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external/0053b56377be34ee7f3c0010ebd1769e5b431a639e136209199f68be1371ef38.png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 펼치기 · 접기 ]
등장작품 · 아군부대 · 사기유닛 · 사기유닛(휴) · 보스 · 평행우주 · 시스템· 음악
DC 전쟁 시리즈
2차· 2차 G · 3차 · EX · 4차 · 4차 S · 마장기신 · F · F 완결편 · 컴플리트 박스
α 시리즈
1차 · 외전 · 2차 · 3차
Z 시리즈
1차 · 스페셜 · 2차 파계편 · 2차 재세편 · 3차 시옥편 · 3차 천옥편
OG 시리즈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
COMPACT 시리즈
1편 · 2편 · 3편 · IMPACT
에이아이 휴대용 게임기 시리즈
GBA: A · R · D · J / NDS: W · K · L / PSP: AP / 3DS: UX · BX
PS4/PSV/Switch/Steam 시리즈
V · X · T
거치형 3D 시리즈
게임큐브: GC / XBOX 360: XO / Wii: NEO
스크램블 커맨더 시리즈
SC · SC2
모바일 시리즈
CC · X-Ω · DD
그 외
1차 · · 64 · 링크 · MX · OE · 학원





スーパーロボット大戦OGシリーズ

1. 개요
2. 관련 작품
2.1. 구OG 시리즈 (프로젝트 종료)
2.2. 신OG 시리즈
2.3. 슈퍼로봇대전 OG 사가
2.4. 판권작이지만 OG 세계관과 이어지는 작품
2.5. 그 외 관련작
3. 등장인물 및 설정 일람
3.1. 극우 요소?
4. 오리지널 적대세력
5. OG 시리즈 역대 최종보스
6. OG 세계관의 사건
7. 그 밖의 항목


1. 개요[편집]


기존의 슈퍼로봇대전 및 반프레스토에서 개발한 게임에 등장한 오리지널 캐릭터들을 모으고, 새로운 캐릭터들(오리지널 캐릭터와 관련된 설정상의 존재도 포함)을 추가해 만들어졌다. 판권 작품은 등장하지 않는다. 보통 휴대용 기기(GBA)로 발매된 것을 구OG 시리즈, 콘솔 기기(주로 플레이스테이션 계열)로 발매되는 것을 신OG 시리즈라고 칭한다.

2. 관련 작품[편집]



2.1. 구OG 시리즈 (프로젝트 종료)[편집]


휴대기기 기반의 GBA 시절의 작품들. OGs로 리메이크되면서 스토리와 설정이 일부 바뀌었으며, 현재는 이쪽의 설정, 세계관으로 나오는 작품은 찾을 수 없게 되었다. 2007년 사실상 프로젝트 폐지가 선언되었으며 GBA로만 발매되었기에 GOG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OG 시리즈가 가진 실험 정신은 휴대기기로 발매되는 OG 사가 계열로 계승된다.
  • 슈퍼로봇대전 OG1 (GBA)
  • 슈퍼로봇대전 OG2 (GBA)
  • 슈퍼로봇대전 OG OVA (애니메이션)[1]


2.2. 신OG 시리즈[편집]


GBA 시절의 OG1, OG2를 바탕으로 스토리와 설정을 수정, 재편한 작품으로 2007년 이후의 신OG 프로젝트다. 현재 OG 시리즈는 이쪽의 설정, 세계관을 기준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플레이스테이션 계열 콘솔 위주로 발매된다.

2.3. 슈퍼로봇대전 OG 사가[편집]


신OG 시리즈와 설정과 세계관을 일부 공유하지만, 그와 동시에 독자적인 세계관과 게임 구성을 갖추고 있는 작품들을 'OG 사가'란 브랜드로 따로 전개하고 있다. 어디까지나 외전 격인 작품들이지만, 이쪽도 해 두는 편이 시리즈의 이해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다.

