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렌더 포트리스 2

덤프버전 :

1. 개요
2. 진행방식
2.1. 레드팀
2.2. 블루팀
3. 기본적인 사항
3.1. 난이도
3.2. 병과 관련
3.2.1. 스카웃
3.2.2. 솔저
3.2.3. 파이로
3.2.4. 데모맨
3.2.5. 헤비
3.2.6. 엔지니어
3.2.7. 메딕
3.2.8. 스나이퍼
3.2.9. 스파이
4. 보스
5. 맵의 종류
5.1. Page Finding
5.2. Survival
5.3. Run!
5.4. Raid
6. 스페셜 라운드
6.1. 게임에 영향을 주는 효과들
6.2. 실제로 선택되지 않는 효과들
7. 플레이 팁


1. 개요[편집]


슬렌더맨 시리즈의 Slender: The Eight Pages 를 베이스로, SLENDER: The Arrival 시스템을 일부 차용해 만들어진 팀 포트리스 2의 커스텀 게임 모드.Game Tracker 이 모드를 처음 해보면 일반 모드나 여타 다른 모드와는 다른 시스템 때문에 약간 당황할 것이다. 점령전 모드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나 실제로 게임해보면 점령전과는 거리가 100만 광년 정도 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 진행방식[편집]


점령전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나 레드팀과 블루팀은 서로 게임 방식이 판이하게 다르다. 레드팀이 목표를 전부 수행하기 전까지는 서로 완전히 다른 곳에 있기 때문에 아예 만날 수 없다. 일단 시작하면 거의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레드팀으로 가게되는데, 플레이어가 너무 많으면 그중 몇 명은 블루팀인 채로 시작한다. 기본 설정은 레드팀에 8명만 참가하나 서버장의 재량으로 변경이 가능하다.[1]


2.1. 레드팀[편집]


기본적으로 레드팀은 근접 무기만 든 채로 맵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오브젝트들을 전부 수집해서[2][3], 시작 지점으로 돌아오거나 특정 탈출 지점으로 보스를 피해 탈출 하는 것이다. 변형판으로 오브젝트를 찾고 제한 시간 동안 버티다가 탈출 지점이 열리면 그 곳으로 가서 탈출하거나, 단서를 하나 찾았다면 바로 다음 구역으로 가서 또 찾는걸 반복하다가 탈출하는 모험형도 있다.

대부분의 맵들은 모두 제한 시간이 있으며, 제한 시간은 오브젝트를 찾을 때마다 10~20초 정도 증가한다. 이것은 맵마다 다르다. 게임이 시작된 뒤 10~20초가 지나면, 보스에게 죽어버리거나 어떠한 방식으로든 일단 죽을 경우 블루팀으로 부활하게 된다. 안전하게 탈출에 성공하면 멀쩡히 블루팀이 있는 곳으로 오게 되고, 한 명이라도 탈출하면 블루팀의 패배다. 이후로는 레드팀이 블루팀을 학살할 수 있다.


2.2. 블루팀[편집]


사람이 너무 많으면 몇 명은 이 팀으로 오게 된다. 또한 보스에게 죽은 레드팀은 블루팀으로 부활하게 된다.
블루팀은 딱히 설명이 필요 없는게, 그냥 레드팀이 목표를 수행하거나 다 죽기 전까지 그곳에서 기다리면 된다. 이런 지루함을 방지하기 위해서인지, 모든 맵들은 블루팀이 서로 PVP를 할 수있는 구역이 마련되어 있다. 처음 있는곳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면 PVP 구역이 나오는데, 여기로 들어오면 주무기와 보조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고[4] 구역 안의 다른 플레이어들을 공격할 수 있게 된다. 옷 색깔만 다 같은 파랑색일 뿐이고 같은 팀이라는 개념이 없어져서 철저한 개인전... 이라고 하기에는 뭐한게, 메디 건으로 다른 플레이어를 치료해 줄 수 있고, 솔저의 징계 조치로 다른 플레이어를 때리면 데미지를 입힘과 동시에 속력이 증가한다. 심지어 파이로가 불을 붙이고 붕붕이로 밀칠경우 넉백과 동시에 불을 꺼주고 엔지니어의 센트리 건이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는다![5]

특정 맵들은 PVP 구역말고도 파쿠르맵 종류의 점프 연습 구간도 존재하니 싸우는 게 싫으면 여기서 파쿠르를 해도 된다. 만약 레드팀을 보고 싶다면, 채팅창에 !slghost를 입력하면 된다. 현재 남아있는 레드팀 곁에 유령으로 부활하여, 상황을 구경할 수 있다. 때문에 블루팀이 되어도 별로 지루하지 않은 편. 레드팀이 전원 사망하면 블루팀이 승리하게 된다.[6]

여담으로 게임 내 어드민 전용 메뉴에서 보스가 블루팀을 인식하게 만든다면 보스가 블루팀도 공격한다(...)


3. 기본적인 사항[편집]


여기서부터 설명하는 모든 내용은 전부 레드팀만의 해당사항이다. 레드팀으로 시작하면 왼쪽 하단에 총 3가지의 '게이지 바'가 있다. 위쪽부터 순서대로 각각 충혈, 전력, 체력이다.

충혈(Blink)
자동적으로 게이지가 달며, 다 달면 눈을 깜빡인다. 화면이 살짝 어두워졌다가 다시 밝아진다. 이 충혈 게이지는 R키로 초기화 시킬 수 있다. 다만 블링크류의 보스를 상대할 때에만 쓸모가 있어서 그 외 상황에서는 시야만 가리는 기능이다.

전력(Flashlight)
'Mouse 2','마우스 오른쪽'으로 발동되는 손전등이다. 사용할 때마다 점점 게이지가 줄어들며, 4칸이 되면 손전등이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다가 결국 꺼져버리는데 이후에 게이지가 4칸 차면 다시 사용가능하다. 특정 서버 혹은 특정 맵에서는 무한대로 바꾸어놓기도 한다.

