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역행

덤프버전 :

1. 개요
2. 종류
3. 다른 능력과의 관계
4. 능력자 / 아이템
4.1. 개인이나 개체의 시간을 돌리는 경우
4.2. 주변 환경이나 전세계의 시간을 돌리는 경우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에서 닥터 스트레인지아가모토의 눈으로 시간을 되돌리는 모습

時間逆行 / Temporal Rewind

시간을 되돌리는 초능력.


2. 종류[편집]


개체의 시간을 돌리는 부류와 전 세계의 시간을 돌리는 부류로 나뉘는데, 어느 쪽이든 활용도가 매우 높다. 따라서 주로 제한이나 조건, 페널티가 매우 엄격하게 붙는다.

  • 개체 단위
상처 입은 생물이나 손상된 물체를 손상되기 전으로 돌리거나, 노쇠한 육체를 전성기회춘시키거나, 주기적으로 노화를 없에서 영생하는 식으로 보조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고, 반대로 대상을 어린이로 만들어서 무력화시키거나,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 하는 태아 상태로 만들거나 아예 태어나기 전으로 돌려버리는 등 공격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이렇게 어리게 만들어놓으면 취향에 따라 그냥 풀어주거나[1] 포로로 잡거나 고문하거나 자기 부하로 다스리는 식으로 써먹을 수도 있다. 시간을 되돌린 사물이 이동하는 경우와 가만히 있는 경우로도 나뉜다.

  • 전 세계 단위
거의 게임의 세이브로드신공같은 능력( Temporal Reload)이 되는데, 능력자 자신은 뒤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전부 알고 있는 채로 다시 앞으로 돌아가 재시도한다. 전 세계의 시간을 돌리는 경우, 능력자 본인 외에 주변 사람들이 역행 이전의 상황을 기억할 수 있는지는 작품에 따라 다르다. 전 세계의 시간이 되돌아갔으니 사람들의 기억도 역행된 시점으로 되돌아가서 아무것도 몰라야 하지 않나 싶지만, 초능력에 의해 인위적으로 시간이 되돌려졌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서 인지 주변 사람들이 역행된 시간대를 어렴풋이 기억하거나 기시감 같은 걸 느끼게 된다는 설정도 종종 나온다. 이 경우에는 기억을 해내는 사람도 범상치 않다는 설정이 대부분이다.


3. 다른 능력과의 관계[편집]


이미 지나간 과거는 바꿀 수 없다는 명확한 한계를 가진 시간 정지와는 다르게 시간 역행은 치명적인 실수나 잘못마저 없던 것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범용성이 높다. 시간 정지의 생각과 행동의 자유가 없다는 결점이 있긴 하지만 역행을 반복하면서 관찰하고 생각하면 생각할 시간은 충분하고, 행동의 자유 또한 TAS 동영상 찍듯이 가장 이상적인 연속 행동을 찾아내는 것으로 최대한 가까워질 수 있다. 시간을 되돌릴 틈도 없이 기습당해서 죽어버리면 끝장이긴 하지만 이건 상시 방어 효과가 없는 모든 초능력의 공통 약점이니 꼭 시간 역행만의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기습당하는 경우를 생각해도 시간 역행이 정지보다 우위다. 시간 정지는 기습으로 중상을 입으면 시간을 멈추고 안전한 곳으로 피신하는 게 기대할 수 있는 전부지만 시간 역행은 의식이 남아있고 시간 역행을 발동할 수 있다면 기습를 없던 일로 만들고 상황을 살필 수 있다.
다만 이렇게 너무나 강력한 능력이라서 능력 발동을 위한 조건이 매우 빡빡하거나 되돌릴 수 있는 시간이 제한돼있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인 매체에 나오는 시간 역행 능력은 '시간 정지보다 강하다!'는 느낌이 뚜렷하게 드는 경우는 의외로 드물다.

