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반

덤프버전 :

분류

1.1. Supervenience
5. 캐나다의 하키 선수



1. [편집]


붙좇아서 따르거나, 어떤 일과 더불어 생기다. 또는 그렇게 되게 하다. 등의 의미를 가진 단어를 의미한다.

보통 "OO을 수반하다" 라고 사용하려면, "갑"을 행하면 "병"을 수반한다. 라는 식으로 사용가능하다.

예: 투자는 수익을 주기도 하지만, 이에 따르는 위험부담을 수반하기도 한다.

1.1. Supervenience[편집]


수학기초론
Foundations of Mathematics


[ 펼치기 · 접기 ]
다루는 대상과 주요 토픽
수리논리학
논리 · 논증{귀납논증 · 연역논증 · 귀추 · 유추} · 공리 및 공준 · 증명{자동정리증명 · 귀류법 · 수학적 귀납법 · 반증 · 더블 카운팅 · PWW} · 논리함수 · 논리 연산 · 잘 정의됨 · 조건문(조각적 정의) · 명제 논리(명제 · 아이버슨 괄호 · · · 대우) · 양상논리 · 술어 논리(존재성과 유일성) · 형식문법 · 유형 이론 · 모형 이론
집합론
집합(원소 · 공집합 · 집합족 · 곱집합 · 멱집합) · 관계(동치관계 · 순서 관계) · 순서쌍(튜플) · 서수(하세 다이어그램 · 큰 가산서수) · 수 체계 · ZFC(선택공리) · 기수(초한기수) · 절대적 무한
범주론
함자 · 수반 · 자연 변환 · 모나드 · 쌍대성
계산가능성 이론
계산 · 오토마타 · 튜링 기계 · 바쁜 비버 · 정지 문제 · 재귀함수
정리
드모르간 법칙 · 대각선 논법 · 러셀의 역설 · 거짓말쟁이의 역설 · 뢰벤하임-스콜렘 정리 · 슈뢰더-베른슈타인 정리 · 집합-부분합 정리 · 퍼스의 항진명제 · 굿스타인 정리 · 완전성 정리 · 불완전성 정리(괴델 부호화) · 힐베르트의 호텔 · 연속체 가설 · 퍼지 논리
기타
예비사항(약어 및 기호) · 추상화 · 벤 다이어그램 · 수학철학
틀:논리학 · 틀:이산수학 · 틀:이론 컴퓨터 과학 · 철학 관련 정보 · 논리학 관련 정보 · 수학 관련 정보





"수반()"은 분석철학에서 널리 쓰이는 개념인 'Supervenience'의 번역어로 사용되며[1] 수반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속성들의 유형 [math(X)], [math(Y)]가 주어졌을 때 [math(X)]는 [math(Y)]에 수반한다([math(X)] supervenes on [math(Y)]) := [math(X)]에 있어서 차이가 있으려면 반드시 [math(Y)]에 있어서 차이가 있어야 한다. 즉 [math(Y)]에 있어서 아무런 차이가 없다면 [math(X)]에 있어서의 차이점은 있을 수 없다.[2]


이러한 발상 자체는 20세기 초 G.E.무어의 연구에서 발견되지만[3] 현대 심리철학에 수반 개념을 본격적으로 도입한 것은 도널드 데이빗슨이었다. 그리고 김재권은 이러한 수반 개념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고 발전시켰다.

수반 개념의 특징들로는 다음과 같다.

  • 수반은 환원보다 약한 개념이다. 예를 들어 수반 관계의 성립은 복수 실현의 성립과 양립가능하다.

수반 개념이 널리 쓰이는 분야는 심리철학이다. 1980년대부터 수반은 몸-마음 문제, 요컨대 '정신(마음)과 신체(두뇌)의 관계를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다루는데 요긴하게 사용되었다. 이를테면 현대 심리철학에서 많은 물리주의자들은 다음의 수반 논제를 받아들인다:

심적 속성은 중추신경계에서 수반한다 즉 중추신경계의 물리적인 속성이 달라지지 않는 한, 심적 속성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도 있을 수 없다.

이러한 심신수반논제에 대한 반론으로 철학적 좀비 논증이 유명하다.


2. [편집]


우두머리의 한자어, Head 혹은 Prime Minister 라고 한다.


3. [편집]


물을 담아 두는 입이 넓은 그릇. 항아리 뚜껑에 물을 담으면 전형적인 수반이 된다.


4. [편집]


물만밥 문서 참조.

5. 캐나다의 하키 선수[편집]


P.K. 수반 문서 참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09:39:57에 나무위키 수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승반(乘伴)"이라는 번역어가 쓰이는 경우도 있다.#[2] 속성들의 유형이란 속성들의 종류로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따뜻함', '가려움', '통증' 같은 속성들은 '심적 속성들'의 유형(mental properties)에 속할 것이다.[3] 무어는 '수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