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오염

덤프버전 :



파일:nature-pollution.jpg
쓰레기로 인해 수질이 오염된 모습

1. 개요
2. 상세
3. 종류



1. 개요[편집]


水質汚染 / Water Pollution

인간의 요인에 인한 하천, 운하, 호수,연못 바다, 빙하지구 자원에 대한 환경오염으로 토양오염, 대기오염과 더불어 3대 환경오염이다.


2. 상세[편집]


인간을 포함한 지구상 모든 생물은 평생 매년 365일 24시간 을 섭취해야 하므로, 수질오염은 토양오염, 대기오염보다 생물체에 대한 리스크가 치명적으로 높아진다. 인간은 3일 동안 담수를 먹지 못하면 사망한다. 당장 세계 인구는 78억명인데 자연 상태의 깨끗한 물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인구는 전 세계 인구 중에 1% 남짓인 8,000만명에 못 미친다. 여러 처리 과정을 통해 정수해서 수돗물로 만드는 인구까지 합쳐도 전 세계 인구의 10%를 약간 넘는 10억 명 정도이다.

수질오염이 축적된 자연물을 인간이 섭취해서 오염물질이 인류의 체내에 축적되고 이것이 인간 사후에 다시 토양오염이나 수질오염을 또 일으키고 있다. 수질오염, 토양오염이 지속되면 지구 생태계 붕괴로 이어진다.


3. 종류[편집]




3.1. 부영양화[편집]


인간 경제 활동에 의한 각종 폐수, 쓰레기 등으로 하천이나 호수, 바다가 오염되는 현상.


3.2. 미세 플라스틱[편집]


인류쓰레기바다에 떠다니며 바닷물을 오염시키는 원인이 된다.


3.3. 지하수 오염[편집]


인간 경제 활동으로 인한 지하수 오염. 지하수 오염은 토양오염을 같이 일으키기 때문에 엄청난 환경 문제이다.


3.4. 빙하 붕괴/오염[편집]


지구온난화로 인해 빙하가 녹거나 빙하의 기반수가 오염되면서 빙하 자체도 오염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빙하에 수자원을 의존하는 북극이나 알프스 산맥 일대의 수자원에 치명타가 가해진다.


3.5. 폐수[편집]


각종 인간 경제활동에서 쏟아져 나오는 폐수들.

  • 생활하수: 1980년대~90년대까지는 약 70%, 2000년대 기준으로는 약 80%로 폐수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 산업폐수: 생활하수에 비해 비중은 적지만 더 치명적인 화학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 축산폐수: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하천 오염의 주범이 되는 소와 돼지의 분뇨량은 하천 오염에 영향을 미치는 이른바 오염부하량에서 전 국민의 인분 발생량(하루 4만 4천여 톤)과 맞먹는다는 것이 환경부의 설명이다. 하천 오염물질 발생량에서 볼 때 생활하수가 55%, 산업폐수가 44% 등 절대량을 차지하는데 비해 축산폐수는 1%에 지나지 않지만 전국 하천에 미치는 오염부하량은 평균 17%에 달하는 것이다.[1]
  • 침출수: 쓰레기매립장에서 쓰레기가 썩어 흘러내리는 더러운 물로 유기물부하가 매우 높아 적정하게 처리하지 않으면 인근지역의 농작물 등에 피해를 줄 수 있다.[2]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12:16:45에 나무위키 수질오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참조.[2] 서영학, 「서박사의 단골 일반상식」, 13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