과거로의 시간여행과는 다르다. 시간를 되돌리는 시간 역행과 달리 시간 여행은 현재의 자신이 과거로 이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시간 여행자의 정신과 육체는 과거에서도 같으며, 시간 여행은 대체로 특정한 목적으로 과거로 갔다가 볼 일이 끝나면 현재로 돌아올 것이라는 전제를 두기 때문에 인과 관계의 변동으로 인한 과거와 현재의 괴리도 중요한 소재로 다루어진다. 반면, 시간 역행은 아예 과거로 돌아간 뒤 거기서부터 다시 쌓아나가는 형식이기에[2] 타임 패러독스에 대해선 깊게 다뤄지지 않는다. 하지만 하이퍼 클락 업처럼 큰 차이 없이 묘사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미래예지 능력이 시간 역행과 비슷하게 묘사될 때도 있다. 미래를 바꾸는 데 제한이 없는 예지 능력자는 계속해서 변수를 만들어가면서 조금씩 달라지는 미래를 반복해서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지켜보는 독자나 플레이어 등으로서는 마치 시간을 되돌려서 같은 일을 재시도하는 것처럼 보인다. 카타나 제로의 크로노스 예지 능력이 딱 이런 식으로 묘사된다. 다만, 크로노스 복용자 자신도 예지 능력이 예지인지 역행인지 혼동하는 때도 있는 듯, 작중 한 크로노스 복용자가 시간이 자꾸 느려지고 반복된다며 고통을 호소하는 대사가 있다.

드물지만 초재생능력이나 불로불사같은 능력이 시간 역행 원리로 설명되기도 한다. 육체의 시간이 일정 시점에 고정돼있어서 늙지 않고, 다치거나 병들더라도 고정된 시간대로 되돌아가 복구되는 식.

시간 역행의 반대 격인 능력. 시간 역행이 시간을 거꾸로 흐르게 한다면 이쪽은 명칭 그대로 시간을 빠르게 가속한다. 초고속으로 이동하거나 대상을 가속해서 수명을 줄이는 등 방어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시간 역행과 다르게 공격적으로 사용된다.

시간 역행의 반대 격인 능력. 시간 가속과의 차이점은 시간 가속과는 다르게 아예 시간을 건너뛰고 미래로 이동하는 것이다. 죠죠의 기묘한 모험 황금의 바람디아볼로의 스탠드 킹 크림슨의 능력이 유명한 예.


4. 능력자 / 아이템[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능력의 범위가 개체세계냐에 따라 묘사가 상당히 달라지기 때문에 문단을 나눈다. 양쪽 모두 가능하다면 더 넓은 쪽으로 포괄한다.


4.1. 개인이나 개체의 시간을 돌리는 경우[편집]





특수능력인 알파 인포스가 이걸로 추정되지만, 설정 원문이 워낙 모호하게 적혀있어서 현재까지 영상화되지 않았다.



선대 시간의 여신인 륀느를 살려내는 데에 그 힘을 사용했다. 그리고 스킬들이 대부분 시간하고 관련이 되어있다.






팬만화인 애기공룡 둘리 한정. 원작인 아기공룡 둘리에서는 다재다능한 타임머신시간 조작 도구였다.


원작 서유기에서는 그냥 불과 모래, 연기를 뿜는 강력한 무기 수준이었는데 이말년 서유기에서는 시간 조작 도구가 됐다.

주변 사물의 움직임을 되돌리는 힘을 지녔다.



페이로드 (궁극기)중 되감기가 이러한 능력이 있다.



4.2. 주변 환경이나 전세계의 시간을 돌리는 경우[편집]


  • 괴담 동아리 - 주인공이 죽음으로써 체크 포인트 시간으로 이동할 수 있다.





그가 지닌 능력인 사망귀환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죽기만 하면, 자동으로 지정된 세이브포인트로 되돌아갈 수가 있는 능력이다. 이 때문에 나츠키 스바루 문서에도 서술되어 있지만, 아주 작은 가능성이라도 있는 일이면 반드시 이루어낼 수가 있는 것은 물론, 불리한 상황을 얼마든지 역전시킬 수가 있는 가히 비장의 조커이자 최강의 능력이다.




게임 에리어 만 가능하다.




타임 포즈(시간 정지)를 베이스로 4번째 면을 굴려 얻었다. 사용자가 선명히 기억하는 이내의 시간에서만 발동할 수 있으며 일정 거리 이외의 사람들은 시간이 되돌려진 것을 느낄 수 없다.



썸녀동생과 악수를 하면 과거와 현재를 오갈 수 있다.




