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콤보

최근 편집일시 :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파일:스트리트 파이터 로고 블랙.png파일:스트리트 파이터 로고 화이트.png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
[ 본편 ]
{{{#!wiki style="margin:0 -10px -5px; word-break:keep-all; display: inline-table; min-width:27.5%; min-height:2em"
[ 기타 작품 ]
{{{#!wiki style="margin:0 -10px -5px; word-break:keep-all; display: inline-table; min-width:25%; min-height:2em"
[ 등장인물 ]
플레이어블 캐릭터만 처음 등장한 시리즈 부분에 나열됨 · 그 외는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등장인물 문서 참조

파일:sf1 아이콘.svg[[파일:sf1 아이콘 블랙.png

· 켄 마스터즈

가일 · 달심 · 블랑카 · 에드먼드 혼다 · 장기에프 · 춘리 / 마이크 바이슨 · 발로그 · 사가트 · 베가 / 디제이 · 캐미 화이트 · 페이롱 · 썬더 호크 / 고우키 · 진 고우키 / 살의의 파동에 눈뜬 류 · 세뇌당한 켄

아돈 · 버디 · 가이 · 소돔 · 찰리 내쉬 · 로즈 · 히비키 단 / · 롤렌토 · 카스가노 사쿠라 / 코디 트래버스 · 레인보우 미카 · 칸즈키 카린 · 율리 · 유니 · 파이널 베가 / 이글 · 겐류사이 마키 · / 잉그리드

파일:sfex 아이콘.svg[[파일:sfex 아이콘 블랙.png

독트린 다크 · 스컬로 매니아 · 크래커 잭 · 풀룸 플루나 · 호쿠토 · 다란 마이스터 · 블레어 데임 · 앨런 스나이더 · 카이리 / 가루다 · 사이클로이드 베타 · 사이클로이드 감마 · 피의 봉인을 푼 호쿠토 / 샤론 · 하야테 · 나나세 · 섀도우 가이스트 / 볼케이노 롯소 · 에어리어 · 베가 2 / 에이스

알렉스 · · · 숀 마츠다 · 이부키 · 엘레나 · 더들리 · 오로 · 네크로 · / 휴고 · 유리안 / 마코토 · Q · 트웰브 · 레미

크림슨 바이퍼 · 루퍼스 · 엘 포르테 · 아벨 · 세스 · 고우켄 / 하칸 · 한주리 / 광기의 오니 / 포이즌 · 디카프리

네칼리 · 라시드 · 라라 마츠다 · F.A.N.G / 콜린 · 에드 · 아비게일 · 메나트 · 제쿠 / 팔케 · G / 카게나루모노 · 루시아 모건 / 카자마 아키라 · 루크 설리반 · 일레븐

제이미 쇼 · 킴벌리 잭슨 · 마농 르그랑 · 마리사 · JP · 릴리 호크 / A.K.I.
}}}
{{{#!wiki style="margin:0 -10px -5px; word-break:keep-all; display: inline-table; min-width:27.5%; min-height:2em">
[ 관련 문서 ]




1. 개요[편집]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에서 처음 생겨난 일종의 초필살기. 각캐릭터 마다 고유한 슈퍼콤보를 지니고 있으며, 공격시 게이지가 상승하고, 그 게이지를 일정량 소비하여 사용할수 있다. 다만 스트리트 파이터 3 시리즈 이후의 게임들에서는 EX 필살기를 사용하기 위해 슈퍼콤보 게이지를 소모함에 따라, 갈수록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진 못한다.

초필살기 전용의 모션을 따로 만들기도 하는 타 게임들과 달리 캡콤은 우려먹기의 대명사 답게(?) 초기 슈퍼콤보들은 전용 모션을 만든 것이 별로 없으며 대부분 기존 필살기 모션을 여러번 반복하거나 하는 연출이다. 초필살기 표시를 내기 위해 잔상이 생기는 등의 효과를 넣긴 했지만... 그래도 스트리트 파이터 3 시리즈에 들어와서는 일부 캐릭터들이 전용 모션을 갖게 되기도 했으며 3D로 넘어와서는 더욱 독자적인 모션을 취해가는 편.

슈퍼 아츠(스파 3 시리즈, 스파 6), 크리티컬 아츠(스파 5 시리즈)[1] 등 다른 명칭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2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 CAPCOM VS SNK 시리즈 등에서 등장하는 오리지널 콤보는 슈퍼 콤보와는 조금 다른 형태의 초필살기다. 자세한 내용은 오리지널 콤보 문서 참조.