스태미나(Sprint, Stamina)
'Mouse 3,'달리기'나 '점프' 시 사용되는 게이지 바. 이동하면서 '특수 공격키'[7]를 누르면 빠르게 달리는게 가능하고 게이지가 모두 소모되면 달리기와 점프를 할수없으며, 소모후 게이지가 3~4칸이 차면 점프할수있다. 게이지를 다 쓰면 숨을 내쉬는 소리가 들린다.
또한 달리기(체력) 게이지는 앉아있으면 조금 더 빠르게 복구되며, 게이지를 전부 다 소모해버리면 달리기 게이지가 2칸 이상 채워질때까지 캐릭터의 이동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진다. 때문에 되도록이면 도망친 뒤의 쉬는 시간엔 앉아있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고, 빠르게 달리더라도 게이지 2칸 이하까지는 쓰지 말것. 또한 스태미너가 감소할 수록 이동 속도도 그에 비례하여 점점 느려진다.[8]

공포 상태(Scare)
적대적인 보스가 근처에 있거나, 플레이어가 보스를 쳐다보면 3초 동안 공포(Scare) 상태가 되면서 이동 속도가 34% 빨라지게 되며, 자신이 보스에게 추격 당하고 있다면 이 상태는 계속 지속 된다. 예외로 스파이는 28%만 빨라진다.

울트라비전 (Ultravision)
손전등을 키지 않은 상태일때 보이는 기본 시야이다. 기본적으로 손전등이 없어도 이것 덕분에 주변이 보이며, 스나이퍼는 이 능력에 특화되어있다.

액션 슬롯
Glubbable 서버에서만 사용 가능한 능력이다. 마법과 수통을 사용할때처럼 H키를 누르면 그 병과의 특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각 병과의 능력치는 병과들의 보조 항목 참조.


3.1. 난이도[편집]


난이도의 경우 총 6가지가 있으며, 난이도가 올라갈 수록 보스의 능력치가 증가한다. 광기 난이도까지는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으나[9] 악몽, 아폴리온 같은 경우는 확률로만 등장한다.

쉬움(Easy) (Modified 파일 한정)
정상적으로는 볼 수 없으며 서버에서 직접 이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들거나 중간에 어드민이 조정해야만 이지 난이도를 볼 수 있다. 다만 애초에 이 난이도는 노멀과 딱히 변하는게 없는데다가, 무작위 난이도 선택 기능을 넣어도 이 난이도가 무작위 선택에서 제외되는 것을 보면 사실상 버려진 난이도인 것으로 추정된다.

보통(Normal)
가장 기본적인 난이도이며,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하드코어(Hardcore)
노멀 난이도에서 보스의 능력치가 조금 올라간 난이도.

광기(Insane)
이때부터 클리어 확률이 낮아지며 보스마다 다르지만 들키면 거의 죽었다고 보면될 정도로 보스의 능력치가 올라간다.

악몽(Nightmare)
난이도 선택 이후 1/200의 확률로 현재의 난이도를 대체하며 그만큼 괴악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아폴리온(Apollyon) (Modified 파일 한정)
난이도 선택 이후 1/400의 확률로 현재의 난이도를 대체하며, 나이트메어보다 더욱 괴악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이 난이도는 왠만한 상황에선 정상적으로 피할 수 없게 되어있어 패배만이 기다린다. 사실상 트롤성 난이도. 다만 이것도 보스마다 달라서 설령 아폴리온이더라도 변하는게 없거나 기존처럼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한 보스도 있다.


3.2. 병과 관련[편집]


2020년 이후부터는 Modified 파일[10]을 사용하는 곳만 존재하게 되었으므로[11] 해당 파일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기본적으로 모든 병과들의 걷는 속도는 190으로 동일하며, 공포 상태가 되면 걷는 속도가 254로 증가한다.



3.2.1. 스카웃[편집]


- 최대 스태미너 8% 증가
- 자신이 내는 소음 20% 증가
- 체력 낮음, 스태틱에 15% 더 취약함, 스태틱 자연 회복량 15% 감소

뛰는 속도 (기본)
뛰는 속도 (공포 상태 적용시)
305 HU
408 HU

스카웃답게 뛰는 속도가 가장 빠르고[12] 스태미너가 8% 더 많아서 이동 속도 감소량이 살짝 더 낮은게 장점.

하지만 근접 무기 피해량이 35라서 스턴이 필요한 보스나 죽일 수 있는 보스들 상대로 매우 불리하며, 체력이 125로 낮기 때문에 치료제를 먹더라도 거의 무조건 손해이다. 게다가 스태틱 효과에도 매우 약해서 다른 병과들은 버틸 상황에 스카웃은 죽으며, 소음 20% 증가는 별거 없어 보이지만 상당히 불리하다. 스카웃이 조금만 움직이더라도 바로 보스에게 소음을 낸 판정이 나오기 때문이다.

때문에 현재 라운드의 보스가 스턴이 불가능하고 스태틱이 없으며 소음이 별로 중요한 보스가 아닐때만 고를만 하다.

만약 화상 공격을 하는 보스를 만났을시 해를 품은 막대가 추천된다. 화상에 걸려도 체력이 2씩 깎이기 때문[13].


3.2.2. 솔저[편집]



- 점프 시 스태미나를 소모하지 않음.
- 마켓 가든 삽으로 공중에 떠있을 동안 보스를 때릴 시 2배(130)의 피해를 줌.
- 스태틱 저항력 및 회복량 5% 증가
- 매우 느린 이동 속도

뛰는 속도 (기본)
뛰는 속도 (공포 상태 적용시)
280 HU
375 HU

솔저는 스턴이 가능한 보스이거나 죽일수 있는 보스들 상대로 좋은 효율을 보인다. 마켓가든 모종삽의 존재 덕분에 사실상 항시 130의 피해량을 꽂을수 있기 때문.

하지만 속도가 매우 느린게 발목을 크게 잡아버린다. 저 속도로는 스턴을 걸더라도 보스에게서 도주하기 힘들며, 특정 보스들은 스턴을 걸면 오히려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런 경향이 더욱 심해진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징계 조치, 탈출 계획을 장비하는데, 징계 조치도 탈출, 진행형 맵이 아니면 절대로 좋은 무기가 아니다. 계속 증진을 받으려면 솔저가 팀원과 같이 있어야되는데 이걸로 이속을 증가시킨다고 솔저가 해당 병과랑 이속이 똑같아지는것도 아니다(...) 결국 대부분의 경우 남 좋은일만 해주고 혼자만 죽는셈.

반면에 탈출 계획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매우 좋다.[14] 슬렌더 포트리스 2 내에서 가장 이동 속도가 빠른 병과가 될 수 있다. 다만 원거리 공격을 하는 보스가 상대라면 솔저를 픽할 생각 자체를 버릴것.


