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 블레이드/평가

덤프버전 : (♥ 0)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스텔라 블레이드

1. 개요
2. 평점
3. 데모판
4. 정식판


1. 개요[편집]


스텔라 블레이드의 평가를 설명하는 문서.


2. 평점[편집]



기준일:
2024-04-28
파일:메타크리틱 로고.svg
'''[[https://www.metacritic.com/game/stellar-blade/critic-reviews/| {{{#000,#fff 메타스코어

82 / 100
]]'''
'''[[https://www.metacritic.com/game/stellar-blade/user-reviews/| {{{#000,#fff 유저 스코어

- / 10
]]'''
상세 내용






한국시간 기준 2024년 4월 24일 23시에 엠바고가 해제되었다.


3. 데모판[편집]


전투에 관해서는 보스전이 화려하며, 잘 뽑혔고, 플레이어도 스킬을 해금할수록 더욱 깊이 있는 액션을 경험할 수 있다며 전반적으로 호평이 많다.

더빙에 대해서는 한국과 서양 양측 모두에서 불호가 강세인 입장을 보인다. 한국에서는 일본어 더빙이나 영어 더빙으로 갈아타려는 의견도 있는 반면에, 서양에서는 반대로 한국어 등 외국어 더빙으로 갈아타는 게 낫다는 의견이 종종 나온다.

디자인적인 면에서 보자면 김형태의 기존의 디자인을 지나치게 고수한 느낌이 강해 이질적인 부분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보자면 나쁘지 않다는 평이 많다. 오히려 서양의 다수 게임들이 정치적 올바름이라며 일부러 보편적인 미형 캐릭터로 안나오는 와중 스테레오 타입의 섹시한 외형이란 점에서 주 타겟층으로 잡은 남성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극찬받는 편. 다만 김형태의 노력했다는 말[1]에도 불구하고 머리카락 물리 그래픽은 장발일수록 어색함이 크게 느껴진다.

편의성 관련에서는 줍기 범위가 불편하다거나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의 시인성 문제, FOV 문제 등 한국의 고질적인 단점을 답습해서 불호가 많다. 전반적으로 PS3 시절을 떠올리게 한다고 할 정도.

전체적으로 게임 매체들은 정치적 올바름은 뒤로하고 데모에 호의적인 평가를 내렸다. 지금은 PC색이 많이 옅어진 걸 감안해야겠지만 Kotaku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할 정도.

4gamer 데모판 플레이 리포트에서는 고난도 액션 RPG라고 평하면서 결론적으로 액션이나 그래픽, 연출 모두 완성도가 높고 본편이 기다려진다는 평가를 내렸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필드는 오픈월드는 아니지만 꽤 세세한 부분까지 만들어져 있고 서포터역인 드론으로 주위 장소나 아이템을 스캔할 수 있다. 노말모드는 어려운 편이고 패턴을 익힐 때까지 몇번은 도전하게 될 것이라고 평하고 스토리모드로 전환시 약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액션어시스턴트도 사용 가능하다고 얘기했다. 아쉬운 점으로는 아이템이나 소재가 작아 자동회수 옵션을 키지 않으면 놓치고 지나가기 쉬워서 아쉽다고 평했다.

IGN에서는 '세키로, 니어오토마타를 만나다'라는 제목으로 생각보다 방어에 중점을 둔 액션 게임이라며 블링크와 리펄스라는 회피기술로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요령을 알면 회피하며 파괴적인 반격을 제공한다. 방어적인 플레이를 할 때가 많은데 훌륭한 공격적인 도구 덕분에 그러한 문제를 겪지 않고 플레이어에게 공격과 수비를 모두 제공해 균형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본편의 탐사의 깊이를 두고 봐야겠다라고 평했다.

gamesradar에서는 '데모 보스를 20번 이상 이겼다는 것은 액션RPG가 제대로 만들어졌다'는 제목으로 이 게임이 놀라온 게임이 아니라는 것은 확신한다. 대신 나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평균 이상의 견고한 게임을 기대한다. 전체 게임의 공을 떨어트리거나 감탄할 여지는 있지만 데모는 전투 시스템을 느끼기 위해 몇 시간 동안 같은 보스를 연타할 만큼 충분히 재미있는 액션 RPG를 나타낸다. 데모를 플레이했는데 더 플레이하고 싶다는건 긍정적인 신호라고 평가했다. 또한 움직임이 약간 분리된 느낌이 들고 걸음걸이가 느리고 스프린트가 부진한 느낌을 주며 카메라가 가까워 fov 슬라이더가 없는 느낌이나 전리품 크기가 작다거나 스킬트리 업그레이드가 아쉬운 작용을 했다고 평했다.