2.4. 판권작이지만 OG 세계관과 이어지는 작품[편집]


이 작품들은 판권작이지만 OG 시리즈와 세계관, 설정, 캐릭터를 일부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이쪽도 해 두는 편이 OG 시리즈의 이해에 도움이 되지만, OG 사가보다는 비중이 낮다.
  • 남코X캡콤 (PS2) - OG 시리즈와는 스토리상으로는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부분이 전혀 없지만 무한의 프론티어 시리즈에서 남코X캡콤의 오리지널 캐릭터인 아리스 레이지, 샤오무가 등장하고 제노사가 시리즈의 KOS-MOS도 게스트 참전 하면서 서로 구면[2]이라는 점을 언급하고 역시나 남코X캡콤의 오리지널 적 캐릭터인 사야가 등장해서 남코X캡콤에서 벌였던 행적을 언급하는 등 세계관이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시사했다.
  • 히어로 전기 (SFC) - OG 시리즈의 캐릭터인 길리엄 예거가 첫 출연한 작품이며 OG 시리즈의 길리엄은 이 작품의 길리엄이 완전히 동일한 인물이라는 떡밥이 있다. 이 작품에서 등장한 XN가이스트, 시스템XN은 이후 OG2에서 셰도우 미러 및 평행세계와 관련된 중요한 단서가 된다.
  • Another Century's Episode R (PS3) - OG 시리즈의 주연 캐릭터인 난부 쿄스케류세이 다테, 마사키 안도가 각각의 전용기 알트아이젠 리제ART-1, 사이바스터를 타고 게스트 출연했다. 스토리상으로는 OG 외전과 2차 OG 사이의 시간대에 차원이 불안정한 지역을 조사하다가 차원 전이에 휩쓸려 해당 게임의 세계관에 전이한 것으로 나오며, 이로 인해서 2차 OG 본편 시작 시점에서 3명의 행방이 묘연한 상태였으나 차원전이를 통해 작중 초반부 시점에 OG 세계로 되돌아오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 프로젝트 X존 (3DS) - 무한의 프론티어 시리즈의 주인공인 하켄 브로우닝난부 카구야가 참전하며, OG 시리즈의 캐릭터인 젠가 존볼트도 참전한다. 참전 사유는 위의 ACE R 에 참전한 세 캐릭터와 비슷. 프로젝트 X존의 스토리 종료 이후 OG 세계로 귀환하려는 젠가의 전이에 휘말려서 하켄 브로우닝아셴 브레이델도 OG 시리즈에 정식 참전하는 계기가 된다.

2.5. 그 외 관련작[편집]


여기서 소개하는 관련작은 게임판 OG 시리즈의 세계관과 전혀 무관하며, 독자적인 내용과 설정으로 전개되는 작품들이다. 단, 이 작품들의 설정이 본편 시리즈에 일부 반영되는 경우는 있다.

3. 등장인물 및 설정 일람[편집]


원작 없이 슈퍼로봇대전에만 등장하는 캐릭터, 로봇, 세력들. 작품의 원활한 크로스 오버를 위해 투입되었으며 이후 각자의 캐릭터들이 상품성을 확립해 슈퍼로봇대전 OGs 등 각 작품의 오리지널 캐릭터들이 한 곳에 모이는 로봇대전도 나올 정도가 되었다. 시리즈가 워낙에 많다보니 그 규모도 대단.

3.1. 극우 요소?[편집]


사람에 따라서 극우 요소라고 볼수 있는 설정이 몇개 있지만 솔직히 애매하다. 등장인물 중에 제법 비중있는 한국인이 있기도 하고.

  • 비안 졸다크와 그의 의지를 이은 후계자들은 사실상 군국주의 성향을 가진 전범이나 작중에서 꽤 미화되었다. 그러나 비안 졸다크 본인은 군국주의 성향이라고 보기 어렵다. 애초에 기존의 지구연방이 외계인에게 지구를 팔아먹으려는 걸 막기 위한 목적도 있고, 본인이 지구에 군림하기 보다는 자신을 쓰러뜨릴 검들을 모음으로서 외계인들의 침공에 대항할 수 있는 초석을 만들기 위함이기 때문. 그래서 강룡전대에게 일부러 헛점을 노출시키는 한편 리온 생산시설을 얼마든지 연방이 쓸 수 있도록 해놨다. 물론 이런 의지를 왜곡해서 받아들인 그 후계자들이야 빼도 박도 못하지만. 2차 OG에서는 비안과 비슷한 성향을 내보였으나 끝내 타락한 커크스나 과거의 망령이나 다름없어진 DC 잔당들을 통해 비안의 행위를 간접적으로 비판하기도 한다.