3.2.3. 파이로[편집]


- 화상 면역
- 전원잭의 체력 회복량이 25에서 12로 감소

뛰는 속도 (기본)
뛰는 속도 (공포 상태 적용시)
290 HU
387 HU[15]

화염 면역이란 점에서는 화상을 주력으로 거는 보스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전원 잭이 있다면 이동 속도 증가에 도움이 된다.

다만 전원잭의 받는 피해 15% 증가 때문에 사실상 체력이 148이라고 생각해야하며, 화상 관련 보스가 그닥 많이 없는탓에 매우 구리다. 하다못해 느려터진 솔저, 데모맨, 헤비도 눈에 띄는 특징이 하나씩은 있는데에 비해 파이로는 근접에 특화된 것도 아니고 생존력도 낮다.
한편 Modified 기준으로, 파이로는 공포 적용시의 뛰는 속도가 다른 병과들에 비해 33%(1.33)으로 아주 살짝 낮아서 생존에 약간 불리하다.


3.2.4. 데모맨[편집]


- 공포 상태의 지속시간이 66% 증가 (3초 → 5초)
- 최대 스태미너 15% 증가[16]
- 매우 느린 이동 속도
- 반맹인검객의 체력 회복량이 10으로 감소

뛰는 속도 (기본)
뛰는 속도 (공포 상태 적용시)
280 HU
375 HU

일단 알리바바의 조막한 신발이나 밀주업자가 있으면 꼭 착용해주자. 사실상 필수 착용 무장으로 이게 없으면 데모맨을 픽할 생각을 버려야한다. 이동 속도 증가는 적용되지 않으나 체력 25 차이는 매우 크다.

최대 스태미나가 높아서 더 오래 달릴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공포 상태 적용시의 뛰는 속도가 375로 헤비, 솔저와 함께 공동 꼴등인지라 G.R.U 착용을 안 한 헤비와 비슷한 저열한 성능을 지녔다. 그마저도 솔저와 헤비는 이동 속도 증가용 무기라도 있는데 데모맨은 그런 무기가 없어 살아남기 힘들다. 그리고 대검류는 페르시안의 설득 도구 외엔 매우 쓰레긴데 전부 생존률 감소나 다름없는 패널티를 주기 때문이다. 그마저도 페르시안의 설득 도구는 무작위 치명타가 없어서 카이팅이 되는 특정 보스 외에는 써먹기도 힘들다.





3.2.5. 헤비[편집]


- 체력이 300으로 많음, G.R.U의 효과가 정글 인페르노 업데이트 이전으로 롤백됨.
- [17]에 면역이며 덫에 의해 보스가 추격하지 않게 해줌.
- 스태틱 저항력, 자연 회복량이 15% 증가
- G.R.U 착용을 하지 않으면 매우 느린 이동 속도

뛰는 속도 (기본)
뛰는 속도 (공포 상태 적용시)
280 HU[18]
375 HU[19]

체력이 많고 스태틱 저항력이 높아서 쉽게 안 죽으며 덫에 면역도 가지고 있다. 게다가 패치로 G.R.U가 정글 인페르노 업데이트 이전의 효과가 되어서 써먹기 편한 병과 중 하나. 그 외에도 원거리 공격을 주로 하는 보스들 상대로 강철 주먹을 착용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하지만 저 2개의 무기가 없다면 그냥 이동 속도가 느려터진 고기 방패이다. 어쩌다가 처치했을때 치료킷을 계속 지급해주는 보스를 만났을때나 겨우 꺼내는 정도이다.


3.2.6. 엔지니어[편집]


- 손전등 용량 3배 증가, 손전등의 밝기 2배 증가, 손전등 배터리 자연 회복량 20% 증가
- 플래시 스턴이 가능한 보스를 상대로 피해량 50% 증가
- 플래시 키고 끄는 소음 범위 감소
- 체력 낮음, 스태틱에 10% 더 취약함, 울트라비전 선딜레이 1초 증가

뛰는 속도 (기본)
뛰는 속도 (공포 상태 적용시)
295 HU
395 HU

특정 맵들은 하도 어두워서 손전등을 하루종일 켜놓거나 해야하는데 엔지니어는 그런 상황에 특화되어있으며, 특히 손전등을 비추면 데미지를 입고 스턴 상태에 빠지는 보스들 상대로도 매우 유리한 편이다.

문제는 그 외 상황에선 엔지니어의 장점이 그닥 좋은 효과는 아니다. 일단 어두운 맵들의 경우 손전등도 문제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건 생존인데, 엔지니어는 속도 증가 무장도 없는데다가 체력도 낮아서 살아남기 힘든데다가 대부분의 경우 스나이퍼의 장점이 매우 좋아서 엔지니어의 장점이 상대적으로 퇴색된다. 때문에 일반 주먹 헤비와 동급 또는 그 이하급으로 살아남기가 매우 힘들어서 주먹 헤비와 함께 사실상 쓰레기 병과 취급.


3.2.7. 메딕[편집]


- 초당 자가회복을 함.
- 최대 스태미너 5% 증가
- 보스들의 어그로 수치가 20% 증가
- 프록시에게 받는 피해 15% 증가
- 치료킷 획득 불가
- 현재 스페셜 라운드가 Thanatophobia(죽음공포증)[20]일시 선택 불가

뛰는 속도 (기본)
뛰는 속도 (공포 상태 적용시)
300 HU
402 HU

주로 초보자들에게 추천되는 병과인데 자연 체력 회복도 있고 이동 속도도 높기 때문이다. 어그로 수치 20% 증가가 위험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스턴을 잘 못 거는 병과도 아니므로 보스에게 스턴을 걸어서 살아남기도 쉬운 편이다.

다만 프록시가 나오는 라운드에서는 받는 피해 증가 때문에 은근히 살아남기 힘들고 치료킷을 못 먹는게 단점이 되기도 한다.


3.2.8. 스나이퍼[편집]


- 충혈 게이지 2배 증가
- 울트라 비전 범위가 2배로 증가하고 밝기가 25% 증가
- 스태틱 저항력 5% 증가, 스태틱 자연 회복량 10% 증가
- 체력 낮음, 야영장비 능력 하향[21]

뛰는 속도 (기본)
뛰는 속도 (공포 상태 적용시)
295 HU
395 HU

기본 시야인 울트라비전의 범위가 매우 크고 밝기도 밝아서, 어두운 맵이더라도 손전등을 킨 것이나 다름 없는 체감이 들 정도로 눈이 편해지며, 스페셜 라운드로 Light out! 효과가 걸리거나 했을때도 쉽다.