2. 게이지의 변천사[편집]



2.1. 스트리트 파이터 2 시리즈[편집]


하단에 존재하는 것이 슈퍼 콤보 게이지이다. 게임 등장 시기상으로 용호의 권 시리즈의 기력 게이지와 초필살기 시스템을 캡콤 나름대로 재해석한 결과물이라 보는 시각이 우세할 수 밖에 없지만 시스템 자체는 슈퍼패미컴용 스파 2 이식 당시부터 고안되었던 것이라고 한다. 필살기 사용시나 상대에게 공격이 적중시(가드 포함)에 상승하며 100%가 차면 SUPER라는 문자가 뜨고 이 상태에서 각 캐릭터마다 1개씩 가지고 있는 슈퍼 콤보를 사용 할 수 있다. 슈퍼 콤보 사용 외에 게이지 축적에 따른 부가효과는 별도로 없다. 오늘날의 슈퍼 콤보 계열 게이지와 달리 라운드가 종료되면 게이지가 리셋되었다.

모든 슈퍼 콤보는 일부 스킬의 공격 모션을 복붙하여 만들었다. 시전시 잠깐 멈춘 후에 슈퍼 콤보가 나간다. 드림캐스트판에서는 시전시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시리즈에 있었던 암전 효과가 추가되었다.


2.2.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시리즈[편집]


파일:external/www.fightersgeneration.com/sfa2-s8.gif
스크린샷은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2의 게이지.

게이지는 하단에 존재. 각 캐릭터마다 가지고 있는 슈퍼 콤보의 수도 2~3개 정도로 증가했다. 찰리 내쉬의 경우는 필살기는 2개인데 슈퍼 콤보는 3개라 필살기보다 슈퍼 콤보가 더 많은 캐릭터가 되었다. 슈퍼 콤보 게이지 개념 자체는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와 유사하지만 상대의 공격을 맞거나 가드할 때, 중/강 공격을 사용했을 때(상대의 몸에 닿지 않아도 상관없다)도 소량씩 축적되도록 게이지 축적 조건이 늘어났고 게이지는 라운드가 넘어가도 리셋되지 않고 유지되도록 변경되었다. 이후에 나온 시리즈들도 이 변경된 룰을 따르는 것이 대부분. 또 시전시 암전 효과가 추가되었는데 이는 대전 격투 게임의 최초의 초필살기 암전 효과이다.

스파 제로 시리즈만의 특징으로는 레벨 단위로 축적되어 1/3당 레벨 1씩 증가하도록 되어있다. 최대 레벨 3까지 축적 가능하고 각 캐릭터의 슈퍼 콤보도 누르는 버튼의 수에 따라 1, 2, 3레벨로 위력과 성능을 조절 가능하며 해당 레벨만큼의 게이지를 소모한다. 게이지 MAX시 1레벨 슈퍼 콤보를 3번 사용하던 레벨 3 슈퍼콤보로 한방에 쏟아붓던 플레이어의 재량. 고우키순옥살 같이 레벨 3 한정 슈퍼 콤보도 존재한다. 또한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2에서는 게이지 MAX시 슈퍼콤보 대신 오리지널 콤보를 사용할 수 있다. 게이지 1레벨(시리즈에 따라선 1.5레벨)을 소모하여 '제로 카운터'라는 특수한 반격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3에서는 대전 시작시에 게이지 양이 100%로 시작하도록 변경되었으며 -ism 개념의 도입에 따라 게이지 운용방식이 바뀌었는데, Z-ism으로 기존의 3레벨 방식의 게이지를 사용하되 버튼의 약/중/강에 따라 슈퍼 콤보의 레벨이 결정되도록 좀더 조작이 간편하게 변경되었으며, X-ism을 선택할 경우 레벨제 없이 MAX시 캐릭터마다 지정된 슈퍼 콤보만 사용할 수 있다. Z-ism의 경우 오리지널 콤보를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되었고 반대로 V-ism에서는 슈퍼 콤보를 사용할 수 없는 대신 오리지널 콤보만 사용 가능.

시리즈 공히 승리시 승리 아이콘에 특수한 S자와 피니시한 필살기 레벨에 따라 붙는 별의 개수가 다르다.

