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OG 외전

덤프버전 :





파일:SRW_OGs_LOGO.png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
{{{#373a3c,#dddddd

[ 펼치기 · 접기 ]
OG 시리즈 본편
Episode 1
- Divine Wars -
슈퍼로봇대전 OG1
(2002) 파일:게임보이 어드밴스 로고.svg
슈퍼로봇대전 OG ORIGINAL GENERATIONS
(2007) 파일:PlayStation 2 로고.svg
(OG+OG2 합본 리메이크)
Episode 2
- The Inspector -
슈퍼로봇대전 OG2
(2005) 파일:게임보이 어드밴스 로고.svg
Episode 2.5
- Unified Wisdom -
슈퍼로봇대전 OG 외전
(2007) 파일:PlayStation 2 로고.svg
Episode 3
- Gaia Saviors -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
(2012) 파일:PlayStation 3 로고.svg
슈퍼로봇대전 OG 다크 프리즌
(2013) 파일:PlayStation 3 로고.svg
Episode 4
- The Moon Dwellers -
슈퍼로봇대전 OG 문 드웰러즈
(2016) 파일:PlayStation 3 로고.svg 파일:PlayStation 4 로고.svg
슈퍼로봇대전 OG 사가 시리즈
무한의 프론티어
시리즈

무한의 프론티어
(2008) 파일:닌텐도 DS 로고.svg
무한의 프론티어 EXCEED
(2010) 파일:닌텐도 DS 로고.svg
마장기신
시리즈

마장기신 THE LORD OF ELEMENTAL (2010) 파일:닌텐도 DS 로고.svg 파일:PlayStation Portable 로고.svg
마장기신 2 REVELATION OF EVIL GOD (2012) 파일:PlayStation Portable 로고.svg
마장기신 3 PRIDE OF JUSTICE (2013) 파일:PlayStation 3 로고.svg 파일:PlayStation Vita 로고.svg
마장기신 F COFFIN OF THE END (2014) 파일:PlayStation 3 로고.svg
코믹스
초기인 용호왕전기 (2002)
기타 미디어믹스
OVA
슈퍼로봇대전 OG OVA (2005)
TVA
슈퍼로봇대전 OG 디바인 워즈 (2006)
슈퍼로봇대전 OG 디 인스펙터 (2010)
코믹스
슈퍼로봇대전 OG 크로니클 (2005)
슈퍼로봇대전 OG Record of ATX (2007)
소설
슈퍼로봇대전 OG 고사조전기 (2012)
게임
슈퍼로봇대전 OG INFINITE BATTLE (2013) 파일:PlayStation 3 로고.svg
관련 항목
관련인물
사카타 마사히코
테라다 타카노부
모리즈미 소이치로
코우노 사치코
이토이 미호
관련항목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오리지널
※ 이탤릭체 항목은 종료된 프로젝트인 구 OG 시리즈입니다.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
슈퍼로봇대전 OGs

슈퍼로봇대전 OG 외전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

슈퍼로봇대전OG 외전
スーパーロボット大戦OG外伝


파일:attachment/SRWOG_Gaiden.jpg

개발
반프레소프트 | 토세
유통
반프레스토
플랫폼
파일:PlayStation 2 로고.svg
장르
시뮬레이션RPG
출시
파일:일본 국기.svg 2007년 12월 27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07년 12월 28일
한국어 지원
비공식 지원
심의 등급
파일:게관위_12세이용가.svg 12세 이용가
해외 등급
CERO B
관련 사이트
파일:일본 국기.svg 공식 사이트
PS 소프트웨어 카탈로그 소개페이지
1. 개요
2. 시놉시스
3. 특징
3.1. 에피소드2.5 완전판
3.2. 셔플 배틀러
3.3. 프리 배틀 모드
4. 평가
5. 기타
6. 관련문서



1. 개요[편집]


일본비디오 게임. 슈퍼로봇대전 OG ORIGINAL GENERATIONS의 후속작이다.

2. 시놉시스[편집]


Episode 2.5 - Unified Wisdom -
신서력 188년.
지구권을 향한 무력간섭을 시행한 이성인 인스펙터...
지구연방정부에 반기를 든 군사조직 노이에 DC...
그들과 결탁하여, 암약하고 있던 특수부대 쉐도우 미러...
그리고, 미지의 생체 기동병기 아인스트 시리즈.
그들의 주력은, 지구연방군의 만능전투모함 하가네,
히류 改, 그리고 쿠로가네의 활약에 의해 파멸했다.
후에 「인스펙터 사건」이라고 불리게 되는
일련의 쟁란이 종결되고, 지구권은 평화를 되찾게 되었다.
지구연방정부는 거듭되는 지구 외
지적생명체와의 전투를 교훈으로 삼아,
지구연방군의 조직개편·군비증강을 목표로 하는
「이지스 계획」의 더욱 심오한 강화를 결정했다.
그 일환으로, 양산형 게슈펜스트 Mk-Ⅱ에 이어
새로운 양산주력기의 개발이 각 메이커에 외뢰되어,
트라이얼이 진행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인류는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다.
다른 세계에서 온 침략자가 끊긴 것이 아니라는 것을...
그들이 인스펙터 사건 말기부터 이미 행동을 개시했다는 것을.
새로운 전투의 공이 이제 울려퍼지려 하고 있다.