추천 무장은 안락한 야영 장비나 다윈산 차단막. 물론 야영장비는 하향을 당한 상태이지만 체력 회복이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메딕과는 달리 치료제를 먹을수 있는것도 장점.


단점으로는 충혈 게이지 증가가 거의 모든 상황에서 쓸모가 없다. 계속 쳐다보고 있으면 움직이지 못 하는 보스들 상대로는 나름 편하지만 그런 보스들이 많지가 않다. 그리고 체력도 낮아서 보스가 툭 치면 죽는다.





3.2.9. 스파이[편집]


- 자신이 내는 소음 범위가 30% 감소.
- 최대 기력 5% 증가
- 보스들의 어그로 수치가 10% 증가
- 체력 낮음, 공포 상태일때 뛰는 속도가 감소함

뛰는 속도 (기본)
뛰는 속도 (공포 상태 적용시)
295 HU
384 HU


소음 범위가 감소하는 것은 매우 체감이 잘 되는 효과이다. 웬만해서는 주변에 있는 보스가 소리를 듣고 잘 오질 않고, 잘 안 걸리는편이다. 보스 시점에서 들리는 소리 크기가(음성이나 발걸음) 작게 들리는 병과는 스파이뿐이다. 즉 사운드 플레이가 필요한 보스라면 필수 병과.

하지만 스파이의 공포 상태일시의 뛰는 속도가 다른 병과에 비해 28%(1.28배)밖에 되지 않아서 고작 384밖에 되지 않는다. 그래서 정작 보스에게 걸리면 달려서 살아남기 힘든 편이며, 커스텀 게임 모드 속의 스파이가 그러하듯이 백스탭이 되지 않고 무작위 치명타도 안 뜨므로 공격으로 데미지를 줘서 스턴을 걸 수 있는 보스 상대로도 극히 불리하다. 즉 해당 상황에선 스카웃보다 약하다.


4. 보스[편집]



기본적으로 슬렌더 포트리스 2의 보스들은 매우 다양하며, 그 중에는 파일이 공개가 되지 않고 해당 서버에서만 구경할 수 있는 전용 보스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전부 공포 게임 출신 캐릭터들만 있는건 아니고 밈 계열이나 서브컬처 출신 캐릭터들도 있다. 즉 VS 색스턴 헤일 모드처럼 여러가지 컨셉의 보스들이 존재한다.

타입도 여러가지도 나뉜다.

보스는 기본적으로 플레이어 주변 위치에 스폰되며, 스폰 후에는 정처없이 주변을 떠돌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

플레이어가 소음을 내거나[22] 주변의 플레이어를 감지하게 되면 경계(Alert) 상태가 된다. 이때는 방금 소음이 났거나 플레이어가 있었던 위치로 이동하며, 전용 BGM이나 음성을 낸다.[23]

경계 상태에서는 경계 예열 시간(Alert Gracetime)이 생기며, 이 시간이 지난 후에 보스의 시야 내에 플레이어가 있다면 추격 상태(Chase)가 되어 플레이어를 추격하기 시작한다.

보스를 너무 오래 쳐다보거나, 일정 범위 내에 있다면[24] 스태틱(Static)이 쌓이게 되면서 화면이 점점 심하게 흔들리기 시작한다. 스태틱이 너무 많이 쌓이면 체력에 관계없이 즉사하게 된다.

5. 맵의 종류[편집]




5.1. Page Finding[편집]


전형적인 슬렌더맨의 게임 방식이며, 괴물, 귀신들을 피해 오브젝트를 찾고 지정된 탈출구로 도망나오면 승리한다.
(진행형 맵[25]일 경우 *표시.)

  • slender_asylum_redux
  • slender_atomics
  • slender_arizona
  • slender_claustrophobia
  • slender_contatnmentbreach
  • slender_cellars
  • slender_dustbowl
  • slender_elementary
  • slender_facility
  • slender_forgotten_tomb
  • slender_frost_run
  • slender_gutters
  • slender_hellfire
  • slender_hospice
  • slender_hydro
  • slender_manor
  • slender_mansion
  • slender_monophobia_reborn
  • slender_noexit
  • slender_rebor_alpha
  • slender_sanatorium
  • slender_sector_six
  • slender_sewer
  • slender_swamp
  • slender_swarm *
  • slender_storage_zero
  • slender_the_abyss
  • slender_underground
  • slender_4way
  • slender_bloodwood
  • slender_cliffroad *

5.2. Survival[편집]



탈출구를 여는 단서는 하나밖에 없지만, 찾은 후에는 4분~6분이라는 긴 시간이 주어진다.
이 시간동안 최대한 보스에게 발각되지 않고 숨어다니면서 도망다녀야한다.
탈출구는 대부분 30초에 열린다.

  • slender_abandoned
  • slender_alpha_complex
  • slender_fiveroundsatfreddys
  • slender_return_to_freddys
  • slender_the_tower
  • slender_the_ward


5.3. Run![편집]


일정 시간 동안 빨리빨리 전진해서 탈출구로 도망가는 맵.
당연히 보스들이 방해해오니 서둘러 빠져나가는게 좋다.
  • slender_parish[26]
  • slender_scp_087[27]
  • slender_weepers


5.4. Raid [편집]


이 모드는 다른 모드들과 다르다.
시작하면 모든 무장을 쓸 수 있으며, 그 무장들로 맵에 나오는 적들을 처리하며 살아남는 모드다.
다만, 이 맵의 적들은 오직 둠 2 몬스터들 뿐이다. 팀 포트리스 2 병과들 vs 둠 2 몬스터들이라 보면 좋다.

시타델에서는 보스로 아이콘 오브 신이 등장하며[28] 타워에서는 스파이더 마스터마인드, 사이버데몬, 둘중 한명이 랜덤으로 등장한다.
하지만 타워의 보스들은 죽이는게 거의 불가능하다. 체력이 매우 높게 설정되어있기 때문. 허나 사망 모션이 있긴 있다.