디스이즈게임의 프리뷰에서는 적과 주고받는 공방합이 핵심인 게임으로 버튼 몇번으로 슬로우 모션과 함께 컷신으로 캐릭터가 괴물을 베어내는 게임이 아니라 패링과 회피, 패턴파악이 중요하고 시스템에 익숙해질 수록 보상이 상당하다. 스킬과 패링, 반격 시스템 말고도 전투를 다채롭게 하는 기믹이 존재한다. 카메라 워크가 특정 부분을 의도적으로 보여주기 보다는 괴물과 싸우는 주인공을 강조한 카메라를 선보인다라고 평했다.

방송인들 사이에서는 게임은 둘째치고 유혈 묘사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린다. 이는 개인 취향문제도 어느 정도 있겠으나, 그 이상으로 유튜브 수익화 검열 기준이 특히나 유혈과 신체절단 장기노출 등 고어 묘사에 대해서 빡빡하기 때문이다.

데모판을 50시간 이상 플레이한 플레이어가 있을 정도로 팬들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이에 시프트업은 데모판은 가볍게 즐겨달라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4. 정식판[편집]


엠바고 해제 이후 리뷰들은 거의 일관되게 압도적으로 뛰어난 전투 경험과 매력이 없는 캐릭터들의 뻔한 스토리를 가진 게임이라는 공통 평가를 내렸다.[2] 가장 혹평인 리뷰조차 전투와 액션은 극찬했으며, 가장 호평인 리뷰도 스토리에 대해서는 혹평이 우세하다.[3] 빈약한 스토리와 반복적인 퀘스트가 지나치다는 점이 지적받고 있다. 특히 작중에서 높은 빈도로 등장하는 퍼즐은 대부분이 보안키, 전력 공급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게임의 템포를 지나치게 끊어버린다는 평가다. 웹진 리뷰에선 호평이었던 OST도 맵 분위기와는 맞지 않는 곡들이 상당수 있어서 집중력을 깨먹는다는 평이 유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호평인 액션에 대해서도 그 깊이에 대해선 다른 수작, 명작 액션게임들에 비해 부족하다는 평가 또한 존재한다.[4] 플레이타임도 메인스토리는 10~15시간, 서브 포함 모든 콘텐츠를 즐길 시에는 25~30시간 정도로 세미 오픈월드 액션게임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가격 대비 짧은 플레이타임 또한 지적받고 있다.

종합하면 전체적으로 액션과 게임 플레이를 호평하고 있으며 최적화, 크리처의 디자인은 좋으나 스토리가 캐릭터에 몰입할 시간을 주지 않고 전개된다는 평가와 그 중심에 있는 캐릭터들의 매력이 부족하다는 점, 반복적인 작업, 액션 깊이의 부족, 분위기를 깨는 OST 등 굵직한 오점이 있는 지금까지 싱글 플레이 게임을 만들어 보지 않은 회사이다 보니 노하우로 다루어야 할 부분들이 전혀 조치가 되어 있지 않아 호불호가 심한 게임이라는 평가이다. 제작사의 콘솔 게임 데뷔작이라는것을 생각하면 긍정적인 출발이라는 평가도 있다.

[1] 긴 머리카락을 구현하려는 시도만 아니었어도 완성이 1년은 더 빨리 되었을 것이라 했을 정도였다.[2] 정치적 올바름에서 나온 불합리한 평가도 있지만, 그것들을 제쳐놓고 봐도 단순히 스토리가 전개되는 방식에서 딱히 매력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평가가 많다. 아담과 이브라는 이름에서 예상되는 스토리를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캐릭터들의 대사도 은근히 문어체와 번역체를 섞은 듯한 느낌을 준다.[3] 이 게임은 제작초기부터 니어 오토마타에 영향을 받았다고 대대적으로 공언한 상태였으며 니어 시리즈가 스토리로도 호평이 많은 작품이기 때문에 기대하던 반응이 상당히 있었지만 그에 한참 못미치는 스토리 수준이라는 것에 실망했다는 평가가 많아진 상황이다. 또한 같은 제작사에서 나온 니케는 비록 완결되지는 않았으나 입체적인 캐릭터, 성우 연기, 세계관을 잘 살려주는 스토리로 호평받았기에 기대하는 경우도 많았다.[4] 주로 세키로갓 오브 워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스텔라 블레이드 문서의 r1236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스텔라 블레이드 문서의 r1236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4-28 06:19:55에 나무위키 스텔라 블레이드/평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