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군(동음이의어)

덤프버전 :



1. 일본어계 한국 외래어
2. 일본어 단어
3. 호칭
4. 태국의 오렌지 품종
6. 미국 소설
7. 미국 드라마
7.1. 2024년 FX 드라마




1. 일본어계 한국 외래어[편집]


쇼군(shôgun[將軍])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

『역사』 일본 도쿠가와 막부(德川幕府)의 우두머리.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쇼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일본어 단어[편집]


(しょう(ぐん (쇼군)


3. 호칭[편집]




4. 태국의 오렌지 품종[편집]


🍊 귤속 Citrus

[ 펼치기 · 접기 ]
독립종
주요 원종
감귤 · 포멜로 · 시트론
시트론의 변종 및 재배품종
불수감 · 에트로그
포멜로의 변종 및 재배품종
당유자 · 만백유
기타 독립종
금귤 | 금두 · 마운트화이트라임 · 미크란타 · 의창지 · 인도귤 · 카피르라임 · 탱자 · 핑거라임
교잡종
주요 교잡종
레몬(비터오렌지×시트론) · 비터오렌지(감귤×포멜로) · 오렌지(감귤×포멜로) · 자몽(오렌지×포멜로) · 만다린(감귤×포멜로)
오렌지의 변종 및 재배품종
네이블오렌지 · 발렌시아오렌지 · 블러드오렌지 · 기타 품종
만다린의 변종 및 재배품종
감자 · 광귤 · 기주밀감 · 동정귤 · 병감 · 병귤 · 빈귤 · 산귤 · 사두감 · 유감 ·  인창귤 · 온주밀감 · 지중해감귤 · 진귤 · 청귤 · 탄제린 · 편귤 · 하귤 · 홍귤
기타 교잡종
감귤의 교잡종
만감류
(만다린×오렌지): 가을향 · 깜산 · 노을향 · 달코미 · 레드향 · 만감 · 머콧 · 미니향 · 서지향 · 설국향 · 설향 · 쇼군 · 신예감 · 써니트 · 앙코르 · 윈터프린스 · 이예감 · 진지향 · 천혜향 · 청견 · 청희오렌지 · 카라향 · 클레멘타인 · 탐나는봉 · 탐라향 · 팔삭 · 한라봉 · 한라향 · 황금향 · 홍미향
기타
영귤(유자×감귤) · 유자(의창지×감귤) · 칼라만시 | 사계귤(금귤×감귤)
시트론의 교잡종
키라임(미크란타×시트론)
포멜로의 교잡종
스위티(자몽×포멜로)
레몬의 교잡종
베르가모트(비터오렌지×레몬) · 페르시아라임(키라임×레몬)
기타 잡감

기타 분류기준
라임(형태) · 만감류(품종 그룹) · 파페다(다계통군) · 오렌지 주스(음료) · 지각(한약재)
귤속 관련 문서
나무: 감귤나무 · 당귤나무 · 레몬나무 · 유자나무 · 자몽나무 | 학자: 스윙글 체계 · 다나카 체계 | 고사성어: 귤화위지 · 남귤북지 · 회귤유친 | 상표: 썬키스트 · 델몬트 · 팁코



쇼군
โชกุน | Shogun


파일:팁코 쇼군 오렌지 주스.jpg


태국에서 주로 재배되는 귤속 식물. 오렌지의 재배품종으로 추측된다. 해당 품종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정확한 계보를 알 수 없지만 학계에서는 Citrus reticulata Blanco cv 'Shogun'이라는 학명을 사용한 사례가 소수 존재한다. 쇼군의 어원은 일본어 쇼군이다.

베트남에서 재배하는 깜산처럼 완전히 익은 과일도 녹색을 띄운다. 시장에서 파는 개체는 사진보다 진한 녹색이 많으며, 쇼군 3~5개를 즉석에서 즙기로 짜 판매하는 오렌지 주스는 현지에서 10,000동(한화 약 500원)에 판매된다.

국내에서는 태국에서 수입된 팁코 쇼군 오렌지 주스가 유통되고 있다. 색깔만 놓고 보면 당근주스로 오해할 수도. 생과일 수입은 없어 주스로만 찾아 볼 수 있다.


5. 미쓰비시 파제로영국 수출명[편집]


미쓰비시 파제로 문서 참고. 이쪽의 어원 역시 일본어 쇼군이다.


6. 미국 소설[편집]


Shōgun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Shogun.jpg

호주계 미국 작가인 제임스 클라벨(1921~1994)의 작품. 다음 항목의 원작이다. 동작가의 아시안 사아의 첫 시리즈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로 가는 길을 열었다. 이후 작품들과 세계관이 연결된다.



7. 미국 드라마[편집]


역대 프라임타임 에미상 시상식
파일:emmylogo.png
미니시리즈 부문
제32회
(1980년)


제33회
(1981년)


제34회
(1982년)

Edward & Mrs. Simpson

쇼군

Marco Polo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px-Shogun_titles.jpg

제리 런던이 감독하고, 미후네 토시로리처드 체임벌린이 출연한 드라마. 실제 영국인으로 일본에서 무사계급을 받은 윌리엄 애덤스(William Adams, 1564~1620)의 이야기를 따와서 작품을 만들었다. 작가 자신도 인정한 사항이다.