  • 오우카 나기사는 이름부터가 자살병기인 오카에서 따 왔으며 카미카제를 시전한다.[3]

  • 하가네 크루야마토의 완벽한 오마쥬다. 다만 야마토는 봐도 일본 SF 애니에서 워낙 오마쥬가 자주 되는 편이라 역시 좀 애매.[4]


4. 오리지널 적대세력[편집]


정렬은 첫 출연년도 순입니다. 하위 세력은 가나다순.

5. OG 시리즈 역대 최종보스[편집]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의 최종보스[6]
슈퍼로봇대전 OG
슈퍼로봇대전 OG2
슈퍼로봇대전 OG외전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
슈퍼로봇대전 OG 다크 프리즌
슈퍼로봇대전 OG 문 드웰러즈
세프타긴
슈테른 노이 레지세이아
네오 그랑존/슈우 시라카와
아다마트론/유제스 곳초
우유다로급 제압포함/퀘파로크 나모
XN-L

6. OG 세계관의 사건[편집]


  • 신서력 179년
아이도네우스 섬에 메테오3가 낙하. 비안 졸다크를 중심으로 아이도네우스 섬에 EOTI기관이 설립된다.

신서력 186년, 지구연방과 외계인 게스트간의 평화협정회담이 개최되었다. 그러나 그 실체는 정부 상층부가 나부터 살고 보자는 마음으로 지구를 외계인에게 팔아넘기는 자리였고, 이를 간파한 EOTI 기관의 비안 졸다크, 슈우 시라카와가 작당하여 외계 전함[7]을 격침시켜 협정을 파토낸다. 이 사건이 DC 전쟁으로 이어진다.
  • DC 전쟁
신서력 186년, 남극 사건을 계기로 비안 졸다크 박사가 이끌던 EOTI 기관이 성십자군 디바인 크루세이더즈를 결성. 지구연방군에 대한 전면전을 선포한다. 그리고 우주에서는 콜로니 통합군이 합세한다.
  • L5 전역
신서력 186년. 지구 근해 L5 주역에 출현한 에어로게이터의 행성형 요새 화이트 스타를 중심으로 벌어진 우주전쟁.

  • 에피소드2: 인스펙터(The Inspector) - 슈퍼로봇대전 OG2에 해당하는 에피소드.
    • 인스펙터 사건
신서력 187년. 지구연방과 노이에 DC의 전쟁에 개입한 섀도우 미러의 암약, 외계인 인스펙터의 침략, 정체불명의 괴물집단 아인스트의 침공을 저지하기 위해 벌어진 대규모 전쟁.

웡 중공업이 개발한 게슈탈트 시리즈의 폭주 사건.
  • 수라의 난
이세계에서 건너온 수라, 이들과 협력한 듀미나스 일당과 지구연방 간에 벌어진 전쟁.

남극에서 출현한 루이나, 외계인 게스트의 침공, 가이아 세이버즈의 반란, 바랄간에덴의 지구봉인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벌어진 대규모 전쟁. 루이나가 펼친 봉인과 간에덴이 펼친 봉인 등 두차례에 걸쳐 지구가 봉인되어 봉인전쟁이라 이름붙었다.


퓨리(슈퍼로봇대전 시리즈), 다크브레인 군단, 가디소드, 가디소드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개입한 골라이큰르간의 전쟁.

7. 그 밖의 항목[편집]



[1] GBA용 OG2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2] 양 쪽 다 남코X캡콤에 출연하였다.[3] 다만 오우카는 제정신을 차리기 이전부터 게임 시스템의 부작용으로 이미 죽어가고 있는 상황이었다. 어찌보면 자기희생에 가까운 편. 디 인스펙터에서도 생체부품으로 개조당했기 때문에 탈출은 불가능하다.[4] 따지고 보면 반군국주의적인 성향을 지닌 기동전사 건담도 야마토의 영향을 받은 작품이고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 주역 전함의 컨셉은 건담 시리즈를 통해 정착했다.[5] 슈우를 볼클스 세력으로 쳤을 경우.[6] 숨겨진 스테이지 기준으로, 히든 보스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7] 제 발마리 제국의 전함 퓨레. 게스트가 에어로게이터와의 국지전에서 승리해 얻은 전리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