2.3. 스트리트 파이터 EX 시리즈[편집]


파일:external/www.arcade-museum.com/118124217386.png
게이지는 HP바 밑에 존재. 3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사용방법은 스파 제로 시리즈와 유사하지만 일부 레벨 3 한정 슈퍼 콤보를 제외하면 슈퍼 콤보는 레벨 1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대신 슈퍼 콤보-슈퍼 콤보의 슈퍼캔슬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는 차이가 있다. 슈퍼 콤보 외에도 게이지 1개를 써서 상대의 가드를 무너뜨리는 '가드 브레이크'를 쓸 수 있으며 스트리트 파이터 EX 2 부터는 '엑셀 콤보'라는 오리지널 콤보 비슷한 용도에도 게이지를 사용한다.


2.4. 스트리트 파이터 3 시리즈[편집]


파일:external/img.gamefaqs.net/gfs_34262_2_7.jpg
게이지는 하단에 존재. 명칭이 '슈퍼 아츠'로 달라졌고 3개의 슈퍼 아츠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는 형식이지만 근본적으로는 기존의 슈퍼 콤보와 거의 유사하다.

게이지의 1줄 길이와 최대 축적량은 선택한 슈퍼 아츠에 따라 다른데, 슈퍼 아츠에 따라 최소 1줄에서 최대 3줄까지 축적(스톡)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게이지 1줄마다 슈퍼 아츠 1회가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게이지가 길고 스톡이 적을 수록 슈퍼 아츠를 사용할 기회가 적지만 이런 부류의 슈퍼 아츠일수록 한 방의 위력이 높다. 반대로 위력이 낮은 슈퍼 아츠는 스톡이 많거나 게이지가 짧아서 사용할 기회가 자주 온다. 스트리트 파이터 3 세컨드 임팩트부터는 1줄이 다 차지 않았더라도 일정량의 게이지를 소모하여 EX 필살기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한데 EX 필살기를 사용 가능한 만큼의 게이지가 축적되면 게이지가 빛난다. 스톡이 1줄인 슈퍼 아츠는 EX 필살기를 써버리면 슈퍼 아츠를 쓸 수 없게 되므로 심리적으로 EX기 사용에 제약이 걸리는 경향이 있어 기피되는 편.[2] 게이지 길이, 스톡 갯수, EX 필살기, 슈퍼 아츠의 성격이 복잡하게 맞물려 슈퍼 아츠를 무엇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의외로 캐릭터의 전략을 크게 바꾸는 요소. 다만 이러한 요소가 블로킹 시스템과 함께 신규 유저들의 진입 장벽을 높인 것과 게임 밸런스에 큰 악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단적인 예로 스트리트 파이터 3 서드 스트라이크에서는 켄 마스터즈, 춘리, 이 3강을 이루는데, 그 중에서 슈퍼 아츠는 백이면 백으로 켄은 질풍신뢰각, 춘리는 봉익선, 윤은 환영진을 골랐다.

고우키의 경우 EX 필살기가 없고 모든 슈퍼 아츠의 스톡(2개), 게이지 길이가 동일하다는 특징이 있어서 상기한 문제에서 자유롭다.

2.5. 스트리트 파이터 4 시리즈[편집]


파일:external/www.the-nextlevel.com/sf4_11.jpg
하단에 2개의 게이지가 있는데 이 중 COMBO 라는 마크를 가진 게이지가 슈퍼 콤보에 사용되는 게이지이며, 4칸으로 나뉘어져 있다. 스파 4 시리즈부터 더이상 중/강 기본기와 특수기를 헛치는 것으로 게이지를 모을 수 없게 되었으며 무조건 히트시키거나 가드시켜야지만 게이지를 얻도록 변경되었다.

게이지 1칸, 즉 25%를 소모하여 1회씩 EX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고, 게이지 2개(50%)를 사용하여 세이빙 캔슬/EX 세이빙 어택과 레드 세이빙 어택(USF4 한정), 3개(75%) EX 레드 세이빙 어택(USF4 한정)이 가능하며, 게이지가 MAX가 되어 SUPER 마크가 생성될 경우 게이지를 완전히 소모하여 슈퍼콤보를 시전할수 있다. 슈퍼 콤보는 필살기와 마찬가지로 기본기에서 캔슬이 가능하며 필살기에서 슈퍼 콤보로 캔슬하는 슈퍼캔슬도 가능하기 때문에 콤보에 조합하기가 좋다.