3. 특징[편집]



3.1. 에피소드2.5 완전판[편집]


슈퍼로봇대전 OGs에 보너스로 수록되어 있던 에피소드2.5의 완전판이 수록되어 있다. 제목은 Unified Wisdom. 총 36화 구성에 전반부는 OGs에 수록되어 있던 OG2.5파트와 거의 동일.

내용은 더 그레이트 배틀, 컴팩트3, R, OG OVA가 중심이며 여기에 만화로 연재된 OG 시나리오 기반의 외전인 OG 크로니클과 슈퍼로봇대전 MX의 프롤로그 격인 시나리오가 곁들여져 있다. 여기에, OG 시리즈 스토리의 메인 스트림이던 X차와 알파 스토리도 추가돼서 최종전은 슈우 시라카와를 상대하는 제3차 슈퍼로봇대전&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의 내용까지 채용되어 있다.

말이 외전이지 시리즈의 중요한 내용이 다 여기 처박혀있어서 안 하면 이후 시리즈 스토리가 이해가 전혀 안 될 정도이므로 그냥 정식 속편이나 마찬가지다. 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을 생각하면 된다. 물론 스토리는 일부 수정되었고, 분기로 나뉘면서 그 비중이 줄어들어 실제론 별로 신경쓸 정도는 아니나 그래도 상당히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가뜩이나 36화라는 휴대용만도 못한 볼륨 때문에 짧은 게임인데 그 중 상당 에피소드가 중첩이라는 점, 거기에 36화 구성에서 본편이 아닌 MX팀의 사이드 스토리의 비중도 상당히 높고 신형기들은 죄다 극후반에나 아군이 되어 체감 볼륨은 정말이지 매우 적다. 안 그래도 한 부분을 또 해야되고, 그나마도 OGs에서 보여준 예고편이 전부 낚시였고, 남은 분량은 20화 정도 분량 밖에 안 되니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분노했다. 차라리 OGs에 수록된 2.5를 하지 말고 OG2만 깨고나서 이 게임을 바로 플레이하는 것이 흥미유발이나 만족도 면에서 더 낫다. 문제는 당시 이 게임을 구입한 사람들 대부분은 2.5까지 다 깬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다.

실망스러운 구성으로 OG 시리즈의 팬층이 이탈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준 작품이다. 당장 이 다음 작품인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는 판매량이 OGs의 반토막이 나버렸으며 이 게임보다도 더 안 팔렸다. 그래도 볼륨 부족이 심각하다는 걸 빼면 게임 자체는 할만한 수준이다.

3.2. 셔플 배틀러[편집]


트레이딩 카드 게임 형식의 미니게임. 반프레스토가 1992년에 발매했던 셔플 파이트라는 게임의 OG 버전이라 할 수 있는 룰을 가지고 있는데 일부 카드로 다 해먹을 수 있는 밸런스 붕괴 때문에 평가는 그리 좋지 않은 편.

일단 한 개의 소프트와 한 개의 TV 화면만 가지고도 친구와 편리하게 대전이 가능한 구성이라 그런 면으로의 평가는 괜찮다. 단 격노 카드 같은 몇몇 사기 카드를 남용하면 친구와의 우정은 개발살이 날 것이다.

3.3. 프리 배틀 모드[편집]


원하는 구성의 전투연출을 감상할 수 있는 모드. 전작을 포함해서 거의 모든 대사가 다 들어있지만 용량 문제인지 프로그램 미스인지 수록되지 않은 대사도 일부 있다. 사실 이 게임에서 가장 할만한 모드이다.

신 슈퍼로봇대전 스페셜디스크의 프리배틀모드를 그대로 가져온 모드이지만 전투연출이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기에 상당한 화제가 되었다. 게다가, 신 슈퍼로봇대전과 OG와의 인지도 차이도 심각한지라 이쪽이 원조라고 알고 있는 사람도 많을 정도.[1] 후속작에서도 넣어달라는 팬들의 요망이 많았으며 슈퍼로봇대전 Z 스페셜 디스크에도 이름만 바뀐 배틀 뷰어 모드가 삽입되었다.