  • slender_the_citadel
  • slender_the_tower
  • slender_the_sewer


6. 스페셜 라운드[편집]


한 게임을 4판[29] 이상 하면 스페셜 라운드가 등장한다. 스페셜 라운드는 게임에 도움을 주거나, 더 어렵게 만들어준다. Modified 기준으로 총 38개의 스페셜 라운드가 존재한다.

투표가 돌아가는 도중 나오는 브금은 메이드 인 와리오 시리즈 에서 춤춰라 메이드 인 와리오에 나오는 브금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8Vq8Ld4tnRs


6.1. 게임에 영향을 주는 효과들[편집]



플레이어에게 이득만 있는 효과는 초록색, 아무런 장점도 없는 패널티 그 자체인 효과는 빨간색으로 칠해져있으며, 장단점이 있는 효과는 일반적인 색상으로 표시한다.

Double Trouble(더블 트러블) - 맵에 보스가 한 명이 더 생긴다. 당연히 궁합이 잘 맞는 보스끼리 만나면 답이 없다.

Suicide Time(자살 시간) - 난이도가 인세인으로 고정된다.

Double Player(더블 플레이어) - 플레이 가능한 인원수가 2배로 늘어난다. 하지만 난이도가 인세인으로 고정된다. 당연하겠지만 블루팀 대기 인원 없이 풀방이 되거나 더블 플레이어의 효과를 보지 못할 정도로 사람이 적다면 그냥 패널티다.

Lights Out(라이트 아웃) - 플래시라이트가 사라진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패널티. 나이트비전과 함께 플래시로 처치하거나 플래시 스턴으로 쫒아내야하는 보스가 걸렸다면 대부분은 망한 판이다.

Bacon Spray(베이컨 스프레이) - 보스들이 항상 경계(Alert) 상태에 진입한 상태로 스폰되므로 근처에 숨거나 하는게 의미가 없어지며, 차저 타입[30] 보스들의 경우 플레이어가 자신의 시야에 들어오자마자 바로 쫒아오므로 매우 위험하다.

Stealth Box of Doom(파멸의 스텔스 박스) - 더블 트러블의 상위호환. 보스 2명이 추가되는 것도 모자라서 이 효과로 추가되는 보스는 인트로가 없다.

START RUNNING!(도움닫기) - 난이도가 하드코어로 변경되며 대기 시간이 사라진다. 즉 라운드 시작하자마자 병과를 바꾸거나 하는 행동이 불가능해진다.

Double It All, but Go No Higher - 레드팀 플레이어 수량이 2배로 증가하지만 보스가 하나 추가되며, 난이도가 인세인으로 고정된다.

Double Roulette(더블 룰렛) - 스페셜 라운드가 두 번 더 돌아간다. 안 좋은 쪽으로만 걸릴 수 있고, 좋은 쪽으로만 걸릴 수도 있다.

Night Vision(나이트 비전) - 기본 플래시라이트가 삭제되는 대신 나이트 비전[31]이 주어진다. 당연하게도 매우 편리하지만 플래시 스턴이 가능한 보스 또는 플래시로 처치가 가능한 보스 상대로는 오히려 망한 판이나 다름 없으므로 주의.

Infinite Flashlight(무한의 손전등) - 손전등의 게이지가 무한으로 변한다. 물론 손전등 게이지가 무한인 서버 혹은 배터리가 무한인 서버에서는 무효과.

Just a Dream(그냥 꿈일 뿐이야) - 이 환영 보스들은 플레이어를 공격하거나 닿으면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누가 진짜인지 알 수 없고, 킬캠이나 닿을시 점프스케어 등이 있는 일부 보스는 플레이어를 죽이지 않더라도 혐짤을 띄운다.

Countdown(카운트다운) - 화면 위쪽의 제한 시간이 ??:?? 으로 변하여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 수 없게 된다.

Deadline(데드 라인) - 단서를 찾아도 제한 시간이 증가하지 않는다. 레드팀 30명이 들어가도 단서의 위치가 복잡한 맵이라면 다 못 찾고 전멸할 정도로 위험한 경우가 있다.

오리 - 단서의 외형이 오리가 된다(...) 다만 단순한 개그성은 아니고 오히려 단서의 크기가 작아져서 평소보다 더 찾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1UP - 사망시 한 번 부활한다. 단순하지만 매우 강력한 이로운 효과.

Blind(블라인드) - 플래시를 껐을때 보이는 울트라비전이 사라져버린다. 울트라비전에 특화된 스나이퍼는 사실상 실직이다.

Surprise Me!(서프라이즈!) - 현재 스페셜 라운드의 효과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 참고로 이 효과 이후에 나오는 스페셜 라운드도 보여주지 않으므로 사실상 장점이 없는 패널티 효과에 가깝다.

Last Resort(마지막 휴가) - 단서를 전부 다 찾게 되면 현재 라운드에 보스가 하나 더 추가된다.

Escape Tickets(탈출 티켓) - 단서를 찾은 플레이어는 즉시 탈출한다. 단서를 하나도 찾지 못 한 플레이어들은 기존처럼 탈출구를 통해 빠져나가야한다.

Special Round Revolution(혁명의 스페셜 라운드) - 약 1분마다 스페셜 라운드 룰렛을 한 번 더 돌린다. 시간을 끌면 당연히 어려워지며, 이런 효과가 다 그렇듯이 모든걸 운빨에 걸어야한다.

Space Distortion(우주 교차) - 단서를 찾을때마다, 다른 플레이어와 위치가 서로 바뀐다. 운이 없으면 보스에게 추격 당하는 플레이어와 위치가 바뀔수도 있다(...)

Multieffect(멀티 이펙트) - 플레이어가 사망하면 여러가지 효과[32]를 보이며 죽는다. 또한 Page Rewards 효과와 거의 동일하게 보스에게 공격당하면 병수도, 우유, 출혈 등의 상태이상이 걸릴 확률이 있다.

BOO! - 저 보스들이 666% 더 무서워진다!
보스들한테 닿으면 비무장 상태[33]가 되어서 5초 동안 공격 불가 + 이속 감소 상태가 된다. 그런데 이 비무장 상태가 오래가기 때문에 사실상 패널티만 잔뜩 달린 효과.

Special Round Vote(스페셜 라운드 투표) - 서버에 있는 모든 해로운, 이로운 효과의 스페셜 라운드가 섞여서 5개가 나온다. F5까지 선택할 수 있다.

