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나카케바바

덤프버전 :

1. 개요


1. 개요[편집]


砂かけ婆 / Sunakake Babaa

간사이[1]의 전승에서 등장하는 요괴.

신사나 인적이 드문 숲속의 나무 위에서 인간에게 모래를 뿌리며, 아무도 그 모습을 본 적이 없다고 전해진다.

이런 언급과는 달리 너구리가 둔갑한 요괴 혹은 이름과 같은 노파 귀신 등 형태에 대한 여러 설이 전해진다.

환상게임의 등장인물 중 하나인 태일군이 노파의 모습일때 그 모습을 본 미아카가 그녀를 스나카케바바 라며 반응했다.

신비아파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귀신 중 하나인 샌드맨의 모티브 중 하나가 되었다.


2. 게게게의 키타로 등장인물[편집]


파일:external/img-cdn.jg.jugem.jp/20151201_932135.jpg
파일:Img_character_05.png
키타로의 보호자이자[2] 동료로 등장한다.

원판 성우는 오구시 요우코(1기)[3], 야마모토 케이코(2기, 4기, 5기)[4], 에모리 히로코(3기)[5][6] / 타나카 마유미(6기).

국내 더빙판 성우는 김현심(투니버스판 3기, 5기)[7] / 손정민(대원방송판 6기)[8]

코나키지지와 마찬가지로 키타로를 도와 요괴를 퇴치하는데 도움을 주며 둔갑술과 사람을 홀리는데 뛰어난 여우 요괴인 하쿠산보를 퇴치할 때 큰 활약을 했다. 단순히 모래를 뿌리는 능력밖에 없지만 맞은 요괴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등 여러가지 신통한 능력이 있으며 작중 언급으로는 이 모래들은 손수 제조하는듯. 또한 3기와 4기에선 각종 신기한 도구들을 사용해 요괴의 약점을 파악하거나 위기에 처한 키타로를 구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시리즈마다 코나키지지와 함께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나이값 못하고 칭얼거리기 일쑤인(...) 코나키지지에게 츳코미를 걸거나 함께 힘을 합쳐 키타로를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경우가 많다. 같은 노인 요괴 파트너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둘 사이는 나름 괜찮은 편. 몇백 년 동안 살아온게 폼은 아닌지 몇몇 나이든 다른 요괴들과 아는 사이인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카가미지지. 시리즈마다 코나키지지나 스나카케바바와도 아는 사이로 나올 때가 있으며 이는 최신작인 6기에서도 동일하다.

5기에선 요괴 아파트집주인이라는 개성이 추가되었다. 이 아파트에 세들어 사는 코나키지지와 카사바케, 로쿠로쿠비, 아마비에, 카와우소, 요부코가 집세를 안내고 다른 용도로 돈을 다 써버리는 바람에 후엔 단단히 빡돈 스나가케바바가 압권이다(...) 이건 인간이라도 빡칠 상황이긴 했다 그래도 겉으로만 무섭게 대할 뿐 코나키지지를 비롯해 자기 집에 세들어사는 요괴들을 아끼고 있다. 모래로 큰 돈을 번 후 세들어 사는 요괴들을 위해 손수 진수성찬을 차려주고, 노비아가리에 의해 모두 흡혈목으로 변하자 집세 안내도 되니 원래대로 돌아와달라며 진심으로 슬퍼하는 모습을 보이는게 그 예. 5기작에선 요괴 47 수호신 나라 현 대표에 해당한다.

6기에선 비중 자체가 줄어들었고, 오히려 사망 플래그가 생겼다.[9] 다만 6기에서도 요괴 아파트가 꾸준히 등장하고 정보통신기기를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설정이 추가되어 활약하기도 한다. 58화에서 반어인과 생쥐인간의 계략으로 어묵이 된 키타로를 구하기 위해 그동안 주식, 부동산, 전자화폐 등으로 모아온 엄청난 양의 재산을 흔쾌히 내 키타로로 만들어진 어묵 1만개를 모두 구매해주고 거기에 요괴 병원의 억소리 나는 수술비까지 대신 내주는 경제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5기에서의 구두쇠 및 경제활동 속성이 완전히 잊혀지지는 않은 모양. 참고로 이 에피소드에서 스나가케바바가 쓴 돈은 약 1억 1천만 엔, 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11억 원 가까이 되는 어마어마한 거금이다. 5기에서처럼 다양한 효과를 지닌 모래를 다루는 능력은 보여주지 않았지만 모래로 결계[10], 환각[11], 움직임 봉쇄, 변신술[12], 장거리 통신[13] 등 매우 다양하게 활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74화에 요괴 포스트에 온 의뢰를 염라대왕을 보러 지옥에 간 키타로 대신 갔으나 그건 이스루기 레이의 함정이었고 레이에게 관통당해 요괴의 혼이 레이의 팔에 봉인되는 마치 47화와 비슷하게 초유의 전개로 진행되어 물 건너 팬들이 충격에 빠지고 말았다. 다행히도 75화에서 키타로가 타마노모마에를 쓰러트린 뒤, 지옥으로 복귀한 염라대왕이 스나카케바바를 비롯해 이스루기 레이에게 살해당했던 키타로의 동료들을 모두 부활시킨다.

