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맨

덤프버전 :

파일:스폐셜맨.png[1]
スペシャルマン

1. 프로필
2. 작중 행적
2.1. 근육맨
2.3. 신 근육맨
3. 주요 기술
4. 기타



1. 프로필[편집]


소속: 정의초인
출신 : 미국 동부
나이 : 20세
신장 : 173cm
체중 : 86kg
초인강도 : 65만 파워
필살기[2]
풋볼 태클
태그팀 경력
캐나디언맨과 함께 빅 봄버즈

근육맨의 등장 초인. 성우는 사토 마사하루(7화), 카니에 에이지(10화, 11화), 호리 히데유키(66화), 후타마타 잇세이(88화). 보면 알겠지만 등장 횟수 자체가 거의 없었던지라 등장할 때마다 성우가 변경되었다.


2. 작중 행적[편집]



2.1. 근육맨[편집]


첫 등장은 20회 초인 올림픽 편. 테리맨과 함께 미국 대표로 출전했지만 예선에서 근골맨의 음모 때문에 탈락. 이후 같은 미국 출신인 테리맨이 스카이맨과의 싸움에서 고전을 하자 아픈 몸을 이끌고 와서 응원을 했고, 이에 힘을 얻은 테리맨이 스카이맨에게 반격을 하며 승리를 거둔다. 코믹스판에서는 둘의 사이에 대해 자세한 언급이 없지만, 애니판에서는 어린 시절부터 알고 지낸 친구 사이라는 것이 밝혀진다.[3] 초인 올림픽이 끝난 뒤 근육맨과 테리맨이 미국 원정을 오자 여러 정의초인들을 불러모아 근육맨과 테리맨을 응원하기도 하는 좋은 인물.

성격 뿐만 아니라 힘도 세고, 관절기에도 능하다고 하며 로빈마스크라면맨 같은 거물급 초인들에게 실력을 인정 받았다고는 하나, 이는 설정집에서의 이야기일 뿐 본편에서는 싸우는 모습도 없이 탈탈 털릴 뿐이다. 악마초인이 습격했을 때는 초인 파워를 잃고 생명유지장치 안에 들어가서 꼼짝도 못했으며[4] 꿈의 초인태그에서는 캐나디언맨빅 봄버즈를 결성해서 권토중래의 기회를 얻나 했지만 하구레악마초인콤비가 난입해서 빅 봄버즈를 도발. 캐나디언맨과 함께 도발에 넘어가서 선샤인아수라맨을 공격하지만 오히려 탈탈 털리며 탈락하고 그 자리는 하구레악마초인콤비가 꿰어찬다. 후일담에 따르면 귀국한 뒤 미국 국민들에게 병신이라고 조롱받으며 돌을 맞았던 모양.[5]

왕위쟁탈전에서는 근육맨의 사투를 보며 동료들과 함께 근육맨을 응원하기 위해 달려든다. 여담이지만 리키시맨, 테리맨, 라면맨 같은 정의초인의 핵심 멤버들과 나란히 선봉으로 달려가지만 사악신들이 나타나서 달려들자 다른 멤버들이 사악신을 상대하는 와중에 어느 순간 펜스 위까지 잽싸게 빠졌다... 이후 관중석에서 근육맨을 응원하며 "근육맨! 이 싸움이 끝나면 너의 왕위를 걸고 초인 올림픽에서 다시 싸우자!" 라는 마치 스구루의 왕위를 노리는 듯한 응원인지 뭔지 알 수 없는 의미, 의도 불명의 발언을 한 것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 이상한 이미지도 형성되고 있다.


2.2. 근육맨 2세[편집]


별 활약도 없는데도 일단 1세대에 활동해 전설의 초인으로 대우를 받으며 악행초인 세력이 부활하자 동료들과 함께 달려들지만 노쇠한 몸이라 탈탈 털린다. 전작에서의 모습을 보면 안 늙었어도 털리겠지만... 이후 별 등장은 없다. 대신 아들 스페셜맨 Jr가 등장, 근육 만타로와 헤라클레스 동기였지만... 실은 악행초인 아나콘다가 스페셜맨 Jr로 위장한 것. 설정에 따르면 일단 진짜 스페셜맨 Jr는 멀쩡히 살아있다는데, 사건 이후로 코빼기도 안 보이고 최종 시험까지 못 가고 떨어졌다고 한다.[6]

21세기 이야기에는 더 이상 등장하지 않지만, 다시 20세기를 다룬 궁극의 초인태그편에서 전성기의 빅 봄버즈의 모습으로 다시 출연하고 있다. 기본적으론 파트너인 캐나디언맨보단 도덕성 있고 개념 있는 인물로 묘사되며, 캐나디언맨의 폭주를 말리려고 하지만 결국 캐나디언맨이 시킨 대로 어쩔 수 없이 끌려다니다 캐나디언맨과 한 패로 묶여 제재를 받는 것으로 최후를 맞이하는 역할로 나오고 있다. 결과적으로는 이 사람도 머슬 브라더즈 누보의 수난에 일조했다.