COFFEE(커피) - 스태미너 최대치가 2배로 증가하지만, 스태미너 회복량이 감소한다. 보통은 이 스태미너가 전부 다 털릴 정도면 회피가 불가능한 보스에 가까워서 사실상 패널티가 없다. 대신 앉아서 쉬는 행동을 자주 하는것이 좋다.

Item Detector(아이템 탐지기) - 단서가 주변에 있을때, 매 5초마다 삑삑 거리는 소리가 난다. 이 소리는 단서에 가까워질수록 더 크고 소리가 빨라지며, 단서에서 멀어지면 소리가 매우 작아지고 소리도 느려진다. 단서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것은 매우 좋은 효과이다. 단서를 제대로 못 찾는 사람이라도 이 효과만 붙으면 매우 잘 찾아낼 수 있다.

Class Scramble - 단서를 찾을때마다 무작위 병과로 강제로 변경된다. 병과 변경의 의미가 없어지는 효과. 심지어 체력이 높은 병과[34]들로 바뀐다면 체력을 전부 회복해주지도 않는다.

Silent Slender - 레드팀 플레이어의 수량이 2배로 증가하지만 Stealth of Doom box 효과가 발동한다. Double It All의 상위호환.

Page Rewards(페이지 보상) - 단서를 획득할 때마다, 단서를 찾은 플레이어에게 무작위 이로운 효과[35] 또는 해로운 효과[36]가 부여된다. 아무 효과가 없을수도 있다.

Tiny Bosses - 보스들의 크기가 사이즈 4 (75%) 만큼 작아진다. 제대로 보이지도 않는 경우가 대다수.

IN THE 90s - 달리는 동안에는 Running In The 90's BGM이 재생되며 이동 속도가 최대치(520)로 고정된다. 스태미너가 많은 데모맨이 크게 활약한다. 다만 보스도 이 효과가 적용된다. 특히 이동속도가 원래 느려터진 보스들의 경우 지옥이므로 주의.

TRIPLE BOSSES(트리플 보스) - 현재 라운드의 보스 수량이 3배로 늘어난다.[37]

MODified Bosses(모디파이드 보스) - Modified 보스[38] 라는 명칭이 존재하는 특수 보스들이 대신 등장한다. 이 보스들의 경우 대부분은 절대 이길수 없게끔 되어있을 정도로 사기적이므로[39] 딱히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는 패널티 효과.

BOSS ROULETTE - 단서를 하나 찾을때마다 현재 라운드에 무작위 새로운 보스가 하나씩 추가된다. 현재 라운드의 난이도가 나이트메어 또는 아폴리온일시 모디파이드 보스가 등장할 확률이 생긴다.

THANATOPHOBIA - 레드팀 플레이어가 사망할 때마다 다른 레드팀 플레이어들에게 출혈, 화상, 가스 등의 해로운 효과가 걸린다. 이 효과가 걸리면 메딕을 선택할 수 없다.

Wall HAX(월핵) - 벽 뒤에 있더라도 보스의 위치가 전부 다 드러난다. 대신 인세인' 난이도로 고정되지만, 위치가 어딘지 알게 되므로 훨씬 더 피하기 쉬워지며, 건드리지 말아야하는 차저 같은 보스는 더욱 피하기 쉬워진다.

Single Player(싱글 플레이어) - 레드팀 플레이어들은 서로의 위치를 파악할 수 없게 된다. 즉 외관상 혼자 남은 것처럼 보인다. 대신 관전, 블루팀의 시야에는 멀쩡히 보이며, 스프레이, 서버 효과로 생성되는 치장용 펫, 치장용 트레일(발자국) 들은 잘만 보인다.

Beatbox(비트박스) - 특수한 BGM이 계속해서 들리며, 삑삑대는 소리가 나면 멈추는게 좋다. 쿵 소리가 났을때 움직이고 있었다면 즉사한다. Glubbable 서버를 보면 존재했던 룰렛 효과로 보이지만, 모디파이드 파일에선 존재하지 않는 효과다.



6.2. 실제로 선택되지 않는 효과들[편집]


슬렌더 포트리스 2 게임 버전이 0.1 알파 극초기 시절부터 있던 일종의 개그용 문단. 어드민 전용 또는 개발자 전용 스페셜 라운드 선택지에도 없으므로 강제로 선택하거나 고를수도 없으며, 아무런 효과도 없다.

SECOND OPINION(2번째 의견) - 전문적인 관점으로 봤을때, 넌 죽었어!(From a professional standpoint, you're DEAD)

no pages(단서 없음) - 그냥 시도하고 훔쳐보세요!(Just try and steal them now!)

SLAP MY ASS(내 엉덩이를 쳐줘) - Slap it now!

xXx420YOLOSWAGNOSCOPEPROsxX(xXx720도노줌헤드샷sxX) - 전부 스나로 변경. 오직 노줌샷만. (All Snipers. NOSCOPES ONLY. DUBSTEP)

KISS ME(키스해줘) - 보스와 키스하고 성관계적으로 친해지세요.(Kiss and have sensual intimate activities with the boss)

MEDIC IS A SNAIL(메딕은 느림보다) - Paint drying simulator 2014![40]

KNEECAPPER(무릎따개) - 이제 어떻게 걷는지나 보자고!(Lets see you walk now chucklenuts!)

COMING SOON(출시 예정) - 예아, 곧 이 모드가 나옵니다! 언젠가는!!!(Yes, soon, this gamemode, coming sooooon)

ARTISTIC VISION(예술적인 시야) - 24 fps, 좆구린 텍스쳐, 저 눈썩 필터 좀 봐봐(24 fps, shitty textures, omg look at those filters)

SEE - I'm drunk, see, see![41]

ENDLESS BOSS CHASING(무한 보스 추격) - 니들이 원하는거 아님?(You guys asked for it did you?)

YES DANCE - 멈춰! 내 콘택트 렌즈가 사라졌다고! 찾았다.[42](Stop! I lost my contact! Found it)

SLENDER FORTRESS REBIRTH(슬렌더 포트리스 리버스) - 유니티로 만들었습니다. 프레임 드랍에 대비하십시오.(Made with Unity. Prepare for fps drops)

BOSS LAG(보스 렉) - 모든 보스가 서버에 렉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최적화되기를 기다리세요(Every boss lags the server, now wait for the optimization).