일명 '리버스 마법'으로 설정상 절대 사용하면 안 되는 금단의 마법. 단순히 시간만 되돌리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인간의 운명까지 바꿀 수 있기에 매우 위험하다. 금단의 마법이 된 것은 이 위험성 때문에 천공성자 크로노젤이 마법에 매우 강력한 저주[3]를 걸었기 때문으로, 작중에서도 실제 이 마법을 시전하는 모습은 딱 한 번 오즈 츠바사가 친한 동생이자 제자를 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등장했다. 하지만 츠바사는 저주 때문에 자신이 소멸할 위기에 처했다가 히카루의 희생으로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륀느의 힘을 빼앗은 후 타나를 봉인하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올라 크리티아스를 침공했다.







원작에서는 듀얼의 상황을 네오 타키온 스스로만 남기고 턴 시작시로 되돌려버리는 막장스러운 효과를 갖고 있었다. 심지어 네오 타키온을 소환하기 위해 사용한 RUM-더 세븐스 원도 패로 돌아와서 이런 막장 효과의 공격력 4500짜리 몬스터를 소환하는 데에 패 1장도 소모하지 않는다.

가로우에게 의 능력인 시간 역행 기술을 전수받아 터득했다. 다만 과거로 돌아오고 당시의 기억을 잃은 지금 다시 시간 역행 기술을 사용할 수 있을지는 불명.

사망귀환처럼 어떤 방식으로든 죽으면 죽음의 원인이 된 시점으로 돌아간다. 죽음의 원인을 제대로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는 가장 오래 지정된 세이브 포인트로 돌아간다. 이 탓에 37만번의 회귀, 체감상 15만년의 세월을 루프로 보내서 반쯤 미쳐있는 상태다. 마왕에 의한 죽음 이외에는 능력을 풀 방도가 없는 최강이자 최악의 능력이다.


전생자가 죽으면 위에 있는 나츠키 스바루처럼 특정한 시점으로 이전 생애 있었던 기억과 능력을 그대로 지닌 채로 회귀하게 된다. 작중 전생검신 세계관에서 전생 능력은 큰 굴레(우주시간에 해당하는 2가지 분류 중 하나로, 모든 것이 섞인 혼돈이자 절대시간이자 전생검신 세계관에서 가장 위대한 법칙이라 알려진 인과율의 가장 큰 구성요소로, 우둔하고 눈먼 아버지 아자토스를 제외하고는 그 누구도 벗어날 수가 없다고 한다. 대우주가 흐르는 과정이기에, 큰 굴레에도 간섭이 가능한 외신들조차도 정해진 종언이 찾아오는 그 순간까지는 큰 굴레를 바꿀 수가 없다고 한다.)에 관여하는 능력으로, 큰 굴레에 관여하기 때문에 전생자와 외신을 제외하면 이전 생애에 있었던 일들은 모두 초기화가 되고 전생자의 존재를 알지를 못한다.[4] 주인공인 백웅인 경우 22회차 삶 이후부터 전욱의 사도가 됨에 따라 전생능력을 발동하지 않고 시간를 회귀하는 것이 가능하며(이를 통해 소교주의 몸에 빙의한 영겁의 태아, 즉 쿠아칠 우터스에 의해 죽기 직전, 백련교주를 만나기 전의 시점으로 되돌아갔다.), 이를 응용하면 육체의 상태 혹은 위치를 과거로 되돌림으로써 초재생이나 순간이동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외양간 근처의 빈 헛간에서 13살인 상태로 되돌아온다.
  • 달마대사, 마도황제







자신의 세 눈물방울인 ... 보석을 사용해서 알파벳로어 세계의 시간을 되돌렸다.



5.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07:58:54에 나무위키 시간 역행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적을 굳이 죽이거나 중상을 입히기는 싫은데 계속 맞고만 있을 수도 없다면 유용할 것이다.[2] 즉, 역행되기 전 원래의 시간대는 그냥 없던 일이 될 예정이기에.[3] 시전자의 몸에 모든 시간을 빨아들이는 소용돌이가 형성되면서 시간이 그 안으로 빨려들어가고, 결국에는 세계가 멸망하게 된다.[4] 외신들인 경우, 다소 제한이 크기는 하더라도 큰 굴레에 관여하는 권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인지, 전생자의 존재를 알아보고 이전 생애에 있었던 일이면 설사 굴레가 달라서 외신들조차 별개의 존재로 존재하는 다중우주에서도 있었던 일조차도 기억하는 것이 가능하다. 실제로, 28회차 삶 막바지 기어 오는 혼돈이 가장 아끼는 2개의 가면 중 하나인 니알라토텝이 직접 26회차 삶 막바지, 다중우주의 태허천존이 백웅을 살해했던 일을 언급했다.