2.3. 신 근육맨[편집]


세상에 싸움이 끝나고 각 초인 세력이 화해를 한 뒤 테리맨을 비롯한 정의초인 동료과 함께 일본에서 감사제를 하며 어린아이들과 놀아주던 도중 하늘에서 완벽초인이 내려와 습격을 한다. 캐나디언맨과 함께 막아볼 틈도 없이 맥스 래이디얼의 완열 타이어에 갈리면서 KO(...) 테리맨은 친구들이 당하자 격분하며 맥스 래이디얼을 공격하며 둘의 싸움이 펼쳐졌고, 스페셜맨은 캐나디언맨과 함께 엉망이 된 몰골로 테리맨의 싸움을 구경하다가 이후에는 병원에 갔는지 보이질 않는다.

리키시맨의 은퇴식을 다룬 외전에서는 리키시맨의 은퇴식에 참가해서 귀빈으로서 당상 위에 올라와 가위로 리키시맨의 상투를 자른다.[7] 그리고 캐나디언맨과 함께 미국의 스모 초인 블랙쉽에게 탈탈 털리고 보쌈이 된 모습으로 끌려들어온다. 심지어 당하는 모습이 나오지 않고 의식을 잃고 블랙쉽한테 끌려오는 모습만 나온다. 리키시맨이 블랙쉽의 도전을 받아들이자 스페셜맨과 캐나디언맨은 짐짝처럼 내다던져진 뒤 외전이 끝날 때까지 깨어나지 못한다.

블랙쉽, 그리고 맥스 래이디얼에게 연달아 보쌈당한 뒤 등장할 일도, 언급될 일도 없다가 완벽초인과의 싸움이 끝난 뒤 캐나디언맨오메가 켄타우로스의 육창객의 멤버 파이러트맨과 싸우게 되며 그 이름이 언급이 된다. 스페셜맨과 함께 때를 기다리며 혹한 수련을 하던 캐나디언맨은 스페셜맨에게 이겨서 당당하게 돌아오겠다고 약속을 했지만,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한 채 결국 파이러트맨에 의해 허리가 꺾이며 사망한다. 캐나디언맨은 죽어가면서 약속을 지키지 못한 스페셜맨을 향해 용서해달라며 피눈물을 흘린다.[8]


2.3.1. THE 초인님[편집]


신 근육맨 스핀오프 만화인 THE 초인님에서는 캐나디언맨, 포동포동맨과 함께 주역으로 등장. 늘 패밀리 레스토랑에 처박혀서 만담을 나누는데 셋의 초라한 처지에 대해 의논하기도 하고, 작품 밖의 상황[9]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받기도 하고, 가끔씩 레오팔돈 같은 게스트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셋이 스마트폰을 만진다는 점에서 20세기를 다룬 본편과 상관이 없을 거라 생각했지만 캐나디언맨이 싸움에 나서자 캐나디언맨이 나오지 않고, 스페셜맨과 포동포동맨이 캐나디언맨을 응원하는 장면이 나온다. 스페셜맨은 캐나디언맨과의 추억이 담긴 사진을 보며 그의 승리를 바라지만, 캐나디언맨의 최후를 생각하면 억장이 무너지는 장면...

그렇게 하나뿐인 맹우가 다신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줄도 모르고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을 줄 알았는데 놀랍게도 캐나디언맨은 멀쩡히 살아서 병원에 입원해있었다.[10] 캐나디언맨이 죽었다는 말을 듣고 엄청 안달이 났다며 우는 모습이나 캐나디언맨에게 사과를 깎아주다가 캐나디언맨의 활약상[11]을 듣고 "자신이 있어서 캐나디언맨에게 불운을 가져다 준 걸지도 모르겠다"며 "오늘을 마지막으로 빅 봄버즈는 해산하자"는 말을 하고 병실 밖을 뛰쳐나간다. 이후 병원 옥상에서 이것도 캐나디언맨이 잘 되기 위한 일이니 자신은 새 파트너를 찾아봐야겠다고 독백하지만, 캐나디언맨이 사과를 깎다 말고 뛰쳐나가는 건 너무한 거 아니냐며, 덕분에 상처가 더 늘었다고 농담을 던진 뒤 "자신은 혼자선 아무것도 못한다"는 말을 전하자 울면서 안겨들고, 이를 포동포동맨이 지켜보며 훈훈하게 마무리된다.