"WOODY EVERY ROUND(모든 라운드의 보스가 우디) - 특히 타락한 우디 팬들을 위해.(Specifically for the Corrupted Woody fanboys.)[43]

RAINING ROCKETS(로켓 비) - 미사일 비!(Its raining missiles!)

EVERY BOSS AT ONCE(모든 보스 소환) - 도망가고 싶을겁니다. 이 곳은 안전하지 않아요.(You might want to run now. Its not safe here.)

BURNING(불탄다!) - FIRE! FIRE! FIIIRREEEEE! The burning you feel? It is shame.



7. 플레이 팁[편집]


  • 스피커를 크게 틀거나 헤드폰을 끼고 하는 것이 좋다. 많은 보스들이 가까이 있으면 특유의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이 소리를 듣지 못하고 부주의하게 코너를 돌다가 죽는 경우가 많기 때문. 물론 그러다 보스한테 잡힐때 귀테러당하게 된다

  • 코너를 돌 때에는 천천히 조심스럽게 도는 게 좋다. 추격형이든 텔포형이든 보스들은 쫓던 타겟이 안 보이면 무작위 플레이어 근처의 코너에 텔포하기 때문이다. 특히 가장 어려운 난이도에서는 아예 코너 바로 앞에 대기해서 코너를 도는 순간 걸리게 되므로, 코너를 돌 때에는 앉은 채로 이동하는게 좋다.

  • 몇몇 보스들은 근접공격 혹은 손전등으로 짧은 시간동안 스턴시켜, 움직이지 못하게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때려서 스턴이 되는 보스들은 큰 데미지이기는 하나 한 방은 아닌 근접 공격을 하는 경우가 많고 공격 사거리는 평범한 근접무기 수준이므로 사정거리가 긴 솔저의 징계 조치나 데모맨의 대검류 무기들을 써서 스턴시키는 것도 나름 고려해볼 수 있다. 그리고 손전등을 비추어서 스턴을 시킬수 있는 보스들의 경우 정면에서만 데미지를 입는다. 또한 일부 보스는 스턴시키면 그대로 죽어서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스턴에도 쿨타임이 있어 연속으로 스턴을 걸 수는 없으며, 이 쿨타임은 보스마다 제각각이며 보스를 스턴시키기 위한 피해량도 보스마다 전부 다르다. 게다가 일부 보스는 스턴을 걸면 오히려 이동 속도가 더 빨라지기도 하므로 손해인 경우도 있다.

  • 만약 가만히 있거나 수색 중인 보스 근처에서 소리[44]를 내면 소리가 난 쪽으로 수색을 하니 보스가 근처에 있다면 조심해야 한다. 특히 이런 사운드 플레이 효과의 강화판이 자동 추격(Auto Chase) 효과인데, 상술한 소리들을 낼 때마다 해당 보스의 추격 카운트가 쌓이기 시작하고, 그 카운트가 일정 수치까지 도달하면, 마지막으로 소리를 낸 플레이어와 보스가 어디 있던간에 즉시 해당 플레이어를 추격한다.

  • 대부분의 보스의 경우, 색깔 빛[45]이 보스 주변을 감싸고 있다. 만약 맵에서 본 적 없는 이상한 빛이 있으면, 그건 맵 디자인이 아닌 보스일 확률이 매우 높으니 바로 도망쳐야 한다.

  • 단서가 있는지 구석까지 확실하게 찾아야 한다.

