초, 화산초와 대안학교인 한국폴리텍다솜고가 있다.


2. 읍[편집]



2.1. 봉양읍[편집]


면소재지는 주포리, 관할 법정리는 16개이다.[3] 인구는 6,742명[A]으로 제천시 읍면 중 인구가 가장 많다.

중앙고속도로 제천IC가 있어 제천의 관문이다. 울고 넘는 박달재라는 노래의 공간적 배경이 된 박달재가 봉양읍과 백운면의 경계에 있다. 탁사정, 배론성지 등의 관광지가 있다. 학교는 봉양초, 왕미초, 봉양중, 제천디지털전자고가 있다.


3. 면[편집]



3.1. 금성면[편집]


면소재지는 구룡리, 관할 법정리는 14개이다.[4] 인구는 1,825명.[A]

무암계곡과 중앙고속도로 남제천IC가 있다. 면 남쪽 성내리와 월굴리 지역 일부는 충주호 조성으로 수몰됐다. 동막리에 군부대가 있다. 학교는 금성초가 있다.


3.2. 덕산면[편집]


면소재지는 도전리, 관할 법정리는 7개이다.[5] 인구는 2,155명.[A]

조선시대에는 충주목 관할이었지만 1914년 부군면 통폐합 당시 제천군에 편입되었다. 다만 오늘날에도 이웃한 한수면과 마찬가지로 제천시내보다 충주시내가 좀 더 가깝다.

내륙도시 제천 중에서도 내륙이라서 이어지는 모든 길이 같은 제천시의 면이다. 서쪽으로 한수면, 북쪽으로 수산면. 그나마 수산면으로 통하는 길은 3개 정도 있다. 문경시단양군과 땅은 이어져있으나 소백산맥에 막혀 길은 없다.[6] 용하구곡과 전국 유일의 4년제 학력인정 각종학교인 순복음총회신학교가 있다. 학교는 덕산초가 있다.


3.3. 백운면[편집]


백운면 (제천)




면소재지는 평동리, 관할 법정리는 9개이다.[7] 인구는 3,338명.[A]

38번 국도충주시 산척면과 연결된다. 또한 597번 지방도를 통해 원주시 신림면으로 갈 수 있으며, 작은 군도로 원주시 귀래면으로도 갈 수 있다.[8] 박달재 막걸리, 동동주의 양조장이 면사무소 인근에 있다. 공전역삼탄역 사이의 진소마을 진소천철교는 영화 박하사탕 촬영지이다.

덕동계곡, 봉양읍으로 넘어가는 박달재라는 고개가 있다. 여기서 이름을 딴 박달재전통시장이 1일 6일에 열리는데 코로나 기간동안 휴장 중이었다가 거리두기 해제이후 다시 열었다. 포레스트 리솜 리조트가 있다. 학교는 백운초, 화당초, 백운중이 있다.

백운면 운학리는 충청북도에서 가장 북쪽에 있는 곳이다.


3.4. 송학면[편집]


면소재지는 시곡리, 관할 법정리는 8개이다.[9] 미고개(주천면)나 느릅재(한반도면)를 통해 영월군으로 넘어가는 길목이다. 인구는 4,715명.[A]

제천읍이 1981년 제천시로 승격되면서, 남은 제원군(제천군)의 실질월경지였다(봉양읍 명암리와 접하나, 산으로 가로막혀 있어 왕래할 수 있는 도로가 없다). 현재도 시내(동) 지역을 제외한 읍·면지역 중에서는 마찬가지. 태백선 송학역이 있었다. 아세아시멘트 제천공장이 있다. 학교는 송학초, 송학중이 있다.

이 지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제천시내를 거쳐서 장락동을 지나야 한다.


3.5. 수산면[편집]


면소재지는 수산리, 관할 법정리는 21개이다.[10] 인구는 2,004명.[A]

금수산 자락에 능강계곡, 용담폭포, 정방사가 있다. 36번 국도를 통해 단양군 단성면과 접한다. 제천시내, 단양, 충주에서 모두 멀고 충주호로 많은 지역이 수몰되었기 때문에 교통망과 상관 없이 상당한 오지로 인식된다. 충주호 건너편의 4개 리는 옥순대교를 통해 연결된다. 학교는 수산초, 수산중이 있다.