4. 평가[편집]


전체적으로 내용이 짧다는 것과, 각 작품별 원작재현이 잘 되지 못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스토리의 경우 저 짧은 볼륨으로 이걸 다 처리하는게 가능할 리가 없었고 제대로 수습이 된 내용이 거의 없다. 극단적으로 압축된 시나리오도 문제인데, 거기에 대부분의 작품들의 스토리가 다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 대신 플레이 시간을 늘려보려는 생각인지 난이도가 전작에 비해 굉장히 높다.

  • 컴팩트 3의 내용의 경우, 원작에서는 묻혀버린 자유기사 아리온 루카다의 재발견을 시도하여 새로운 아군으로 만들어내기에 성공하지만, 완전히 다른 캐릭터가 되어버린 폴카 알버크,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캐릭터가 제대로 재현되지 않았고, 결국 원작과는 전혀 다른 전개로 가서 소드마스터 야마토 식으로 죄다 대충 쳐잡아 버리는 스토리가 되어버렸다.
  • 또한 R의 스토리 역시 데스피니스티스를 전혀 다르게 해석, 마지막에 가서는 듀미나스가 강제로 라리아티스를 흡수해버리는 전개로 변경, 원작의 감동이 빠져버린 밋밋한 전개라는 혹평을 들었다.
  • 슈퍼로봇대전 MX크라이 울브즈의 과거 이야기를 추가해 이후 OG시리즈에 MX 스토리 참전이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전용 시나리오로 화수를 잔뜩 잡아먹으면서 결국 아군 합류를 안 하고 사이드 스토리 정도로 묘사되므로 아쉬움이 크다.

이는 R과 컴팩트3의 원작자가 이번 작품에 참여하지 못한 것과 OGs 공개 이후 6개월 정도 밖에 없었던 개발기간이 원인이라고 생각된다. 실제로 게임을 보면 개발 막판에 스토리가 급작스럽게 바뀌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 많다.

갑자기 갑툭한 슈우 시라카와에 대해서도 말이 많은데, 오랜만에 라그나로크를 선보이지만, 이미 그 이전에 유저들은 다크브레인이라는 강력한 존재와 싸웠기 때문에 임팩트가 적을 수밖에 없었다는 평. 일단 최종보스의 능력치로는 적절한 편이다.

하지만 호쾌한 진행과 기존 OG에 볼 수 없었던 개성적인 기체들이 다수 데뷔한 것은 높이 평가받고 있다. OGs에서 전용곡이 없던 캐릭터에게도 새로운 전용곡을 주고 기존 캐릭터들의 대사들도 새로 녹음해주는 등 팬서비스 면에선 매우 뛰어나다.

그리고 OG 시리즈 중 최초로 원작에서 죽었던 캐릭터들이 대거 생존하는 작품이다.[2] 이전의 OG에서는 원작에서 죽었던 캐릭터들은 전부 죽었던 것에 비교하면 파격적인 변화. 비중이 크고 팬층이 있는 캐릭터들이 사망하는 것은 팬측에서는 아쉬운 일이지만, 스토리의 완결성과 그 상대쪽 캐릭터의 드라마성을 약화하고 남은 캐릭터가 너무 많아지면 기존의 캐릭터와 신캐릭터의 스토리 비중도 맞추어야하는 등 포화상태가 되어 문제가 되는점도 지적받는다. 그렇지 않아도 원작에선 주인공인 캐릭터가 OG시리즈에서 병풍화가 계속 진행중인데.

로딩이나 피니쉬 연출시 적이 제자리로 돌아와서 터지는 것 등의 고질적인 문제도 OG 외전에 와서는 수정되었다. 그러나 로딩 개선을 위해 그래픽 압축을 시도했는지 전투 연출의 화질이 OGs에 비해 약간 지저분한 것이 단점.

5. 기타[편집]


  • GBA용 OG2 발매 이래 엄청나게 오랜만의 신작 스토리이다.
  • 원래 팬디스크로서 제작되었으나 그것만 가지곤 팔리지 않을 거라는 판단하에 짧은 내용으로 OG 본편 스토리를 투입하였다고 테라다가 말했다.
  • 2020년 1월 8일자로 PCSX2 버전의 유저 한글 패치가 공개되었다.

6. 관련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14:46:13에 나무위키 슈퍼로봇대전 OG 외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실제로 나무위키 내에서도 이쪽이 원조라고 인식하고 있는 듯한 멘트를 자주 볼 수 있다.[2] 대표적으로 A와 임팩트 본편은 물론 GBA판 OG2에서도 사망했던 적 버전 액셀 알마알피미. R본편에서 사망했던 데스피니스. 그리고 컴팩트3에서 사망했던 페르난도 알두크,아리온 루카다, 메이시스 마르크가 여기에 속한다. 다만 컴팩트3 출신 수라들은 이 작품을 기점으로 모두 퇴장함으로서 이후 출연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