참고로 스파 4 시리즈의 경우 슈퍼콤보 외에도 울트라콤보라는 초필살기 형태의 기술들이 있고, 슈퍼 콤보 게이지의 활용 범위가 넓은데다 1라운드당 1~2회 사용을 보장하는 울트라 콤보에 비해 게이지 축적에 따른 사용기회도 적다 보니 전작들에 비해 슈퍼 콤보를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편인데 이것도 캐릭터마다 케바케라 슈퍼 콤보의 성능이 높고 EX 필살기 의존도가 낮은 편인 , 고우키 같은 캐릭터나 슈퍼 콤보 성능이 개사기(...)인 , 슈퍼 콤보가 주력 딜링인 달심, 슈퍼 콤보에서 울트라 콤보가 이어지는(!) 켄 마스터즈, 사가트, 등은 종종 대회같은데서도 슈퍼 콤보가 터지는 걸 구경할 수 있지만 EX 필살기 의존도가 높은 고우켄, 더들리 같은 캐릭터는 슈퍼 콤보 성능이 꽤 괜찮음에도 슈퍼 콤보 구경하기가 힘든 편. 히비키 단, 가이처럼 슈퍼 콤보 성능이 구리면 게이지가 있어도 봉인이다. 대체로 울트라 콤보에 비해 슈퍼 콤보 쪽이 위력은 떨어지지만 발생속도 등이 우월한 경우가 많다.

울트라콤보와 마찬가지로 암전시간에도 입력을 받기 때문에 암전 부수기를 당할 가능성이 있지만 울트라콤보에 비해 연출이 극히 짧으므로 예상하지 않으면 암전 부수기를 하기가 어려운 편.

2.6. 스트리트 파이터 5 시리즈[편집]


파일:external/static1.gamespot.com/2900195-19473473242_b6ebaa7ddf_o.jpg
(이미지: 스트리트 파이터 5 오리지널판)

V 게이지와 함께 하단에 존재한다. 게이지의 명칭은 '크리티컬 게이지'로, 슈퍼 콤보의 명칭은 '크리티컬 아츠'로 변경되었다. 스파 4 시리즈에 비해 1칸 줄어들어 총 3칸이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게이지 1칸으로 EX 필살기를 사용하며, 게이지 MAX시 CA 마크가 생성되고 이 때 게이지를 전부 소모하여 크리티컬 아츠를 사용할 수 있다. 일부 캐릭터는 V-트리거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한 필살기 및 크리티컬 아츠를 탑재하고 있다.

특이하게도 장기에프, 가일을 제외한 모든 캐릭터의 크리티컬 아츠 커맨드가 ↓↘→↓↘→ + P or K 또는 ↓↙←↓↙← + P or K 형태로 통일되었다. 가일은 "← 모은 뒤 →←→ + P", 장기에프는 "접근해서 레버 2회전 + P"의 변태 커맨드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고우키카게나루모노순옥살 역시 전통의 커맨드를 따르고 있다.

2.7. 스트리트 파이터 6[편집]


스트리트 파이터 3 시리즈 이후 오랜만에 슈퍼 아츠 게이지로 돌아왔다. 슈퍼 콤보 명칭도 '슈퍼 아츠'로 회귀. HUD 위치는 화면 하단에 표시되며, 최대 3개까지 축적 가능하다. 한편 기존의 EX 필살기 포지션에 해당하는 오버드라이브 필살기(OD 필살기)가 슈퍼 아츠 게이지가 아닌 드라이브 게이지를 사용함에 따라 OD 필살기와 슈퍼 아츠가 서로 다른 자원을 사용하게 됐다.

각 캐릭터마다 3개의 슈퍼 아츠가 존재하며, 각 슈퍼 아츠는 정해진 레벨이 할당되어 있다. 슈퍼 아츠 레벨에 따라 레벨 1은 1개, 레벨 2는 2개, 레벨 3는 3개분의 슈퍼 아츠 게이지를 소모한다.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레벨 3 슈퍼 아츠가 크리티컬 아츠로 강화되며 데미지가 늘어나고 연출이 바뀐다. 진 승룡권의 경우 크리티컬 아츠로 발동하면 스파 5 시리즈V 트리거 1 전인연기처럼 전기 이펙트가 생긴다는 것이 특징이다.