3.6. 청풍면[편집]


면소재지는 물태리, 관할 법정리는 26개다.[11] 인구는 1,280명.[A] 원래의 면소재지는 충주댐 건설로 수몰되면서 읍리에서 물태리로 변경되었다.

청풍명월 할 때 청풍이 이 지명을 의미한다. 충주댐에 의한 수몰지역이 많은 동네 중 하나로, 면 북쪽 9개리는 충주호에 의해 분리된 실질월경지이다. 그래도 풍광이 좋아 리조트들이 몇 개 있으며 수몰 지역의 문화재를 옮겨 놓은 청풍문화재단지가 있다. 교리에 청풍랜드가 조성되어 있다. 532번 지방도(호반로)를 통해 충주시 동량면과 접한다. 상학현마을을 지나 산길을 넘으면 북단양IC로 갈 수 있다. 학교는 청풍초가 있다.


3.7. 한수면[편집]


면소재지는 송계리, 관할 법정리는 10개이다.[12] 인구는 674명[A]으로 제천시 읍면동 중 인구가 가장 적다.

제천시내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 제천시내보다 충주시내와 경북도가 훨씬 가깝고 생활권도 마찬가지이다. 월악산국립공원 등반의 중심으로 덕주사가 있다. 과거에는 동서울터미널에서 덕주사까지 운행하는 시외버스가 운행되었으나 2018년 즈음에 폐지되었다. 학교는 한송초 하나 있다.

기업 무사트와 유튜브 피지컬갤러리가 진행한 웹예능 가짜사나이 1기의 촬영이 한수면에 있는 충주호 유스호스텔 인근에서 이루어졌다. 충주공용버스터미널에서 1기 참가자들이 집결했기에 충주시로 촬영지가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았지만 촬영지는 이 곳이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23:21:24에 나무위키 제천시/행정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참고로 전동이 아니라 전동이다.[A]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2023년 6월 주민등록인구통계[2] 옛 제천군청(현 KT제천지사 자리)이 중앙동(의림동)에 있었기 때문. 제천경찰서도 원래 여기 있었다(현 한전 자리).[3] 공전리·구곡리·구학리·명도리·마곡리·명암리·미당리·봉양리·삼거리·연박리·옥전리·원박리·장평리·주포리·팔송리·학산리[4] 구룡리·대장리·동막리·사곡리·성내리·양화리·월굴리·월림리·위림리·적덕리·중전리·진리·포전리·활산리[5] 도기리·도전리·선고리·성암리·수산리·신현리·월악리[6] 사실 문경은 길이 있긴 하다. 이게 사람이 가라고 만들어진 길이 아니라 그렇지(...)[7] 덕동리·도곡리·모정리·방학리·애련리·운학리·원월리·평동리·화당리[8] 다만, 귀래면으로 가는 길은 길이 꽤 험하니 초보운전자들은 차라리 38번 국도를 통해 19번 국도로 돌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구룡령이나 구주령 급의 난코스이다. 이 두 고개보다는 구간의 길이가 짧고 커브 수준이 심하지 않으나 경사로만으로는 이 두 고개들을 압도할 정도로 경사가 급하다. 거기다 교통량도 드물어 나뭇가지나 돌맹이들이 도로위에 널브러져 있으며, 동절기에는 지자체에서 관리조차 잘 하지 않아 제설을 하지 않고 도로 자체를 통제해버린다.[9] 도화리·무도리·송한리·시곡리·오미리·입석리·장곡리·포전리[10] 계란리·고명리·구곡리·내리·능강리·다불리·대전리·도전리·상천리·서곡리·성리·수리·수곡리·수산리·오티리·원내리·율저리·적곡리·전곡리·지곡리·하천리[11] 계산리·광의리·교리·단리·단돈리·대류리·도리·도곡리·도화리·물태리·방흥리·부산리·북진리·사오리·신리·실리곡리·양평리·연곡리·연론리·오산리·용곡리·읍리·장선리·진목리·학현리·황석리·후산리[12] 덕곡리·복평리·북노리·상노리·서창리·송계리·역리·탄지리·한천리·황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