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삼형제

최근 편집일시 :

수상한 삼형제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파일:KBS 2TV 로고(1984-2018) 블랙.svg 주말 연속극
파일:수상한 삼형제 로고.png (2009~2010)
Three Brothers


파일:수상한 삼형제_포스터.jpg

시청 등급
파일:15세 이상 시청가 아이콘.svg 15세 이상 시청가
방송 시간
/ 오후 07:55 ~ 09:15
방송 기간
2009년 10월 17일 ~ 2010년 6월 13일
방송 횟수
70부작
제작
파일:js-logo2.png
채널
파일:KBS 2TV 로고(1984-2018).svg
방송사
파일:KBS drama 로고.svg | 파일:KBS 월드 로고.svg
제작진
연출
진형욱
극본
문영남
출연진
안내상, 오대규, 이준혁, 도지원, 김희정, 오지은
차량 협찬
파일:기아 로고(2012-2021).svg
링크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공식 홈페이지

1. 개요
2. 특징
3. 등장 인물
4. 줄거리
5. 여담



1. 개요[편집]




2009년 10월 17일부터 2010년 6월 13일까지 솔약국집 아들들의 후속으로 방영된 KBS 2TV 주말 드라마.


2. 특징[편집]


솔약국집처럼 형제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작품이지만, 솔약국집과는 다르게 제대로 막장 드라마의 분위기를 풍긴다. 알다시피 작가가 등장인물 이름 이상하게 짓기로 악명높은 문영남. 문 작가의 전작을 생각해보면 이 드라마의 분위기가 왜 다분히 막장스러운지 빠르게 이해를 할 수가 있을 것이다. 그래도 작가의 전작인 조강지처 클럽에 비해 막장성은 덜한 편이다.

여느 막장 드라마들이 다 그렇듯이 시청률은 고공행진을 달리며 40%대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드라마에 공감을 전혀 할 수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이에 PD는 비난받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제작진은 드라마 전개가 후반에 접어들자 '콩가루 집안이 어떤 과정을 통해 서로 화합하는지 보여주고 싶었다. 때문에 초반 설정이 지나친 면이 있었다. 앞으로 더 따뜻해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참고.

닐슨 집계 기준 평균 시청률 31.9% 회당 최고 시청률 43.5%로 이후 넝쿨당 이전까지의 3작품이 평균 20%대 초반에 머문 것에 비교하면 매우 성공적인 시청률을 기록하였다.[1]


3. 등장 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수상한 삼형제/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줄거리[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시끌벅적하고 사고만 치는 우리의 삼형제들!

장남 김건강은 엄마(전과자)의 편애로 오냐오냐 컷으며 엄청난과 결혼을 하긴 했지만 건강이 매우 약한데다가 능력이라고는 전혀 없고 근자감 가득하지만 다른한편으론 책임감과 따스함을 가지고 있고, 차남 김현찰은 첫째에 대한 엄마의 편애로 인해 열등감이 크고 인정받고자 사업에 매중한 나머지 돈을 최우선시 하며 부인인 도우미에 무책임하고, 삼남 김이상은 사법고시를 패스한 경찰대 출신 형사(경감)로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과 경찰직에 대한 사명감으로 어머니인 전과자의 반대에도 경찰로 재직하고있다.

그런데 어느 날 삼형제의 아빠인 김순경이 특별감사기간에 평소 친분이있던 노점상 할머니에게 넌지시 언질을 주었고 그에대한 답례로 귤 두개 받는것을 걸려 섬의 파출소로 전출을 가는 징계를 받게된다. 충분히 해명하면 해결될 수 있음에도 김순경은 조직이 본인에 대한 믿음과 면밀한 조사가 없이 징계내린 것에 대한 서운함과 본인에 대한 회의감에 상처를 받고 별다른 해명없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가족들의 반대에도 뜻을 굽히지 않는다.
그렇게 김순경은 공허함속에 제2의 삶을 찾고 법률사무소의 사무장으로 일하지만 얼마인가 그만두고 선산에 있는 자신의 부모님의 묘를 찾아 절을 올린 뒤 치킨집 사업을 하게 된다. 하지만 삼형제의 엄마인 전과자는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다.

결국 당연하게도 김순경은 사기를 당해 퇴직자금을 모조리 날려버리고 공무원 연금으로만 간신히 먹고 살아야될 수준으로 전락했다. 이 때문에 김순경과 전과자는 불구대천지 원수 관계가 되어버린다. 하지만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김건강은 어느 날 자신의 엄마인 전과자를 이끌고 같이 공동묘지로 가게 된다. 무덤 속에 들어가는 장면이 나오는데 유족들이 울고불고 난리를 치며 고인을 보내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김건강이 전과자에게 가족의 소중함을 알라는 의도로 이런 것이었다.

결국 전과자는 김순경과 화해를 하기로 마음을 먹는다. 그런데 하필 그 날은 김순경이 등산을 간 날이었고 더군다나 폭풍우가 몰아치는 날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과자는 김순경을 애타게 기다린다. 간절함이 하늘에 닿았을까... 다행히 김순경은 무사히 집으로 돌아오는 데 성공했고, 그렇게 김순경과 전과자는 화해를 하게 된다.

금상첨화로 김순경에게 사기를 쳤던 범죄자가 잡혀서 다행히 김순경은 퇴직자금을 다시 되찾는 데 성공했고, 변호사의 도움으로 유치원을 개업하여 김순경은 유치원 원장이 되고 전과자는 유치원 부원장이 된다.


5. 여담[편집]


  • 남자의 자격 멤버인 김국진과 윤형빈이 하루 세트장 짓기 체험 작업했던 곳이 바로 이 드라마이다. (김이상이 일하고 있는 경찰서 안)


  • 2010년 11월 1일부터 지금은 OTT 채널이 된 중국 aTV에서 방송에 들어갔다.

  • 현재 시청 가능 채널은 Hero Action이 유일하며, 조만간 하이라이트TV에서도 시청 역시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게 된다.[2]

  • 다시보기의 경우 KBS 홈페이지서는 저화질로 제공 중이며, 유튜브 KBS DRAMA Classic 채널에서는 유료 구독 방식으로 144p ~ 1080p 화질로 제공 중이며, wavve에서는 제공하지 않고 있다가 현재는 서비스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09:54:54에 나무위키 수상한 삼형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최고 시청률 순위표에서 전작의 48.6%를 능가하는 54.3%로 알려진 곳이 많은데 닐슨, TNmS 집계 어느쪽도 해당되지 않은 잘못된 정보로 최고 분당 시청률이 와전된 것이다.[2] 시청 가능 방법은 웃어라 동해야와 거의 유사하며, 착석이 좋으면 하이라이트TV를, 맞지 않는다면 Hero Action을 각각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