3. 슈퍼콤보 목록[편집]



3.1. 스트리트 파이터 2 시리즈[편집]



3.2.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시리즈[편집]


스파 제로 시리즈 3편을 묶어서 서술하며 이 중 스파 제로 3의 X-ism 전용 슈퍼 콤보는 굵은 글씨로 표기한다.



3.3. 스트리트 파이터 3 시리즈[편집]


명칭: 슈퍼 아츠

  • - I 진공파동권, II 진 승룡권, III 전인파동권
  • 켄 마스터즈 - I 승룡열파, II 신룡권, III 질풍신뢰각
  • 춘리 - I 기공장 II 봉익선 III 천상난화
  • 알렉스 - I 하이퍼 밤, II 부메랑 레이드, III 스턴건 헤드버트
  • - I 양포, II 창뢰연격, III 환영진
  • - I 뇌진마파권, II 전신천궁퇴, III 성영원무
  • 숀 마츠다 - I 하도 버스트, II 소류 캐논, III 하이퍼 토네이도
  • 이부키 - I 하주작, II 갑옷뚫기, III 파심충(SF3 1st, SF3 2nd), 암시우(SF3rd)
  • 엘레나 - I 스피닝 비트, II 브레이브 댄스, III 힐링
  • 더들리 - I 로켓 어퍼, II 롤링 썬더, III 콕스크류 블로
  • 오로 - I 귀신력, II 야행혼, III 천구석
  • 네크로 - I 초전자 스톰, II 슬램 댄스, III 일렉트릭 스네이크
  • 휴고 - I 기가스 브레이커, II 메가톤 프레스, III 해머 마운틴
  • 유리안 - I 타일런트 퍼니셔, II 유피텔 썬더, III 에이지스 리플렉터
  • 고우키 - I 멸살호파동/천마호참공(공중), II 멸살호승룡, III 멸살호나선/멸살호선풍(공중), 순옥살(기본 장착), 금강국열참(SF3rd 한정 기본 장착)
  • 마코토 - I 정중선 오단 지르기, II 난폭한 토사파도 부수기, III 단전연기 - 공격의 자세
  • Q - I 돌진해서 치사 연속타격(가칭), II 복부에서 후두부로의 통타(가칭), III 폭발에 따른 타격과 붙잡기(가칭)
  • 트웰브 - I X.N.D.L., II X.F.L.A.T., III X.C.O.P.Y.
  • 레미 - I 분노의 슈펠노바, II 비엘쥬에게 안식을, III 상심의 노크튜르느
  • [6] - 레저렉션, 메테오 스트라이크, 세라픽 윙

3.4. 스트리트 파이터 4 시리즈[편집]



3.5. 스트리트 파이터 5 시리즈[편집]


명칭: 크리티컬 아츠. 기술명은 일판 기술명으로 작성.


3.6. 스트리트 파이터 6[편집]


명칭: 슈퍼 아츠. 볼드체로 표기된 기술은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질 경우 크리티컬 아츠로 강화되는 레벨 3 슈퍼 아츠 기술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14:53:06에 나무위키 슈퍼콤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스트리트 파이터 6에서는 일정 수준 체력이 떨어졌을 때 레벨 3 슈퍼 아츠를 쓰면 더 강력한 슈퍼 아츠로 발동되는데, 이것이 크리티걸 아츠로 불린다.[2] 단 스톡이 1줄이면서 짧은데도 불구하고 필수적으로 채용되는 슈퍼 아츠가 있으니 이름하여 의 '환영진'. 애초에 윤의 EX 필살기 성능이 좋은 것도 아닌데다가 환영진이 너무 압도적으로 좋은지라 거의 백이면 백 환영진을 선택한다.[3]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 드림캐스트 이식판은 멸 고우키만 사용 가능[4] 파이널 베가 한정.[5] 참영과 사점주는 상류에서만, 사교팔과 광아는 기류에서만 사용가능하다.[6] 한 게이지로 이 3가지를 다 사용할 수 있다.[7] 암전 후 조작에 따라 슈퍼 콤보가 바뀐다.[8] 가면 벗기. 원래는 EX 필살기다.[9] 이 유파에 따라 달라지는 것, 발로그가 조작에 따라 달라지는 것과는 달리 이쪽은 조작 또는 특정 행동과 관계 없이 슈퍼 콤보가 2개이다.[10] 참영은 상류에서만, 사교팔은 기류에서만 사용 가능하다.[11] 필살기로 변경된 전인연기를 발동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