슴가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
2. 용례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본 용어가 지칭하는 부위자체에 대해 알고 싶으면 가슴, 유방 문서를 참조.

인터넷신조어(은어)로 그 유래딴지일보이며 우리말 '가슴'의 음절을 뒤집어 표현한 말이다. 일반적으로 여성유방을 순화시켜 표현할 때 자주 쓰인다.

순화하는 용도로 시작됐지만 너무 부담없이 많이 쓰이다보니 다른 유명해진 완곡어법들이 그렇듯이 음흉한 느낌만이 남게 됐다. 가슴이라는 단어는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봐라", 가슴 근육(대흉근), "팔굽혀펴기를 할 때 가슴을 바닥에 대라" 등 건전한 용도로도 쓰이지만, 굳이 슴가라고 순화하여 돌려서 지칭해야할 경우는 이게 성적인 의미라는 게 명백하기 때문이다. 캐치마인드는 가슴은 금칙어가 아닌데 슴가는 금칙어다. 네이버에서도 '가슴'은 멀쩡하게 검색할수 있는데 '슴가'는 19금에 걸린다. 아프리카tv는 가슴을 건전한 용도로 검색할 일이 없으니... 가슴, 슴가 둘 다 금칙어다.(그런데 정작 솔이의 신나는 과학교실에서는 한번 슴가라고 한국어 뒤집는 근두근두같은 말과 같이 쓰인다. 나쁜의도는 아니겠지만 만화를 그리고 쓰다보니 그랬을 수도 있을 것이다.)


2. 용례[편집]


비슷한 예로 '갓므'라는 오타체가 있다.

'슴가가 착하다'는 표현은 '가슴이 크고 예쁘다'라는 뜻이다.

'슴'이란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가 많지 않다보니 표의성이 뛰어나 줄여서 '슴'이라고도 한다.

가슴이 큰 인물에게 접두사처럼 쓰인다. 홍길동 > 길동처럼.

이름 대신 단어에 접두사처럼 붙은 용어도 많다. 특정 인물을 지칭하지 않는 "슴부격차"나 "슴부먼트" 같은 말들도 심심찮게 보인다. 몸매가 좋은 여성 모델, 레이싱걸을 데려다 마케팅을 할 경우 "슴케팅"이라고 비아냥거리기도 한다. 뽕 같은 것으로 본래의 사이즈를 숨기고 조작하는 것은 슴부조작이라 하기도 한다.

남성의 흉부를 가리킬 때에는 보통 이 단어를 쓰지 않는다. 기껏해야 낚시를 할 때 정도. 여성들이 남성들의 흉부를 야릇하게 표현할 때도 쓰인다.

신조어이기 때문에 P2P 등에서 유해단어 검색을 피하기 위해 쓰기도 한다. 프루나와 요즘 사이트에선 걸린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교역품 사슴 가죽이 사XX죽으로 필터링되어[1] 개인 상점 광고에 쓸수 없다. 그래서 사가슴죽으로 광고하기도 했지만, 이후 사가슴죽도 가슴이 필터링되어 그냥 사가죽이라고만 써야 한다.

일본에도 같은 표현이 있다. 가슴을 뜻하는 단어 おっぱい(옵빠이)의 순서를 바꿔 ぱいおつ(파이오츠)로 쓴다. 내 뇌 속의 선택지가 학원 러브 코미디를 전력으로 방해하고 있다의 애니메이션을 보면 주인공인 아마쿠사 카나데가 수시로 이 단어를 쓴다. 또 학생회 임원들이란 애니메이션을 보면 8화에 학생회 리더인 시노와 주인공 츠다가 '파이오츠 매니아' 라는 단어를 쓴다.


3. 관련 문서[편집]



[1] 아이템 이름 표기로는 정상으로 나온다.
로그가 누락된 본 문서의 기여자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07:45:45에 나무위키 슴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