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덕후

덤프버전 :

분류


1. 스타워즈 오덕후를 가리키는 말
3. '스토리 덕후'의 준말
5. SNL 코리아의 한 코너



1. 스타워즈 오덕후를 가리키는 말[편집]


스타워즈 덕후라는 말을 더 자주 쓴다.


2. 스타크래프트 오덕후의 준말[편집]


겜덕후의 일종으로 한때 스덕이라고 하면 열에 아홉은 이쪽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인지도를 자랑했던 계층이다. 원래는 DC의 성지이자 수도로 그 위세가 하늘을 찔렀던 스타크래프트 갤러리 등에서 활동했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정확히는 대략 2008년 경부터 스타판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인터넷을 쥐락펴락했던 스타판의 센스도 쇠퇴함에 따라 그 팬덤이 스덕후라 불리고 있다. 특히 자주 나오는 레파토리가 '나온지 20년 넘은 고전게임이나 하고 있는 놈들'이다.[1]

이런 차별과 배척을 가장 잘 지켜볼 수 있는 곳은 힛갤에 올라간 스갤 게시물. 대다수의 유저들은 스타판을 모르는 자신들이 이해할 수 없는 그림과 동영상이 힛갤에 올라간 것을 매우 불쾌해하며 스덕후들을 깐다. 심지어는 '스덕후 색기들은 오덕후 깔 때 같이 까지 마라'라는 말까지 나오는 심정이다.

특히 후반기 스갤러들은 자신들이 빠는 프로게이머들을 주인님이라고 부르고 웬만한 명칭은 다 매우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는 유치한 별명을 지어 부르며 자신들만 이해하며 낄낄대는 모습을 보이며 말 그대로 오덕을 연상시켰다.

또한 홍진호김대기는 이미 스타크래프트 팬덤 바깥에서도 필수요소포풍같이 적절히 퍼졌기 때문에 이 두 사람을 소재로 쓴다고 해서 딱히 스덕후라고 까이지는 않는다. 이외에 스타 팬덤에서 유래한 드립으로는 망했어요, OME 등이 있으며, 싱하도 스갤과 관련이 깊다.

애니메이션 오타쿠를 겸한 스덕후도 많은데 카봇 애니메이션즈스파클, 크로싱 필드, 링잉 블룸를 만든 맵 제작자 양창목(Waldstein)이 대표적이다.

타락하면 스꼴이 된다.

스타크래프트 2 팬덤은 스투충이라는 독자적인(?) 비칭을 갖고 있어서인지 이렇게 불리지 않는다. 사실 과거 디씨를 마음대로 털어댔던 스갤의 위세에 비하면 영향력이 크게 미치지 못하는 편이기도 하다.


3. '스토리 덕후'의 준말[편집]


주로 워크래프트 시리즈 팬들에게서 퍼진 개념으로,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에게 너무 감정 이입을 하거나 워크래프트 스토리에 거품을 물고 서로 물어뜯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스덕후들의 영원한 친구로는 와우 위키가 있다.

굳이 워크래프트만을 포함하는게 아닌 대체로 스토리가 방대한 작품의 스토리에 집착하는 형태의 덕후를 지칭한다.


4. 스타더스트 드래곤의 별명[편집]


정확히는 스덕이라 부른다.


5. SNL 코리아의 한 코너[편집]


스머프 패러디다. 개구쟁이 스덕후 문서 참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4 16:08:08에 나무위키 스덕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럼에도 불구하고 PC방에 가면 여전히 스타하는 사람들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