82화에서 동료들과 같이 눗페라보우 사건을 해결하러 갔다가 다른 동료들처럼 눗페라보우의 주술에 당하여 치매가 온다.[14] 정신이 잠깐 돌아왔을때 자신을 지키기 위해 남았던 코나키지지에게 정신줄 좀 잡을 수 있게 같이 겪었던 옛날 이야기 좀 해달라고 부탁하여 코나키지지와 같이 옛날 이야기를 나누며 추억에 젖는다. 그러나 얼마 뒤 치매로 정신이 완전히 나가버리며 이에 코나키지지는 충격을 받아 눈물을 흘린다. 정신적으로 완전히 죽은 상태에서 코나키지지로부터 이별의 뜻을 담긴 마지막 키스를 받자, 마치 동화 속 이야기처럼 기적적으로 정신이 돌아온다.그리고 코나키지지에 광속 따귀를 날린다. 정신이 돌아온 후엔 같이 눗페라보우를 물리치며 사건을 해결한다.

그후로도 키타로 패밀리로서 등장하며 마지막화의 에필로그[15]에선 아델&아니에스를 포함한 키타로 패밀리가 찍힌 사진 속 인물 중 하나로 나온다.

할머니 모습의 요괴라 키타로의 주요 조력자 중 한명임에도 팬아트를 비롯한 2차 창작물은 적지만 간혹 섹시한 미녀로 회춘한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주로 코나키지지와 엮인다.

1기 애니판 한정으론 키타로 패밀리의 유일한 여성 멤버였다. 이는 네코무스메가 당시는 1회성 단역이었기 때문.

작품 외적으로는 돗토리현의 마스코트 포켓몬으로 지정된 모래두지[16]하고 엮이기도 한다.[17]


3. 사무라이전대 신켄저의 등장인물[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Ayakashi_Sunasusuri.jpg
사무라이전대 신켄저에서 스나스스리라는 이 요괴를 모티브로 한 아야카시가 등장한다.


4. 닌자전대 카쿠레인저의 등장인물[편집]


파일:스나카케바바.jpg
닌자전대 카쿠레인저에서는 34화에서 요괴로 등장한다. 자세한 건 일반 요괴 문서의 스나카케바바 문서 참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16:51:10에 나무위키 스나카케바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나라현, 미에현, 시가현.[2] 그래서 그런지 키타로는 가끔 '오바바(국내판에선 할머니)'라고 부르기도 한다.[3] 본작에선 우시로가미역도 맡았다. 이후 2기에선 네코무스메 역을 맡게된다.[4] 1기에서도 단역이나마 등장한 적이 있다. 흡혈귀 엘리트 편에서 눈알 아버지를 도와준 장수풍뎅이 역으로.[5] 이후 4기에서 우시로가미 역을 맡게된다.[6] 요괴워치 극장판 애니 섀도사이드 도깨비왕의 부활에서도 스나카케바바역을 담당했다.[7] 전속 시절임에도 할머니 연기를 보여줬는데, 상대 역인 코나키지지를 맡은 기영도와는 부녀뻘이다.[8] 본작에서 스네코스리, 아메후리코조(빗방울 동자), 유키 역도 맡았다.[9] 6기 12화에서 사태고라는 기술을 사용했는데, 모래항아리에서 대량의 모래가 나오는 기술로 808 너구리들을 이 기술로 파묻어버렸다. 그러나 2번 이상 사용하면 목숨이 위험하다고 하며, 요괴수를 상대로 무리해서라도 기술을 사용하려는 스나카케바바를 코나키지지가 말리는 장면이 나온다.[10] 6기 33화.[11] 6기 70화.[12] 6기 82화.[13] 6기 57화.[14] 이미 노인이라 아무런 효과가 없었던 코나키지지와 돌인 누리카베를 제외한 다른 동료들은 육신에 급노화가 왔다. 스나카케바바의 경우 눗페라보우의 주술이 담긴 크림을 얼굴에 발랐던 탓에 뇌가 고장나버린 것.[15] 본작으로부터 10년 후인 2030년으로 날짜는 4월 1일이다.[16] 일반 버전과 알로라 리전폼 모두 포함.[17] 거기다 마침 모래두지도 스나카케바바처럼 모래를 뿌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