1980년에 만들어졌는데, 5부작으로 총 시간은 547분. 인기가 있었는지 이후에 극장판으로 재편집되어 극장상영되었다. TV미니시리즈 자체는 당신 대한민국 심의상 왜색 문제로 들여올 수 없었고, 이후에 재편집된 극장판본만 개봉되었다.[1]

주인공인 영국인 블랙손은 네덜란드 상선인 에라스무스의 항해사인데 세계일주 도중 배가 난파되어 떠밀려와서 결국 일본에 상륙하고 일본이름으로는 안진(항해사)이라 불린다.

당시 일본은 관백은 되었지만 쇼군은 되지못한 조선의 정복자인 나카무라 다이코 사후 진정한 쇼군을 노리는 토라나가와 이시도가 대립하는 형국.

일본 한 항구마을에서 표착한 블랙손에게 한 유럽인 예수회 신부가 할당되어 그의 통역을 해주지만, 일본에서 이미 독점적 무역권과 가톨릭 선교권을 가지고 특혜를 누리는 예수회와 스페인,포르투갈 사람들은 자기들의 정치적 적대국이자 종교적 적대국[2] 사람인 영국인 블랙손과 네덜란드인 선원들을 못마땅해 하면서 통역만 건성으로 할 뿐 블랙손과 선원들이 유럽으로 되돌아가는데에 협조해주지 않는다(에라스무스호는 그 지역 제후가 압류해버린 상태).블랙손은 그의 군사적,외교적 이용가치를 알아본 토라나가 제후에게 발탁되고, 블랙손 곁에는 가톨릭 신자이며 포르투갈어에 능통한 미모의 여인(마리코)이 통역을 위해 따라다니게 된다. 그후 그녀와 블랙손은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블랙손은 토라나가를 따라다니며 일본 전국시대의 여러 전투와 정치적 암투의 현장을 다니면서 모험을 거듭하고 유부녀인 마리코와 위험한 사랑에 빠져 희로애락을 겪게 된다.

당시 일본문화와 생활상, 가치관 전반에 대해 상세하게 묘사된다. 예를 들어 블랙손을 체포하고 그를 길들이려는 사무라이가 그를 땅에 엎드리게 해놓고 그 위에 오줌 갈긴다든가(일본문화에는 승리하면 패자에게 오줌을 갈기는듯한 묘사가 자주 나온다.) 블랙손에게 일본인들이 목욕을 하라고 하자 블랙손이 질색하는 장면[3] 등이 그러한 예다.

예수회, 스페인, 포르투갈쪽의 상선을 격퇴하고 그들의 부를 빼앗아 토라나가군의 승리를 돕고 자신도 부자가 되어 고향으로 돌아갈 꿈에 부풀었던 블랙손은 자신이 타고 온 에라스무스호가 불타 없어진 것을 보고 절망한다. 그는 라이벌인 예수회 신부가 방화했으리라 짐작하지만 실은 토라나가의 소행. 이용가치 있는 블랙손을 영원히 자기 곁에 두고 이용할 심산으로 그렇게 한 것.


7.1. 2024년 FX 드라마[편집]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2024년작에 대한 내용은 쇼군(2024년 드라마) 문서
쇼군(2024년 드라마)번 문단을
쇼군(2024년 드라마)#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08:23:28에 나무위키 쇼군(동음이의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후에 영화로도 리메이크되어 2024년에 개봉될 예정이다. #[2] 스페인,포르투갈가톨릭, 영국네덜란드신교였다. 당시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전쟁을 벌여 독립한 네덜란드와 같은 신교국인 영국은 동맹국이었고, 이미 세계의 해상무역을 장악한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신대륙과 아시아를 자기들 마음대로 분할해서 기득권을 나눠먹고 있는 터. 따라서 영국 + 네덜란드 VS 스페인 + 포르투갈의 구도.[3] 14세기 흑사병이 유행하던 시절, 질병의 주요 매개체 중 하나가 대중목욕탕이었다. 중세 유럽 도시들도 위생 인프라에 노력을 기울였지만, 현대 수준으로 철저하게 관리되던 때도 아니었기 때문. 게다가 당시 유럽 도시의 대중목욕탕은 사실상 성매매업소였던지라 질병이 퍼지기 굉장히 좋았던 환경이기도 했다. 즉, 판단 자체는 합리적이었다. 결론이 틀렸지(...) 더불어 이전 편집에선 이게 헛소리라 부연됐는데, 흑사병 항목 참조. 유럽보다 훨씬 발전했고, 목욕탕에서의 엄한 짓은 엄하게 다스렸던 중동 이슬람 지역마저도 흑사병으로 엄청난 피해를 본건 마찬가지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