53화에서 캐나디언맨이 여러 초인들에게서 태그팀을 권유하는 연락이 오자 겉을는 태연한 척하지만 내심 불안에 한다. 급기아 캐나디언맨을 살찌워 자신 외에 다른 초인과 태그를 못짜게 하기 위해 케나디언맨에게 단 음식을 잔뜩 대접하고 캐나디언맨의 메이플 티에 캐나디언맨 몰래 설탕을 왕창 넣는다(...)

이후 한동안 캐나디언맨, 프리프리맨과 함께 개그 일상을 보내다가 여동생인 스페셜 파티의 데이트 코스를 짜주기 위해 조언을 구하는 훈훈한 모습도 보였다. 덕분에 스페셜맨 본인의 데이트인줄 알고 열심히 코스를 짜주던 캐나디언맨과 프리프리맨은 멘붕...


3. 주요 기술[편집]


  • 풋볼 태클
미식축구식 태클. 작중에서 본인이 직접 보여준 적은 없고 신 근육맨에서 절친인 캐나디언맨이 사용한다.

  • 햄버거 힐 드라이버
게임판에서 나오는 필살기로 공중에서 상대의 다리를 피겨 포 레그락으로 굳히고 상대의 머리부터 낙하해 링에 박아버린다.

  • 영광의 터치다운
게임판에서 나오는 필살기로 풋볼 태클로 적을 로프에 날린 다음 튕겨져 돌아오는 상대를 킥으로 차올리고 따라가 공중에서 캐치, 그대로 링을 향해 터치다운 하듯 다이빙해서 링에 박아버린다.


4. 기타[편집]


  • 아무래도 신 근육맨 들어서도 약체라인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팬들은 이름이 시옷 자로 시작하는 약한 초인을 'X페셜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05:40:55에 나무위키 스페셜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애니판에선 피부색과 보호구 색깔이 파란색으로 변경되었다.[2] 햄버거 힐 드라이버와 영광의 터치다운은 모두 게임판에서 추가된 필살기다. 후술하듯 원래 풋볼 태클만 있었다가 스페셜맨의 필살기가 너무 적어서 제작진이 추가한 기술들. 일단 원작에서 등장한 필살기는 풋볼 태클 뿐이다. 그조차도 본인이 아닌 친우 캐나디언맨파이러트맨을 상대로 사용한 거지만 말이다.[3] 근육맨 2세에서 어느 정도 오마주를 한 듯한 게 테리 더 키드와 같은 미국 대표로 출전한 더 마천루가 어린 시절부터 알고 지낸 죽마고우 사이라는 설정이었다. 마천루가 궁지에 몰리자 키드가 링 밖에서 마천루를 응원하면서 둘의 어린 시절이 스쳐지나간다.[4] 하지만 이는 스페셜맨 뿐만 아니라 다른 정의초인들도 마찬가지였다. 로빈마스크테리맨도 생명유지장치 안에 들어가서 다 죽어가는 모습을 보였다.[5] 2세의 궁극의 초인태그에서 캐나디언맨 또한 자국민에게 조롱당한 것이 드러난다.[6] 여담이지만 코믹스판에서는 스페셜맨의 아들이라는 말에 만타로를 따라온 스구루가 스페셜맨을 떠올리는데, 하필이면 캐나디언맨과 함께 하구레악마초인콤비에게 투플라톤을 당하는 그 장면이었다. 애니판에서는 악마초인들에게 맞서는 장면으로 어느 정도는 멋지게 바뀌었지만...[7] 실제로 스모 선수가 은퇴를 할 때 상투를 자른다.[8] 파이러트맨은 캐나디언맨이 목숨을 구걸한다고 비웃었지만 알고 보니 스페셜맨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한 사죄라는 것을 알게 되자, 캐나디언맨의 보물은 입신양명도 아니고 얼굴에 달린 심벌도 아닌 스페셜맨과의 우정과 약속이라는 것을 알게 되며 캐나디언맨의 협기를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하지만 자신이 승리한 것으로 그 약속이 깨져버렸기 때문에 보물이 어느 쪽이든 빼앗는 건 변하지 않는다고 말한다.[9] 인지도라든가, 파는 상품이라든가 말이다.[10] 본편에선 확실하게 사망했지만 일단 THE 초인님의 세계에선 어찌어찌 살아서 입원된 모양이다.[11] 캐나디언맨 본인의 허세가 좀 있긴 했지만 4화 분량이나 활약했다는 말은 사실이긴 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