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워크

덤프버전 :

분류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토막글 규정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페이스워크
영문명 | SPACE WALK

파일: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jpg



종류
체험형 조형물
주소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두호동 산8
개장
2021년 11월 18일
운영
12월~2월: 평일 10~17/ 주말 10~18
공식홈페이지
http://www.spacewalk.or.kr



1. 개요
2. 기본 정보
3. 힌남노 파손 가짜뉴스 사건
4. 여담


1. 개요[편집]


포항 환호공원 스페이스 워크는 포스코가 기획-제작-설치하여 포항시민에게 기부한 작품이다. 주 재료는 탄소강[SM355]과 스테인리스강[ST329J3L]이며, 독일의 세계적인 부부작가 하이케 무터와 울리의 겐츠가 디자인하고 포스코 건설이 제작-설치, 더톤이 디자인감리, 포스코에이앤씨가 CM, 나인디렉터스에서 국내설계를 담당하여 건립하였다.

트랙을 따라 천천히 걷다보면 스페이스 워크라는 제목처럼 '예술 위, 구름 위를 걸으며 마치 공간과 우주를 유영'하는 신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모양은 롤러코스터를 연상하는 디자인이지만, 레일 대신 계단이 있어 직접 올라갈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사진의 360도로 도는 계단은 안전상의 이유로 직접 올라갈 수는 없다.


2. 기본 정보[편집]


높이
25m
가로
60m
세로
57m
길이
333m
이용료
무료


3. 힌남노 파손 가짜뉴스 사건[편집]


태풍 힌남노로 인해 파손되었다고 잘못 알려진 사진

2022년 9월 6일, 태풍 힌남노로 인해 포항이 큰 피해를 입으면서 인터넷 상에서 스페이스워크가 태풍으로 부러졌다는 소식이 돌았다. 하지만 포항시 관계자가 직접 살펴본 결과, 스페이스워크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알리며 가짜뉴스로 판명되었다.#

최초 발견자도 사진이 찍힌 각도가 너무 절묘하여 진짜 부러진 것으로 착각했거나, 합성으로 만들어진 사진으로 보인다.

이후 포항측에서는 스페이스 워크는 강한 풍속과 규모 6.5 지진에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공식 언급했다.


4. 여담[편집]


  • 계단이 가파르다. 올라갈수록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게다가 계단이 금속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잘못 넘어진다면 크게 다칠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여야 한다.
  • 경치 좋고 매미 풍속 이상도 견디게 설계됐으나 흔들다리보다 흔들리며 엄청 높고 왔던 길을 다시 되돌아가야 나갈 수 있다는 압박 때문에 중도포기자가 속출한다.
  • 가운데 360도 원에 태양을 담은 사진을 찍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소문이 있다고 한다.
  • JTBC 드라마 〈이 연애는 불가항력〉의 촬영지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06:00:17에 나무위키 스페이스워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