  • 모니터의 명암과 밝기를 최대로 올리면 손전등이 없어도 어느정도 보일정도로 밝아진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07:32:18에 나무위키 슬렌더 포트리스 2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국내 서버인 대충 여러 모드 돌리는 서버나 동방 헤일 서버의 경우 인원 제한 없이 32명까지 전부 채워지며, NXN 서버의 경우에는 채팅에 참가를 치면 들어갈 수 있다.[2] 찾아야 할 물건들은 다양하다. '귀신들린 샌드위치','가스통','술병','종이' 등 매우 다양하며, 물건들의 수는 1~12개 까지 존재한다.[3] 오브젝트를 수집하려면 오브젝트를 조준한후 공격하면 수집이 가능하다.[4] 블루팀도 레드팀처럼 처음엔 근접무기만 들고 있으나 이 구역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다른 무기도 사용 가능해진다.[5] 원격 조련 장비를 사용하면 피해를 줄 순 있다.[6] 블루가 승리하면 그때부터 서로를 죽일수 없다. 근데 다른 팀인 것마냥 통과를 못하고 충돌한다.[7] 기본 지정키는 마우스 휠이지만 본인이 설정을 바꿨다면 그 키를 써야 달릴수 있다.[8] 콘솔 창에 cl_showpos 1을 치면 더 쉽게 알 수 있는데, 스태미너가 줄어들수록 vel 값이 빠르게 0.5씩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9] 이것도 서버마다 달라서 투표창에 악몽, 아폴리온이 등장하게 만들수도 있으며, 이지를 제외한 5종류의 난이도가 무작위로 골라지는 랜덤(Random)도 뜨게 할 수 있다.[10] Slender Fortress 2 Modified 라는 이름의 버전을 사용한다.[11] 예외로 원작자였던 Glubbable 서버는 기존에 쓰이던 자신만의 플러그인을 쓴다.[12] 속칭 탈계작을 해낸 탈출 계획 솔저는 제외. 이쪽은 체력이 40 이하가 될시 기본 뛰는 속도가 335가 되고 공포 상태의 뛰는 속도가 450까지 올라간다.[13] 화상을 거는 보스 외에는 평소에 들고 다니는 경우에는 별로 추천되지 않는데, 공격해서 데미지를 주면 스턴이 걸리는 보스 상대로 피해량이 깎여서 더 힘들어진다. 비슷한 이유로 죽음의 부채는 쓰레기 무기 그 자체.[14] 솔저의 체력이 40 이하+ 탈출 계획 상태일때는 걷고 있을때의 최대 이동 속도는 228이다. 콘솔창에 cl_showpos 1을 치면 오른쪽 위에 Vel 값이 보이는데,그냥 걷고 있을때 이 값이 228이 되면 탈출 계획 자해가 완료되었다는 뜻이다.[15] 전원잭 착용시 이동 속도가 394가 된다.[16] 데모맨은 최대 40초동안 달릴수 있다.[17] 곰덫처럼 생긴 함정으로, 일부 보스가 이것을 설치하면서 지나다니며 설치시 금속음이 난다. 덫에 닿으면 스페이스바를 연타해 빠져나와야하며, 덫에 걸리면 해당 덫 주변에 있는 보스가 해당 플레이어를 자동으로 추격한다.[18] G.R.U 착용시 301[19] G.R.U 착용시 402[20] 플레이어가 사망할 때마다, 살아있는 다른 모든 플레이어에게 출혈, 병수도, 화상, 기름통 등의 각종 디버프를 부여한다.[21] 초당 체력 회복량이 4에서 2로 감소했고 착용시 받는 피해가 10% 증가했으며 메딕 항목에도 있는 스페셜 라운드가 걸리면 야영장비가 삭제된다. 참고로 개인 서버를 열었을때 이 부분을 다시 수정하고 싶다면 client_proxy_functions.sp를 열고 412를 검색하면 나오는 412:1.10을 1.00으로 줄이고 57:2 를 4로 늘리면 기존 야영장비 능력치로 원상복귀된다.[22] 음성 커맨드(메딕!, 이동하라!), 손전등을 끄고 킬 때, 뛰어다니거나 보스 주변에서 걸었을때에 해당한다. 특정 보스는 자동 추격(Auto Chase, 오토 체이스) 효과가 붙어있는데, 이 효과가 적용된 보스들은 소음을 너무 많이 내면 즉시 해당 플레이어를 추격하는 추격 상태로 진입한다. 아예 달리기만 해도 추격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23] 보스의 소리 감지 범위, 시야, 경계 상태 지속 시간은 보스마다 전부 다르다.[24] 역시나 보스마다 다르다. 개인 서버를 열면 기본적으로 등장하게 되어있는 슬렌더맨의 경우, 슬렌더맨 주변 400 HU 내에 있다면 스태틱이 쌓인다.[25] 단서를 찾으면서 다음 구역으로 이동하는 방식의 맵이다[26] 레프트 4 데드 2 교구 캠페인의 마지막 챕터. 매우 어두워지고 비가 내리며, 원작에서 이용 가능했던 루트 일부가 막혀 있다.[27] 맵에 데스 트리거 기믹이 있어, 무조건 앞만 보고 질주하다가는 맵 기믹에게 죽기도 하니 조심해야 한다. 시작구간부터 맵 중간까지는 계속 좁은 일자형 복도이기 때문에 슬랜더 보스가 길 앞을 막아서면 빠져나갈 도리가 없다.특히나 범위 공격+즉사 보스일 경우 스겜이 자주 일어나기도 한다. [28] 그것도 일반 둠2 버전이 아닌 브루탈 둠V20b버전에 추가될 스타터 팩이 나오기 전에 선행 공개되었던 데모버전에서 나온 리얼 아이콘 오브 신이다! 자세한건 해당문서의 몬스터 목록 참고. 거기다가 보스룸 전체를 뒤흔드는 괴성 공격이나 하늘로부터 무수한 레버넌트 미사일을 내리꽂는 미티어 스웜스러운 공격까지 재현했다.[29] 서버 파일 설정에 따라 달라진다.[30] 이 타입에 속한 보스들은 한번 걸리면 절대로 피할수 없게 되어있다.[31] 색상은 초록, 빨강, 파란색이 존재하는데, 초록색이 기본이고 빨강색은 주로 플래시라이트 배터리가 무한일때 볼 수 있으며, 파란색은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되는 대신 Wall hax 룰렛처럼 월핵 기능이 주어진다.[32] 일반적으로 죽는게 아닌 화상, 플로지, 인간 융해 등으로 인한 소멸, 폭사 등.[33] 대표적으로 너프 이전 샌드맨의 효과이며, 할로윈 맵의 유령과 말도 없고 머리도 없는 기만병에게서 받는 디버프 효과이기도 하다.[34] 예시로 스카웃, 엔지니어 같은 125 체력의 병과였다가 체력이 300인 헤비로 바뀐다면 125 체력 그대로다.[35] 무적 우버차지, 재보급 사물함 효과, 치명타 우버, 이동 속도 증가 버프, 소형 치명타, 부대지원 효과, 회복 할로윈 마법 효과.[36] 병수도, 출혈, 우유, 가스, 화상, 기절, 즉사(3종류), 스태미너 게이지 감소.[37] 예시로 2마리가 스폰하는 Timorus 보스의 경우 x3이 되므로 총 6마리로 늘어난다.[38] 이 룰렛 효과 때문에 모디파이드 보스들은 슬렌더맨과 동일하게 모든 팩에서 등장할 수 있는 보스이며, 등장 보스 리스트를 보면 이들이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하이퍼 스내쳐가 존재한다. 원본이 따로 존재하는 효과인데, 원래는 Simply Time이라는 이름의 룰렛 효과였으며, SIMPLY DELICIOUS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슬렌더 포트리스 2 개발자의 캐릭터인 Simply Raptor를 소환하는 것이었다.[39] 기본 모디파이드 보스인 하이퍼 스내쳐조차도 어처구니가 없는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프록시 소환이 엄청나게 빠르며 이동 속도가 520으로 팀포2 내의 최대 이동속도 수치와 동일해서 보스를 정상적으로 피할수 없게끔 되어있다. 심지어 파일명(Nerfedhypersnacther)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저게 너프를 먹은것.[40] 여담으로 2021년에 실제로 Paint drying simulator 라는 게임이 출시되었다. 이 문단이 작성된 시기가 2013~2014년 시절이다.[41] 헤일 모드의 씨맨, 씨저 듀오의 인트로 대사와 완전히 동일하다.[42] 데스런(게임) 에서도 유명한 일명 띱띱이(Armless)의 원형 밈인 YES DANCE의 패러디.[43] 실제로 2016년에 제작되어 등장한 Corrupted Woody 이라는 슬렌더 포트리스 출신 보스가 있는데, 2015년에 Glub이 만들어낸 Corrupted Buzz의 파생형 공포 캐릭터이다. 패치를 거듭해 총 3번이나 달라진 보스이며 REDUX가 붙은 것이 최신 버전이다. 소닉.exe마냥 이런 종류가 동심파괴를 유발시키기 좋았는지 게리모드나 헤일 모드로도 등장하기도 했다.[44] 캐릭터의 음성, 발자국 소리, 손전등 키고 끄는 소리 등[45] 붉은색, 흰색, 녹색, 청색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